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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내탄도 내 차압 감소를 위한 추진제 위치 연구
Study on the Propellant Position for the Decrease of the Differential Pressure in the Interior Ballistics of a Gun Propulsion System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6 no.1 = no.68, 2012년, pp.72 - 78  

장진성 (인하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공학과) ,  성형건 (인하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공학과) ,  노태성 (인하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최동환 (인하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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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Bcode를 사용하여 강내 차압감소를 위한 추진제 위치 연구를 수행하였다. 보통 화포의 추진제는 금속재질의 탄피나 소진탄피에 장전된다. 따라서 약실이 탄피보다 크다면 탄피(추진제)의 위치가 강내탄도 성능의 주요 인자가 된다. 본 연구에서는 약실 내 빈 공간이 발생하였을 경우를 고려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약실 내 추진제 위치를 3가지로 변형하여 연구를 수행하였고, 추진제가 포미(Breech)나 탄저(Base)에 위치하였을 경우 마이너스 차압이 발생하였으며 포미 압력과 탄저 압력의 차가 추진제를 약실 가운데에 위치하였을 경우에 비해 증가함을 확인했다. 따라서 약실 가운데에 추진제를 위치시키는 것이 강내탄도 성능 향상에 유리하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osition effect of the solid propellant in the combustion chamber on the decrease of the differential pressure has been investigated using the IBcode. Generally the metallic cartridge or CCC (combustible cartridge case) are used to load the propellant of the gun propulsion system. The position 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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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강내탄도 내의 유동장의 속도는 정지 상태에서부터 최대 수 천 m/s 까지 증가하므로 이를 해석하기 위해 모든 속도 영역을 해석할 수 있는 압축성 SIMPLE(Semi-Implicit Method for Pressure-Linked)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1차원 강내탄도 해석 코드인 IBcode를 개발하였으며 본 연구를 위해 수정하였다. 또한 공간 이산화를 위해 3차 정확도와 TVD 특성을 가진 SMART 기법[6]을 사용하여 수렴 안정성을 높였다.
  • 기존의 무차원 해석 코드는 약실 내 추진제의 위치에 대한 묘사가 불가능하며, 장진성 등이 1차원 해석 코드를 이용하여 추진제 위치에 따른 강내탄도 성능해석을 수행한 바가 있으나 강내 차압 감소 방안을 제시하지는 못하였다[3].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약실 내 추진제의 위치를 변경해 가며 강내탄도 성능해석을 수행하였으며, 강내탄도 내 차압을 감소시켜 강내탄도 성능향상에 적합한 약실 내 추진제 위치를 제시하였다.
  • 3의 해석 Case 1과 같이 추진제를 포미(Breech) 쪽에 위치시켜 탄저(Base) 쪽에 빈 공간을 생성시키는 경우와 반대로 해석 Case 3과 같이 추진제를 탄저 쪽에 위치시켜 포미 쪽에 빈 공간을 생성시키는 경우, 마지막으로 해석 Case 2와 같이 추진제를 약실 가운데 위치시켜 포미와 탄저 쪽 양쪽에 빈 공간을 생성시키는 방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언급한 3가지의 경우에 대한 강내탄도 성능해석 및 차압비교 연구를 수행하였다. 빈 공간의 크기는 전체 약실크기의 30%의 크기로 동일하며 추진제가 약실 가운데 위치하였을 경우에는 포미와 탄저 쪽에 각 전체 약실크기의 15% 크기의 빈 공간을 생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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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강내탄도 성능해석을 위한 기존의 무차원, 1차원 해석코드의 제한점은 무엇이 있는가? 하지만 실제로 화포를 운영할 시, 때때로 탄피의 크기보다 약실의 크기가 큰 경우가 발생하며 이 경우에는 약실 내 탄피(추진제)의 위치가 강내탄도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인자가 된다. 기존의 무차원 해석 코드는 약실 내 추진제의 위치에 대한 묘사가 불가능 하며, 장진성 등이 1차원 해석 코드를 이용하여 추진제 위치에 따른 강내탄도 성능해석을 수행한 바가 있으나 강내 차압 감소 방안을 제시하지는 못하였다[3].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약실 내 추진제의 위치를 변경해 가며 강내탄도 성능해석을 수행하였으며, 강내탄도 내 차압을 감소시켜 강내탄도 성능향상에 적합한 약실 내 추진제 위치를 제시하였다.
강내탄도는 어떤 과정인가? 강내탄도는 화포의 약실 내에서 추진제가 점화제에 의해 연소되고 생성된 연소가스의 압력에 의해 탄자가 가속되어 포구를 이탈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Fig. 1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4].
약실 가운데에 추진제를 위치시키는 것이 강내탄도 성능 향상에 유리하다는 결론의 근거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약실 내 빈 공간이 발생하였을 경우를 고려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약실 내 추진제 위치를 3가지로 변형하여 연구를 수행하였고, 추진제가 포미(Breech)나 탄저(Base)에 위치하였을 경우 마이너스 차압이 발생하였으며 포미 압력과 탄저 압력의 차가 추진제를 약실 가운데에 위치하였을 경우에 비해 증가함을 확인했다. 따라서 약실 가운데에 추진제를 위치시키는 것이 강내탄도 성능 향상에 유리하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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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Paul S. Gough, "Initial Development of Core Module of Next Generation Interior Ballistic Model NGEN," ARL-CR-234, 1995 

  2. Ludwig Stiefel, Gun Propulsion Technology, AIAA, 1988 

  3. 장진성, 성형건, 이상복, 노태성, "약실 내 추진제 위치에 따른 강내탄도 성능해석," 한국전산유체공학회지, 제15권, 제4호, 2010, pp.17-24 

  4. 성형건, 장진성, 이상복, 최동환, 노태성, 장영재, "Eulerian-Lagrangian 접근법과 SMART scheme을 이용한 강내탄도 전산해석 코드 개발," 한국국사과학기술학회지, 제13권, 제3호, 2010, pp.349-357 

  5. Ergun, S., "Fluid Flow Through Packed Columns," Chem Eng Prog, Vol. 48, No. 2, 1952, pp.89-94 

  6. Gaskell, P. H. and Lua, A. K. C., "Curvature-Compensated Convective Transport : SMART, A New Boundedness Preserving Transport Algorithim," Interational Journal for Numirical Methods in Fluids, Vol. 8, 1988, pp.617-641 

  7. Chertock A. and Kurganov A., "A Simple Eulerian Finite-volume Method for Compressible Fluids in Domains with Moving Boundaries," Common Math Sci., Vol. 6 No. 3, 2008, pp.531-556 

  8. Ronald, D. A. and Kurt D. F., "IBHVG2-A User's Guide," Technical Report, BRL-TR-2829, 1987 

  9. 장진성, 성형건, 이상복, 노태성, 최동환, "점화제 주입에 따른 강내탄도 성능해석," 한국군사과학기술학회지, 제14권, 제1호, 2011, pp.22-29 

  10. 장진성, 성형건, 노태성, 최동환, "추진제 형상 및 배열에 따른 강내탄도 성능해석," 국방과학연구소 창설40주년 기념 종합학술대회, 2010, pp.351-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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