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은 한국 미국 대학의 지리학과 학부과정 교과목을 비교하고 분석하는 연구이다. <지리학 개론>은 학부과정 교과목으로 개설하는 경우가 매우 드문데, 이는 지리학의 네 분야(인문지리 분야, 자연지리 분야, 지역지리학 분야, 기타 분야)를 한 과목으로 통합하여 개설하기 어렵기 때문일 것이다. 한국 대학 지리학과에서는 인문지리학 분야의 교과목 비율(39.4%)이 자연지리학 분야의 교과목 비율(24.5%)보다 크지만, 미국 대학 지리학과에서는 자연지리학 분야의 교과목 비율(32.8%)이 인문지리학 분야의 교과목 비율(29.4%)보다 조금 더 큰 것으로 나타난다. 지역지리학 분야의 교과목 비율을 비교하면, 미국의 비율(18.1%)이 한국의 비율(13.8%)보다 크다. 이는 미국 대학 지리학과에서 지역지리학 분야가 보다 더 강조되고 있다는 사실을 말해준다. 한국 대학 지리학과 교과과정은 미국 대학 지리학과 교과과정을 수용하여 정착시킨 것이기 때문에 양자는 매우 유사한 면을 많이 갖고 있다. 그렇지만 지리학의 네 분야가 차지하는 몫에서는 약간의 상이성이 나타나는데, 이러한 상이성은 지난 반세기 동안에 한국 지리학과가 놓여있던 역사적 맥락으로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논문은 한국 미국 대학의 지리학과 학부과정 교과목을 비교하고 분석하는 연구이다. <지리학 개론>은 학부과정 교과목으로 개설하는 경우가 매우 드문데, 이는 지리학의 네 분야(인문지리 분야, 자연지리 분야, 지역지리학 분야, 기타 분야)를 한 과목으로 통합하여 개설하기 어렵기 때문일 것이다. 한국 대학 지리학과에서는 인문지리학 분야의 교과목 비율(39.4%)이 자연지리학 분야의 교과목 비율(24.5%)보다 크지만, 미국 대학 지리학과에서는 자연지리학 분야의 교과목 비율(32.8%)이 인문지리학 분야의 교과목 비율(29.4%)보다 조금 더 큰 것으로 나타난다. 지역지리학 분야의 교과목 비율을 비교하면, 미국의 비율(18.1%)이 한국의 비율(13.8%)보다 크다. 이는 미국 대학 지리학과에서 지역지리학 분야가 보다 더 강조되고 있다는 사실을 말해준다. 한국 대학 지리학과 교과과정은 미국 대학 지리학과 교과과정을 수용하여 정착시킨 것이기 때문에 양자는 매우 유사한 면을 많이 갖고 있다. 그렇지만 지리학의 네 분야가 차지하는 몫에서는 약간의 상이성이 나타나는데, 이러한 상이성은 지난 반세기 동안에 한국 지리학과가 놓여있던 역사적 맥락으로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This paper aims to compare and analyze the undergraduate geography curriculums of Korean and American universities. is rarely offered as an undergraduate geography subject in both Korean and American universities. This may be due to the fact that the four fields of geography(human geography field, ...
This paper aims to compare and analyze the undergraduate geography curriculums of Korean and American universities. is rarely offered as an undergraduate geography subject in both Korean and American universities. This may be due to the fact that the four fields of geography(human geography field, physical geography field, regional geography field, and other geography field) are not easily able to be integrated and taught as an independent geography subject. The ratio of the subject number of human geography field(39.4%) is greater than that of physical geography field(24.5%) at the geography departments of Korean universities, but the ratio of the subject number of physical geography field(32.8%) is a little more greater than that of human geography field(29.4%) at the geography departments of American universities. The ratio of the subject number of regional geography fields at the geography department of American universities(18.1%) is greater than that of Korean universities(13.8%), so more stress seems to be laid on the field of regional geography in American universities than in Korean universities. Although the geography curriculums of Korean universities seems to follow generally those of American universities, this paper reveals that there is also differences between the geography curriculums of Korean and American universities in terms of their emphasis on four fields of geography. The differences could be explained by the historical context of the geography departments of Korean universities during the last half a century.
