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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에 대한 대학교육과정의 현황과 개선방향
Status and Improvement of Curriculum in University for Picture Archiving and Communication Syste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2, 2012년, pp.497 - 504  

성열훈 (청주대학교 방사선학과) ,  이진욱 (가톨릭대학교 여의도성모병원 영상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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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 (Picture Archiving and Communication System ; PACS)에 대한 임상 현장의 교육 요구도와 대학의 교육과정 및 실습현황을 파악하여 PACS 교육의 기초자료제시와 개선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임상에서 PACS 교육 필요성에 대한 요구도를 알아보기 위해 PACS와 관련 있는 방사선사들을 대상으로 수도권 12곳(55%), 중부권 6곳 (27%), 남부권 4곳 (18%)을 규모별 1000병상 이상의 의료기관은 8곳 (36%), 500~1000병상은 10곳 (45%), 500병상 이하는 4곳 (19%)에서 설문조사하였다. 그리고 대학교육과정의 현황을 알아보기 위해 수도권 6곳 (33.3%), 중부권 6곳 (33.3%), 남부권 6곳 (33.3%)에서 설문조사하였다. 그 결과 임상의 방사선사 95.5%의 응답자들이 PACS에 대한 선행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으며 국가고시의 비중확대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대학에서는 PACS가 78% 설치가 되어 있었고 실습 활용도 및 만족도가 높았으며 전공과목으로 82%가 매우 중요하다고 응답하였다. 그러나 교과목 명칭이나 교육 내용은 아직 표준화가 되어 있지 않아 향후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사료되어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present basic data of curriculum of PACS (Picture Archiving and Communication System) and to propose improved directions. To research clinical PACS education needs, radiological technologist who related on PACS was surveyed in 12 (55%) of capital area, 6 (27%) of mid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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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형병원을 중심으로 PACS 교육에 대한 요구도를 조사하였고 PACS 중심의 대학 교육과정 및 실습현황을 파악하여 기초자료 제시와 교육과정개선을 위한 제언을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그러나 PACS 대학교육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여 교육현장에서 교과과정의 혼선을 초래하기도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PACS 종사자의 PACS 대학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재확인하였다. 또한 많은 대학에서도 방사선학과 실습기자재로 설치되고 있었으며 자체관리도 양호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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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방사선과는 어떤 학과인가? 우리나라에서 의료영상과 관련하여 대학에서 정규과정으로 개설한 것은 1963년 2년 과정의 방사선과이다[1][2]. 방사선과는 의료방사선과학기술을 바탕으로 고도의 전문성과 국민보건 및 의료를 책임지는 방사선사를 육성하고 배출하는 학과이다[3][4]. 개설 초기의 교육과정 중 의료영상은 아날로그방식의 필름을 이용하여 의료영상을 획득하였지만 컴퓨터의 발전과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 IT)의 성장으로 인해 1990년대 중반 이후에는 디지털방식의 의료영상이 등장하게 된다.
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에서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의료영상관리자의 육성을 요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컴퓨터와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은 전통적인 임상과목뿐만 아니라 PACS와 같은 분야도 임상에서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특히 PACS는 환자정보를 포함한 의료영상정보를 직접적으로 다루고 있기 때문에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의료영상 관리자의 육성을 요구하고 있다[13]. 의료기관에서 PACS가 처음 사용된 지 17년이 경과 되었고 많은 의료기관에서 PACS 사용은 보편화 되었다.
아날로그방식의 의료 환경을 디지털로 바꾸는데 혁신적인 역할을 한 것은 무엇인가? 개설 초기의 교육과정 중 의료영상은 아날로그방식의 필름을 이용하여 의료영상을 획득하였지만 컴퓨터의 발전과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 IT)의 성장으로 인해 1990년대 중반 이후에는 디지털방식의 의료영상이 등장하게 된다. 특히, 아날로그방식의 의료 환경을 디지털로 바꾸는데 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Picture Archiving and Communication System, PACS)의 구축은 혁신적인 역할을 하였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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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J. Huh, "The education system of X-ray technicians on Korea," The Korean J. of Radiotechnology, Vol.7, No.1, pp.45-49, 1973. 

  2. 허준, "우리나라 엑스선사의 교육제도에 관한 조사연구", 의학기술논집, 제9권, 제1호, pp.61-70, 1970. 

  3. 이만구, 최종학, 이일구, "전문대학 방사선과 교육 과정의 수정개발 연구", 한국방사선기술연구회지, 제11권, 제1호, pp.43-62, 1988. 

  4. 김재권, "방사선사의 업무실태에 관한 연구", 대한방사선사협회지, 제25권, 제1호, pp.210-211, 1999. 

  5. H. S. Choi, "The evolution of filmless PACS in Korea," Proceedings of SPIE, Vol.4685, pp.41-49, 2002. 

  6. 최종학, 이상석, 김영일, 권달관, 김흥태, 임한영, "방사선학과의 4년제 대학 교육과정에 대한 연 구", 한국방사선기술연구회지, 제18권, 제2호, pp.87-102, 1995. 

  7. 정홍량, 김명수, 최진, "방사선사의 교육시스템과 보건정책에 대한 조사 연구", 방사선기술과학, 제 27권, 제4호, pp.67-74, 2004. 

  8. 최종학, 김창균, 김원철, 김승철, "방사선사 업무 의 발전에 관한 연구", 방사선기술과학, 제29권, 제3호, pp.197-210, 2006. 

  9. http://www.krta.or.kr/expert/ 

  10. J. W. Chio, "Changing Trends in Radiographic Education: A Comparion of Korea, Australian and the United States of American Radiographic Education Systems,"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8, No.9, pp.133-138, 2008. 

  11. http://www.hira.or.kr 

  12. 김창수, 김화곤, "디지털 방사선 환경에서의 방사선학과의 교육과정에 대한 현황과 개선방향", 방사선기술과학, 제28권, 제2호, pp.129-135, 2005. 

  13. 박범진, 유병규, 이종석, 정재호, 손기경, 강희두,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의료영상 발급 표준 업무 절차 개발연구", 방사선기술과학, 제32권, 제3호, pp.335-341, 2009. 

  14. 강세식, 김창수, 최윤석, 고성진, 김정훈, "방사선 학과의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현 교육과정 평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5호, pp.242-251, 2011. 

  15. 박영선, "전문대학 방사선과 재학생의 전공심화 교육과정 연구", 방사선사협회지, 제28권, 제1호, pp.6-22,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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