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뭉뚝한 선수 선형 주위 자유수면 유동 수치 해석
Numerical Analysis of Free Surface Flow around Blunt Bow Ship Model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6 no.1 = no.104, 2012년, pp.9 - 16  

박일룡 (동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서성부 (동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진 (한국해양연구원 대덕분원 해양운송연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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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presents the numerical results of a simulation of the free surface flow around a blunt bow ship model and focuses on the validation of the proposed method with a brief investigation of the relation between the resistance and free surface behavior. A finite volume method based on the Rey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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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2001)의 선박과 동일하다. 이 모형시험은 또한 CFD 해석 결과를 검증하기 위한 데이터를 제공할 목적으로 수행되었었다. SRI모형시험에 대한 수치 해석은 현재까지 두 연구기관에서만 수행되어 그 결과가 발표되어 있다(Azcueta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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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쇄파(Breaking wave)현상은 무엇인가? 선박의 선수 앞쪽에 발생하는 쇄파(Breaking wave)현상은 선수의 형상이 뭉뚝한(Blunt) 선박에서 잘 관찰되는 현상이다. 최근 선박의 대형화 추세와 함께 일부 광폭화 되는 선형들의 경우 이러한 쇄파에 의한 저항성능(Resistance performance) 변화를 해석하여 고려해야 한다.
RANS법의 한계로 무엇이 어려움에 있는가? 선체 표면의 압력 분포의 경우도 선미 쇄파가 발생하는 영역을 제외하고 좋은 일치를 보여주었다. 단지, 수치 모델링의 한계로 인하여 작은 스케일의 자유수면 교란과 난류 에너지 소산의 영향으로 선수 쇄파의 형상이 다소 확산되는 실제 유동 현상을 그대로 재현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었다. 끝으로, 선체에 작용하는 압력저항이 높은 시점과 낮은 시점에서 선체 표면의 압력 분포와 자유수면의 파계 분포가 서로 다른 특징을 보이는 것을 확인하였다.
선박의 대형화 추세와 함께 일부 광폭화 되는 선형들의 경우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가? 선박의 선수 앞쪽에 발생하는 쇄파(Breaking wave)현상은 선수의 형상이 뭉뚝한(Blunt) 선박에서 잘 관찰되는 현상이다. 최근 선박의 대형화 추세와 함께 일부 광폭화 되는 선형들의 경우 이러한 쇄파에 의한 저항성능(Resistance performance) 변화를 해석하여 고려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이론적 해석이 쉽지 않은 쇄파 현상에 대해 현재, 선박과 해양 구조물의 유체성능 해석에 자주 사용되는 점성유동(Viscous flow) 기반의 CFD(Computational Fluid Dynamics) 기법의 적용성 및 정확도를 검증해 볼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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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김진, 박일룡, 김광수, 반석호, 김유철 (2011). "선박의 저항 및 자항성능 해석을 위한 수치기법 개발", 대한조선학회논문집, 제48권, 제2호, pp 147-157. 

  2. 박연석, 진정수, 김우전 (2011). "해상풍력발전용 고정식 원형 하 부구조물에 작용하는 파랑 및 조류 하중 해석을 위한 CFD 기법의 적용", 한국해양공학회지, 제25권, 제2호, pp 7-14. 

  3. 박일룡 (2000). "Applications of a Level-set Method to Incompressible Viscous Flow with the Free-Surface", 박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4. 이병혁, 박종천, 정성준, 류민철, 김용수, 김영훈 (2007). "입자법을 이용한 비선형성 자유표면 유동의 수치 시뮬레이션", 한국해양공학회지, 제21권, 제6호, pp 5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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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정우철, 박제웅, 김규선 (2008). "실적선 통계분석을 이용한 32피 트급 레저보트 선형개발", 한국해양공학회지, 제22권, 제3호, pp 56-63. 

  7. 정재환, 윤현식, 권기조, 조성준 (2011). "규칙파중 횡동요 하는 사각형 바지선 주위 유동의 수치모사", 한국해양공학회지, 제25권, 제2호, pp 15-20. 

  8. 허재경, 박종천, 김무현 (2011). "문풀을 가지는 2차원 부유체의 강제 상하동요에 대한 CFD 해석", 한국해양공학회지, 제25권, 제2호, pp 36-46. 

  9. 현범수, 문재승, 홍석원, 김기섭 (2006). "파력발전용 링타입 임 펄스터어빈의 성능 해석", 한국해양공학회지, 제20권, 제1호, pp 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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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Khosla, P.K. and Rubin, S.G. (1974). "A Diagonally Dominant Second-order Accurate Implicit Scheme", Computers and Fluids, Vol 2, pp 207-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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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Shih, T.-H., Liou, W.W., Shabir, A. and Zhu, J. (1995). "A New Eddy Viscosity Model for High Reynolds Number Turbulent Flows-Model Development and Validation," Computers and Fluids, Vol 24, No 3, pp 227-238. 

  19. Sussman, M., Fatemi, E., Smerera, P. and Osher, S. (1997). "An Improved Level-Set Method for Incompressible Two- Phase Flows," Computers and Fluids, Vol 27, No 5-6, pp 663-680. 

  20. Toda, Y., Stern F. and Longo J. (1991). Mean Flow Measurements in the Boundary Layer and Wake Field of a Series 60, CB0.6 Ship Model for Froude Number 0.16 and 0.316, IIHR Report No 352, Iowa, USA. 

  21. Xing, T., Kandasamy, M., and Stern, F. (2007). Unsteady free-surface wave-induced separation: analysis of turbulent structures using detached eddy simulation and single-phase level set, Journal of Turbulence, Vol 8, No 44, pp 1-35. 

  22. Xu, H. (1992). ''Numerical Study of Fully Nonlinear Water Waves in Three Dimensions,'' Ph.D. dissertation, Department of Ocean Engineering,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Cambridge, 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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