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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성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제품속성과 명품성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Luxuriousness: With Focus on Product Attributes and Luxuriousness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0 no.4, 2015년, pp.95 - 111  

임중식 (강남대학교 경영학과) ,  고인곤 (강남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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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명품을 학문적으로 정의하고, 소비자의 명품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명품성의 결정요인에 대하여 제품속성과 인지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명품성은 소비자에게 핵심가치를 제공하는 기능적 혜택, 경험적 혜택, 상징적 혜택, 배타적 혜택을 유인하며 소비자의 심리적 만족에 미치는 영향요인이다. 기존의 명품성 요인의 척도 개념으로는 소비자가 명품을 선호하는 이유에 대하여 충분히 설명을 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가 지각하는 명품이 무엇이고, 명품성이 무엇인지를 마케팅관점에서 개념화하기 위하여 선행이론을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새롭게 제시하였다. 제품속성은 기능적 단서(품질, 디자인), 상징적 단서(브랜드, 가격)로 구분하고, 명품성 요인은 우월성, 희소성, 차별성, 전통성으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이론적 개념을 바탕으로 명품의 제품속성과 명품성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총 282개의 표본을 대상으로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제품은 명품 소비자를 대상으로 사전 조사된 B자동차로 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의 분석을 이용한 가설 검정결과, 제품속성과 명품성의 관계에서 제품속성의 기능적 단서인 품질은 명품성의 우월성과 차별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디자인은 희소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제품속성의 상징적 단서인 브랜드는 전통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가격은 우월성과 희소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제품속성은 구매의도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또한 명품성은 구매의도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된 명품과 명품성의 구조적 개념은 새로운 연구모형을 구축하는데 이론적 기반을 제공할 것이며, 마케팅 관점에서 명품성의 결정요인은 소비자의 심리적 내적동기 요인을 확인하는데 실무적으로 도움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cademically define what "luxury products" mean, and to clarify the cognitiv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product attributes and "luxuriousness" in relation to the determinant of luxuriousness that eventually affects the purchase intention of consumers. This stu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부분의 연구들은 마케팅관점에서 명품의 소비심리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이유는? 대부분의 기존연구들에서 명품 정의에 관하여 사전적으로 설명되고 있으며(Vigneron & Johnson, 2004), 또 한 명 품성의 측정 도구의 연구들은 대부분 명품성의 하위척도를 개발하는데 중점을 두고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Dubois &Laurent, 1994; Lim et al, 2006; Choi et al, 2010). 따라서 대부분의 연구들은 명품 소비자들이 지각하여 평가하는 명품성의 결정요인을 이론적으로 충분히 설명하지 못하기 때문에, 마케팅관점에서 명품의 소비심리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소비자가 특정 제품에서 지각하려는 어떤 대상에 대한 가치는 소비자의 제품평가와 구매 행동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볼 수 있으며(Vinson, Scott &Lamont, 1977), 소비자는 이러한 제품 속성을 평가하여 개인이 추구하는 가치와 연결하려고 노력하기 때문이다.
명품성은 어떤 것을 유인하는가? 본 연구의 목적은 명품을 학문적으로 정의하고, 소비자의 명품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명품성의 결정요인에 대하여 제품속성과 인지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명품성은 소비자에게 핵심가치를 제공하는 기능적 혜택, 경험적 혜택, 상징적 혜택, 배타적 혜택을 유인하며 소비자의 심리적 만족에 미치는 영향요인이다. 기존의 명품성 요인의 척도 개념으로는 소비자가 명품을 선호하는 이유에 대하여 충분히 설명을 하지 못하고 있다.
필자가 명품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은 일반적인 제품 속성뿐만 아니라 그 제품 속성이 유인하는 명품성에 의해 기능적 욕구와 함께 심리적인 만족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고 볼 수 있다고 한 이유는? 따라서 대부분의 연구들은 명품 소비자들이 지각하여 평가하는 명품성의 결정요인을 이론적으로 충분히 설명하지 못하기 때문에, 마케팅관점에서 명품의 소비심리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소비자가 특정 제품에서 지각하려는 어떤 대상에 대한 가치는 소비자의 제품평가와 구매 행동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볼 수 있으며(Vinson, Scott &Lamont, 1977), 소비자는 이러한 제품 속성을 평가하여 개인이 추구하는 가치와 연결하려고 노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명품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은 일반적인 제품 속성뿐만 아니라 그 제품 속성이 유인하는 명품성에 의해 기능적 욕구와 함께 심리적인 만족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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