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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형설계를 통한 G/T 29톤급 근해채낚기 어선의 저항성능 개선
Improvement of the Resistance Performance for a G/T 29ton Class Coastal Angling Fishing Boat based on Hull-form Design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1 no.6, 2014년, pp.521 - 529  

하윤진 (인하대학교 대학원 조선해양공학과) ,  이영길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이승희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상현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유진원 (인하대학교 대학원 조선해양공학과) ,  백영수 (중소조선연구원) ,  배동균 ((주)한국종합설계)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numerical simulations and model tests are performed for the hull-form development of a G/T 29ton class coastal angling fishing boat. The numerical simulations are mainly used for the design of bow hull-form and the resistance performance is improved by the adoption of high bulbous bow...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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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새로이 건조되는 국내 어선의 경우, 그 설계와 건조작업이 일반적으로 경험에 많이 의존되어 오고 있는 실정이다. 그리고 선주들은 선형개발 보다는 기존의 선형을 그대로 유지하고자 한다. Kang (2006)에 따르면 국내외적 어업 환경은 어업자원의 감소, 유류비 상승에 따른 채산성 악화와 UN의 국제해양법 발표에 따른 배타적 경제수역(EEZ, Exclusive Economic Zone)의 선포, 국제무역기구(WTO : World Trade Organization)체제 출범에 따른 수산물 시장 개방 등의 복합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다.
  • 본 논문에서는 G/T 29톤급 근해채낚기 어선의 조파저항성능 향상에 적합한 구상선수를 설계하여 저항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연구내용을 기술하였다. 향후 어선의 내항성능도 함께 고려된 구상선수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여 저항성능 및 내항성능에 유리한 표준 근해채낚기 어선선형 개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 본 연구에서는 G/T 29톤급 근해채낚기 어선을 대상으로, 선형설계를 통하여 저항성능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설계선형-N1과 N2의 주요요목은 기존선형에 비하여 배수량을 큰 변화가 없도록 유지하면서, 흘수가 깊고 폭이 조금 좁아져 저항성능에 유리할 수 있었지만, 길이가 상대적으로 크게 감소하여 저항성능에는 불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모형시험을 이용하여 설계선형-N2(w/ high bulb)의 저항성능을 파악하여 보고, 기존선형과의 비교 검토를 수행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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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외적 어업 환경이 겪고 있는 어려움은? 그리고 선주들은 선형개발 보다는 기존의 선형을 그대로 유지하고자 한다. Kang (2006)에 따르면 국내외적 어업 환경은 어업자원의 감소, 유류비 상승에 따른 채산성 악화와 UN의 국제해양법 발표에 따른 배타적 경제수역(EEZ, Exclusive Economic Zone)의 선포, 국제무역기구(WTO : World Trade Organization)체제 출범에 따른 수산물 시장 개방 등의 복합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 해양 레저 선박 수요의 증가와 연근해 수자원 고갈 등에 대비하기 위한 새로운 어선선형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Cho, et al.
근해채낚기 어선선형의 조파저항 성능이 우수해야 하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이러한 어선의 저항성능 향상에 관한 연구 수행을 위하여 수치시뮬레이션 또는 모형시험들을 이용하였으며, 선체에 작용하는 저항성분을 해석하고 선형에 따라 조파저항 또는 점성저항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는 선형설계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선인 근해채낚기 어선선형들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설계속력에서 프루드 수 0.3 이상으로 주로 고속역에서 운항하기 때문에 조파저항 성능이 우수한 선형을 설계하여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어선들의 경우에도 조파저항을 줄이기 위하여 선수부 형상을 개선하거나 구상선수를 적용하는 경우가 많다.
근해채낚기 어선선형 설계 시 조파저항을 줄이기 위한 방법은? 3 이상으로 주로 고속역에서 운항하기 때문에 조파저항 성능이 우수한 선형을 설계하여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어선들의 경우에도 조파저항을 줄이기 위하여 선수부 형상을 개선하거나 구상선수를 적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조파저항 성능개선을 목적으로 구상선수를 적용하는 중대형 상선들과는 달리, 어선들은 구상선수를 이용하여 저항성능 뿐 아니라 내항성능도 개선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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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Cho, J.H. Park, C.H. Back, Y.S. & Kang, B.Y., 2002. A study on the hull form development plan of multi-purpose coastal small ship. Proceeding of the Annual Spring Meeting, KSOE, Gwangju, Republic of Korea, May 2002, pp.237-242. 

  2. Jee, H.W. Lee, Y.G. Kang, D.S. Ha. Y.J. Choi Y.C. & Yu, J.W., 2009. Resistance Performance of Korean Small Coastal Fishiong Boat in Low-Speed Range.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6(1), pp.10-23. 

  3. Jeong, K.L. Lee, Y.G. & Kim, N.C., 2010. A Fundamental Study for the Numerical Simulation Method of Green Water Occurrence on Box Deck.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7(2), pp.188-195. 

  4. Kang, D.S., 2006. A Study on the Estimation of Effective Horsepower and A Design Method of Hull Form with Minimal Resistance for Korean Small Fishing Vessles. A doctoral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Inha University. 

  5. Kang, D.S. Yu, J.W. & Lee, Y.G., 2007. A Study on the Hull Form Design with Minimum Resistance for Domestic Coastal Fishing Boat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4(4), pp. 349-359. 

  6. Kim, H.C. & Lee, Y.G., 1984. Research on the modernization of small fishing boats. Deajoen: KIMM. 

  7. Lee, Y.G., 1984. A Study on the EHP Estimation and Design Procedure of Small Fishing Boat's Hull Form.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21(3), pp.1-10. 

  8. Lee, Y.G. Yu, J.W. Kim, K.S. & Kang, D.S., 2006. A Study on the Effective Horsepower Estimation for Domestic Coastal Fishing Vessel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3(3), pp. 313-321. 

  9. Lee, Y.G. Jee, H.W. Yu, J.W. Kang, D.S. & Kwon, S.Y., 2008. Characteristics and Improvement Plans of The Hull Form of Korean Coastal Fishing Boats in Connection with The Performance of Hull Form Resistance. Journal of Korea Ship Safety Technology Authority, 25, pp.47-63. 

  10. Yu, J.W. & Lee, Y.G., 2008. A Study on the Bow Wave Characteristics for the Resistance-Minimized Hull Form of Small Fishing Boat.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5(2), pp. 124-131. 

  11. Yu, J.W. Lee, Y.G. Park, A.S. Ha, Y.J. Park, C.K. & Choi, Y.C., 2011. A Study on the Resistance Performance of Korean High-Speed Small Coastal Fishing Boat.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8(2), pp.158-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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