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상호작용성이 플로우(flow)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구매등급을 조절효과로- Study on the Influence of Mobile Application Interactivity on flow and purchase intention원문보기
모바일 보급률이 증가함에 따라 모바일 쇼핑 시장이 점차 성장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모바일 쇼핑 애플리케이션 시장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는 부족하다. 소비자들이 모바일 쇼핑으로 백화점 브랜드 제품을 많이 구매한다는 점과 그 성장률이 높다는 관점에서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에서 기본적인 변수인 상호작용을 세 가지 차원으로 분류하고 상호작용성이 플로우에 미치는 영향과 플로우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구매등급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상호작용성의 세 가지 차원 중 소비자-소비자 상호작용성과 컨텐츠-소비자 상호작용성은 플로우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나 기업-소비자는 플로우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반대로 소비자-소비자 상호작용성과 컨텐츠-소비자 상호작용성은 플로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플로우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상호작용성이 구매의도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검증한 결과 컨텐츠-소비자 상호작용성만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마지막으로 구매등급의 조절 효과를 살펴보면 구매등급은 소비자-소비자 상호작용성이 플로우에 영향을 미칠때 조절효과를 갖는다.
모바일 보급률이 증가함에 따라 모바일 쇼핑 시장이 점차 성장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모바일 쇼핑 애플리케이션 시장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는 부족하다. 소비자들이 모바일 쇼핑으로 백화점 브랜드 제품을 많이 구매한다는 점과 그 성장률이 높다는 관점에서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에서 기본적인 변수인 상호작용을 세 가지 차원으로 분류하고 상호작용성이 플로우에 미치는 영향과 플로우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구매등급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상호작용성의 세 가지 차원 중 소비자-소비자 상호작용성과 컨텐츠-소비자 상호작용성은 플로우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나 기업-소비자는 플로우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반대로 소비자-소비자 상호작용성과 컨텐츠-소비자 상호작용성은 플로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플로우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상호작용성이 구매의도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검증한 결과 컨텐츠-소비자 상호작용성만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마지막으로 구매등급의 조절 효과를 살펴보면 구매등급은 소비자-소비자 상호작용성이 플로우에 영향을 미칠때 조절효과를 갖는다.
Despite the gradual growth of mobile markets according to an increased mobile distribution rate, empirical studies on the mobile shopping application markets are not sufficient. From the viewpoint of a large number of purchase of brand product in department store by customers and a high growth rate ...
Despite the gradual growth of mobile markets according to an increased mobile distribution rate, empirical studies on the mobile shopping application markets are not sufficient. From the viewpoint of a large number of purchase of brand product in department store by customers and a high growth rate of mobile shopping by means of mobile shopping, we classified a principle variable, the interactivity, into three levels and verified the effects of the interactivity on the flow, effects of the flow on the purchase intention and the control effect of purchase level. In conclusion, among the three levels of the interactivity the customer-customer interactivity and the content-customer interactivity have positive effects on the flow, but company-customer has not. On the other hand, the customer-customer interactivity and the content-customer interactivity have a positive effect on the flow. Furthermore, the flow affects the purchase intention positively. After the verification of the direct effect of interactivity on the purchase intention, the content-customer interactivity only has a positive effect on the purchase intention. Lastly, the purchase level has a control effect when the customer-customer interactivity has a positive effect on the flow.
Despite the gradual growth of mobile markets according to an increased mobile distribution rate, empirical studies on the mobile shopping application markets are not sufficient. From the viewpoint of a large number of purchase of brand product in department store by customers and a high growth rate of mobile shopping by means of mobile shopping, we classified a principle variable, the interactivity, into three levels and verified the effects of the interactivity on the flow, effects of the flow on the purchase intention and the control effect of purchase level. In conclusion, among the three levels of the interactivity the customer-customer interactivity and the content-customer interactivity have positive effects on the flow, but company-customer has not. On the other hand, the customer-customer interactivity and the content-customer interactivity have a positive effect on the flow. Furthermore, the flow affects the purchase intention positively. After the verification of the direct effect of interactivity on the purchase intention, the content-customer interactivity only has a positive effect on the purchase intention. Lastly, the purchase level has a control effect when the customer-customer interactivity has a positive effect on the fl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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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의 특징들과 활성화로 기업들은 소비자들이 모바일로 쇼핑을 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들을 출시하게 되었고, 이러한 실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쇼핑몰 이용자들의 소비 경험에서의 쇼핑 경험이 갖는 즐거움과 관련된 요인을 규명하는 것은 이론적 의미뿐만 아니라 실제 온라인 전자 상거래에서의 소비자들을 플로우로 유도할 수 있는 전략을 찾을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연구라 할 수 있다. 또한 소비자들이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주요 요인들에 대해 고찰하고, 국내 애플리케이션 시장의 활성화 방안과 국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관련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처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발달과 활성화로 많은 기업에서 자사의 제품을 광고, 판매하기위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고 보급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구매에 대해 실증적인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첫째, 소비자들이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주된 요인들에 대해 고찰하고자 하며 소비자가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목적을 상호작용성이라는 차원에 근거를 두고 실제 쇼핑 애플리케이션 사용자를 대상으로 실증적인 분석을 통해 특징을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둘째, 애플리케이션 상호작용과 플로우의 관계에서 구매등급이 갖는 조절효과를 살펴보고, 셋째, 플로우(Flow)이론을 바탕으로 구매의도에 대한 애플리케이션의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한다.
