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고등학교 무용교사의 서번트리더십이 무용전공 고등학생의 전공몰입 및 공연성과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Arts High School Dance Teacher's Servant Leadership Affects Dance, involvement and the Performance Result원문보기
이 연구는 예술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무용전공자의 전공몰입과 공연성과의 결정요인으로서 서번트리더십과 어떠한 관계가 형성되는지를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이러한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경기도 및 충청남도, 전라북도에 소재한 예술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무용전공 학생들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였으며, 최종분석에는 219명의 자료를 활용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한 통계방법으로는 회귀분석을 이용하였으며, 유의수준은 ${\alpha}$=.05수준에서 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예술고등학교 무용교사의 서번트리더십 요인 중 헌신 및 서비스만이 전공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예술고등학교 무용교사의 서번트리더십 요인 중 헌신 및 서비스, 비전제시가 공연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비전제시가 더 큰 영향을 미쳤다. 셋째, 예술고등학교 무용전공자의 전공몰입은 공연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이러한 결과는 예술고등학교 무용전공자의 전공몰입도를 높이고, 공연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의 서번트리더십의 능동적 발휘가 중요하며, 특히 헌신 및 서비스적 태도와 비전을 제시하는 리더십 발휘가 요구됨을 시사한다.
이 연구는 예술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무용전공자의 전공몰입과 공연성과의 결정요인으로서 서번트리더십과 어떠한 관계가 형성되는지를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이러한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경기도 및 충청남도, 전라북도에 소재한 예술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무용전공 학생들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였으며, 최종분석에는 219명의 자료를 활용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한 통계방법으로는 회귀분석을 이용하였으며, 유의수준은 ${\alpha}$=.05수준에서 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예술고등학교 무용교사의 서번트리더십 요인 중 헌신 및 서비스만이 전공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예술고등학교 무용교사의 서번트리더십 요인 중 헌신 및 서비스, 비전제시가 공연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비전제시가 더 큰 영향을 미쳤다. 셋째, 예술고등학교 무용전공자의 전공몰입은 공연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이러한 결과는 예술고등학교 무용전공자의 전공몰입도를 높이고, 공연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의 서번트리더십의 능동적 발휘가 중요하며, 특히 헌신 및 서비스적 태도와 비전을 제시하는 리더십 발휘가 요구됨을 시사한다.
This study has been performed to investigate what influences affect dance, involvement and the performance result of the arts high school students majoring in dance, purposed to confirm the result of the subject by inputting servant leadership as an independent variable. To achieve such purpose the ...
This study has been performed to investigate what influences affect dance, involvement and the performance result of the arts high school students majoring in dance, purposed to confirm the result of the subject by inputting servant leadership as an independent variable. To achieve such purpose the hypothesis was verified on the basis of the data of 219 students majoring in dance of the arts high schools located in Gyeonggi-do, Chungcheongnam-do and Jeollabuk-do. The statistical method to verify the hypothesis was based on regression analysis, particularly significance level was placed at ${\alpha}$=.05 to verify the hypothesis.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dance teacher's servant leadership positively affects dance and involvement of arts high school students majoring in dance, particularly devotion and service were verified to be useful variables. Second, dance teacher's servant leadership positively affects the performance result of arts high school students majoring in dance, particularly vision offer, devotion and service were verified to be useful variables. Third, the study proves the performance result could get greater as the arts high school students majoring in dance takes bigger attention in dance and involvement.
