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고에서는 지리학계의 GIS 교육과정을 정립하기 위한 교과과정을 도출하고 이를 담당할 적정 교원 수를 산정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미국의 교육 과정과 담당 교원 수를 한국의 지리학 관련학과 현황과 비교 정리하였다. 미국의 235개 대학교 지리학과의 전공과정과 인증과정을 정리한 것을 바탕으로 NCGIA와 UCGIS를 대표하는 4개 대학교와 지리학 관련학과 1개 대학교를 포함한 5개 대학교와 국내 전체 27개 지리학과에 대해 세부 GIS 과정 교과목, 교원 수, 교육과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우선 교육과정에 있어서 미국은 GIS 전공과정과 인증과정을 구분하여 제공하고 있으나 국내 지리학과는 GIS 과정을 따로 두지 않고 있다. GIS 교과목 수에서 미국은 GIS 관련 16과목 이상을 제공하고 과정 이수를 위해 7과목(21학점) 이상 이수하도록 하고 있으나, 국내 지리학과들은 최대 6개 과목을 제공하고 있으며 졸업을 위해 평균 2과목(6학점)을 이수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교원 수에 있어서 미국의 지리학과는 GIS 주전공 교원이 평균 31%인데 반해, 국내의 경우는 평균 25% 이하에 머물고 있다. 본고에서는 국내 GIS 교과과정 수립을 위한 19개 세부 교과목을 마련하였으며, 학과당 약 2명의 GIS 주전공 교원을 적정 규모로 제시하였다. 이는 향후 국내 지리학과의 진퇴를 좌우할 수 있는 졸업생들의 취업 경로를 확대하고 지리정보와 관련된 다양한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고에서는 지리학계의 GIS 교육과정을 정립하기 위한 교과과정을 도출하고 이를 담당할 적정 교원 수를 산정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미국의 교육 과정과 담당 교원 수를 한국의 지리학 관련학과 현황과 비교 정리하였다. 미국의 235개 대학교 지리학과의 전공과정과 인증과정을 정리한 것을 바탕으로 NCGIA와 UCGIS를 대표하는 4개 대학교와 지리학 관련학과 1개 대학교를 포함한 5개 대학교와 국내 전체 27개 지리학과에 대해 세부 GIS 과정 교과목, 교원 수, 교육과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우선 교육과정에 있어서 미국은 GIS 전공과정과 인증과정을 구분하여 제공하고 있으나 국내 지리학과는 GIS 과정을 따로 두지 않고 있다. GIS 교과목 수에서 미국은 GIS 관련 16과목 이상을 제공하고 과정 이수를 위해 7과목(21학점) 이상 이수하도록 하고 있으나, 국내 지리학과들은 최대 6개 과목을 제공하고 있으며 졸업을 위해 평균 2과목(6학점)을 이수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교원 수에 있어서 미국의 지리학과는 GIS 주전공 교원이 평균 31%인데 반해, 국내의 경우는 평균 25% 이하에 머물고 있다. 본고에서는 국내 GIS 교과과정 수립을 위한 19개 세부 교과목을 마련하였으며, 학과당 약 2명의 GIS 주전공 교원을 적정 규모로 제시하였다. 이는 향후 국내 지리학과의 진퇴를 좌우할 수 있는 졸업생들의 취업 경로를 확대하고 지리정보와 관련된 다양한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This paper tried to derive a GIS curriculum in geography and the estimation of the number of faculty members to teach GIS. To do this, geography departments of universities in Korea and the United States were compared based on the number of faculty members and the main structure of a GIS curriculum....
