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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축-응력장 이론을 이용한 철근콘크리트 부재의 전단마찰 해석
Bi-Axial Stress Field Analysis on Shear-Friction in RC Members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4 no.1, 2012년, pp.25 - 35  

김민중 ((주)유탑엔지니어링) ,  이기열 (순천제일대학 토목과) ,  이준석 (전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우 (전남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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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전단력이 작용하는 철근콘크리트 부재는 콘크리트 계면의 전단전달에 의해 외력에 저항한다. 현행 구조설계기준의 전단마찰 관련식은 과거 연구자들의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유도되었으며, 전단마찰강도는 콘크리트 계면을 가로지르는 철근 단면적의 크기에 비례한다. 이러한 경험식을 통해 구해진 전단마찰강도는 철근비가 큰 콘크리트 부재의 경우 실측값과 비교해서 매우 낮은 값을 나타낸다. 이 연구에서는 2축-응력장 이론을 이용하여 종방향 철근의 항복 이후 콘크리트 경사스트럿의 압축파쇄로 이어지는 일련의 극한 한계상태를 정의하고자 하였다. 2축 응력 상태의 콘크리트 최대 압축강도의 변화를 고려하기 위하여 수정압축장이론, 연화트러스모델의 구성방정식을 사용한 각각의 경우에 대하여 전단마찰 강도를 평가하였다. 타당성 검증을 위하여 과거 연구자들에 의해 수행된 직접 전단강도 실험값들과 2축-응력장 이론을 이용하여 구한 값들을 현행 구조설계기준의 전단마찰식과 함께 비교하였으며, 보통강도 콘크리트로 제작된 비균열 직접 전단 시험체의 경우 산정값과 실측치가 대체적으로 일치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a member subjected to direct shear forces, forces are transferred across interface concrete area and resisted by shear transfer capacity. Shear-friction equations in recent concrete structural design provisions are derived from experimental test results where shear-friction capacity is defined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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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들 시험체는 전단마찰 계면의 초기균열 도입의 유무에 따라 초기비균열 시험체와 초기 균열 시험체로 구분된다. 이 연구에서는 이 실험 자료중 전단전달의 기초적인 거동을 평가할 수 있는 보통강도 콘크리트로 제작된 초기비균열 압축재하(uncracked push-off test) 시험체에 대한 직접 전단시험 결과를 이용 하여 검증을 위한 기본 자료로 사용하였다. 이들 시험체의 제원 및 실험 결과를 Table 2에 정리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직접 전단을 받는 비균열 압축재하 시험체(uncracked push-off test specimen)에 대해서 마찰계수를 이용하는 현행 전단마찰 유사론의 전단전달 거동을 2축-응력장 이론을 이용하여 재해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파괴강도를 산정하고자 하였다. 2축 응력 상태의 콘크리트 최대 압축강도의 변화를 고려하기 위하여 수정압축장 이론,6) 연화트러스모델7)에서 제시한 구성방정식을 사용한 각각의 경우에 대하여 파괴강도를 계산하였으며, 선행 연구자들3,4)에 의해 수행된 직접 전단강도 시험값과 2축-응력장 이론으로 재해석하여 구한 값들을 비교하여 유효성을 검증하였다.
  • 이 연구의 목적은 2축-응력장 이론을 이용하여 비균열 압축재하 시험체에 대한 전단전달 계면에서의 극한한계 상태를 정의하고 전단마찰강도를 산정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콘크리트 계면을 따라서 주인장응력의 증가로 인한 경사균열이 발생한 이후에는 Fig. 2(b)와 같이 경사균열 사이의 콘크리트에는 압축 스트럿이 형성되고, 계면에 인접한 콘크리트와 계면을 가로지르는 철근은 각각 수직 타이 및 종방향 타이를 구성하여 작용외력에 저항하는 트러스작용이 일어난다고 가정할 수 있다.
  • 1(b)와 같이 균열면이 거칠고 불규칙적이면 직접 전단에 의한 계면에서의 미끄럼은 거친 톱니모양으로 이루어진 균열면의 이격 현상을 수반하게 되며, 이러한 이격은 균열에 걸쳐 있는 철근의 응력이 항복점에 도달하도록 하여 균열면에 죄는 힘 Avffy가 제공되고, 작용 전단력에 의해 발생하는 계면 양쪽 콘크리트의 상대적 이동은 균열면 사이의 마찰력, 균열면상 돌출부의 전단 저항, 그리고 균열을 지나는 철근의 다월작용에 의해 지지된다는 논리이다. 따라서 미리 정한 취약 면에서 균열 또는 미끄럼이 발생한다는 가정을 바탕으로, 이 면을 가로지르는 철근을 배치하여 균열면의 마찰력에 의해 직접 전단에 저항하는 개념이다.
  • 수평 타이 및 경사 콘크리트 스트럿에 비하여 수직 타이에 발생하는 압축변형률은 상대적으로 매우 작을 것으로 예측하여, 수직 타이의 변형률을 0으로 가정하고 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 결과 전단전달 계면에서의 파괴 거동은 경사균열 발생 후 콘크리트 스트럿의 압축파쇄에 기인한다는 것을 추론할 수 있었다.
  • 우선 CASE I의 경우에는 경사균열 발생 후 전단전달 경계면 콘크리트가 최대 유효압축강도에 도달했을 때의 경계면 콘크리트의 압축변형률을 0.002로 규정하고, 콘크리트의 최대 인장변형률을 가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수정압축장이론6)에서 제안된 각각의 구성방정식을 이용 하여 콘크리트의 유효압축강도 및 인장증강효과를 고려한 주인장방향의 콘크리트 평균응력을 계산하였다.
  • 전단력에 의해 일연의 연속된 경사균열이 발생된 콘크리트 판은 1방향 압축응력만이 유발된 압축장을 형성하는 것으로 간주하여 압축 주응력 fc2가 유발되고, 이에 직각 방향으로 콘크리트 인장 주응력 fc1이 경사각 θ로 작용하고 있는 2축-응력장으로 이상화할 수 있다. 이 때 철근은 축력만 저항하는 링크 부재 기능을 한다고 가정하여 해석하는 방법을 압축장 이론이라 한다. 작용 전단 응력 v에 의해 콘크리트에 유발되는 각 방향 평균 응력들은 Fig.
  • 따라서 이 영역에 발생하는 변형률은 상대적으로 매우 작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 수직 방향 콘크리트 타이의 변형률은 실용적인 관점에서 거의 0에 가깝다고 가정할 수 있으며, 전단력의 증가에 따라 콘크리트 압축스트럿 및 수평방향 타이의 변형이 증가하여도, 수직 타이의 변형은 발생하지 않게 된다.
  • 이 연구에서는 Fig. 5에 나타낸 2축 응력 상태에서의 콘크리트의 압축 변형률 εc0가 0.002일 때, 강도한계(peak stress)상태에 도달한 것으로 가정하여 극한한계상태를 정의하였으며, 최종적인 파괴는 계면 콘크리트의 압축파쇄로 규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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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단마찰 유사론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처럼 전단마찰 유사론은 전단전달의 복잡한 거동을 마찰이론을 적용하여 단순화시킴으로써 간단한 식만으로도 전단강도를 간편하게 추측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그러나 보와 같은 부재의 경우에는 휨과 전단력이 함께 작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이러한 거동을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대표적인 이론은 트러스이론과 압축장이론이다.
전단마찰 유사론은 어떤 가정에 기반하고 있는가? Fig. 1(b)와 같이 균열면이 거칠고 불규칙적이면 직접 전단에 의한 계면에서의 미끄럼은 거친 톱니모양으로 이루어진 균열면의 이격 현상을 수반하게 되며, 이러한 이격은 균열에 걸쳐 있는 철근의 응력이 항복점에 도달하도록 하여 균열면에 죄는 힘 Avffy가 제공되고, 작용 전단력에 의해 발생하는 계면 양쪽 콘크리트의 상대적 이동은 균열면 사이의 마찰력, 균열면상 돌출부의 전단 저항, 그리고 균열을 지나는 철근의 다월작용에 의해 지지된다는 논리이다. 따라서 미리 정한 취약 면에서 균열 또는 미끄럼이 발생한다는 가정을 바탕으로, 이 면을 가로지르는 철근을 배치하여 균열면의 마찰력에 의해 직접 전단에 저항하는 개념이다.
콘크리트 부재에서 전단력이 한 면에서 직접 전달되는 경우 무엇을 수반하는가? 휨과 전단이 동시에 작용하는 보와는 대조적으로, 직접 전단이 콘크리트 부재의 파괴를 유발시키는 상황이 있다. 이처럼 전단력이 한 면에서 직접 전달되는 경우에는 전단응력이 큰 면을 따라 전단 파괴면이 형성될 수있으며, 콘크리트 계면을 통하여 전단력이 전달되는 전단전달 현상을 수반한다. 이러한 전단전달 거동을 표현할 수 있는 대표적인 이론이 1966년 Birkeland 등1)이 제안한 전단마찰 유사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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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Birkeland, P. W. and Birkeland, H. W., "Connections in Precast Concrete Construction," ACI Journal, Vol. 63, No. 3, 1966, pp. 345-368. 