This study has been performed to investigate what influences affect dance, involvement and the performance result of the arts high school students majoring in dance, purposed to confirm the result of the subject by inputting servant leadership as an independent variable. To achieve such purpose the hypothesis was verified on the basis of the data of 219 students majoring in dance of the arts high schools located in Gyeonggi-do, Chungcheongnam-do and Jeollabuk-do. The statistical method to verify the hypothesis was based on regression analysis, particularly significance level was placed at ${\alpha}$=.05 to verify the hypothesis.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dance teacher's servant leadership positively affects dance and involvement of arts high school students majoring in dance, particularly devotion and service were verified to be useful variables. Second, dance teacher's servant leadership positively affects the performance result of arts high school students majoring in dance, particularly vision offer, devotion and service were verified to be useful variables. Third, the study proves the performance result could get greater as the arts high school students majoring in dance takes bigger attention in dance and involv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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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이와 같은 선행연구물들은 무용교육현장에서도 서번트리더십이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해 주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의도하고 있는 예술고 등하교 무용교사의 서번트리더십이 무용전공 학생들의 전공몰입 및 공연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실용적, 학문적인 면에서 유용한 가치가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예술고등학교 무용교사의 서번트리더십이 전공몰입 및 공연성과에 어떠한 영향력을 행사하는지를 규명하여 무용현장 및 무용이론에 중요한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예술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무용전공자의 전공몰입과 공연성과의 결정요인으로서 서번트리더십과 어떠한 관계가 형성되는지를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이러한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경기도 및 충청남도, 전라북도에 소재한 예술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무용전공 학생들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였으며, 최종분석에는 219명의 자료를 활용하였다.
이후 여러 학자들이 서번트리더십 연구를 통하여이 리더십의 구성 요인들이 시대에 부흥하도록 변화되 어온 것을 알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서번트리더십의 구성요인을 토대로 성장지원과 비전제시, 헌신 및 서비스, 공동체행동의 4가지 요인으로 구성하여 전공몰입 및 공연성과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의도하고 있는 예술고 등하교 무용교사의 서번트리더십이 무용전공 학생들의 전공몰입 및 공연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실용적, 학문적인 면에서 유용한 가치가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예술고등학교 무용교사의 서번트리더십이 전공몰입 및 공연성과에 어떠한 영향력을 행사하는지를 규명하여 무용현장 및 무용이론에 중요한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그러나 “가설 2-3. 예술고 무용교사의 공동체의식 강조는 무용전공자의 공연성과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와 “가설 2-4”는 기각되었다.
가설2-4. 예술고 무용교사의 공동체행동은 무용 전공자의 공연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1-4. 예술고 무용교사의 공동체행동은 무용전공자의 전공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1-2. 예술고 무용교사의 비전제시는 무용전공자의 전공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2. 예술고 무용교사의 서번트리더십은 무용전공자의 공연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1. 예술고 무용교사의 서번트리더십은 무용전공자의 전공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2-1. 예술고 무용교사의 성장지원은 무용전공자의 공연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1-1. 예술고 무용교사의 성장지원은 무용전공자의 전공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2-3. 예술고 무용교사의 헌신 및 서비스는 무용전공자의 공연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1-3. 예술고 무용교사의 헌신 및 서비스는 무용전공자의 전공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2-3. 예술고 무용교사의 헌신 및 서비스는 무용전공자의 공연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3. 예술고 무용전공자의 전공몰입은 공연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and Anderson. S [29]의 척도로서 이 연구의 목적과 대상에 부합하도록 수정 보완하여 구성하였다. 문항수는 4문항이다.
이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충청남도, 전라북도에 소재한 예술고등학교 무용과 학생들로 하였다. 먼저 각 학교의 담당 교사에게 문서 및 유선 그리고 이메일로 연구의 취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여 조사허락을 받은 후 사전에 교육된 2인을 대동, 직접 방문하여 표집 하였다. 표집은 2011년 6월 15일부터 2011년 8월 15일 사이에이루어졌다.
서번트리더십은 헌신 및 서비스, 비전제시, 공동체의식, 성장지원의 4가지로 구성되었다. 이 질문지는 Russel과 Stone(2002)이 제시한 9가지의 실용적 요인과 11가지의 부가적 요인들을 바탕으로 다양한 선행연구 들을 토대로 구성된 것을 국내의 최은용[7]이 무용지도자의 서번트리더십과 무용 효과성 연구의 서번트리더십 측정에 사용된 도구로서 이 연구의 목적과 대상에 부합하도록 수정 보완하여 구성하였다. 문항수는 비전 제시 5문항, 공동체의식 4문항, 성장지원 2문항, 헌신 및 서비스 4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전공몰입은 무용전공자의 무용에 대한 애착을 의미 하는 단일차원으로 구성되었으며, Meyer, J. P., & Allen, N. J [28]의 척도로서 이 연구의 목적과 대상에 부합하도록 수정 보완하여 구성하였다.
