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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AHP를 활용한 특수교사 관점에서 특수교육의 스마트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향 제시
Policy directions for special education teachers to invigorate smart education using AHP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11, 2012년, pp.681 - 689  

한동욱 (전주대학교 정보시스템전공) ,  강민채 (중부대학교 초등특수교수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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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장애학생들의 스마트교육 활성화를 위해 특수교사 관점에서 장애학생들의 스마트교육 활성화 정책을 도출하고 도출한 정책을 기반으로 AHP방법론을 통해 중요도 측면에서 가중치를 분석하였다. 특수교사들이 생각하는 중요한 정책은 스마트교육 콘텐츠 개발, 교수 학습, 스마트교육 네트워크 확보지원, 법률적 기반 마련, 인프라지원 순이었으며 장애학생들을 위한 실질적인 교육 콘텐츠 개발 및 교수 학습 지원 정책이 상대적으로 중요하며 장애학생들을 위한 스마트 콘텐츠 개발 활성화 및 보급 관점에서 스마트교육 정책이 시행되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hows that the policy directions to invigorate smart education for special education based on the view of special education teachers through AHP methodology. The result shows that development of smart contents, supporting for teaching and learning, smart education networking, establishm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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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차 AHP설문 또한 특수교사 관점에서 스마트교육을 위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정책을 비교하도록 하였다. 이를 토대로 특수교사 관점의 스마트교육 정책 방향성을 도출하였다. [그림 1]은 전체적인 연구절차에 대해서 도식화 하였다.
  • 이러한 스마트교육은 일반학생들의 교육 격차를 줄이는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장애학생들의 교육 요구를 충족시키고 각 학생들의 장애요소에 따른 맞춤형 교육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반면에 기존의 웹 등의 ICT기술에 대한 접근성의 근본적인 개선이 없는 상황에서 스마트 미디어를 활용한 스마트교육도 그 한계를 직면할 수 있다는 지적도 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특수 교육을 위한 다양한 스마트교육 정책 방안에 대해서 문헌 연구를 통해 알아보고 현재 교직에 있는 특수학교 교사들이 생각하고 있는 스마트교육의 정책 방향에 대해서 Analytic Hierarchy Process(AHP)를 통해 가중치를 도출해 보고 향후 어떠한 정책을 우선적으로 시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첫 번째로 정책결정이라는 것이 집단의 의사결정의 과정이라는 것이다. 스마트교육을 위한 정책을 다양한 전문가들의 입장에서 도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현업에서 장애 학생을 가르치고 있는 교사의 입장에서 그 정책의 중요성을 제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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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교육의 문제점으로 어떤 것이 지적되고 있는가? 이러한 스마트교육은 일반학생들의 교육 격차를 줄이는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장애학생들의 교육 요구를 충족시키고 각 학생들의 장애요소에 따른 맞춤형 교육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반면에 기존의 웹 등의 ICT기술에 대한 접근성의 근본적인 개선이 없는 상황에서 스마트 미디어를 활용한 스마트교육도 그 한계를 직면할 수 있다는 지적도 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특수 교육을 위한 다양한 스마트교육 정책 방안에 대해서 문헌 연구를 통해 알아보고 현재 교직에 있는 특수학교 교사들이 생각하고 있는 스마트교육의 정책 방향에 대해서 Analytic Hierarchy Process(AHP)를 통해 가중치를 도출해 보고 향후 어떠한 정책을 우선적으로 시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스마트교육의 정의는 무엇인가? 정부에서는 2015년까지 3조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스마트 미디어를 활용한 스마트교육 정책을 실행하고 있다[1][2]. 스마트교육이란 정보통신기술과 이를 기반으로한 네트워크를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유비쿼터스 관점에서 학교 교육에 효과적으로 적용하고 교육 전반에 있는 교육내용, 교육방법 및 교육평가 등 교육 환경의 파격적인 혁신을 통해 교육 체계를 변화시킴으로써 학생들의 전반적인 학업 성취도를 상향 평준화하기 위한 21세기교육 패러다임으로 정의하고 있다[2]. 즉 스마트교육은 효과적인 교육과 맟춤형 학습을 통해 창의적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다양한 학생의 학습 선택권을 보장하고 도시와 농어촌 등의 기초학력의 격차와 학습 수준의 차이를 최소화하기 위한 온라인교육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다.
스마트러닝은 청각장애학생에게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가? 이렇듯 스마트러닝의 다양한 장점들로 인해 장애학생들은 더욱 효과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생기게 되었다. 중증장애 학생들은 태블릿 PC나 스마트TV를 이용해 원격으로 수업을 받을 수 있으며, 청각장애학생은 실시간 SNS를 활용해서 교수 및 학생들과 신속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또한 시각장애 학생은 다양한 디지털교과서를 통해 독립적인 학교생활을 도울 수 있으며, 지적장애 및 발달장애 학생들에게는 다양한 교육용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풍부한 학습 경험과 가상경험을 제공해서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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