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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한 대중교통 운행정보 제공에 따른 통행자 수단선택 행태변화 분석
Analysis for Changes of Mode Choice Behavior from Providing Real-time Schedule for Public Transportation by Smartphone Application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1 no.6, 2012년, pp.60 - 69  

최성택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  노정현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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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대중교통 이용 장려를 위한 방안 중 하나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대중교통 정보제공서비스가 주목받고 있다. 스마트폰의 GPS 기능을 이용해 대중교통 수단의 정확한 도착시간, 정거장 안내 서비스 등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의 애플리케이션이 대중교통 이용패턴에 주는 영향에 대한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승용차에서 대중교통으로의 수단전환을 유발한 요소에 대한 쌍대비교 결과, 유가 상승 0.39, 교통 체증 0.27,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0.18, BIS 0.16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생이고 젊을수록 스마트폰의 상대적 중요도를 높게 평가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수단 전환 유무에 대한 의사결정 트리 분석 결과, 수단전환에 대한 가장 중요한 변수는 스마트폰 중요도 인식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blic Transport Information Service which use smartphone Apps has received attention as the way of solution that reduced transport problem. Smartphone can offer real-time information because of a LBS(Location Based Service) system. This study try to find out which factor affect mode choice ratio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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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분류 또는 예측을 목적으로 하는 분석 방법 중, 쉽게 이해하고 활용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의사결정 트리를 이용해 승용차 이용자의 대중교통 수단전환 관련요인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대중교통 이용자의 행태 특성을 도출 한 뒤 향후 애플리케이션의 개발 및 보완 방향을 간략히 제시하였다.
  • 현재까지 스마트폰을 활용한 교통제공 서비스에 대한 방법론은 많이 제안된 반면 교통정보제공 서비스에 대한 실증분석은 스마트폰이 아닌 기존의 서비스에 한정되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중교통 이용자를 위한 애플리케이션이 널리 보급된 현 시점에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대중교통 정보제공이 대중교통 이용자들에게 주는 영향 및 만족도에 대한 실증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승용차로부터 대중교통의 수단전환 여부 및 대중교통 애플리케이션 만족도, 주요 활용기능 등을 조사하여 실질적인 수단전환 여부 및 서비스 만족도 등을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서울시 대중교통 이용자를 대상으로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수행되었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는 몇 가지 한계점을 가진다.
  • 본 연구는 스마트폰 대중교통 정보제공 서비스가 대중교통 이용자의 행태에 주는 영향정도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스마트폰 및 교통서비스 제공과 관련된 현재까지의 연구 고찰을 바탕으로 본 연구의 착안점을 도출하였다. 착안점을 바탕으로 효과 측정을 위한 설문조사를 설계 및 수행 하였으며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애플리케이션 이용자의 만족도 수준, 주요 활용기능 등을 파악하였다.
  • 스마트폰의 대중교통 애플리케이션이 대중교통 이용자에게 주는 영향과 효과분석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설문대상자는 다양한 대중교통시스템이 체계적으로 갖추어져 있고 많은 인구가 밀집되어 있는 서울 지역에서 스마트폰을 보유하고 있으며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수행되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중교통 이용자를 위한 애플리케이션이 널리 보급된 현 시점에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대중교통 정보제공이 대중교통 이용자들에게 주는 영향 및 만족도에 대한 실증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승용차로부터 대중교통의 수단전환 여부 및 대중교통 애플리케이션 만족도, 주요 활용기능 등을 조사하여 실질적인 수단전환 여부 및 서비스 만족도 등을 파악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활성화 된 스마트폰의 대중교통 관련 애플리케이션이 대중교통 이용자에게 실제 얼마만큼의 편리함과 만족도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이 대중교통의 이용객 증가와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설문조사를 통해 실증분석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와 관련된 기존연구는 크게 2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스마트 폰을 포함한 이동통신 매체를 활용한 대중교통 정보제공 서비스에 대한 연구이다. 박범진(2010)은 통행자가 직접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교통 네트워크 상의 다양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안하였다[1].
  • 셋째, 대중교통 수단을 세분화하여 대중교통 수단별 애플리케이션이 가지는 장점을 좀 더 자세히 파악할 필요가 있다. 현재 대중교통 정보제공 서비스는 대중교통 수단별로 별도로 제공되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수단별 특성이 아닌 일반적인 대중교통 정보제공 애플리케이션 기능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향후 이러한 점을 보완하여 대중교통수단별 애플리케이션의 장·단점을 조사한다면 보다 구체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본 연구는 스마프트폰 보급시기와 대중교통 수단분담율이 증가한 시기가 유사함에 착안하여 스마트폰의 보급과 확산이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대중교통 이용자의 이용행태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 가정하였다. 이러한 가정을 검증하기 위하여 설문지 문항은 크게 응답자 특성, 수단전환 여부와 이유, 대중교통 애플리케이션 활용 현황, 애플리케이션 만족도, 기타 건의사항 등 5개로 구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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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대중교통 이용 장려를 위한 방안 중 하나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대중교통 정보제공서비스가 주목받는 이유는? 최근 대중교통 이용 장려를 위한 방안 중 하나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대중교통 정보제공서비스가 주목받고 있다. 스마트폰의 GPS 기능을 이용해 대중교통 수단의 정확한 도착시간, 정거장 안내 서비스 등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의 애플리케이션이 대중교통 이용패턴에 주는 영향에 대한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교통관련 문제의 대안은? 이는 시민들의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안전에 대한 위협과 불편은 가중시키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최근 이러한 문제의 대안으로 교통수요관리정책, 환경오염 완화를 위한 녹색교통 정책, 교통혼잡 완화를 위한 대중교통 중심의 교통정책 등이 제안되고 있다. 특히 대중교통 이용 장려를 위하여 현재까지 많은 정책이 실행되었지만 정시성 확보 및 정류장 위치확인의 어려움, 대기 시간 소요 등 대중교통 서비스가 지닌 한계점으로 인해 큰 실효는 거두지 못하였다.
스마트폰의 대중교통 애플리케이션은? 설문대상자는 다양한 대중교통시스템이 체계적으로 갖추어져 있고 많은 인구가 밀집되어 있는 서울 지역에서 스마트폰을 보유하고 있으며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수행되었다. 애플리케이션은 서울 및 수도권 권역의 대중교통 정보를 제공하는 하철이, Seoul bus, 버스이야기, 서울대중교통, TAGO 등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의미한다. 단, 대중교통 수단은 버스 및 지하철로 한정하여 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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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박범진, 문병섭, "스마트폰을 이용한 교통정보 유통방안", 한국ITS학회 학술대회 vol. 2010 no. 1, 2010. 

