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무역은 인터넷, EDI 등 디지털 수단을 이용하여 국가간 상품과 서비스를 매매하는 상거래 활동 및 이를 지원하는 활동을 말한다. 특히, 무역의 전부 또는 일부가 컴퓨터 등 정보처리 능력을 가진 장치와 정보통신망을 이용하여 이루어지는 거래를 말한다. 무역업무는 무역관계당사자 즉, 은행, 보험회사, 운송회사, 선박회사, 세관, 검사소, 조합 협회 등과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거래이기 때문에 복잡한 업무의 가치체인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1건의 무역업무의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하고 복잡한 가치체인 속에서 업무의 영속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현재 전자무역은 전통적인 무역장벽의 축소 및 제거에서부터 복잡한 무역절차에 의해서 초래되는 보이지 않는 무역장벽을 제거 또는 축소하는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으며, 절약되는 시간과 비용(직접비용과 간접비용)을 국제경쟁력을 높이는데 활용하자는 데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궁극적으로 글로벌 기업들은 다양한 수단 즉, 인터넷, 모바일 등을 이용하여 새로운 글로벌 수요를 창출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전자무역은 인터넷, EDI 등 디지털 수단을 이용하여 국가간 상품과 서비스를 매매하는 상거래 활동 및 이를 지원하는 활동을 말한다. 특히, 무역의 전부 또는 일부가 컴퓨터 등 정보처리 능력을 가진 장치와 정보통신망을 이용하여 이루어지는 거래를 말한다. 무역업무는 무역관계당사자 즉, 은행, 보험회사, 운송회사, 선박회사, 세관, 검사소, 조합 협회 등과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거래이기 때문에 복잡한 업무의 가치체인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1건의 무역업무의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하고 복잡한 가치체인 속에서 업무의 영속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현재 전자무역은 전통적인 무역장벽의 축소 및 제거에서부터 복잡한 무역절차에 의해서 초래되는 보이지 않는 무역장벽을 제거 또는 축소하는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으며, 절약되는 시간과 비용(직접비용과 간접비용)을 국제경쟁력을 높이는데 활용하자는 데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궁극적으로 글로벌 기업들은 다양한 수단 즉, 인터넷, 모바일 등을 이용하여 새로운 글로벌 수요를 창출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The Internet is also fragmenting containers of goods that could have been custom cleared on a single entry into dozens of individual shipments that each require separate customs documents and clearance procedures. The policies of Korean government could promote the e-business environment and market ...
The Internet is also fragmenting containers of goods that could have been custom cleared on a single entry into dozens of individual shipments that each require separate customs documents and clearance procedures. The policies of Korean government could promote the e-business environment and market conditions in legal and infrastructure terms, but not much of business itself. The facilitation of trade procedures is seen by all major international business as vital for economic development.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develop the e-Trade application, limitation and activation. This article intends to derive which factors are significant at information strategic planning stage as well as its evaluation stage. The study include the technical explanations under the ubiquitous computing.
The Internet is also fragmenting containers of goods that could have been custom cleared on a single entry into dozens of individual shipments that each require separate customs documents and clearance procedures. The policies of Korean government could promote the e-business environment and market conditions in legal and infrastructure terms, but not much of business itself. The facilitation of trade procedures is seen by all major international business as vital for economic development.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develop the e-Trade application, limitation and activation. This article intends to derive which factors are significant at information strategic planning stage as well as its evaluation stage. The study include the technical explanations under the ubiquitous compu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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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5) 이와 같이 U-Trade Hub 시스템의 효율적인 이용과 활성화는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U-Trade Hub 시스템이 성장하고 발전하는 시점에서 플로우의 바탕으로 이용자가 U-Trade Hub 시스템에 대한 신뢰와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무엇인지 확인하여 확산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조원길, 2011).
유혜전(2004)의 연구에서처럼 중소기업의 정보 기술활용 정도는 아직 낮다고 볼 수 있지만 활용을 하면 높은 성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또한 전자 무역활용 중 수출 계약 체결 이전의 인터넷 활용 보다 수출계약 체결 이후의 인터넷 및 EDI 활용이 수출 성과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연구를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무역업무측면에서 시장조사·마케팅, 무역계약, 상역․외환, 물류·통관, 무역결제 등 프로세스 과정에 대한 전반적 검토와 새롭게 도입·발전되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반 전자무역과 전자무역과 소셜컴퓨팅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데 주요한 목적을 두고 연구하였다.