This paper tried to derive a GIS curriculum in geography and the estimation of the number of faculty members to teach GIS. To do this, geography departments of universities in Korea and the United States were compared based on the number of faculty members and the main structure of a GIS curriculum. Five universities of NCGIA and UCGIS in the United States and 27 universities in Korea were selected, and their GIS programs were analyzed on GIS curricula, the size of faculty, and program management. The US geography programs typically provide both GIS majors and GIS certificate programs, but Korean geography programs do not. At least, seven GIS courses(21 credits) are required for fulfillment of major degrees in the U.S., but only two courses(6 credits) are required in Korean geography programs. As far as the size of GIS faculty, it averages less than 25% of entire geography faculty in Korean universities, while it takes up about 31% in the U.S.. In this paper, the establishment of 19 GIS courses was suggested as a GIS curriculum for partial fulfillment of a geography major, and two GIS faculty members were recommended to maintain a stable GIS program of geography departments. The enhancement of GIS curricula and faculty size can provide geography graduates with more opportunities for employment and better react to diverse GIS-related public demands, which are important for the successful future of geography programs.
This paper tried to derive a GIS curriculum in geography and the estimation of the number of faculty members to teach GIS. To do this, geography departments of universities in Korea and the United States were compared based on the number of faculty members and the main structure of a GIS curriculum. Five universities of NCGIA and UCGIS in the United States and 27 universities in Korea were selected, and their GIS programs were analyzed on GIS curricula, the size of faculty, and program management. The US geography programs typically provide both GIS majors and GIS certificate programs, but Korean geography programs do not. At least, seven GIS courses(21 credits) are required for fulfillment of major degrees in the U.S., but only two courses(6 credits) are required in Korean geography programs. As far as the size of GIS faculty, it averages less than 25% of entire geography faculty in Korean universities, while it takes up about 31% in the U.S.. In this paper, the establishment of 19 GIS courses was suggested as a GIS curriculum for partial fulfillment of a geography major, and two GIS faculty members were recommended to maintain a stable GIS program of geography departments. The enhancement of GIS curricula and faculty size can provide geography graduates with more opportunities for employment and better react to diverse GIS-related public demands, which are important for the successful future of geography progra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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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고에서는 지리학계에서 GIS 분야의 교육과정을 정립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도출하고 이를 담당할 적정 교원 수의 산정을 위해 지리학계에서 GIS가 가장 활발하게 교육되고 있는 미국의 교육 과정과 담당 교원 수를 한국의 지리학 관련학과 현황과 비교·정리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미국의 지리학 관련학과에서 제공하고 있는 GIS 교육과정에 대해 살펴보았다. 미국의 5개 대학을 중심으로 살펴본 결과 학교별 GIS 교수 확보율은 평균 31%로 조사되었다.
Koh(2009)는 지리학과 또는 지리교육과가 아닌 GIS 관련학과, 즉 지리정보공학과, 공간정보공학과, 위성정보과학과, 위성정보공학과 등 공과계열에 소속된 학과들의 GIS 교과과정을 분석하여 표준 교과과정(안)을 제시한 바 있고, Jung(2005)은 미국의 235개 대학 홈페이지를 분석하여 지리학 관련학과의 일반적인 GIS 교과목 운영현황을 정리하였다. 본고에서는 GIS 교육과정의 구체적인 교과목을 포함하여 구체적인 교원 수 및 그 비율에 대한 추가 분석을 위해 미국의 지리학 관련학과 중 GIS 중점 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5개 주립대학의 현황을 분석하였다. 이를 국내 사정과 비교하기 위해, 국내 전체 27개 지리학 관련학과의 GIS 관련 교과과정 구성 및 전공별 교원 수 현황을 분석하였다(Park, 2012).
이러한 국내 지리학과의 GIS 교육 환경을 미국의 대학 지리학과 현황들과 비교해보았다. 이를 위해 NCGIA와 UCGIS를 대표하는 4개 대학과 지리학 관련학과 1개 대학을 포함한 5개 대학에 대해 GIS 교육과정, 세부교과목, 교원 수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국내 27개 지리학과의 GIS 교과목, 교원 수와 비교하였다.