첫째, 수집된 설문자료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은 요인분석과 Cronbach's α 검사로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충청남도, 전라북도에 소재한 예술고등학교 무용과 학생들로 하였다. 먼저 각 학교의 담당 교사에게 문서 및 유선 그리고 이메일로 연구의 취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여 조사허락을 받은 후 사전에 교육된 2인을 대동, 직접 방문하여 표집 하였다.
이 연구는 예술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무용전공자의 전공몰입과 공연성과의 결정요인으로서 서번트리더십과 어떠한 관계가 형성되는지를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이러한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경기도 및 충청남도, 전라북도에 소재한 예술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무용전공 학생들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였으며, 최종분석에는 219명의 자료를 활용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한 통계방법으로는 회귀분석을 이용하였으며, 유의수준은 α=.
표집은 2011년 6월 15일부터 2011년 8월 15일 사이에이루어졌다. 추출방법은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최초 250명을 표집 하였으며, 20개가 제외된 230개의 자료가 추출되었다. 추출된 230개의 자료 중 불성실하게 응답된 자료 11개를 제외한 219개의 자료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어 95.
먼저 각 학교의 담당 교사에게 문서 및 유선 그리고 이메일로 연구의 취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여 조사허락을 받은 후 사전에 교육된 2인을 대동, 직접 방문하여 표집 하였다. 표집은 2011년 6월 15일부터 2011년 8월 15일 사이에이루어졌다. 추출방법은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최초 250명을 표집 하였으며, 20개가 제외된 230개의 자료가 추출되었다.
데이터처리
가설검증을 위한 통계방법으로는 회귀분석을 이용하였으며, 유의수준은 α=.05수준에서 하였다.
넷째, 각 변수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가설검증을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통계적인 유의수준은 α=.
셋째, 각 변수의 인식정도를 살펴보기 위하여 기술통계를 통한 평균 및 표준편차를 실시하였다. 넷째, 각 변수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가설검증을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수집된 설문자료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은 요인분석과 Cronbach's α 검사로 실시하였다. 둘째, 대상자의 개인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각 변수의 인식정도를 살펴보기 위하여 기술통계를 통한 평균 및 표준편차를 실시하였다.
또한 신뢰성 검증은 Cronbach's alpha로 측정하였으며, 그 결과는[표 2]에 제시되어 있다.
둘째, 대상자의 개인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각 변수의 인식정도를 살펴보기 위하여 기술통계를 통한 평균 및 표준편차를 실시하였다. 넷째, 각 변수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측정도구의 타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판병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주성분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과 직각회전방식(varimax rotation)을 이용하였다. 또한 신뢰성 검증은 Cronbach's alpha로 측정하였으며, 그 결과는[표 2]에 제시되어 있다.
성능/효과
[표 2]와 [표 3]은 이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항목들의 요인적재량을 보여주고 있으며, .5이상의 부하치만을사용하였으며, 그 결과, 고유치(eigen value)가 1이상인 요인의 수는 5개로 나타났으며, [표 2]의 총분산의 설명력은 69.2%, [표 3]의 총분산의 설명력은 69.8%,를 나타내고 있다.
공동체의식은 전공몰입(r=.363)과 공연성과(r=.425)에 p<.001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정(+)의 상관관계가 형성되며, 특히 공연성과와의 관계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001의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공동체의식 강조와 성장지원은 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01의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 (+)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비전제시, 공동체의식 강조, 성장지원은 전공몰입에 통계 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헌신 및 서비스가 전공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는 β=.
둘째, 예술고 무용교사의 서번트리더십 요인 중 특히 헌신 및 서비스와 비전제시는 무용전공자의 공연성과를 증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예술고 무용교사는 서번트리더십 요인 중 특히 헌신 및 서비스와 비전을 제시 발휘가 공연성과를 긍정적으로 증대시킬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첫째, 예술고등학교 무용교사의 서번트리더십 요인 중 헌신 및 서비스만이 전공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예술고등학교 무용교사의 서번트리더십 요인 중 헌신 및 서비스, 비전제시가 공연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비전제시가 더 큰 영향을 미쳤다. 셋째, 예술고등학교 무용전공자의 전공몰입은 공연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비전제시는 전공몰입(r=.323)과 공연성과(r=.549)에 p<.001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정(+)의 상관관계가 형성되며, 특히 공연성과와의 관계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이 연구는 서번트 리더십 요인으로서 탐색적요인분석 결과, Russel과 Stone(2002)이 제시하는 헌신서비스, 비전제시, 공동체의식, 성장지원의 4가지로요인으로 분류되어 향후 무용교육 분야에서도 이 4요인의 서번트 리더십 척도를 토대로 연구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연구결과, 전공몰입과 공연성과에 서번트리더십 요인 중 특히 헌신 및 서비스 요인이 주요한 요인임이 밝혀졌다. 이는 서번트 리더십의 기본 개념인 지도자의 헌신적 태도가 크게 반영된 결과라 하겠다.
