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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스탬핑용 보론 강판의 레이저 용접부에 대한 열처리 조건에 따른 특성 연구
A Study on the Properties of Laser-Welded Boron Steel for Hot Stamping According to the Heat-Treatment Condition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6 no.3, 2012년, pp.319 - 324  

황석환 (부경대학교 대학원 학연협동 기계공학과) ,  남기우 (부경대학교 재료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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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산화탄소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면서 환경 보호를 위하여 차량의 경량화를 요구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다른 재질, 두께 및 강도를 갖는 소재를 맞춤 블랭크로 제조하여 활용하는 TWB 기술과 오스테나이트 변태온도 이상으로 승온, 스탬핑 ��칭하는 핫스탬핑용 보론강을 이용한 열간 성형 기술을 접목함으로써 경량화 및 고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레이저 용접된 보론 강판의 열처리 온도를 달리하여 다이��칭 조건에 따른 기계적 특성을 조사하였다. 레이저 용접한 보론 강판을 다이 ��칭한 후 인장 시험한 결과, 최대인장강도 1454 MPa, 연신율은 6 %로 나타났으며, 이것은 용접하지 않은 모재 열처리재 인장강도, 1522 MPa의 95.5 %이다. 이 값은 핫스탬핑용 보론강 용접재의 실용적인 데이터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hot-stamping technique is a forming method for manufacturing high-strength parts, in which the part is cooled rapidly after press forming above the austenite transformation temperature. Boron steel, which contains a very small amount of boron, is one of the materials used for hot stamping. The 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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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레이저 용접된 핫스탬핑용 보론강판에 열처리 온도를 달리하여, 다이 퀜칭 조건에 따른 기계적 특성을 관찰하였으며, 보론 강판의 이종두께 레이저 용접 특성을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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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체의 경량화를 위한 방법 중 어떤 방법이 각광을 받고 있는가?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자동차 분야에서도 환경보전과 경제 발전의 상생을 도모함으로써 환경규제를 새로운 시장창출의 수단으로 활동하기 위하여 고효율, 고안전, 고감성의 친환경 자동차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단기간에 효과를 볼 수 있는 대응방안으로 차체의 경량화가 대두 되고 있으며,(1~3) 그 방법으로써 비철 합금을 이용하여 재료의 경량화를 도모하는 방법과 고강도 재료를 사용하여 재료의 두께를 줄이는 경량화 방법이 각광을 받고 있다.(4,5)
재료 경량화는 어떠한 단점을 가지고 있는가? 그러나 재료 경량화의 경우, 알루미늄이나 마그네슘 합금 재료가 고가이므로 가격 경쟁력의 약화를 가져 올 수 있으며, 고강도 재료는 스프링백 현상 및 고강도로 인한 가공 또는 성형이 어렵다는 단점을 극복해야 한다.(6)
본 연구에서 Al-Si 코팅된 핫스탬핑용 보론 강판을 동종 두께 및 이종 두께로 레이저 용접하고, 각각 다른 온도로 열처리하여 다이퀜칭 조건에 따른 기계적 특성을 평가한 결과는 어떠한가? (1) 보론 강판을 오스테나이트 변태 온도 이상으로 승온하여 다이퀜칭한 결과, 1173 K-0s조건에서 인장강도는 모재 약 1522 MPa, 용접시험편 약 1203 MPa(모재의 79 %), Al-Si 코팅층 제거 용접시험편 1454 MPa (모재의 96 %)의 높은 인장강도를 나타내며 마르텐사이트 조직으로 변태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2) 동종 두께 용접재의 최대 굽힘 강도는 약 180 MPa이며, 미열처리재 강도(79.4 MPa)보다 약 2.27배 높은 굽힘강도를 나타내었다. 그리고 강도는 냉각 대기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서 선형적으로 감소하였다. (3) 용접 시험편은 열처리 온도가 낮을수록, 다이퀜칭 전 대기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강도가 저하하며, 연신율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4) 1173 K-0s 시험편의 비커스 경도는 용착부 Hv 300, 모재부 Hv 470 이상을 나타내었으나, 코팅층을 제거한 시험편은 약 Hv 475정도로 균일하게 나타났다. (5) 이종두께 용접 시, 두께 차이 0.2 mm는 용접재 강도에 크게 영향이 없었지만, 0.4 mm는 약 6.8 %의 강도 저하를 보였다. (6) Al-Si 코팅층은 용접시 용입되어 강도 저하의 원인이 되었으나, Al-Si 제거 용접재는 코팅층의 용입 및 검은 반점을 확인할 수 없었다. 또한 모재부와 용착부의 경계가 명확하지 않고, 모두 마르텐사이트 조직으로 관찰되었다. (7) 따라서 Al-Si 코팅된 보론강의 용접 강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코팅층을 제거하고 용접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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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Altan, T., 2006, "Hot-Stamping Boron-Alloyed Steels for Automotive Prats, Part I : Process Methods and Uses," Stamping Journal, pp. 40-41. 

  2. Engels, H., Schalmin, O. and Muller-Bollenhagen, C., 2006, "Controlling and Monitoring of the Hot-Stamping Process of Boron-Alloyed Heat-Treated Steels,"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New Development in Sheet Metal Forming Technology, pp.135-150. 

  3. Lee, H. W., Kim, Y. H. and Lee, S. H., 2007, "Effect of Boron Contents on Weldability in High Strength Steel,"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21, pp. 772-778. 

  4. Lee, M. K., Kim, S. J. and Jeong, W. C., 2008, "Technology of Press Hardening for Manufacturing Ultra-high Strength Automobile Parts" Machine and Materials, pp. 83-86. 

  5. Troster, T. and Rostek, W., 2004, "Advanced Hot Forming," in Proceedings from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New Development in Sheet Metal Forming Technology," Stuttgart, Germany, pp. 49-63. 

  6. Kolleck, R., et al, 2004, "Hot Forming and Cold Forming Two Complementary Processes for Lightweight Auto Bodies," in proceedings from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New Development in Sheet Metal Forming Technology," Stuttgart, Germany, pp. 235-244. 

  7. Hovanski, Y., Santella, M. L. and Grant, G. J., 2007, "Friction Stir Spot Welding Of Hot-Stamped Boron Steel," Scripta Materialia, Vol. 57, pp. 873-8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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