This paper aims to compare and analyze the undergraduate geography curriculums of Korean and American universities. is rarely offered as an undergraduate geography subject in both Korean and American universities. This may be due to the fact that the four fields of geography(human geography field, physical geography field, regional geography field, and other geography field) are not easily able to be integrated and taught as an independent geography subject. The ratio of the subject number of human geography field(39.4%) is greater than that of physical geography field(24.5%) at the geography departments of Korean universities, but the ratio of the subject number of physical geography field(32.8%) is a little more greater than that of human geography field(29.4%) at the geography departments of American universities. The ratio of the subject number of regional geography fields at the geography department of American universities(18.1%) is greater than that of Korean universities(13.8%), so more stress seems to be laid on the field of regional geography in American universities than in Korean universities. Although the geography curriculums of Korean universities seems to follow generally those of American universities, this paper reveals that there is also differences between the geography curriculums of Korean and American universities in terms of their emphasis on four fields of geography. The differences could be explained by the historical context of the geography departments of Korean universities during the last half a centu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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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런데 지리학과 학부과정 교과과정에서 이 네 분야의 교과목이 차지하는 비중은 대학에 따라 사뭇 다르 다. 이 논문에서는 한국 대학의 9개 지리학과와 미국 주립대학 중에서 선정된 9개 지리학과의 교과목을 네분야로 나누어 각 분야의 비중을 비교하면서 분석하 고자 한다.
이 장에서는 미국의 9개 대학 지리학과 교과목을 비교하여 분석하고 미국 대학 지리학과에서 개설되는 교과목의 상이성과 전체적인 특성을 고찰하고자 한다. 이 논문에서는 버클리 대학 지리학과(BY), 캘리포니아 주립대학 지리학과(CA), 조지아 대학 지리학과(GA), 캔자스 대학 지리학과(KS), 루이지애나 주립대학 지리학과(LA), 미네소타 대학 지리학과 (MN), 오하이오 대학 지리학과(OH), 테네시 대학 지리학과(TN)를 연구대상 지리학과로 선정하였다 (표 1).
이 장에서는 한국 대학 지리학과 교과목과 미국 대학 지리학과 교과목을 전체적으로 비교하고자 한다. 한국 대학 지리학과와 미국 대학 지리학과에서 학부과정에 지리학개론 혹은 지리학입문 교과목이 개설되는 대학은 오직 한 군데(서울대)뿐이다.
이 9개 대학 지리학과 학부과정에 개설되는 교과목은 총 282 개이다(표 1). 이 장에서는 한국의 9개 대학 지리학과 교과목을 비교하여 분석하고 한국 대학 지리학과에서 개설되는 교과목의 상이성과 전체적인 특성을 고찰하고자 한다.
한국 대학 지리학과에 개설되어 있는 학부과정 교과목이 대학별로 어떻게 다른가? 미국 대학 지리학과에 개설되어 있는 학부과정 교과목이 대학별로 어떻게 다른가? 한국 대학 지리학과와 미국 대학 지리학과를 전체적으로 비교해 볼 때, 지리학과 학부과정 교과목이 어떻게 다른가? 이러한 문제를 중심으로 이 논문에서는 한국 대학 9개 지리학과와 미국 주립대학 9개 지리학과에 개설되어 있는 학부과정 교과목을 비교하여 분석해보고자 한다. 한국의 지리학자들이 한국 지리학계의 발전을 논의하는 자리에서 미국 대학 지리학과를 준거로 삼는 경우가 많은데, 한국·미국 대학의 지리학과에 개설된 학부과정 교과목을 비교 하여 분석하는 연구는 한국 지리학과의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데 유용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지리학과에 개설되어 있는 대다수 교과목들이 계통지리학이나 지역지리학 분야에 속한다. 다만, 지리학의 테크닉 관련 교과목, 지도학 관련 교과목, 지리학사에 관련된 교과목, 지리교육 관련 교과목 등은 계통지리학이나 지역지리학에 속하지 않는데, 이 논문에서는 기타 분야로 분류하였다.
지리학과에는 매우 다양한 교과목이 개설되어 있지만, 대부분의 지리학과 교과목은 계통지리학(인문지리학과 자연지리학) 분야나 지역지리학 분야에 속한다. 다만, 지리학의 테크닉 관련 교과목, 지도학 관련 교과목, 지리학사에 관련된 교과목, 지리교육 관련 교과목 등은 계통지리학이나 지역지리학에 속하지 않는데, 이 논문에서는 이러한 교과목을 기타 분야로 분류하였다(표 1). 이 논문에서는 지리학의 교과목을 인문지리학 분야, 자연지리학 분야, 기역지리학 분야, 기타 분야의 네 분야로 구분하였고, 한국 대학의 9개 지리학과 교과목과 미국의 9개 주립대학 지리학과의 교과목을 네 분야로 나누어 각 분야의 비중과 특성을 비교하면서 분석하였다.