둘째, 애플리케이션 상호작용과 플로우의 관계에서 구매등급이 갖는 조절효과를 살펴보고, 셋째, 플로우(Flow)이론을 바탕으로 구매의도에 대한 애플리케이션의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한다. 넷째, 이와 함께 애플리케이션의 상호작용이 직접적으로 구매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모바일 쇼핑 애플리케이션(App)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의 사용경험을 바탕으로 애플리케이션의 편익과 관계형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관계형성 경로를 제시하고 구매등급에 따른 조절효과를 규명하려 한다. 이러한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기존의 문헌적 연구를 바탕으로 설정한 연구 모형은 다음 [그림 1]과 같다.
박성연 & 심지미[03]의 연구에서 상호작용성은 기업과 고객 간의 관계몰입 뿐 아니라 기업의 수입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소비자의 구매등급이 높고 낮음에 따라 고객의 상호작용성과 플로우의 상태가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상호작용성을 플로우의 선행요인으로 제시하고 상호작용성과 플로우 간의 관계에 대해 연구하였다. 그 결과 소비자-소비자, 컨텐츠-소비자 상호작용성은 플로우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기업-소비자 상호작용성은 플로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세 번째로 본 연구에서는 상호작용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먼저, 기업소비자 상호작용성은 구매의도에 유의하지 않았다.
또한 소비자-소비자 상호작용성 역시 구매의도에 유의하지 않았고, 박성연 & 심지미[03]의 연구와는 다른 결론이다. 본 연구에서 기존의 연구와 다른 결론이 발생한 이유는 일반 쇼핑몰을 대상으로 한 기존의 연구와 달리 본 연구에서는 유명 백화점 쇼핑 어플리케이션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이는 유명 백화점 제품에 대한 신뢰가 이미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소비자들의 평가에 대해 덜 민감하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상호작용성과 플로우 간의 관계에서 구매등급의 조절효과를 살펴보았다. 구매등급의 조절효과는 기업-소비자 상호작용성, 컨텐츠-소비자 상호작용성은 플로우에 유의하지 않은 결과가 나타났고, 소비자-소비자 상호작용성은 구매등급이 플로우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가설 설정
가설 1. 애플리케이션 상호작용성은 플로우에 영향을 줄 것이다.
가설 1-1. 기업-소비자간 상호작용성은 플로우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가설 1-2. 소비자-소비자간 상호작용성은 플로우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가설 1-3. 컨텐츠-소비자간 상호작용성은 플로우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가설 2. Flow가 높을수록 구매의도에 정(+) 영향을 줄 것이다.
가설 3. 애플리케이션 상호작용성은 구매의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가설 3-1. 기업-소비자간 상호작용성은 구매의도에 정(+) 영향을 줄 것이다.
가설 3-2. 소비자-소비자간 상호작용성은 구매의도에 정(+) 영향을 줄 것이다.
가설 3-3. 컨텐츠-소비자간 상호작용성은 구매의도에 정(+) 영향을 줄 것이다.
가설 4. 구매등급은 애플리케이션 상호작용성과 플로우 관계에 영향을 줄 것이다.
제안 방법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첫째, 소비자들이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주된 요인들에 대해 고찰하고자 하며 소비자가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목적을 상호작용성이라는 차원에 근거를 두고 실제 쇼핑 애플리케이션 사용자를 대상으로 실증적인 분석을 통해 특징을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둘째, 애플리케이션 상호작용과 플로우의 관계에서 구매등급이 갖는 조절효과를 살펴보고, 셋째, 플로우(Flow)이론을 바탕으로 구매의도에 대한 애플리케이션의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한다. 넷째, 이와 함께 애플리케이션의 상호작용이 직접적으로 구매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요인으로 추출된 항목들을 중심으로 분석하였으며 결과는 에 제시하였다.