제안 방법
조지아대학교의 지리학과와 오하이오주립대학교의 지리학과는 UCGIS(University Consortium for Geographic Information Science)의 대표적인 학교들로, 특히 오하이오주립대학교는 미국 대학교 지리학과 중 가장 규모가 큰 학교에 해당한다(UCGIS, 2003). 또한 미국에서 GIS를 적극적으로 교육과정에 반영하고 있는 학과로서 지리학과와 지질학과의 교과과정을 통합하고 있는 미시시피주립대학교의 지구과학과(Geosciences)를 추가로 살펴보았다.
미국의 지리학과에서 GIS 교육과정에 대해 학과 내의 전공교수의 비율, 전공분야 및 GIS 전공요건 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미국의 주요 5개 학교 지리학 관련 학과를 분석하였다. 우선 뉴욕주립대학교 버팔로의 지리학과와 캘리포니아대학교 산타바바라의 지리학과는 미국 GIS 교육과정의 틀을 제공했던 National Center for Geographic Inforamtion and Analysis(NCGIA)의 중심학교이다(Goodchild and Kemp, 1990; Keller, 1991; Kemp and Goodchild, 1991).
이 중 교과목 선택 시 우선순위를 지정하였다. 분야별 교과목의 깊이에 따라 지리정보학을 종합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가장 근본이 되는 과목들을 기본과목(1)으로, 기본과목에 대한 심화학습을 위한 심화과목(2)으로 각각 선정하였다. 또한 해당 분야에 대해 저학년에게 기초정보를 제공하여 흥미를 유발하는 기초과목과 고학년에게 심화과목을 바탕으로 응용능력을 배양하는 응용과목에 대해서는 분야별로 교과목 선택을 위한 우선순위를 고려하여 3 또는 4의 등급을 부여하였다.
본고에서는 GIS 교육과정의 구체적인 교과목을 포함하여 구체적인 교원 수 및 그 비율에 대한 추가 분석을 위해 미국의 지리학 관련학과 중 GIS 중점 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5개 주립대학의 현황을 분석하였다. 이를 국내 사정과 비교하기 위해, 국내 전체 27개 지리학 관련학과의 GIS 관련 교과과정 구성 및 전공별 교원 수 현황을 분석하였다(Park, 2012).
이러한 국내 지리학과의 GIS 교육 환경을 미국의 대학 지리학과 현황들과 비교해보았다. 이를 위해 NCGIA와 UCGIS를 대표하는 4개 대학과 지리학 관련학과 1개 대학을 포함한 5개 대학에 대해 GIS 교육과정, 세부교과목, 교원 수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국내 27개 지리학과의 GIS 교과목, 교원 수와 비교하였다. 우선 교육과정에 있어서 미국은 GIS에 대해 지리학과 학생들을 위한 GIS 전공과정과 학과구분 없이 관심 있는 학생이 이수할 수 있도록 GIS 인증과정을 거의 모두 제공하고 있으나 국내에는 아직 지리학과에서 GIS 수업이 활성화되어 있지 못하다.
지리학과 교육과정에 있어서 본고에서는 NCGIA 와 UCGIS의 중심학교들을 바탕으로 분석한 미국 5개 주립대학교의 GIS 상세 교과과정을 세부 분야별 구체적인 교과 과정으로 정리하였다. Table 5의 각 교과목에 대한 학년의 분류는 분야별로 1학년에서 4학년과정을 포괄할 수 있도록 하였고 분야별 교과목의 난이도에 따라 학년을 분류하였다.
성능/효과
Jung(2005)은 미국의 235개 대학 홈페이지를 분석하여 지리학과 학부의 GIS 운영방법에 대해 정리하였다. 대부분의 지리학과에서는 GIS 전공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GIS 개론, 지도학, 원격탐사, 일반 지리학, 공간분석을 학점으로 환산하여 각각 3.84, 3.89, 3.66, 3.11, 1.71 학점을 이수하여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1). 전공과정에 대해 교과목 및 편성비율을 나타내면 Table 1과 같다.
