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명품구매동기와 사용혜택요인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인과구조 모형 분석
On the purchase of luxury motivation factors and use benefits Causal Structure Model Analysis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9, 2012년, pp.281 - 287  

염동섭 (남서울대학교 광고홍보학과) ,  유승엽 (남서울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한국 소비자들의 명품 소비행동과 관련된 요인들로 밝혀진 구매동기요인 및 사용혜택요인들을 중심으로 구매의도에 미치는 인과구조적 관계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선행 문헌분석을 토대로 한국인의 명품구매동기와 사용혜택요인들에 대한 요인구조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이러한 요인들이 명품 구매의도와 어떤 관계성이 있는 가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소비자들이 명품을 구매하는 동기와 명품을 사용함으로써 얻는 혜택요인들 간의 관련성을 확인한 결과, 물질적 동기는 경제적 혜택과 실용적 혜택요인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심리적 동기는 개인적 혜택과 사회적 혜택 및 경제적 혜택요인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비자들의 명품 구매동기 요인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관련성을 확인한 결과, 물질적 동기는 유의미한 영향이나 관계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심리적 동기는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명품 사용 혜택요인들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관련성을 확인한 결과, 개인적, 경제적, 실용적 혜택요인들은 유의미한 영향이나 관계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사회적 혜택요인은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요인들 간의 매개효과 측면을 확인한 결과, 심리적 동기만이 사회적 혜택요인을 통한 구매의도와의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소비자들의 명품구매행동을 설명하는데 구매동기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단순한 직선관계뿐만 아니라 명품을 사용함으로서 얻게 되는 혜택요인에 대한 지각이 매개되어 나타나는 간접적 과정을 설명했다는 점에 가치가 있으며, 향후 명품관련 마케팅 담당자들에게 소비자들의 이러한 심리적 특성을 고려해야만 하는 시사점을 제공해 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vered the Korean consumers' Luxury Purchase Motivation and benefit factors associated with the consumption behavior. Causal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these variables were examined. Examined for the preceding literature on the basis of an analysis of the factor structure of Korea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첫째, 소비자들이 명품을 구매하는 동기와 명품을 사용함으로써 얻는 혜택요인들 간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둘째, 명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들의 구매 동기 요인(물질적/심리적 동기)들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셋째, 명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사용 혜택요인(개인적/사회적/경제적/실용적 혜택)들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위와 같은 수정과정을 통하여 추출된 수정모형을 바탕으로 인과구조적 관계를 살펴보았으며, 그 결과는 , 와 같다.
  • 셋째, 명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사용 혜택요인(개인적/사회적/경제적/실용적 혜택)들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요인들 간의 매개효과 측면을 함께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상의 연구는 한국인의 명품에 관한 구매동기, 명품을 사용함으로써 얻어지는 혜택과 관련한 특성 등을 바탕으로 명품 구매행동과의 관련성을 파악할 수 있으며, 또한 그 관련성의 강도를 확인함으로써 명품의 마케팅 전략수립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명품 구매동기와 명품 사용혜택 요인들에 따른 명품 구매의도와의 관련성을 연구모형으로 설정하여 검증하고자 하였다. 구조방정식의 모형 적합성 검증은 연구에서 제시된 이론모형의 타당성을 검증하는 과정으로 모델의 적합도가 떨어질 경우 모형은 타당성을 갖는다고 볼 수 없다.
