본 연구에서는 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 (Picture Archiving and Communication System ; PACS)에 대한 임상 현장의 교육 요구도와 대학의 교육과정 및 실습현황을 파악하여 PACS 교육의 기초자료제시와 개선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임상에서 PACS 교육 필요성에 대한 요구도를 알아보기 위해 PACS와 관련 있는 방사선사들을 대상으로 수도권 12곳(55%), 중부권 6곳 (27%), 남부권 4곳 (18%)을 규모별 1000병상 이상의 의료기관은 8곳 (36%), 500~1000병상은 10곳 (45%), 500병상 이하는 4곳 (19%)에서 설문조사하였다. 그리고 대학교육과정의 현황을 알아보기 위해 수도권 6곳 (33.3%), 중부권 6곳 (33.3%), 남부권 6곳 (33.3%)에서 설문조사하였다. 그 결과 임상의 방사선사 95.5%의 응답자들이 PACS에 대한 선행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으며 국가고시의 비중확대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대학에서는 PACS가 78% 설치가 되어 있었고 실습 활용도 및 만족도가 높았으며 전공과목으로 82%가 매우 중요하다고 응답하였다. 그러나 교과목 명칭이나 교육 내용은 아직 표준화가 되어 있지 않아 향후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사료되어진다.
본 연구에서는 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 (Picture Archiving and Communication System ; PACS)에 대한 임상 현장의 교육 요구도와 대학의 교육과정 및 실습현황을 파악하여 PACS 교육의 기초자료제시와 개선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임상에서 PACS 교육 필요성에 대한 요구도를 알아보기 위해 PACS와 관련 있는 방사선사들을 대상으로 수도권 12곳(55%), 중부권 6곳 (27%), 남부권 4곳 (18%)을 규모별 1000병상 이상의 의료기관은 8곳 (36%), 500~1000병상은 10곳 (45%), 500병상 이하는 4곳 (19%)에서 설문조사하였다. 그리고 대학교육과정의 현황을 알아보기 위해 수도권 6곳 (33.3%), 중부권 6곳 (33.3%), 남부권 6곳 (33.3%)에서 설문조사하였다. 그 결과 임상의 방사선사 95.5%의 응답자들이 PACS에 대한 선행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으며 국가고시의 비중확대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대학에서는 PACS가 78% 설치가 되어 있었고 실습 활용도 및 만족도가 높았으며 전공과목으로 82%가 매우 중요하다고 응답하였다. 그러나 교과목 명칭이나 교육 내용은 아직 표준화가 되어 있지 않아 향후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사료되어진다.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present basic data of curriculum of PACS (Picture Archiving and Communication System) and to propose improved directions. To research clinical PACS education needs, radiological technologist who related on PACS was surveyed in 12 (55%) of capital area, 6 (27%) of midd...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present basic data of curriculum of PACS (Picture Archiving and Communication System) and to propose improved directions. To research clinical PACS education needs, radiological technologist who related on PACS was surveyed in 12 (55%) of capital area, 6 (27%) of middle area and 4 (18%) of southern area of Korea and for the medical institutes, 8 (36%) of over 1000 beds, 10 (45%) of 500 to 1000 beds and 4 (19%) of less 500 beds. And, to research the status of university education the survey was conducted in 6 of capital area, 6 of middle area and 6 of southern area. As a result, 95.5% of respondents in radiological technologist group thought that giving precede education for PACS and enlarging state-exam would be necessary. In university group, 78% of respondents answered that PACS was equipped and, 82% of them answered that it is very important to study PACS as major. Many universities, however, did not standardize major title and contents so a study about them needs to be followed up.