본 논문에서는 미국의 지리학 관련학과에서 제공하고 있는 GIS 교육과정에 대해 살펴보았다. 미국의 5개 대학을 중심으로 살펴본 결과 학교별 GIS 교수 확보율은 평균 31%로 조사되었다. GIS 관련 학교별 강좌개설 수는 GIS, 원격탐사, 지도학, 공간분석의네 가지 주제에 대해 각 3과목 이상 강좌를 개설하고 있어 적어도 학교별 12과목의 GIS 관련 강좌를 제공하고 있다.
후속연구
따라서 Table 5의 내용을 바탕으로 운용할 수 있는 교원 수, 학과 전공 강의 시수, 전공 필수 및 선택 추가 여부 등 학과별 상황에 따라 지리정보 관련 교과목을 선정하여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이러한 교과목의 확충을 바탕으로 지리정보 전문가를 양성한다면 향후 극심한 취업난에 대비하여 다양한 공간분석 경험을 바탕으로 지리정보산업, 관광, 문화, 물류, 부동산, 지적 등 지리정보를 활용하는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GIS 이론과 응용을 다루는 인접 전문학회에 참여하는 구성원들의 전문분야가 매우 폭넓어 지고 있지만, 이 중 지리학 연구자들이 차지하는 비중은 극히 낮다는 사실만 보더라도 지리학계의 내부지향성은 아직 풀어야할 숙제로 남아있다. 학문간 경쟁이 치열해 짐과 함께 학제간 연구가 강조되는 시점에서, 향후 지리학 교과 교육에도 GIS 관련 정책대안의 수립과 미래예측 등 현실적인 문제의 해결을 위한 통찰력과 유연성이 확보되어 지리학 전공자들의 취업의 문을 넓히고, 사회적으로도 재조명받는 학문 분야로 도약할 기회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리정보 교육과정에서 원격탐사는 어떤 것들을 제공하는가?
지리정보에 관한 교육과정에는 지리정보시스템 외에 원격탐사, 컴퓨터지도학, 공간통계 등을 포함한다. 지리정보 교육과정에서 원격탐사는 지리 데이터의 획득을 위한 주요한 도구로써 접근이 불리한 지역의 정보도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컴퓨터지도학은 지리정보시스템의 분석결과를 좀 더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다양한 지도제작 원리와 기법을 습득하는 과정이다.
중등 교과 과정에서 지리수업에 필요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등 관련 인프라의 부족을 통해 무엇이 우려되는가?
중등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최근의 연구는, 지리 수업에서 GIS 교육은 충분한 의미와 역할이 있고, 내용적으로 수업의 풍부함을 가져다주지만,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등 관련 인프라의 부족 또는 부재, 연수 기회의 제한성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보고한 바 있다(Jung and Kim, 2006; Kim, 2010; Bednarz, 1999). 이것은, 교육을 위한 지원과 동기 부여 여부에 따라 GIS 교육을 통해 학문 후속 세대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미 1990년대 초부터 학교교육에서 GIS 교육이 이루어지기 시작한 미국에서는 지역 사회의 환경을 이해하는 중요한 도구로 GIS가 채택되어 지리정보 교육이 보편화 및 안정화 단계에 있으며, 산학연계를 위한 연결고리로 GIS 교육이 포함되어 있는 만큼 대학뿐만 아니라 그 이전의 GIS교육에 대한 타당성을 인정하고 있다(Goodchild and Kemp, 1992; Audet and Paris, 1997; Kim, 2005; Chun and Hong, 2007).
국내 지리학 교육의 역사에서 대학원은 언제부터 운영되었는가?
국내 지리학 교육의 역사는 서울대학교와 경북대학교의 지리교육과가 창설된 1946년으로 거슬러 올라가지만, 정기적인 전문학술지가 출간되고 미약하나마 대학원 과정이 공식적으로 운영되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의 일이다. 이후, 영미권에서 박사학위를 마치고 돌아온 학자들이 서구 이론을 소개하고, 지리 교사의 양성이 빠르게 진행된 1970년대를 지리학계의 제2세대라 구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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