  • 본 연구는 소비자들의 명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간의 관계성을 설정하고 그 관계성의 구조를 분석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이루어졌다. 앞서 기술된 연구목적과 같이 본 연구자는 명품 구매의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명품 구매동기 요인과 명품 사용혜택 요인이라는 두 가지 요인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연구모형 검증에 앞서 각 구성개념들이 얼마나 많은 타당성과 신뢰성을 가지고 측정 되었는지를 살펴보았다. 먼저 변수들 간의 판별타당성과 구성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 둘째, 명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들의 구매 동기 요인(물질적/심리적 동기)들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셋째, 명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사용 혜택요인(개인적/사회적/경제적/실용적 혜택)들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요인들 간의 매개효과 측면을 함께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이러한 현실을 감안하여 한국 소비자 들의 명품 소비행동과 관련된 요인들로 밝혀진 구매동기및 사용혜택 요인들을 중심으로 구매의도와의 인과구조적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하는 목적에서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한국인의 명품 구매동기 요인으로 밝혀진 물질적 동기와 심리적 동기요인들이 명품을 사용함으로써 얻어지는 4가지의 혜택요인(개인적/사회적/경제적/실용적 혜택)과 함께 구매의도에 미치는 관련성을 파악하고, 더불어 그 관련성의 강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마지막으로 이러한 요인들 간의 매개효과 측면을 함께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상의 연구는 한국인의 명품에 관한 구매동기, 명품을 사용함으로써 얻어지는 혜택과 관련한 특성 등을 바탕으로 명품 구매행동과의 관련성을 파악할 수 있으며, 또한 그 관련성의 강도를 확인함으로써 명품의 마케팅 전략수립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868로 나타나 적합도 수용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연구모형의 적합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연구모델을 부분적으로 수정하였다. 일차적으로 모델의 적합도를 떨어뜨리는 수 정지수(Modification Indices: MI)가 큰 측정오차의 관측 변수를 제거하였으며, 이후 오차분산의 제한 및 공분산의 설정을 통하여 수정모형을 도출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이러한 현실을 감안하여 한국 소비자 들의 명품 소비행동과 관련된 요인들로 밝혀진 구매동기및 사용혜택 요인들을 중심으로 구매의도와의 인과구조적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하는 목적에서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한국인의 명품 구매동기 요인으로 밝혀진 물질적 동기와 심리적 동기요인들이 명품을 사용함으로써 얻어지는 4가지의 혜택요인(개인적/사회적/경제적/실용적 혜택)과 함께 구매의도에 미치는 관련성을 파악하고, 더불어 그 관련성의 강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경기불황에도 불구하고 한국 시장에서의 명품 시장 규모는 해가 거듭할수록 증대되고 있으며, 한국인의 명품 선호현상은 그 열기가 식어들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이러한 현실을 감안하여 한국 소비자들의 명품 소비행동과 관련된 요인들로 밝혀진 구매동기 및 사용혜택 요인들을 중심으로 구매의도와의 인과구조적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하는 목적에서 이루어졌다.
  • 따라서 본 연구의 세부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들이 명품을 구매하는 동기와 명품을 사용함으로써 얻는 혜택요인들 간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둘째, 명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들의 구매 동기 요인(물질적/심리적 동기)들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기불황에도 불구하고 한국 시장에서 명품 시장 규모와 한국인의 명품 선호현상은? 경기불황에도 불구하고 한국 시장에서의 명품 시장 규모는 해가 거듭할수록 증대되고 있으며, 한국인의 명품 선호현상은 그 열기가 식어들지 않고 있다. 맥킨지[3]의 보고서에 의하면, 한국 명품시장은 2006년 이후 매년 12%씩 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2011년 4월에는 2010년 대비 30% 이상 성장세를 보이며 급성장하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
맥킨지 보고서에 의하면 한국 명품시장은 2011년 4월에는 2010년 대비하여 얼만큼의 성장세를 보이는가? 경기불황에도 불구하고 한국 시장에서의 명품 시장 규모는 해가 거듭할수록 증대되고 있으며, 한국인의 명품 선호현상은 그 열기가 식어들지 않고 있다. 맥킨지[3]의 보고서에 의하면, 한국 명품시장은 2006년 이후 매년 12%씩 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2011년 4월에는 2010년 대비 30% 이상 성장세를 보이며 급성장하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 강애란[1] 또한 해외명품 시장은 현상유지 혹은 5%이내의 성장에 머무르고 있는 반면, 한국시장은 20%대의 성장을 기록하면서 호황을 누리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
한국 소비자들의 명품 소비행동과 관련된 요인들로 밝혀진 구매동기요인 및 사용혜택요인들을 중심으로 구매의도에 미치는 인과구조적 관계성을 알아보고자 한 본 연구의 연구결과는? 선행 문헌분석을 토대로 한국인의 명품구매동기와 사용혜택요인들에 대한 요인구조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이러한 요인들이 명품 구매의도와 어떤 관계성이 있는 가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소비자들이 명품을 구매하는 동기와 명품을 사용함으로써 얻는 혜택요인들 간의 관련성을 확인한 결과, 물질적 동기는 경제적 혜택과 실용적 혜택요인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심리적 동기는 개인적 혜택과 사회적 혜택 및 경제적 혜택요인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비자들의 명품 구매동기 요인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관련성을 확인한 결과, 물질적 동기는 유의미한 영향이나 관계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심리적 동기는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명품 사용 혜택요인들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관련성을 확인한 결과, 개인적, 경제적, 실용적 혜택요인들은 유의미한 영향이나 관계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사회적 혜택요인은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요인들 간의 매개효과 측면을 확인한 결과, 심리적 동기만이 사회적 혜택요인을 통한 구매의도와의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소비자들의 명품구매행동을 설명하는데 구매동기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단순한 직선관계뿐만 아니라 명품을 사용함으로서 얻게 되는 혜택요인에 대한 지각이 매개되어 나타나는 간접적 과정을 설명했다는 점에 가치가 있으며, 향후 명품관련 마케팅 담당자들에게 소비자들의 이러한 심리적 특성을 고려해야만 하는 시사점을 제공해 주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