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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문헌정보학과 교육과정 개선에 관한 연구 -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대학 문헌정보학 교과과정을 중심으로 -
A Case Study of USC SLIS for Improving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Curriculum in Korea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6 no.1, 2012년, pp.341 - 363  

이승채 (전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독서문화연구소)

초록

본 연구에서는 USC SLIS의 각종 학위과정을 제시하였고, USC SLIS의 교육과정을 우리나라의 지역거점 국립대학교와 비교하여 분석하였으며, 우리나라에서 개선할 부분에 관하여 논의하였다. USC SLIS 학과장, 일반 교수, 대학원 학생, 직원 등과의 면담, USC SLIS의 홈페이지 분석, 문헌연구 등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USC SLIS의 학위 과정 및 교과과정의 특성 가운데 많은 부분을 장단기적으로 우리나라 대학에서 시행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학부 과정, 석사 과정과 박사 과정에 대한 별도의 교육목적 설정 및 그에 맞는 교육과정의 개편, 교과목별 이수 순서의 설정, 청소년 및 아동 관련 과목의 추가 개설 등이 시행될 수 있을 것이다. 사서교사 양성에 필요한 교과목의 개편, 학부 과정의 교육내용의 개편, 복수학위제 등도 도입을 고려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scribed the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program at USC as compared with those of Korean national universities; and suggested ways to improve them. Data was collected through interviews, literature review, and analysis of the USC SLIS homepage. A number of features in USC SLIS can b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헌정보학 대학원연구 인증 과정이란? 문헌정보학 대학원연구 인증 과정은 석사 과정을 보완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개설된 일종의 ‘석사후 과정’이라고 할 수 있지만 석사 과정과 병행하여 실시할 수도 있다. 이 과정은 특정 직무에 대한 추가적인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취업에 도움이 되도록 개설하였다.
정보학 학사 학위 과정의 목적은 무엇인가? 정보학 학사 학위 과정의 목적은 학생들로 하여금 확대되고 있는 ‘비도서관 분야의 정보서비스 및 관련 분야’에서 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것이다(USC SLIS Bachelor of Science in Information Science 2012). 사서직 양성은 대학원 과정에서만 시행하고 있기 때문에 학부 과정의 학위 명칭은 도서관이라는 용어 대신 정보(information)라는 용어를 포함시키는 경우가 많다.
우리 나라 대학에서 시행될 수 있는 문헌정보학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은 무엇이 있는가? 첫째, 학부, 석사, 박사 과정에 대하여 각각 별도의 교육목적을 설정하고 그에 맞는 교육과정을 개설한다. 학부 과정은 업무능력 신장에, 박사 과정은 연구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고, 석사과정은 업무능력 및 연구 모두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둘째, 문헌정보학 전공자들이 일반 도서관사서 및 사서교사 자격증을 함께 취득하기 위해서는 현재보다 더 많은 학점을 이수하게 한다. 셋째, 사서교사 양성에 필요한 문헌정보학 분야의 핵심 교과목을 필수과목으로 많이 지정하여 교직 이수 학생들이 필수과목 위주로 이수하도록 한다. 넷째, 교과목별 연관관계를 분석하여 이수 순서를 적절히 설정한다. 다섯째, ‘독서지도방법’과 더불어 ‘독자의 연령별로 세분된 자료’ 그리고 ‘도서관의 독서프로그램’도 중시하여 교육한다. 특히 ‘아동자료’관련 과목은 학교 여건에 따라 교양과목으로도 개설할 수 있다. 여섯째, 우리나라에서도 대학원생의 복수학위제를 시행한다. 일곱째, 의학도서관 근무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관련학과의 과목을 수강할 수 있도록 제도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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