본 논문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설정하고 탐색적 요인 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얻은 문항들로 구성개념간의 관계에 대한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경로분석의 경로계수 추정은 최대우도법(Maximum Likelihood Estimation)을 채택하였으며, 일반적으로 GFI, AGFI, NFI의 경우 0.
소비자들을 구매등급 분류를 위해 spss 기술통계를 이용하여 측정변수들의 평균값(2.98)을 기준으로 평균값보다 높은 집단(구매등급 High-189명)과 낮은 집단(구매등급 low-175명)으로 분류하였으며, 애플리케이션의 상호작용성과 플로우 간의 조절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χ²차이검증(△χ²=3.84이상)을 실시하였다.
먼저 인과관계를 보여주는 경로계수를 free로 정하고(free모형), 두 구성개념간의 경로 계수 값이 동일하다는 제약모형과의 χ²변화량을 살펴보았다( 참조).
본 연구에서는 애플리케이션의 상호작용성과 플로우의 관계에서 구매등급이 갖는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응답자들은 구매등급에 따라 분류하였다. 소비자들을 구매등급 분류를 위해 spss 기술통계를 이용하여 측정변수들의 평균값(2.
둘째, 플로우 개념을 이용한 모형의 구성에 있어서, 선행연구에서 살펴봤듯이 플로우의 선행변수는 통제성, 사용용이성, 주의집중, 원거리실체감, 다양성, 신뢰성[32]등 다양한 선행변수가 고려될 수 있고, 결과변수도 탐색적 행동, 태도, 탐험적 사용, 시간왜곡[56] 등이 고려될 수 있으나 본 연구의 목적 상 직접적인 관련 요인으로 생각 되는 상호작용성만을 변수로 선별하여 측정하였다. 그러므로 쇼핑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다른 관점의 요소들을 고려하여 파악해 볼 필요가 있다.
셋째, 상호작용성과 플로우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구매등급을 조절변수로 사용하였다. 하지만 상호작용성과 플로우의 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조절 변수들을 추가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
대상 데이터
본 논문은 문헌적 연구와 실증적 연구로 구성되었습니다. 문헌적 연구부분은 웹상(http://me2.do/GLc2xdd password:1234)에 게재하였으며, 따라서 본 학회지에는 실증적 연구를 중심으로 게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모바일 쇼핑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지 응답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총 회수된 405부의 설문지 중 완전하게 답변이 이루어지지 않은 31부를 제외하고 총 364부가 본 연구에 이용되었다.
본 연구는 모바일 쇼핑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지 응답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총 회수된 405부의 설문지 중 완전하게 답변이 이루어지지 않은 31부를 제외하고 총 364부가 본 연구에 이용되었다. 응답자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을 살펴보면 총 응답자 364명 중 남자 247명(67.
데이터처리
측정모델 검증을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사용하였다. 측정항목들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주성분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과 VARIMAX 회전을 실시하였다.
측정모델 검증을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사용하였다. 측정항목들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주성분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과 VARIMAX 회전을 실시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설문 항목들은 모두 6개의 요인으로 추출되었으며 상호작용성의 경우 표준화 요인적재치가 0.
가설검증에 앞서 본 연구에 사용된 각 구성개념에 대한 측정항목들의 신뢰성을 검토하기 위해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으로 추출된 항목들을 중심으로 분석하였으며 결과는 <표 2>에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항목들은 대부분 관련 문헌연구를 통해 추출되었으며, 탐색적 요인분석으로 얻은 결과를 토대로 전체 잠재요인의 타당성을 평가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23]). 전체 모형에 대한 확인 요인 분석 결과는 <표 3> 과 같이 제시되었으며 대부분의 적합도를 충족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chi-sqare/df=1215/666, GFI=.
이론/모형
본 논문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설정하고 탐색적 요인 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얻은 문항들로 구성개념간의 관계에 대한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경로분석의 경로계수 추정은 최대우도법(Maximum Likelihood Estimation)을 채택하였으며, 일반적으로 GFI, AGFI, NFI의 경우 0.8 이상이면 적절하며, 0.9 이상일 경우 이상적이며, RMR과 RMSEA의 경우 0.05~0.08 사이가 적절한 것으로 제시된다[22],[25].
성능/효과
(3) 유연성(flexibility) : 모바일 기기는 휴대성이 있기 때문에 인터넷을 통해 거래를 수행하거나 정보를 다운받는 동안에도 회의, 여행 등과 같은 활동이 가능하다. (4) 전이성(dissemination) : 특정 지역 내에 있는 모바일 이용자들에게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이 가능하므로, 대규모 소비자들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효율적 수단이 될 수 있다.