가설 설정
Global 협력업무 한계성이 전자 무역 충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실증분석은 실제적으로 글로벌 전자무역은 효과가 없다는 결론이다. 다섯째, 상역업무의 한계정이 전자무역의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는 one-stop 요건확인 시스템, 요건확인 전자화 법제도 개선, 양허, 할당 추천업무 개선이 효과적이지 않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제안 방법
Huei-Huang Kuan, Gee-Woo Bock and Vichita Vathanophas(2008)은 구매고객 전환과 고객유지의 확대에 있어 웹사이트 품질과 초기 구매와 지속적 구매와의 영향관계에 관한 연구에서 관계마케팅관점의 구매유도의 지속적으로 고객 필요 이해, 가치 창조, 장기적인 고객관계를 제시하고 있다. 셋째, 거래지원은 거래 안전보장, 기업이나 제품의 홍보 유리로 측정하였고 전자무역특성상 추가된 내용을 중심으로 측정항목으로 선정된 것이다.
둘째, 신뢰성은 기존 선행연구에서는 전자무역특성상 추가를 하고 있다. 제공되는 정보내용 신뢰가능, 당사 오퍼정보 신뢰가능으로 측정하였다. Huei-Huang Kuan, Gee-Woo Bock and Vichita Vathanophas(2008)은 구매고객 전환과 고객유지의 확대에 있어 웹사이트 품질과 초기 구매와 지속적 구매와의 영향관계에 관한 연구에서 관계마케팅관점의 구매유도의 지속적으로 고객 필요 이해, 가치 창조, 장기적인 고객관계를 제시하고 있다.
성능/효과
이는 통관물류업무에 비효율적인 의미이기도 하다 즉, 통관물류업무인 L/G, D/O문서의 프로세스 개선, 수출 S/R, B/L 연계처리방안, 물류통관정보서비스, 인터넷 수출입통관체제 구축에 대해 효과가 없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Global 협력업무 한계성이 전자 무역 충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실증분석은 실제적으로 글로벌 전자무역은 효과가 없다는 결론이다. 다섯째, 상역업무의 한계정이 전자무역의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무역거래절차의 효율화와 관련하여 기업들은 다양한 업무개선을 하여 왔으나, 무역 업무는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업무의 효율화는 기대한 만큼의 수준으로 실현되지는 못했다. 그 결과 다양한 무역서류에 동일내용을 전기하거나 동일한 서류를 관련기관마다 제출하여야 하는 등 현재의 무역시스템은 근본적으로 변화하고 있지 않고, 새로운 니즈에 대응하여 가는 수준에서 한정적인 효과밖에 거둘 수 없었다. 이의 실증연구로는 이제홍(2012) 연구가 이는데, 여기에서 전자무역 한계점을 제시하고 있다.
넷째, e-Trade의 정보화 영역은 주문, 결제와 같은 상거래 과정을 네트워크로 연결하고 이를 전자적으로 처리하는 것에 국한된다. 그러나 u-Trade에서는 상품이나 그 상품과 연계된 물리적 생활공간 속의 사물과 기업의 비즈니스 공간에 존재하는 사물들까지 지능화, 네트워크화하는 것으로 정보화 영역이 확대될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지능화된 새로운 유비쿼터스 공간 즉 u-Trade 공간의 창출이라는 새로운 공간이 구현된다.
문제점의 제시내용은 첫째, 신뢰성 둘째, e-마켓플레이스 운영업체의 영세성 셋째, 무역 e-마켓플레이스는 단순한 정보채널만을 보유하고 있어 이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넷째, 중소 수출기업은 낮은 정보화로 인하여 e-마켓플레이스를 활용하기가 어렵다는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아울러 정부정책상의 문제점으로는 첫째, 관련 산업표준의 미비이다.
다섯째, 기존의 e-Trade에서는 사업영역이 아니었지만 u-Trade에서는 생활, 경제, 산업, 교통 공간과 그 속의 사물, 기계, 상품 등 필요한 모든 것에 센서, 칩, 마이크로머신, RFID Tag 등이 삽입되고 이들이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로 연결됨으로써 과거에는 없었던 새로운 비즈니스들과 비즈니스 프로세스들의 혁신이 일어난다.
둘째, 무역서류는 국내에서 뿐만 아니라 해외에 유통이 되어야 하지만 국가간의 서류이동을 위한 시스템 구축 및 국가간 협력의 부족하다. 또한, 무역업무는 지식경제부 비롯 기획재정부, 관세청, 국토해양부 등 다양한 부처가 관련이 되어 통합적 추진이 어려움이 따른다.
웹사이트에서 의도적 입장에서 제시되는 제품정보와 관계하고 있다. 둘째, 신뢰성은 기존 선행연구에서는 전자무역특성상 추가를 하고 있다. 제공되는 정보내용 신뢰가능, 당사 오퍼정보 신뢰가능으로 측정하였다.
셋째, e-Trade가 주로 PC기반의 유선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데 반해 u-Trade는 기본의 PC네트워크는 물론, 휴대폰, PDA나 휴대용 컴퓨터와 같은 다양한 유형의 차세대 휴대기기를 사용하고 이들 휴대기기의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다.
