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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무역의 몰입이 무역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Outcome of International Trade Practice in Commitment of Electronic Trade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4 no.4, 2012년, pp.545 - 562  

이정호 (조선대학교 경상대학 무역학과)

초록

전자무역 해외시장조사, 계약, 신용조사, 거래알선, 결제, 보험, 운송 등 무역거래 전반의 프로세스를 통합하여 구매효율성을 높이고, 시간단축 등을 통해 전자무역 업무의 효율성 및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는 전자무역업무의 몰입 요인인 무역업체 종업원이 해외시장조사업무의 몰입, 상역업무의 몰입, e-LC업무의 몰임, 통관업무의 몰입, e-B/L 및 Logistics업무의 몰입, 결제 및 e-Nego업무의 몰입 등을 개발하여, 전자무역업무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있다. 분석결과, "해외시장 조사업무의 몰입", "e-LC업무의 몰입", "통관업무의 몰입"과 "e-B/L 및 Logistic 업무의 몰입" 그리고 "결제 및 e-Nego업무의 몰입"의 요인들은 전자무역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반면 "상역업무의 몰입"은 전자무역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지 않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전자무역은 무역업체에게 유효한 효과가 있기 때문에 글로벌 전자무역과 시스템 개발에 노력해야 하며, 각 관련부처간의 시스템 연계의 통일화를 기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tried to analyzed the relationship outcome and commitment in order to suggest to a outcome for commitment decision-making of e-trade. 6 hypothesis were constructed for analysis based on previous literature review. The subject of this study is to analyse on electronic trade practice outco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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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전자무역을 활용하는 무역업체에서 정보화된 전자무역의 몰입이 업무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전자무역의 활용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분석하여, 전자무역 활용 기업에게 전자무역에 대한 실효성을 제공하고자 한다.
  • 최근 들어서는 이러한 인터넷 쇼핑몰 이용행동을 수용이나 이용의도, 만족 등을 사용하기보다는 직접적인 몰입행동(Bauer et al., 2000; Suh and Han, 2003)이나 충성도(김상현ㆍ오상현, 2003; 박준철, 2003)를 측정한 연구가 많아, 본 연구에서는 몰입행동과 이용의도를 분리하여 이용행동을 몰입과 이용의도 두가지의 형태로 구분지어 각각의 영향력 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 전자무역을 이용하는 무역업체는 해외거래선 정보탐색 및 거래를 위해 소요되는 구매비용 절감, 신속한 거래정보의 획득, 저렴한 가격으로 물품을 구매할 수 있며, 또한 해외시장조사, 계약, 신용조사, 거래알선, 결제, 보험, 운송 등 무역거래 전반의 프로세스를 통합하여 구매효율성을 높이고, 시간단축 등을 통해 전자무역 업무의 효율성 및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본 연구는 전자무역업무의 몰입 요인인 무역업체 종업원이 해외시장조사업무의 몰입, 상역업무의 몰입, e-LC업무의 몰임, 통관업무의 몰입, e-B/L 및 Logistics업무의 몰입, 결제 및 e-Nego업무의 몰입 등을 개발하여, 전자무역업무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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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자무역의 당위성에 대해 공통적으로 인식하는 부분은 무엇인가? 따라서 전자무역의 당위성에 대하여 누구나 공통적으로 인식하는 부분은 크게 2가지 측면으로 귀결되고 있다. 그 하나는 시간 단축과 비용 절감에 의한 경제성 극대화(Economize)의 측면과 가상공간(Cyber Space)을 활용한 새로운 시장의 창출(New Business Chance)이다.
무역에 관련한 비즈니스의 본질 측면에서 보면 어떻게 정리할 수 있는가? 무역에 관련한 비즈니스의 본질 측면에서 보면, 무역정보, 거래중개, 서류처리의 3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다(심상렬, 2001). 즉, 무역정보를 바탕으로 잠재적인 거래처와 거래조건을 협상하는 과정에서 직ㆍ간접으로 종합상사, 무역업체, 유통업체 등의 거래중개자가 관여하게 되고 계약이행 과정에서 정형화된 절차와 법규에 따라 서류를 중심으로 무역업무를 처리하게 된다.
전자무역은 무엇을 말하는가? “전자무역”이라 함은 무역의 전부 또는 일부가 컴퓨터 등 정보처리능력을 가진 장치와 정보통신망을 이용하여 이루어지는 거래를 말한다.1) 즉, 다시 말하면 무역업무는 다양하고 복잡성을 띠고 있는 가치체인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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