  2. 김진수, 김보람, 이세훈, 이윤수, "스마트폰을 활용한 지하철 행선지 서비스",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1년 학술대회, 2011. 

  3. 조정현, 오영태, "버스정보시스템 구축에 따른 효과분석 : 부천시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ITS학회 학술대회 vol. 2004 no. 1,, 2004 

  4. 윤대식, "교통방송이 제공하는 교통정보가 직장인의 통행행태에 미치는 영향 분석", 대한교통학회지 제20권 제5호 pp.33, 2002. 

  5. 최유란, 김태호, 박정수, "CHAID분석을 이용한 서울시 지하철 역세권 지가 영향모형 개발", 한국철도학회논문집, vol. 11 no. 5, 2008 

  6. 김두형, 신재명, 박상원, "의사결정트리 기반 애플리케이션 추천 시스템",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발표논문집, vol. 39 no. 1D, 2012 

  7. 이병엽, 박용훈, 유재수, "의사결정트리를 통한 자동차 산업의 구매패턴 분류,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0 no.2, 2010 

  8. 김신곤, 박성용(1999), "의사결정트리 알고리즘의 성과 비교에 관한 연구", 경영정보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vol. 1999 no. 1. 

  9. 신익준, 교통계획에 있어서 AHP 의 적용가능성 에 관한 연구, 광주대학교 도시공학 석사논문, 1999. 

  10. 이춘용, 모빌리티 매니지먼트 시스템 설계 및 적용, 한양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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