셋째, 예술고 무용전공자의 전공몰입은 공연성과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예술 고등 학교 무용전공자들은 개인적으로 자기 자신에게 몰입 하는 경우도 있지만 단체생활에서의 몰입 또한 공연 및 연습에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둘째, 예술고등학교 무용교사의 서번트리더십 요인 중 헌신 및 서비스, 비전제시가 공연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비전제시가 더 큰 영향을 미쳤다. 셋째, 예술고등학교 무용전공자의 전공몰입은 공연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이러한 결과는 예술고등학교 무용전공자의 전공몰입도를 높이고, 공연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의 서번트리더십의 능동적 발휘가 중요하며, 특히 헌신 및 서비스적 태도와 비전을 제시하는 리더십 발휘가 요구된다.
종합하면, 예술고 무용교사의 서번트리더십 요인 중 헌신 및 서비스는 전공몰입과 성과 향상에 모두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에 대한 의미는 무용전공자에 대해서 교사는 서번트리더십을 구성하고 있는 요인 중에서 특히 헌신적인 리더십과 서비스 적인 리더십이 발휘되어야만 전공조직에 대한 몰입을 이끌어 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들의 성과 즉, 공연성과나 연습성과 등 무용활동 전반에 걸쳐 성과가 향상될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이 연구는 예술고등학교 무용교사의 서번트리더십이 무용과몰입뿐만 아니라 공연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토해 보았으며, 그 결과 의미 있는 결과가 산출되 었다. 첫째, 예술고 무용교사의 서번트리더십 요인 중 특히 헌신 및 서비스는 무용전공자의 무용과 몰입을 증대시키는 것으로 나타나 무용교사가 무용수들에게 헌신적인 사랑으로 리더십을 발휘할수록 이들의 전공몰입을 증대시킬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러한 결과는 학교장의 서번트리더십이 학교조직몰입에 정(+)의 관계가 있음을 보고한 고광혁[30]의 연구 결과가 이 결과를 지지해주고 있다.
첫째, 예술고등학교 무용교사의 서번트리더십 요인 중 헌신 및 서비스만이 전공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예술고등학교 무용교사의 서번트리더십 요인 중 헌신 및 서비스, 비전제시가 공연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비전제시가 더 큰 영향을 미쳤다.
추출방법은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최초 250명을 표집 하였으며, 20개가 제외된 230개의 자료가 추출되었다. 추출된 230개의 자료 중 불성실하게 응답된 자료 11개를 제외한 219개의 자료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어 95.2%의 높은 유효분석율을 보였다. [표 1]은 조사대상자의 개인적 특성을 나타낸 것이다.
후속연구
둘째, 무용교육이나 무용단의 리더십에 관한 연구 논문들은 늘어나는 추세이다. 그러나 다양한 리더십 유형을 토대로 관련 변수와의 관계를 규명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각 리더십간의 영향력 검증을 통해 이를 규명하였으면 한다.
둘째, 이 연구는 서번트 리더십 요인으로서 탐색적요인분석 결과, Russel과 Stone(2002)이 제시하는 헌신서비스, 비전제시, 공동체의식, 성장지원의 4가지로요인으로 분류되어 향후 무용교육 분야에서도 이 4요인의 서번트 리더십 척도를 토대로 연구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연구결과, 전공몰입과 공연성과에 서번트리더십 요인 중 특히 헌신 및 서비스 요인이 주요한 요인임이 밝혀졌다.