전체 모형에 대한 확인 요인 분석 결과는 과 같이 제시되었으며 대부분의 적합도를 충족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chi-sqare/df=1215/666, GFI=.854, AGFI=.829, NFI=.840, TLI=.911, CFI=.920, RMSEA=.054).
054). 그리고 구성개념의 집중 타당성을 소자하기 위해 평균분산 추출값(average variance extracted: AVE)을 계산하여, 분산 추출지수가 0.5이상이면 집중 타당성이 있다고 할 수 있는데, 본 연구 제안 모형은 대체로 표본 자료에 적합하다고 판단된다.
상호작용성이 플로우에 미치는 영향을 구매등급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으로 나누어 검증하기 위해 모형 적합도를 확인한 결과 구매등급이 높은 집단(chi-sqare/df=362.975/220, GFI=.854, AGFI=.817, NFI=.806, CFI =.912, RMSEA=.061)은 적합한 모형이라 할 수 있고, 구매등급이 낮은 집단(chi-sqare/df=384.101/220, GFI=.849, AGFI=. 810, NFI=.791, CFI=.896, RMSEA=.063)은 NFI=.791로 기준치인 0.8과의 차이가 크지 않으므로 모형 적합도는 성립된다고 본다. 두 집단의 경로계수를 비교해보면 구매등급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 모두 소비자-소비자 상호작용성이 플로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8과의 차이가 크지 않으므로 모형 적합도는 성립된다고 본다. 두 집단의 경로계수를 비교해보면 구매등급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 모두 소비자-소비자 상호작용성이 플로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경로계수가 구매등급이 높은 집단이 t= .
애플리케이션의 상호작용이 플로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검증한 결과 소비자-소비자 상호작용성과 컨텐츠-소비자 상호작용성이 플로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애플리케이션의 상호작용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증한 결과 컨텐츠소비자 상호작용성만이 유의한 영향이 있었다. 그리고 플로우는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설의 검증 결과는 <표 6>에 제시되어있다.
본 연구에서는 상호작용성을 플로우의 선행요인으로 제시하고 상호작용성과 플로우 간의 관계에 대해 연구하였다. 그 결과 소비자-소비자, 컨텐츠-소비자 상호작용성은 플로우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기업-소비자 상호작용성은 플로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는 Hung[34]의 연구에서 상호작용성이 플로우에 긍정적인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과 기본적으로는 같은 결과이나 Hung의 연구는 상호작용성을 하나의 변수로 하여 플로우의 관계를 검증하였고, 본 연구는 상호작용성을 세 가지 차원으로 분류하여 검증함으로 기존의 연구와는 차이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기업-소비자 상호작용성이 플로우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소비자 상호작용성이 플로우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이유로 기업-소비자 상호작용성을 개별 고객에 대한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의 활동[14]으로 규정하였는데, 이는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쇼핑 애플리케이션들 간에 차이가 없이 모두 동일하며, 소비자가 제공받는 획일적인 서비스에서는 소비자가 즐거움이나 몰입을 경험 할 수 없는 것으로 보인다.
소비자-소비자 상호작용성은 플로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소비자 상호작용성은 소비자간에 형성된 온라인 공동체로 공통의 관심사나 경험을 가지고 상호작용 하는 사람들의 집단을 말하며[32], 소비자들 간의 정보교환이나 유대감이 플로우를 형성한다고 할 수 있다.
두 번째로 본 연구에서는 높은 플로우는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건창, 정남호[13]의 연구와 박찬원[05]의 연구와 동일한 결과로 상호작용성이 플로우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이러한 높은 플로우 된 상태는 더 많은 브라우징을 일으키며 궁극적으로 구매의도를 높이게 된다[32]는 것을 알 수 있다.
세 번째로 본 연구에서는 상호작용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먼저, 기업소비자 상호작용성은 구매의도에 유의하지 않았다. 기업-소비자 상호작용성이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검증한 박성연 & 심지미[03]의 연구와는 다른 결론이다.