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present basic data of curriculum of PACS (Picture Archiving and Communication System) and to propose improved directions. To research clinical PACS education needs, radiological technologist who related on PACS was surveyed in 12 (55%) of capital area, 6 (27%) of middle area and 4 (18%) of southern area of Korea and for the medical institutes, 8 (36%) of over 1000 beds, 10 (45%) of 500 to 1000 beds and 4 (19%) of less 500 beds. And, to research the status of university education the survey was conducted in 6 of capital area, 6 of middle area and 6 of southern area. As a result, 95.5% of respondents in radiological technologist group thought that giving precede education for PACS and enlarging state-exam would be necessary. In university group, 78% of respondents answered that PACS was equipped and, 82% of them answered that it is very important to study PACS as major. Many universities, however, did not standardize major title and contents so a study about them needs to be followed 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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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형병원을 중심으로 PACS 교육에 대한 요구도를 조사하였고 PACS 중심의 대학 교육과정 및 실습현황을 파악하여 기초자료 제시와 교육과정개선을 위한 제언을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러나 PACS 대학교육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여 교육현장에서 교과과정의 혼선을 초래하기도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PACS 종사자의 PACS 대학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재확인하였다. 또한 많은 대학에서도 방사선학과 실습기자재로 설치되고 있었으며 자체관리도 양호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제안 방법
임상에서 요구하는 PACS 교육의 요구도를 알아보기 위해 전국에 위치한 지역별 종합병원에서 PACS와 관련 있는 방사선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 그리고 대학교육과정의 현황을 알아보기 위해 전국지역을 고르게 선발한 3, 4년제 대학의 방사선학과장 및 PACS 담당교수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설문조사 내용은 첫째, PACS의 일반적 특성(제품의 종류, 방사선사의 PACS 관련 업무범위), 둘째, PACS 교육의 요구도(학생실습시간, 대학의 PACS 선행교육 필요성 유무 및 내용, 국가고시 출제 경향) 그리고 기타 의견 순으로 조사하였다. 이때 방사선사의 PACS 관련 업무범위는 진료 및 검사업무와 1 차적으로 직접 관련된 분야(각종 통계, 판독용 PC 관리, PACS 코드 등록 관리, EMR 연동 관리, 판독프로그램 설치 등록, Workstation 등록, PACS 계정관리, 장애처리 On call, DAS 환인, Worklist 관리, Modality 연동, Data Import(CD입력), Data Export(연구용 또는 CD Copy)등)와 비 진료 및 검사업무 영역(PACS 운영위원회 개최, Mini PACS 관리, PACS 예산수립 집행, Server hardware 관리, 영상백업 및 관리, 판독모니터 정도관리, PACS 관련 대외 업무, Network 장애확인 처리, 인턴, 전공의 PACS 교육, 행정업무, Web PACS 관리, CDIS 연동 및 관리, 원격지원, PACS 장비 QC) 등)으로 구분하여 전산 및 업체 종사자들의 업무와 단순 비교하여 비중을 평가하였다.
설문조사 내용은 첫째, 대학 내 PACS 설치현황(구축 유무, 제품의 종류, PACS 형태, Network 종류), 둘째, PACS 관리(서버 관리 공간 유무, 관리 전담 요원 형태, 주 장애 요인 및 해결방법, 기타 의료정보시스템 연동 여부), 셋째, PACS 실습 활용도 및 만족도, 넷째, PACS 교육과정현황(PACS 관련 과목명칭, 강의 학기 및 시수(이론/실습), 교육 교원의 형태, 재학생들의 만족도 및 중요도, 선수과목의 필요성 및 내용) 그리고 기타 의견 순으로 조사하였다.
첫 번째 부분은 아날로그분야 두 번째 부분은 디지털 분야 마지막으로 PACS 분야이다. 이 중 PACS 분야의 교육과정은 본 연구에서 조사된 PACS 종사자들의 의견과 PACS 전문화교육과정을 바탕으로 Network 부분과 PACS 운영 부분 그리고 영상관리 및 QC/QA 3부분으로 나누었다. Network 부분은 Network의 개요, 종류, Topology에 의한 분류, 접근제어방식에 의한 분류, Network의 프로토콜, 구성방식, 장비, 관리, 용어 등의 내용을 포함시키며 PACS 운영 부분은 PACS의 정의, 형태, DICOM의 소개, PACS의 도입, PACS Workflow, PACS운영 시 Check사항, 영상 Export와 Import 실행 업무 등을 언급해야 한다.
