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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선형 회귀분석을 이용한 고속도로 터널구간의 교통사고 예측모형 개발
Development of Accident Forecasting Models in Freeway Tunnels using Multiple Linear Regression Analysi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1 no.6, 2012년, pp.145 - 154  

박주환 (경기개발연구원 교통연구부) ,  김상구 (전남대학교 물류교통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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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고속도로 터널구간을 대상으로 교통사고특성을 다각적으로 분석하여 다양한 독립변수를 선정하고 종속변수를 건, 건/km, 건/백만대km로 다양화하여 다중선형회귀모형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개발된 모형들은 상호 비교 검토하여 최종적으로 교통사고영향요인으로 구성된 신뢰성 있는 교통사고예측모형을 결정하였다. 교통사고예측모형은 모형의 $R^2$, F값 등 검정통계량 수준, 다중공선성, 잔차분석 등 모형검증과정이 수행되었고 터널구간의 교통사고특성 반영여부 등을 검토하여 최종적으로 터널길이에 따라 총 2개의 모형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종속변수는 ln(건/백만대km)이며, 독립 변수는 연평균일교통량(AADT), 종단구배, 터널높이로 구성되었다. 추정모형은 RMSE, MAE를 이용하여 예측한 값과 실제 관측값과의 차이를 분석하여 터널구간의 교통사고를 설명하는데 적합한 모형으로 파악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nalyzed the characteristics of traffic accidents in all tunnels on nationwide freeways and selected some various independent variables related to accident occurrence in tunnels. The study aims to develop reliable accident forecasting models using the various dependent variables such as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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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종속변수가 로그함수일 때 표준정규곡선과 가장 비슷한 분포를 이루는 것으로 분석됨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연결함수로 로그를 사용하는 로그선형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일반적인 로그선형모형의 형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고속도로 터널구간 교통사고자료를 최대한 수집하여 터널구간에 대한 교통사고 특성분석과 신뢰성 있는 교통사고 예측모형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고속도로 터널구간의 교통사고특성을 분석하고, 주요 교통 및 도로조건, 그리고 환경조건 등을 고려하여 교통사고예측모형을 개발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 본 연구는 전국 고속도로 터널구간을 대상으로 교통사고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교통사고 예측모형을 개발하였고 개발된 모형에 대한 통계적 검증을 수행하여 모형의 신뢰성 및 정확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다년간 고속도로 터널구간의 교통사고자료를 이용하여 교통사고특성을 분석하고 통계적 유의성을 확보한 터널구간 교통사고예측모형을 개발하였다는 점에 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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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는 고속도로 확장 및 신설공사에서 터널건설은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하지만 우리나라는 산지가 전국토의 70%를 차지하고 지형적 불리함으로 인해 고속도로 확장 및 신설공사에서 터널건설은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그리고 터널은 본선에 비해 심리적, 공간적으로 제한적임에 따라 인명사고를 동반한 대형사고를 유발할 가능성이 높으며, 2차, 3차 사고를 유발할 가능성도 높다.
교통사고예측모형은 무엇을 토대로 로그회귀분석을 수행하여 개발하였는가? 교통사고예측모형은 터널구간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교통 및 도로조건 등 교통사고영향요인을 토대로 로그회귀분석을 수행하여 개발하였다.
계량화가 가능한 변수를 독립변수로 선정한 이유는 무엇인가? 교통사고는 교통조건, 도로 및 환경조건 등이 사고발생 원인이 될 수 있지만 대부분이 이러한 요인들 간의 복합적인 상호작용으로 발생하게 된다. 그러나 교통사고 발생시, 이러한 영향요인들과의 상호작용의 정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계량화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다. 따라서 독립변수는 교통량, 종단 경사, 곡선반경 등 계량화가 가능한 변수를 중심으로 영향요인을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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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진교남, "고속도로 교통사고의 원인 및 특성규명과 안전대책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1권, 제1호, pp.120-130, September 1983. 

  2. 강정규, 임강원, "우리나라 고속도로의 기하구조 특성과 교통사고율과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3권, 제1호, pp.3-21, June 1985. 

  3. 백승걸, 장현호, 강정규, "교통량과 통행길이를 고려한 고속도로 교통사고 예측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3권, 제2호, pp.95-105, April 2005. 

  4. 이주환, "우리나라 고속도로 교통사고 특성분석 및 모형개발", 동국대학교 토목공학과 석사논문, February 1997. 

  5. 강민욱, 도철웅, 손봉수, "고속도로 평면선형상 사고빈도분포 추정을 통한 음이항회귀모형 개발(기하구조요인을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지, 제20권, 제7호, pp.197-204, December 2002. 

  6. 강정규, "고속도로 선형조건별 교통사고 위험도 평가모형 개발(호남고속도로를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지, 제20권, 제4호, pp.163-175, August 2002. 

  7. 이수범, 김정현, 홍다희, 유창남, "도로등급 및 특성에 따른 교통사고예측모형개발",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3권, 제4호, pp.495-504, July 2003. 

  8. C. V. Zegeer, J. Hummer, D. Reinfurt, L. Herf and W. Hunter, "Safety Effects of Cross-section Design for Two-Lane Roads",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FHWA-RD-87-008, 1986. 

  9. 박효신, "고속도로 인터체인지 연결로에서의 교통사고 예측모형 개발",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석사논문, December 2006. 

  10. 김희경, "고속도로 분기점 형태별 교통사고 예측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SOC 투자 및 개발학 전공 석사논문, August 2009. 

  11. 하태준, 박찬모, 오재철, "고속도로 진출램프부 근의 교통사고예측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 학술발표회, November 2002. 

  12. 윤병조, "고속도로 트럼펫형 IC 연결로 유형별 교통사고 예측모형 개발",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7권, 제1호, pp.81-87, January 2007. 

  13. 노창균, 박종서, 손봉수, "고속도로 연결로의 교통사고 추정모형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6권, 제4호, pp.29-40, August 2008. 

  14. 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 교통사고 통계", 2004- 2009. 

  15. 국토해양부, "교량 및 터널현황 조서", pp. 1479-1522, August 2010. 

  16. J. F. O' Hanlon and G. R. Kelly, "Comparison of performance and physiological changes between drivers who perform well and poorly during prolonged vehicular operation, In R. R. Mackie (Ed.)", Operational performance and physiological correlates, pp.87-109, 1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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