둘째, 전자상거래 관련 법․제도의 뒷받침이 부족한 실정이다. 셋째, e-마켓플레이스업체와 활용업체에 대한 세액공제 등 정책적 인센티브제도가 없다는 점을 설명하고 있다.
여섯째, e-Trade에서는 지식기반의 마케팅 활동이 주를 이루었지만, u-Trade에서는 고도화된 지능기반의 마케팅 활동이 주를 이룰 것이다. 즉 e-trade에서는 고객이 회원으로 가입할 때 입력한 DB의 컴파일링을 통한 마케팅 활동이 주가 되었지만, u-Trade에서는 보이지 않는 기기와 사물 속에 내장된 단말기기와 사물에 식재된 센서, 칩, 태그, 라벨이 고객의 상황정보는 물론이고 상품의 상황정보도 언제어디서나 실시간, 연속적으로 인식, 추적,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하여 고객의 요구를 예측하고 추적하여 발굴하는 지능화된 마케팅이 가능하다.
일곱째, e-Trade에서는 상거래에 관여하는 몇몇 전문가 그룹 또는 업자들에 한정된 상거래 활동이었지만, u-Trade에서는 실시간 글로벌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환경으로 일반 소비자, 상거래 전문가 그룹, 유통업자 등 상거래에 관련된 전 구성원이 상황을 추적하고 관여하는 환경으로 바뀜으로 상거래 참여자가 늘어날 것이다.
첫째, u-Trade는 u-Commerce의 3대 요소인 모바일(mobile), 무선(wireless), 조용한 기술(silence)의 접목이 가능해 진다. 즉, 수단적 측면에서 e-trade는 유선 인터넷과 웹 기술을 활용하지만 u-Trade는 무선 인터넷과 웹 기술 그리고 증강현실을 연계하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을 활용한다.
후속연구
또한 무역과 관련된 다양한 의사결정 애플리케이션, 예를 들어 환율, 신용조회, 물류 컨테이너 확인 등의 애플리케이션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나아가 전 세계적으로 제품, 부품 및 원료를 탐색하고 조달하는 Global Outsourcing에도 소셜 컴퓨팅 기법을 활용이 가능하리라 판단된다.
이를 위해 관련협력 체제 강화 및 이를 통한 전자무역 인프라의 해외수출과 글로벌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이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국제기구 및 각국의 전자무역 관련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정보를 공유해야 하며, 산업통상자원부, 관세청, 한국무역협회, KTNET 등이 참여하는 관민 협의체를 운영해야 할 것이다.
com을 비교하였는데, 다음 <표 4>과 같다. 현재 전자무역을 주도하고 있는 B2B e-MP의 대표적인 사이트인 Alibaba.com과 비즈니스 중심의 소셜 네트워크인 Linkedin을 비교하여 볼 때, 회원간의 신뢰도를 바탕으로 보다 수준높은 거래 상대방을 만나게 될 가능성이 높은 소셜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것이 향후 국제무역의 발전 가능성을 높이는 결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현재는 주로 마케팅, 고객관리, 평판 등의 영역에서 이용되는 소셜 컴퓨팅이 향후 시장조사 (시장환경조사, 제품기획, 마케팅), 바이어 탐색, 바이어 신용조사, 계약체결, 거래조건, 운송, 보험, 결제, 클레임 등의 영역에서 다양한 소셜 컴퓨팅이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무역과 관련된 다양한 의사결정 애플리케이션, 예를 들어 환율, 신용조회, 물류 컨테이너 확인 등의 애플리케이션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자무역이란?
전자무역은 인터넷, EDI 등 디지털 수단을 이용하여 국가간 상품과 서비스를 매매하는 상거래 활동 및 이를 지원하는 활동을 말한다. 특히, 무역의 전부 또는 일부가 컴퓨터 등 정보처리 능력을 가진 장치와 정보통신망을 이용하여 이루어지는 거래를 말한다.
전자무역을 위해 글로벌 기업들이 모색하는 방법은?
현재 전자무역은 전통적인 무역장벽의 축소 및 제거에서부터 복잡한 무역절차에 의해서 초래되는 보이지 않는 무역장벽을 제거 또는 축소하는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으며, 절약되는 시간과 비용(직접비용과 간접비용)을 국제경쟁력을 높이는데 활용하자는 데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궁극적으로 글로벌 기업들은 다양한 수단 즉, 인터넷, 모바일 등을 이용하여 새로운 글로벌 수요를 창출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무역업무란 무엇인가?
특히, 무역의 전부 또는 일부가 컴퓨터 등 정보처리 능력을 가진 장치와 정보통신망을 이용하여 이루어지는 거래를 말한다. 무역업무는 무역관계당사자 즉, 은행, 보험회사, 운송회사, 선박회사, 세관, 검사소, 조합 협회 등과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거래이기 때문에 복잡한 업무의 가치체인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1건의 무역업무의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하고 복잡한 가치체인 속에서 업무의 영속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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