그동안 리더십에 관한 연구는 수없이 많이 이루어져왔으나 서번트리더십, 특히 무용과 서번트리더십에 대한 실증연구는 별로 없는 편이다. 따라서 앞으로 다양한 후속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첫째, 이 연구에 이용된 서번트리더십 질문지는 외국에서 개발된 도구로서 국내 실정에 완벽하게 적용시키는데 한계를 가질 수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국내의 문화 및 무용교육실정에 부합하도록 지속적인 연구 보완이 필요하다.
셋째, 이 연구에서는 서번트 리더십과 관련하여 종속변수로 한정된 변수만을 이용하여 연구를 수행하였으므로 다양한 관련 변수와의 관계를 모두 추정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이를 고려하여 서번트리더십과 관련한 다양한 결과변수 또는 선행변수를 이용하고, 서번트리더십을 매개변수로 한 인과관계분석을 수행하여 연구의 다양성을 꾀하였으면 한다.
첫째, 그동안 리더십에 대한 연구는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으며, 대부분의 리더십 연구에서 리더의 중요성을 역설하였다는데서 집단에서 리더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 지를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이 연구는 다양한 리더십 이론 중 리더의 헌신적 행태를 중요시 여기는 서번트 리더십에 대해서 연구하였으며, 교육적 차원에서도 이 리더십이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해 주고 있으며, 이 연구가 향후 교육관련 연구에 기초 토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이 연구에 이용된 서번트리더십 질문지는 외국에서 개발된 도구로서 국내 실정에 완벽하게 적용시키는데 한계를 가질 수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국내의 문화 및 무용교육실정에 부합하도록 지속적인 연구 보완이 필요하다.
셋째, 이 연구에서는 서번트 리더십과 관련하여 종속변수로 한정된 변수만을 이용하여 연구를 수행하였으므로 다양한 관련 변수와의 관계를 모두 추정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이를 고려하여 서번트리더십과 관련한 다양한 결과변수 또는 선행변수를 이용하고, 서번트리더십을 매개변수로 한 인과관계분석을 수행하여 연구의 다양성을 꾀하였으면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예술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요?
예술교육은 인간에게 가장 기본적인 삶의 토대로 한 의미를 가지며 개개인의 풍부한 상상력과 열린 사고를 길러주고 전인적인 인간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가교 역할을 한다. 예술교육은 기본적으로 분절된 교과목들을 서로 교차시키고 통합 하려 목적을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예술교육은 교육내용과 교육 방법적인 측면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통합적인 사고능력을 향상 시켜주는 것이다[2].
21세기는 어떤 세기 인가요?
급속하게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교육은 매우 빠르고 다양한 형태로 변화되어가고 있다. 산업화 이후 전문인력을 양성하는데 치중된 교육은 수직적인 관계로 경직성과 폐쇄적인 경향을 보였으나 21세기는 지식과 창의성이 가반이 되는 문화의 세기로[1] 지식정보가 빠르게 전파되면서 미래의 교육은 수평적인 관계로 개방적이고 창조적으로 변화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따라서 현대의 교육은 창조적이면서 상호보완적 그리고 타인과의 협응 능력이 크게 요구되고 있다.
무용은 전인교육을 가장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교육수단의 하나로 평가받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예술분야 중에서 무용은 전인교육을 가장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교육수단의 하나로 평가 받는다. 이는 신체활동을 통해 예술을 창조하는 문화의 영역 속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용교육의 목적이 완전무결한 예술적인 능력의 육성이나 또한 훌륭한 무용의 창작과 연출보다는 무용의 창작활동의 과정을 경험함으로써 개성에 미치는 사색적인 영향을 주는데에 있는 것도 무용교육이 인간에게 있어서 얼마나 깊은 의미를 주는 지를 잘 나타내 주고 있는 것이다[3].
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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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소빈, "직업무용단의 조직분위기가 임파워먼트 및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조태현, "경영자의 서번트 리더십이 기술경영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S기업의 통신망구축/운용을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이진영, "고등학교 학생들의 무용교육 만족도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김혜련, "무용교수행동 유형에 따른 예술 고등학교 무용전공자의 학습 몰입도 및 학습만족도", 상명대 교육대학원, 2011.
최남례, "서번트리더십에 대한 유아교육기관 종사자의 지각이 조직 헌신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회,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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