다만, 지리학의 테크닉 관련 교과목, 지도학 관련 교과목, 지리학사에 관련된 교과목, 지리교육 관련 교과목 등은 계통지리학이나 지역지리학에 속하지 않는데, 이 논문에서는 이러한 교과목을 기타 분야로 분류하였다(표 1). 이 논문에서는 지리학의 교과목을 인문지리학 분야, 자연지리학 분야, 기역지리학 분야, 기타 분야의 네 분야로 구분하였고, 한국 대학의 9개 지리학과 교과목과 미국의 9개 주립대학 지리학과의 교과목을 네 분야로 나누어 각 분야의 비중과 특성을 비교하면서 분석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한국 대학 지리학과의 학부과정 교과목에 나타난 전체적 특성과 대학별 상이성, 그리고 미국 대학 지리학과의 학부과정 교과목에 나타난 전체적 특성과 대학별 상이성을 고찰하였고, 한국 대학 지리학과의 교과목과 미국 대학 지리학과 교과목을 전체적으로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한국의 9개 대학 지리학과 학부과정 교과목 전체를 연구대상으로 삼았고, 또한 미국 주립대학 지리학과 중에서 9개 지리학과를 선정하여 그 학부과정 교과목 전체를 연구대상으로 삼았다.
대상 데이터
한국에서는 9개 대학에 지리학과가 설치되어 있는데, 이 논문에서는 이 9개 대학 지리학과 학부과정 교과목 전체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미국에서는 지리학과가 설치되어 있는 대학이 상당히 많지만, 그중에서 9개 주립대학 지리학과를 선정하여 그 학부과정 교과목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표 1). 미국 주립대학 지리학과 중에서 교과과정 자료를 획득할 할수 있는 9개 주립대학 지리학과를 필자가 임의로 선정하였는데, 이 9개 미국 주립대학의 지리학과 교과목 체계는 미국 대학 지리학과 교과목 체계를 대체적 으로 대변할 수 있을 것이다.
미국 대학 9개 지리학과 중에서 MN과 CA 지리학과는 인문지리학 교과목을 자연지리학 교과목보다 조금 더 많이 개설하고 있고, OH 지리학과는 인문지리학과 자연지리학 교과목을 동수로 개설하고 있으며, 나머지 6개 대학 지리학과에서는 인문 지리학보다 자연지리학 교과목을 더 많이 개설하고 있다(표 5, 표 6). 연구대상으로 선정된 9개의 미국 대학 지리학과 중에서 6개 지리학과(BY, CA, GA, KS, OH, TN)는 문리과대학(College of Arts(혹은 Letters) and Sciences)에 소속되어 있고, 나머지 3개 대학 지리학과(LA, MN, TX)는 인문(사회)대학(College of Liberal Arts 혹은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에 소속되어 있다. 미국 대학 지리학과를 전체적으로 볼 때, 어느 대학에 소속되어 있는가의 소속 문제가 지리학과 교과과정에서 자연지리학과 인문지리학의 비율에 영향을 별로 주지 않는다고 하겠다(표 5, 표 6).
한국 대학 지리학과와 미국 대학 지리학과의 교과목 자료는 각 대학 지리학과의 홈페이지를 접속하여 수집하였다. 이 논문에서 연구대상으로 설정한 18개 대학은 학과 홈페이지에 학부과정 교과목을 제시하고 있었다.
이 장에서는 미국의 9개 대학 지리학과 교과목을 비교하여 분석하고 미국 대학 지리학과에서 개설되는 교과목의 상이성과 전체적인 특성을 고찰하고자 한다. 이 논문에서는 버클리 대학 지리학과(BY), 캘리포니아 주립대학 지리학과(CA), 조지아 대학 지리학과(GA), 캔자스 대학 지리학과(KS), 루이지애나 주립대학 지리학과(LA), 미네소타 대학 지리학과 (MN), 오하이오 대학 지리학과(OH), 테네시 대학 지리학과(TN)를 연구대상 지리학과로 선정하였다 (표 1). 이 9개 대학 지리학과는 다양한 변수를 고려하여 임의로 선정된 것이지만, 이 9개 대학 지리학과의 학부과정 교과과정을 통하여 미국 대학 지리학과의 학부과정 교과과정에 나타나는 일반적 특성을 고찰할 수 있을 것이다.