그 이유는 쇼핑업체가 대형화되고 체계화 되면서 모든 쇼핑몰들이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것 때문에 연유되는 것으로 사료된다. 특히 본 연구에서 조사한 쇼핑몰들은 일반 개인 간 거래의 옥션형 쇼핑몰이 아닌 대형 백화점 쇼핑몰로 소비자 서비스면에서 우수하다. 이런 측면에서 이미 서비스품질을 자각하고 있는 소비자가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 때문에 구매를 결정하는 것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상호작용성과 플로우 간의 관계에서 구매등급의 조절효과를 살펴보았다. 구매등급의 조절효과는 기업-소비자 상호작용성, 컨텐츠-소비자 상호작용성은 플로우에 유의하지 않은 결과가 나타났고, 소비자-소비자 상호작용성은 구매등급이 플로우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각 쇼핑몰들은 고객의 거래 데이터를 바탕으로 거래의 최근성, 거래의 빈도성, 거래금액([26],[38],[44])등을 기준으로 소비자들의 구매등급을 분류한다.
이로써 기업은 쇼핑 애플리케이션 상에 소비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 공간을 활성화하고 소비자들의 잦은 쇼핑 애플리케이션의 방문을 유도한다면 소비자들의 플로우 형성이 가능하다. 그리고 소비자들을 구매등급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으로 분류하여 그 플로우 되는 차이를 살펴본 결과 구매등급이 낮은 집단 보다 높은 집단이 소비자-소비자 상호작용성에서 더 많은 플로우를 형성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구매등급이 높다는 것은 구매횟수나 금액이 많다는 것이고 다른 고객들보다 더 많은 제품정보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며, 현재 기업들은 고객의 구매횟수와 금액으로 구매등급을 결정한다.
그리고 높은 플로우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검증하기 위해 평균값을 기준으로 두 집단으로 나누어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높은 플로우를 경험한 집단(p: .000)이 낮은 구매의도를 가진 집단(p: .136) 보다 더 많은 구매의도를 더 많이 가진다는 가설 2은 지지 되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쇼핑 애플리케이션이 제공하는 서비스 및 제품 등이 매우 세분화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백화점 제품을 판매하는 유명 백화점 애플리케이션 기업 세 군데로 국한해 연구하였으며, 다양하게 분포되어있는 업체별, 제품별 표본 특성에 관해서 체계적으로 정리하지 못한 점이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 지적될 수 있겠다.
하지만 상호작용성과 플로우의 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조절 변수들을 추가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 구매등급 이외에도 플로우를 형성 할 수 있는 쇼핑 애플리케이션 신뢰 또는 소비자 가격 민감도 등의 변수들을 검증한다면 모바일환경에서의 플로우를 설명하는데 유용한 지침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상호작용성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선행 변수들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상호작용을 강화하는 선행변수들이 존재하고 이러한 상호작용성의 선행연수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상호작용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선행 요인들을 밝혀 모바일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실무자들에게 유용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상호작용성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선행 변수들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상호작용을 강화하는 선행변수들이 존재하고 이러한 상호작용성의 선행연수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상호작용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선행 요인들을 밝혀 모바일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실무자들에게 유용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상호작용성과 관련하여 검증한 것은 무엇인가?
모바일 보급률이 증가함에 따라 모바일 쇼핑 시장이 점차 성장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모바일 쇼핑 애플리케이션 시장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는 부족하다. 소비자들이 모바일 쇼핑으로 백화점 브랜드 제품을 많이 구매한다는 점과 그 성장률이 높다는 관점에서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에서 기본적인 변수인 상호작용을 세 가지 차원으로 분류하고 상호작용성이 플로우에 미치는 영향과 플로우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구매등급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상호작용성의 세 가지 차원 중 소비자-소비자 상호작용성과 컨텐츠-소비자 상호작용성은 플로우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나 기업-소비자는 플로우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박성연 & 심지미의 연구와 달리 본 연구에서 기업-소비자 상호작용성이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결과가 나온 이유는 무엇인가?
기업-소비자 상호작용성이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검증한 박성연 & 심지미[03]의 연구와는 다른 결론이다. 그 이유는 쇼핑업체가 대형화되고 체계화 되면서 모든 쇼핑몰들이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것 때문에 연유되는 것으로 사료된다. 특히 본 연구에서 조사한 쇼핑몰들은 일반 개인 간 거래의 옥션형 쇼핑몰이 아닌 대형 백화점 쇼핑몰로 소비자 서비스면에서 우수하다.
모바일 상거래 고유의 특성에서 편재성(ubiquity)이란?
(1) 편재성(ubiquity) : 기업들은 언제 어디서나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고, 고객입장에서도 자신의 위치에 구애받지 않고 관심 있는 정보를 모바일 기기를 통해 받아볼 수 있다. (2) 개인화(personalization) : 모바일 기기 소유자들이 다른 애플리케이션이나 서비스를 요구하기 때문에, 특정 개인의 요구에 맞춰 정보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애플리케이션이 개인화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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