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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의 GIS 교육과정 비교 분석 -한국과 미국의 지리학 전공학과-
Comparison of College-Level GIS Curricula between Geography Programs of the U.S. and Korea 원문보기

대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v.47 no.6, 2012년, pp.921 - 933  

최진무 (경희대학교 지리학과) ,  박선엽 (부산대학교 지리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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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지리학계의 GIS 교육과정을 정립하기 위한 교과과정을 도출하고 이를 담당할 적정 교원 수를 산정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미국의 교육 과정과 담당 교원 수를 한국의 지리학 관련학과 현황과 비교 정리하였다. 미국의 235개 대학교 지리학과의 전공과정과 인증과정을 정리한 것을 바탕으로 NCGIA와 UCGIS를 대표하는 4개 대학교와 지리학 관련학과 1개 대학교를 포함한 5개 대학교와 국내 전체 27개 지리학과에 대해 세부 GIS 과정 교과목, 교원 수, 교육과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우선 교육과정에 있어서 미국은 GIS 전공과정과 인증과정을 구분하여 제공하고 있으나 국내 지리학과는 GIS 과정을 따로 두지 않고 있다. GIS 교과목 수에서 미국은 GIS 관련 16과목 이상을 제공하고 과정 이수를 위해 7과목(21학점) 이상 이수하도록 하고 있으나, 국내 지리학과들은 최대 6개 과목을 제공하고 있으며 졸업을 위해 평균 2과목(6학점)을 이수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교원 수에 있어서 미국의 지리학과는 GIS 주전공 교원이 평균 31%인데 반해, 국내의 경우는 평균 25% 이하에 머물고 있다. 본고에서는 국내 GIS 교과과정 수립을 위한 19개 세부 교과목을 마련하였으며, 학과당 약 2명의 GIS 주전공 교원을 적정 규모로 제시하였다. 이는 향후 국내 지리학과의 진퇴를 좌우할 수 있는 졸업생들의 취업 경로를 확대하고 지리정보와 관련된 다양한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tried to derive a GIS curriculum in geography and the estimation of the number of faculty members to teach GIS. To do this, geography departments of universities in Korea and the United States were compared based on the number of faculty members and the main structure of a GIS curriculu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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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고에서는 지리학계에서 GIS 분야의 교육과정을 정립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도출하고 이를 담당할 적정 교원 수의 산정을 위해 지리학계에서 GIS가 가장 활발하게 교육되고 있는 미국의 교육 과정과 담당 교원 수를 한국의 지리학 관련학과 현황과 비교·정리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미국의 지리학 관련학과에서 제공하고 있는 GIS 교육과정에 대해 살펴보았다. 미국의 5개 대학을 중심으로 살펴본 결과 학교별 GIS 교수 확보율은 평균 31%로 조사되었다.
  • Koh(2009)는 지리학과 또는 지리교육과가 아닌 GIS 관련학과, 즉 지리정보공학과, 공간정보공학과, 위성정보과학과, 위성정보공학과 등 공과계열에 소속된 학과들의 GIS 교과과정을 분석하여 표준 교과과정(안)을 제시한 바 있고, Jung(2005)은 미국의 235개 대학 홈페이지를 분석하여 지리학 관련학과의 일반적인 GIS 교과목 운영현황을 정리하였다. 본고에서는 GIS 교육과정의 구체적인 교과목을 포함하여 구체적인 교원 수 및 그 비율에 대한 추가 분석을 위해 미국의 지리학 관련학과 중 GIS 중점 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5개 주립대학의 현황을 분석하였다. 이를 국내 사정과 비교하기 위해, 국내 전체 27개 지리학 관련학과의 GIS 관련 교과과정 구성 및 전공별 교원 수 현황을 분석하였다(Park, 2012).
  • 이러한 국내 지리학과의 GIS 교육 환경을 미국의 대학 지리학과 현황들과 비교해보았다. 이를 위해 NCGIA와 UCGIS를 대표하는 4개 대학과 지리학 관련학과 1개 대학을 포함한 5개 대학에 대해 GIS 교육과정, 세부교과목, 교원 수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국내 27개 지리학과의 GIS 교과목, 교원 수와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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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리정보 교육과정에서 원격탐사는 어떤 것들을 제공하는가? 지리정보에 관한 교육과정에는 지리정보시스템 외에 원격탐사, 컴퓨터지도학, 공간통계 등을 포함한다. 지리정보 교육과정에서 원격탐사는 지리 데이터의 획득을 위한 주요한 도구로써 접근이 불리한 지역의 정보도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컴퓨터지도학은 지리정보시스템의 분석결과를 좀 더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다양한 지도제작 원리와 기법을 습득하는 과정이다.
중등 교과 과정에서 지리수업에 필요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등 관련 인프라의 부족을 통해 무엇이 우려되는가? 중등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최근의 연구는, 지리 수업에서 GIS 교육은 충분한 의미와 역할이 있고, 내용적으로 수업의 풍부함을 가져다주지만,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등 관련 인프라의 부족 또는 부재, 연수 기회의 제한성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보고한 바 있다(Jung and Kim, 2006; Kim, 2010; Bednarz, 1999). 이것은, 교육을 위한 지원과 동기 부여 여부에 따라 GIS 교육을 통해 학문 후속 세대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미 1990년대 초부터 학교교육에서 GIS 교육이 이루어지기 시작한 미국에서는 지역 사회의 환경을 이해하는 중요한 도구로 GIS가 채택되어 지리정보 교육이 보편화 및 안정화 단계에 있으며, 산학연계를 위한 연결고리로 GIS 교육이 포함되어 있는 만큼 대학뿐만 아니라 그 이전의 GIS교육에 대한 타당성을 인정하고 있다(Goodchild and Kemp, 1992; Audet and Paris, 1997; Kim, 2005; Chun and Hong, 2007).
국내 지리학 교육의 역사에서 대학원은 언제부터 운영되었는가? 국내 지리학 교육의 역사는 서울대학교와 경북대학교의 지리교육과가 창설된 1946년으로 거슬러 올라가지만, 정기적인 전문학술지가 출간되고 미약하나마 대학원 과정이 공식적으로 운영되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의 일이다. 이후, 영미권에서 박사학위를 마치고 돌아온 학자들이 서구 이론을 소개하고, 지리 교사의 양성이 빠르게 진행된 1970년대를 지리학계의 제2세대라 구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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