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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6 no.1 = no.104, 2012년, pp.9 - 16
박일룡 (동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서성부 (동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진 (한국해양연구원 대덕분원 해양운송연구부)
This paper presents the numerical results of a simulation of the free surface flow around a blunt bow ship model and focuses on the validation of the proposed method with a brief investigation of the relation between the resistance and free surface behavior. A finite volume method based on the Rey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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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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쇄파(Breaking wave)현상은 무엇인가? | 선박의 선수 앞쪽에 발생하는 쇄파(Breaking wave)현상은 선수의 형상이 뭉뚝한(Blunt) 선박에서 잘 관찰되는 현상이다. 최근 선박의 대형화 추세와 함께 일부 광폭화 되는 선형들의 경우 이러한 쇄파에 의한 저항성능(Resistance performance) 변화를 해석하여 고려해야 한다. | |
RANS법의 한계로 무엇이 어려움에 있는가? | 선체 표면의 압력 분포의 경우도 선미 쇄파가 발생하는 영역을 제외하고 좋은 일치를 보여주었다. 단지, 수치 모델링의 한계로 인하여 작은 스케일의 자유수면 교란과 난류 에너지 소산의 영향으로 선수 쇄파의 형상이 다소 확산되는 실제 유동 현상을 그대로 재현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었다. 끝으로, 선체에 작용하는 압력저항이 높은 시점과 낮은 시점에서 선체 표면의 압력 분포와 자유수면의 파계 분포가 서로 다른 특징을 보이는 것을 확인하였다. | |
선박의 대형화 추세와 함께 일부 광폭화 되는 선형들의 경우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가? | 선박의 선수 앞쪽에 발생하는 쇄파(Breaking wave)현상은 선수의 형상이 뭉뚝한(Blunt) 선박에서 잘 관찰되는 현상이다. 최근 선박의 대형화 추세와 함께 일부 광폭화 되는 선형들의 경우 이러한 쇄파에 의한 저항성능(Resistance performance) 변화를 해석하여 고려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이론적 해석이 쉽지 않은 쇄파 현상에 대해 현재, 선박과 해양 구조물의 유체성능 해석에 자주 사용되는 점성유동(Viscous flow) 기반의 CFD(Computational Fluid Dynamics) 기법의 적용성 및 정확도를 검증해 볼필요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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