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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상호작용성이 플로우(flow)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구매등급을 조절효과로-
Study on the Influence of Mobile Application Interactivity on flow and purchase intention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10, 2012년, pp.165 - 176  

곽동성 (중앙대학교 경영학과) ,  임기흥 (광주여자대학교) ,  권진희 (중앙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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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보급률이 증가함에 따라 모바일 쇼핑 시장이 점차 성장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모바일 쇼핑 애플리케이션 시장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는 부족하다. 소비자들이 모바일 쇼핑으로 백화점 브랜드 제품을 많이 구매한다는 점과 그 성장률이 높다는 관점에서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에서 기본적인 변수인 상호작용을 세 가지 차원으로 분류하고 상호작용성플로우에 미치는 영향과 플로우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구매등급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상호작용성의 세 가지 차원 중 소비자-소비자 상호작용성과 컨텐츠-소비자 상호작용성은 플로우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나 기업-소비자는 플로우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반대로 소비자-소비자 상호작용성과 컨텐츠-소비자 상호작용성은 플로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플로우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상호작용성이 구매의도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검증한 결과 컨텐츠-소비자 상호작용성만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마지막으로 구매등급의 조절 효과를 살펴보면 구매등급은 소비자-소비자 상호작용성이 플로우에 영향을 미칠때 조절효과를 갖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pite the gradual growth of mobile markets according to an increased mobile distribution rate, empirical studies on the mobile shopping application markets are not sufficient. From the viewpoint of a large number of purchase of brand product in department store by customers and a high growth rat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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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박성연 & 심지미[03]의 연구에서 상호작용성은 기업과 고객 간의 관계몰입 뿐 아니라 기업의 수입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소비자의 구매등급이 높고 낮음에 따라 고객의 상호작용성과 플로우의 상태가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처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발달과 활성화로 많은 기업에서 자사의 제품을 광고, 판매하기위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고 보급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구매에 대해 실증적인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첫째, 소비자들이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주된 요인들에 대해 고찰하고자 하며 소비자가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목적을 상호작용성이라는 차원에 근거를 두고 실제 쇼핑 애플리케이션 사용자를 대상으로 실증적인 분석을 통해 특징을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둘째, 애플리케이션 상호작용과 플로우의 관계에서 구매등급이 갖는 조절효과를 살펴보고, 셋째, 플로우(Flow)이론을 바탕으로 구매의도에 대한 애플리케이션의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한다.
  • 둘째, 애플리케이션 상호작용과 플로우의 관계에서 구매등급이 갖는 조절효과를 살펴보고, 셋째, 플로우(Flow)이론을 바탕으로 구매의도에 대한 애플리케이션의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한다. 넷째, 이와 함께 애플리케이션의 상호작용이 직접적으로 구매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 이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의 특징들과 활성화로 기업들은 소비자들이 모바일로 쇼핑을 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들을 출시하게 되었고, 이러한 실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쇼핑몰 이용자들의 소비 경험에서의 쇼핑 경험이 갖는 즐거움과 관련된 요인을 규명하는 것은 이론적 의미뿐만 아니라 실제 온라인 전자 상거래에서의 소비자들을 플로우로 유도할 수 있는 전략을 찾을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연구라 할 수 있다. 또한 소비자들이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주요 요인들에 대해 고찰하고, 국내 애플리케이션 시장의 활성화 방안과 국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관련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상호작용성과 플로우 간의 관계에서 구매등급의 조절효과를 살펴보았다. 구매등급의 조절효과는 기업-소비자 상호작용성, 컨텐츠-소비자 상호작용성은 플로우에 유의하지 않은 결과가 나타났고, 소비자-소비자 상호작용성은 구매등급이 플로우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 본 연구는 모바일 쇼핑 애플리케이션(App)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의 사용경험을 바탕으로 애플리케이션의 편익과 관계형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관계형성 경로를 제시하고 구매등급에 따른 조절효과를 규명하려 한다. 이러한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기존의 문헌적 연구를 바탕으로 설정한 연구 모형은 다음 [그림 1]과 같다.
  • 또한 소비자-소비자 상호작용성 역시 구매의도에 유의하지 않았고, 박성연 & 심지미[03]의 연구와는 다른 결론이다. 본 연구에서 기존의 연구와 다른 결론이 발생한 이유는 일반 쇼핑몰을 대상으로 한 기존의 연구와 달리 본 연구에서는 유명 백화점 쇼핑 어플리케이션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이는 유명 백화점 제품에 대한 신뢰가 이미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소비자들의 평가에 대해 덜 민감하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상호작용성을 플로우의 선행요인으로 제시하고 상호작용성과 플로우 간의 관계에 대해 연구하였다. 그 결과 소비자-소비자, 컨텐츠-소비자 상호작용성은 플로우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기업-소비자 상호작용성은 플로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 세 번째로 본 연구에서는 상호작용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먼저, 기업소비자 상호작용성은 구매의도에 유의하지 않았다.

가설 설정

  • 가설 2. Flow가 높을수록 구매의도에 정(+)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4. 구매등급은 애플리케이션 상호작용성과 플로우 관계에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3-1. 기업-소비자간 상호작용성은 구매의도에 정(+)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1-1. 기업-소비자간 상호작용성은 플로우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3-2. 소비자-소비자간 상호작용성은 구매의도에 정(+)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1-2. 소비자-소비자간 상호작용성은 플로우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3. 애플리케이션 상호작용성은 구매의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1. 애플리케이션 상호작용성은 플로우에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3-3. 컨텐츠-소비자간 상호작용성은 구매의도에 정(+)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1-3. 컨텐츠-소비자간 상호작용성은 플로우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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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상호작용성과 관련하여 검증한 것은 무엇인가? 모바일 보급률이 증가함에 따라 모바일 쇼핑 시장이 점차 성장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모바일 쇼핑 애플리케이션 시장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는 부족하다. 소비자들이 모바일 쇼핑으로 백화점 브랜드 제품을 많이 구매한다는 점과 그 성장률이 높다는 관점에서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에서 기본적인 변수인 상호작용을 세 가지 차원으로 분류하고 상호작용성이 플로우에 미치는 영향과 플로우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구매등급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상호작용성의 세 가지 차원 중 소비자-소비자 상호작용성과 컨텐츠-소비자 상호작용성은 플로우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나 기업-소비자는 플로우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박성연 & 심지미의 연구와 달리 본 연구에서 기업-소비자 상호작용성이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결과가 나온 이유는 무엇인가? 기업-소비자 상호작용성이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검증한 박성연 & 심지미[03]의 연구와는 다른 결론이다. 그 이유는 쇼핑업체가 대형화되고 체계화 되면서 모든 쇼핑몰들이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것 때문에 연유되는 것으로 사료된다. 특히 본 연구에서 조사한 쇼핑몰들은 일반 개인 간 거래의 옥션형 쇼핑몰이 아닌 대형 백화점 쇼핑몰로 소비자 서비스면에서 우수하다.
모바일 상거래 고유의 특성에서 편재성(ubiquity)이란? (1) 편재성(ubiquity) : 기업들은 언제 어디서나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고, 고객입장에서도 자신의 위치에 구애받지 않고 관심 있는 정보를 모바일 기기를 통해 받아볼 수 있다. (2) 개인화(personalization) : 모바일 기기 소유자들이 다른 애플리케이션이나 서비스를 요구하기 때문에, 특정 개인의 요구에 맞춰 정보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애플리케이션이 개인화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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