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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부연소 후퇴율을 고려한 하이브리드로켓의 성능예측 기법연구
Performance Prediction Method of Hybrid Rocket Motors with Local Variance of Combustion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6 no.1 = no.68, 2012년, pp.9 - 15  

조민경 ((주)한화 대전사업장 개발부) ,  허준영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박형주 (STX 엔진사업부) ,  김진곤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문희장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성홍계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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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연소실의 국부 압력과 속도변화를 고려하는 비정상 내탄도 해석모델을 제안하고 이를 바탕으로 연소실 내 국부영역에서 내탄도 특성인자의 변화를 도출하였다. 해석 모델 검증을 위하여 연소실 전후단의 압력을 측정한 실험결과와 해석결과를 비교하여 실험과 해석결과가 유사함을 확인하고 연소 효율을 평가 하였다. 하류방향으로 산화제 유량이 변화하므로 이에 따른 연소실 국부영역의 압력, 온도, 연료의 후퇴율연소가스의 유속 변화를 정량적으로 고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unsteady internal ballistic performance model was proposed to take account for the variance of local regression rate along the grain port of a hybrid rocket combustor. The characteristic parameters of hybrid rocket motor was investigated. The performance model of concern in the study was fairly 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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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하이브리드 로켓 모터의 연소실 축방향으로 연료의 국부 유동과 열역학 특성 변화를 고려한 해석 기법을 연구하였다. 이러한 해석 기법은 고체 로켓에서 나타나는 침식연소 현상을 예측하기 위하여 연구된 사례는 있으나[2,3] 하이브리드 로켓에 적용한 사례는 공개된 문헌에서는 아직 찾을 수 없다.

가설 설정

  • 확산화염은 산화제와 연료의 당량비가 1에 가까운 지점에서 형성된다고 할 수 있으므로[5], 당량비가 1보다 작은 경우 미소체적에 공급되는 연료의 양을 기준으로 이론연소가 이뤄진다고 가정한다. 노즐에서는 화학반응 없이 Frozen flow 상태로 연소가스가 빠져나감을 가정한다. 미소체적 내 기체는 연소가스와 산화제의 혼합기체로 가정하여 미소체적 내 연소가스와 산화제의 질량분율 (Xox , Xg)을 구해 기체의 상태량을 도출 한다.
  • 노즐에서는 화학반응 없이 Frozen flow 상태로 연소가스가 빠져나감을 가정한다. 미소체적 내 기체는 연소가스와 산화제의 혼합기체로 가정하여 미소체적 내 연소가스와 산화제의 질량분율 (Xox , Xg)을 구해 기체의 상태량을 도출 한다.
  • 미소체적을 출입하는 기체는 이상기체로 가정한다. 이 때 온도 변화에 의한 연소가스 질량 변화는 무시된다[3].
  • 이러한 해석 기법은 고체 로켓에서 나타나는 침식연소 현상을 예측하기 위하여 연구된 사례는 있으나[2,3] 하이브리드 로켓에 적용한 사례는 공개된 문헌에서는 아직 찾을 수 없다. 연소실 내 압력 변화를 계산하기 위해 연소실의 국부영역에서는 준 정상상태로 가정하였으며 국부적인 화학평형 열역학 데이터는 CEA(Chemical Equilibrium Application)를 이용하였다. 연소실 축방향의 압력 변화 및 유속변화를 조사하였고 연료의 국부 후퇴율을 고려한 성능예측결과를 실험데이터와 비교하여 성능 예측기법의 타당성을 평가하였다.
  • 하이브리드 로켓의 연소는 연료 표면위에 형성되는 확산화염영역에서 대부분 이뤄진다. 확산화염은 산화제와 연료의 당량비가 1에 가까운 지점에서 형성된다고 할 수 있으므로[5], 당량비가 1보다 작은 경우 미소체적에 공급되는 연료의 양을 기준으로 이론연소가 이뤄진다고 가정한다. 노즐에서는 화학반응 없이 Frozen flow 상태로 연소가스가 빠져나감을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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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이브리드 로켓의 연소는 대부분 어디서 이뤄지는가? 하이브리드 로켓의 연소는 연료 표면위에 형성되는 확산화염영역에서 대부분 이뤄진다. 확산화염은 산화제와 연료의 당량비가 1에 가까운 지점에서 형성된다고 할 수 있으므로[5], 당량비가 1보다 작은 경우 미소체적에 공급되는 연료의 양을 기준으로 이론연소가 이뤄진다고 가정한다.
하이브리드 로켓의 연소 메커니즘은 어떠한 연소인가? 하이브리드 로켓의 연소 메커니즘은 산화제와 연료가 분리되어 저장되어 있다가, 고체연료 표면에 산화제가 분사되고 고체 표면위에서 기화된 연료와 산화제가 혼합되어 연소가 일어나는 확산화염 연소이다[1]. 산화제는 연소실 입구에서 공급되고, 연소실을 통과하면서 연소실내의 연료와 연소되므로 연소실의 축방향으로 산화제와 연소가스 유량에 변화가 발생하게 된다.
하이브리드 로켓의 산화제는 어디서 공급되는가? 하이브리드 로켓의 연소 메커니즘은 산화제와 연료가 분리되어 저장되어 있다가, 고체연료 표면에 산화제가 분사되고 고체 표면위에서 기화된 연료와 산화제가 혼합되어 연소가 일어나는 확산화염 연소이다[1]. 산화제는 연소실 입구에서 공급되고, 연소실을 통과하면서 연소실내의 연료와 연소되므로 연소실의 축방향으로 산화제와 연소가스 유량에 변화가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축방향으로 연소가스의 열역학 및 유동특성(온도, 압력, 속도 등)이 변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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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Sutton, G. P., "Rocket Propulsion Elements, 7th ed.," John Wiley & Sons Inc., 2001 

  2. Heister, S. D. and Landsbaum, E. M., "Analysis of Ballistic Anomalies in Solid Rocket Motors,"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7, No. 6, 1991, pp.887-893 

  3. 조민경, 허준영, 성홍계, "침식연소를 고려한 고체로켓의 비정상 내탄도 해석 기법,"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3권, 제2호, 2009, pp.17-25 

  4. G. Zilliac, M. A. Karabeyoglu, "Hybrid Rocket Fuel Regression Rate Data and Modeling," 42th AIAA Conference, 2006 

  5. K. K. Kou, "Principles of Combustion, 2nd ed.," John Wiley & Sons Inc., 2005 

  6. Gordon, S. and McBride, B. J., "Computer Program of Complex Chemical Equilibrium Compositions and Applications," NASA Reference Publication 1311, 1994 

  7. 윤창진, 송나영, 유우준, 문희장, 김진곤, 성홍계, "PE-GOX 하이브리드 모터의 연소특성 및 성능예측 기법: Part 2, 내탄도성능,"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1권, 제2호, 2007, pp.79-85 

  8. R. M. Jenkins, J. R. Cook, "A Preliminary Analysis of Low Frequancy Pressure Oscillations in Hybrid Rocket Motors," 31th AIAA Conference,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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