  2. 한국콘크리트학회, 콘크리트구조설계기준 해설, 기문당, 2007, pp. 177-182. 

  3. Hofbeck, J. A., Ibrahim, I. O., and Mattock, A. H., "Shear Transfer in Reinforced Concrete," ACI Journal, Vol. 66, No. 2, 1969, pp. 119-128. 

  4. Mattock, A. H., Li, W. K., and Wang, T. C., "Shear Transfer in Lightweight Reinforced Concrete," PCI Journal, Vol. 21, No. 1, 1976, pp. 20-39. 

  5. 김우, 이창신, 정제평, "전단변형적합조건에 기반한 철근 콘크리트 부재의 전단 해석 모델," 콘크리트학회논문집, 18권, 3호, 2006, pp. 379-388. 

  6. Vecchio, F. J. and Collins, M. P., "The Modified Compression-Field Theory for Reinforced Concrete Elements Subjected to Shear," ACI Journal, Vol. 83, No. 2, 1986, pp. 219-231. 

  7. Hsu, T. T. C., Unified Theory of Reinforced Concrete, CRC Press, Boca Raton, Fla. 1993, pp. 193-256. 

  8. Hsu, T. T. C., Mau, S. T., and Chen, B., "Theory of Shear Transfer Stregnth of Reinforced Concrete," ACI Structural Journal, Vol. 84, No. 2, 1987, pp. 149-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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