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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대학생과 의과대학생 간의 개인건강기록(PHR) 인식 비교
The Comparison of Recognizing Personal Health Record Between Healthcare Students and Medical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10, 2012년, pp.373 - 382  

백은혜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응급의료센터) ,  임성원 (고려대학교 대학원 보건과학과 보건행정학 전공) ,  김한결 (고려대학교 대학원 보건과학과 보건행정학 전공) ,  이현실 (고려대학교 보건행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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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의료의 이용이 의료서비스 공급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변화되어가면서, 환자 본인의 건강정보관리와 알 권리 보장이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과 변화에 따라 환자 자신의 건강정보를 알기 위하여 자신의 의료정보를 관리할 수 있게 하는 도구인 개인건강정보(PHR)의 중요성이 증가하게 되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의료이용자(보건대학생)와 의료제공자(의과대학생) 간의 개인건강기록(PHR)의 이해정도, 활용, 관리에 대해 조사한 후 두 연구대상 간의 차이를 비교함에 있다. 이 연구의 조사대상은 보건학 전공 학부생과 의과대학생을 선택적으로 선별하였고, 2011년 4월에서 5월까지 보건대학생 106부, 의과대학생 102부를 조사하였다. 개인건강기록(PHR)의 이해정도, 기록의 중요도, 제공기능의 도움정도, 시간 비용 효율성을 t-test를 통해 비교하였다. 또한 개인건강기록(PHR)의 형식과 관리 운영주체의 분포를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x^2$-test를 하였다. 개인건강기록(PHR)의 이해 정도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보건대학생의 주관적, 객관적 이해 정도의 평균(3.51점, 3.58점)이 의과대학생보다 높은 경향을 보였다. 개인건강정보(PHR)의 중요도는 알레르기이력, 가족질병이력이 두 집단 간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기능에서는 신체검사 모니터링과 건강 유해요인 관리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효율성에서는 시간 절감이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개인건강기록(PHR)의 관리에서 제공형식은 통합형 방식이 우세하였으나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고, 운영주체에서는 보건대학생은 본인이 관리하겠다는 응답이 50.0%로 우세하였고, 의과대학생은 의료기관이 관리하는 것이 52.8%의 분포를 보였으며 두 집단 간의 차이는 유의하였다. 현재 개인건강정보(PHR)에 대해 많은 수요와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었지만, 활성화에는 한계가 있다. 앞으로 개인건강기록(PHR)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연령대별, 질환에 따른 추후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 연구는 이전에 시도되지 않았던 의료소비자와 의료제공자의 입장에서 두 집단 간의 차이를 서술함으로써 향후 개인건강기록(PHR)의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paradigm shifts towards consumer-centered health service, it is expected that more health care consumers will keep their health information and manage their own health in the future. Thu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compare "Understanding", "Utilization" and "Management" of Personal Heal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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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환자 본인의 건강정보와 알 권리 보장이 부각되고, 의료전달체계 내에서 소비자와 공급자의 상호보완 및 참여적인 필요성이 형성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개인건강기록(PHR)의 개념, 정의, 기능, 분류에 따라 문헌 고찰을 통하여 설문지를 구성하고 두 차례의 Pilot Test를 통하여 보다 신뢰도와 타당도를 높이고자 하였으며, 보건대학생(의료이용자)과 의과대학생(의료제공자)의 차이를 분석하고 어떠한 요구를 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것은 향후 의료이용자와 의료제공자의 관점에서 개인건강기록(PHR)의 활용과 이해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따라서 의료인 대상으로 개인건강기록(PHR) 서비스 홍보 및 관련 교육을 실시하여 개인건강기록의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개인건강기록(PHR) 이해 정도를 5점 Likert scale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고 핵심공통기술개발사업단에서는 개인건강기록(PHR)의 인식 유, 무를 알아보고자 한 것이기 때문에 설문 척도가 다른 점이 있고 연구대상 표본 추출이 다르기 때문에 이 연구와의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지만, 두 연구 모두 향후 개인건강기록(PHR)의 활성화에 대한 기초적인 기반 마련의 중요성을 알려준다. 또한 이것은 개인건강정보(PHR)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교육과 편리한 개인건강정보(PHR)의 개발이 필요하다는 연구 결과[5]와 일치하는 결과이다.
  • 따라서, 개인건강정보(PHR)의 활용에 대해 의료이용자와 의료제공자 주체가 어떤 요구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이 연구의 목적은 기존의 문헌과 보고서를 기반으로 의료이용자(보건대학생)와 의료제공자(의과대학생)간의 개인건강기록(PHR)의 이해정도, 활용, 관리에 대해 조사한 후 두 연구대상 간의 차이를 비교함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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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인건강기록이란? 개인건강기록(PHR)은 개인으로 하여금 자신의 건강 정보를 열람하고 통합하며 정보가 필요한 사람에게 적절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도구의 집합이다[1]. 그러므로 질병과 치료에 대한 정보와 함께 개인이 기록한 자신의 건강정보기록이 추가되었을 때 개인건강기록(PHR)은 자신의 건강관리에 더욱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만드는 도구가 될 수 있다[11].
개인건강정보(PHR)의 활용에 대해 의료이용자와 의료제공자 주체가 어떤 요구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하지만 국내의 개인건강기록(PHR) 관련 논문들은 주로 단순 인식도 조사와 수요도 조사만을 다루고 있다. 따라서, 개인건강정보(PHR)의 활용에 대해 의료이용자와 의료제공자 주체가 어떤 요구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의료 이용의 패턴은 어떻게 변하였는가? 과거 의료 이용의 패턴은 수동적으로, 의료기관을 믿고 따르던 형태였으나 최근 의료 소비자들은 자신의 건강문제에 대해 자기 건강관리 능력을 확보하고 개인의 건강관리에 필요한 포괄적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제공되기를 원한다[9]. 또한 소비자들은 질병예방, 건강증진과 같이 자신의 건강을 돌보고 예방해야 한다는 인식이 증가하고 있으며, 의료이용도 소비자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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