설문조사 내용은 첫째, PACS의 일반적 특성(제품의 종류, 방사선사의 PACS 관련 업무범위), 둘째, PACS 교육의 요구도(학생실습시간, 대학의 PACS 선행교육 필요성 유무 및 내용, 국가고시 출제 경향) 그리고 기타 의견 순으로 조사하였다. 이때 방사선사의 PACS 관련 업무범위는 진료 및 검사업무와 1 차적으로 직접 관련된 분야(각종 통계, 판독용 PC 관리, PACS 코드 등록 관리, EMR 연동 관리, 판독프로그램 설치 등록, Workstation 등록, PACS 계정관리, 장애처리 On call, DAS 환인, Worklist 관리, Modality 연동, Data Import(CD입력), Data Export(연구용 또는 CD Copy)등)와 비 진료 및 검사업무 영역(PACS 운영위원회 개최, Mini PACS 관리, PACS 예산수립 집행, Server hardware 관리, 영상백업 및 관리, 판독모니터 정도관리, PACS 관련 대외 업무, Network 장애확인 처리, 인턴, 전공의 PACS 교육, 행정업무, Web PACS 관리, CDIS 연동 및 관리, 원격지원, PACS 장비 QC) 등)으로 구분하여 전산 및 업체 종사자들의 업무와 단순 비교하여 비중을 평가하였다.
이때 응답은 복수응답의 형태로 설문을 받았다. 41%정도는 외래교수에 의해 교육되어지고 있었으며 교원의 대다수는 임상경력과 학부이상의 관련학과를 전공한 교원들이었다.
대상 데이터
설문조사 기간은 2011년 2월에서 4월까지 두 달 동안 전국 18곳의 대학에서 일대일 응답을 받았다. 지역적으로 수도권 6곳(33.
설문조사 기간은 2011년 2월에서 4월까지 두 달 동안 전국 22곳의 병원에서 PACS를 담당하고 있는 22명의 방사선사(남자: 22명, 여자: 0명, 평균나이: 40±7세)로부터 일대일 응답을 받았다.
임상에서 요구하는 PACS 교육의 요구도를 알아보기 위해 전국에 위치한 지역별 종합병원에서 PACS와 관련 있는 방사선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 그리고 대학교육과정의 현황을 알아보기 위해 전국지역을 고르게 선발한 3, 4년제 대학의 방사선학과장 및 PACS 담당교수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성능/효과
PACS 교육의 요구도 조사에서는 현재 학생실습 시 1∼2시간 정도로 교육을 실시한다는 응답이 59%로 나왔으며 22% 정도만이 실습 교육과정에 의해서 체계적인 교육을 한다고 응답하여 PACS관련 실습 시간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PACS가 설치된 대학 교원들의 PACS 활용도는 매우 활용 15%, 약간 활용 46%, 보통 39%로 조사되어 수업과 연계하여 실습기자재로서 자리 잡고 있었다. 또한 설치된 PACS에 만족도는 만족이 46%, 보통이 54%로 조사되어 전반적인 만족도에는 큰 문제가 없었다.
그 이외 교내 전산실에서 직접 하는 곳도 있었다. 또한 PACS의 주 장애 요인으로 서버에러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하여 장애 해결안으로 전임교원에 의한 자체해결이 가장 많았으나 제조사에 의한 원격서비스를 통한 방법도 차순위로 해결하고 있었다.
5%의 응답자들이 PACS 대학교육에 대한 필요성에 응답하였다. 또한 많은 대학에서도 방사선학과 실습기자재로 설치되고 있었으며, PACS 활용 만족도는 만족이 46%, 보통이 54%로 조사되어 전반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이는 2002년도에 선행된 전공심화 교육과정 연구에서 학생들이 받고 싶어 하는 분야가 PACS로 53%의 높은 요구도를 보인 결과에 충족할만하다[15].
대다수의 대학들이 PACS를 구축하고 있으나 22%정도는 미설치되어 있으며 설치된 PACS의 제품은 임상 병원에 많이 이용하고 있는 동일 제품으로 구축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모든 의료장비와 연동되어 있는 Full PACS는 17%밖에 안 되어 있고 61%정도는 일부 의료장비만 연동시킨 Mini PACS형태를 가지고 있으나 Web 기반의 PACS를 구축한 예도 있었다. LAN 인터페이스를 통해 네트워크에 직접 연결되는 데이터 저장 시스템인 Network Attached Storage (NAS) 형태의 네트워킹된 곳이 67%를 차지하고 있었다.