다시 말해, 한국 대학의 교양과정에서 개설하는 지리학개론 혹은 지리학 관련 교과목은 교양과정 교과목으로 분류할 뿐 지리학과 학부과정 교과목으로 인정하지 않지만, 미국 대학에서는 교양과정 성격의 지리학 교과 목도 모두 지리학과 학부과정 교과목으로 분류한다. 이 논문에서는 지리학과 학부과정 교과목만을 연구 대상으로 삼는다. 그러므로 한국 대학의 교양과정에서 개설하는 <지리학 개론> 혹은 지리학 관련 교과목은 이 논문의 연구대상에서 배제한다.
그래서 미국 대학 지리학과의 교과목 수가 한국 대학 지리학과의 교과목 수보다 상당히 많은 것으로 나타 나지만, 실제로 미국 대학 지리학과에서 매년 개설되는 교과목이 상당히 많은 것은 아니다. 이 논문에서는 지리학과 학부과정에 나열된 모든 교과목을 연구대상으로 설정한다.
이 논문에서는 한국 대학 지리학과의 학부과정 교과목에 나타난 전체적 특성과 대학별 상이성, 그리고 미국 대학 지리학과의 학부과정 교과목에 나타난 전체적 특성과 대학별 상이성을 고찰하였고, 한국 대학 지리학과의 교과목과 미국 대학 지리학과 교과목을 전체적으로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한국의 9개 대학 지리학과 학부과정 교과목 전체를 연구대상으로 삼았고, 또한 미국 주립대학 지리학과 중에서 9개 지리학과를 선정하여 그 학부과정 교과목 전체를 연구대상으로 삼았다.
미국 대학 지리학과에서 개설되는 교과목 중에는 학부과정 학생들과 대학원 과정 학생들이 동시에 수강할 수 있는 교과목이 많이 있는데, 이 논문에서는 이러한 교과목도 연구대상에 포함하였다. 한국 대학 지리학과와 미국 대학 지리학과의 교과목 자료는 각 대학 지리학과의 홈페이지를 접속하여 수집하였다. 이 논문에서 연구대상으로 설정한 18개 대학은 학과 홈페이지에 학부과정 교과목을 제시하고 있었다.
한국에서는 9개 대학에 지리학과가 설치되어 있는데, 이 논문에서는 이 9개 대학 지리학과 학부과정 교과목 전체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미국에서는 지리학과가 설치되어 있는 대학이 상당히 많지만, 그중에서 9개 주립대학 지리학과를 선정하여 그 학부과정 교과목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표 1).
후속연구
그러므로 이 연구는 한국 대학 지리학과가 놓여 있던 역사적·상황적 맥락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연구가 될 것이고, 나아가 한국 대학 지리학과의 발전 방향을 논의하면서 미래상을 구상하는 데 유용한 연구가 될 것이라고 믿는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연지리학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인문지리학은 인간 활동의 공간적 차원을 다루는 지리학 분야이고, 자연지리학은 자연환경에 관심을 갖는 지리학 분야이다. 인문지 리학은 경제지리학·사회지리학·도시지리학·문화 지리학·인구지리학·정치지리학·촌락지리학 등으로 구분하고, 자연지리학은 환경지리학·기후학·지 형학·수문학·식생지리학·토양학 등으로 구분한다.
지역지리학은 지역 단위에 따라 세분한 예시는 무엇인가?
지역지리학은 지역 단위에 따라 세분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아시아지리는 동아시아 지리·동남아시아지리·남부아시아지리·중앙아시아 지리·서남아시아지리 등으로 세분하고, 아메리카지 리는 북아메리카지리·중앙아메리카지리·남아메리 카지리 등으로 세분한다. 이러한 지역지리학도 더욱 세분된 지역 단위에 따라 다시 세분할 수 있다.
지역지리학은 어떤 분야인가?
지역지리학은 지역 구분에 따라 나누어지는 지리 학의 분야이다. 지구상의 모든 지역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지역지리학은 세계지리 혹은 세계지역지리이 고, 지역 단위에 따라 지역지리학은 아시아지리·유 럽지리·아메리카지리·아프리카지리·오세아니아지리 등으로 구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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