PACS가 설치된 대학 교원들의 PACS 활용도는 매우 활용 15%, 약간 활용 46%, 보통 39%로 조사되어 수업과 연계하여 실습기자재로서 자리 잡고 있었다. 또한 설치된 PACS에 만족도는 만족이 46%, 보통이 54%로 조사되어 전반적인 만족도에는 큰 문제가 없었다.
5%의 응답자들이 PACS에 대한 선행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으며 선행교육으로서 PACS 기본 개념 및 실무, PACS의 활용, 디지털영상 이론, Network 이론, PACS 관련 표준 및 용어, 컴퓨터 기본, 영상 Export/Import 실행 업무, 의료정보관련 교육 등을 요구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응답자의 90.9%가 방사선사 국가고시의 비중 확대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후속연구
따라서 강의 시기는 임상전공과목을 교육하기 시작하는 2학년 2학기나 3학년 1학기가 적합하다고 사료되어진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은 설문조사가 전수조사로 이루어지지 못하여 통계처리에 필요한 샘플을 확보하지 못한 점이다.
마지막으로 영상관리 및 QC/QA 부분은 QA & QC 개요, PACS의 질 관리, PACS 설치의 적합성 기준, PACS 운영의 적합성 기준을 내용으로 할 것으로 제안한다.
이는 선행 연구에서도 알 수 있듯이 PACS 단독 교과명칭보다는 의료영상의 디지털화 교과목으로 많은 대학에서 교육하고 있었다[14]. 향후 국가고시 과목변경에 따라서 PACS에 대한 교과명칭은 의료영상정보학으로 통일할 것을 제안한다. 이때 의료영상정보학 교육과정내용은 크게 3부분으로 나누어 교육해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방사선과는 어떤 학과인가?
우리나라에서 의료영상과 관련하여 대학에서 정규과정으로 개설한 것은 1963년 2년 과정의 방사선과이다[1][2]. 방사선과는 의료방사선과학기술을 바탕으로 고도의 전문성과 국민보건 및 의료를 책임지는 방사선사를 육성하고 배출하는 학과이다[3][4]. 개설 초기의 교육과정 중 의료영상은 아날로그방식의 필름을 이용하여 의료영상을 획득하였지만 컴퓨터의 발전과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 IT)의 성장으로 인해 1990년대 중반 이후에는 디지털방식의 의료영상이 등장하게 된다.
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에서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의료영상관리자의 육성을 요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컴퓨터와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은 전통적인 임상과목뿐만 아니라 PACS와 같은 분야도 임상에서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특히 PACS는 환자정보를 포함한 의료영상정보를 직접적으로 다루고 있기 때문에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의료영상 관리자의 육성을 요구하고 있다[13]. 의료기관에서 PACS가 처음 사용된 지 17년이 경과 되었고 많은 의료기관에서 PACS 사용은 보편화 되었다.
아날로그방식의 의료 환경을 디지털로 바꾸는데 혁신적인 역할을 한 것은 무엇인가?
개설 초기의 교육과정 중 의료영상은 아날로그방식의 필름을 이용하여 의료영상을 획득하였지만 컴퓨터의 발전과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 IT)의 성장으로 인해 1990년대 중반 이후에는 디지털방식의 의료영상이 등장하게 된다. 특히, 아날로그방식의 의료 환경을 디지털로 바꾸는데 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Picture Archiving and Communication System, PACS)의 구축은 혁신적인 역할을 하였다[5].
참고문헌 (15)
J. Huh, "The education system of X-ray technicians on Korea," The Korean J. of Radiotechnology, Vol.7, No.1, pp.45-49, 1973.
J. W. Chio, "Changing Trends in Radiographic Education: A Comparion of Korea, Australian and the United States of American Radiographic Education Systems,"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8, No.9, pp.133-138,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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