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술고등학교 무용교사의 서번트리더십이 무용전공 고등학생의 전공몰입 및 공연성과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Arts High School Dance Teacher's Servant Leadership Affects Dance, involvement and the Performance Resul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3, 2012년, pp.149 - 160  

최소빈 (단국대학교 무용학과) ,  서미선 (단국대학교 무용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예술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무용전공자의 전공몰입과 공연성과의 결정요인으로서 서번트리더십과 어떠한 관계가 형성되는지를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이러한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경기도 및 충청남도, 전라북도에 소재한 예술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무용전공 학생들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였으며, 최종분석에는 219명의 자료를 활용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한 통계방법으로는 회귀분석을 이용하였으며, 유의수준${\alpha}$=.05수준에서 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예술고등학교 무용교사의 서번트리더십 요인 중 헌신 및 서비스만이 전공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예술고등학교 무용교사의 서번트리더십 요인 중 헌신 및 서비스, 비전제시가 공연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비전제시가 더 큰 영향을 미쳤다. 셋째, 예술고등학교 무용전공자의 전공몰입은 공연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이러한 결과는 예술고등학교 무용전공자의 전공몰입도를 높이고, 공연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의 서번트리더십의 능동적 발휘가 중요하며, 특히 헌신 및 서비스적 태도와 비전을 제시하는 리더십 발휘가 요구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been performed to investigate what influences affect dance, involvement and the performance result of the arts high school students majoring in dance, purposed to confirm the result of the subject by inputting servant leadership as an independent variable. To achieve such purpose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이와 같은 선행연구물들은 무용교육현장에서도 서번트리더십이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해 주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의도하고 있는 예술고 등하교 무용교사의 서번트리더십이 무용전공 학생들의 전공몰입 및 공연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실용적, 학문적인 면에서 유용한 가치가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예술고등학교 무용교사의 서번트리더십이 전공몰입 및 공연성과에 어떠한 영향력을 행사하는지를 규명하여 무용현장 및 무용이론에 중요한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예술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무용전공자의 전공몰입과 공연성과의 결정요인으로서 서번트리더십과 어떠한 관계가 형성되는지를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이러한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경기도 및 충청남도, 전라북도에 소재한 예술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무용전공 학생들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였으며, 최종분석에는 219명의 자료를 활용하였다.
  • 이후 여러 학자들이 서번트리더십 연구를 통하여이 리더십의 구성 요인들이 시대에 부흥하도록 변화되 어온 것을 알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서번트리더십의 구성요인을 토대로 성장지원과 비전제시, 헌신 및 서비스, 공동체행동의 4가지 요인으로 구성하여 전공몰입 및 공연성과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 의도하고 있는 예술고 등하교 무용교사의 서번트리더십이 무용전공 학생들의 전공몰입 및 공연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실용적, 학문적인 면에서 유용한 가치가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예술고등학교 무용교사의 서번트리더십이 전공몰입 및 공연성과에 어떠한 영향력을 행사하는지를 규명하여 무용현장 및 무용이론에 중요한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그러나 “가설 2-3. 예술고 무용교사의 공동체의식 강조는 무용전공자의 공연성과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와 “가설 2-4”는 기각되었다.
  • 가설2-4. 예술고 무용교사의 공동체행동은 무용 전공자의 공연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4. 예술고 무용교사의 공동체행동은 무용전공자의 전공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2. 예술고 무용교사의 비전제시는 무용전공자의 전공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예술고 무용교사의 서번트리더십은 무용전공자의 공연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 예술고 무용교사의 서번트리더십은 무용전공자의 전공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1. 예술고 무용교사의 성장지원은 무용전공자의 공연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1. 예술고 무용교사의 성장지원은 무용전공자의 전공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3. 예술고 무용교사의 헌신 및 서비스는 무용전공자의 공연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3. 예술고 무용교사의 헌신 및 서비스는 무용전공자의 전공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3. 예술고 무용교사의 헌신 및 서비스는 무용전공자의 공연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예술고 무용전공자의 전공몰입은 공연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예술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요? 예술교육은 인간에게 가장 기본적인 삶의 토대로 한 의미를 가지며 개개인의 풍부한 상상력과 열린 사고를 길러주고 전인적인 인간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가교 역할을 한다. 예술교육은 기본적으로 분절된 교과목들을 서로 교차시키고 통합 하려 목적을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예술교육은 교육내용과 교육 방법적인 측면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통합적인 사고능력을 향상 시켜주는 것이다[2].
21세기는 어떤 세기 인가요? 급속하게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교육은 매우 빠르고 다양한 형태로 변화되어가고 있다. 산업화 이후 전문인력을 양성하는데 치중된 교육은 수직적인 관계로 경직성과 폐쇄적인 경향을 보였으나 21세기는 지식과 창의성이 가반이 되는 문화의 세기로[1] 지식정보가 빠르게 전파되면서 미래의 교육은 수평적인 관계로 개방적이고 창조적으로 변화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따라서 현대의 교육은 창조적이면서 상호보완적 그리고 타인과의 협응 능력이 크게 요구되고 있다.
무용은 전인교육을 가장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교육수단의 하나로 평가받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예술분야 중에서 무용은 전인교육을 가장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교육수단의 하나로 평가 받는다. 이는 신체활동을 통해 예술을 창조하는 문화의 영역 속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용교육의 목적이 완전무결한 예술적인 능력의 육성이나 또한 훌륭한 무용의 창작과 연출보다는 무용의 창작활동의 과정을 경험함으로써 개성에 미치는 사색적인 영향을 주는데에 있는 것도 무용교육이 인간에게 있어서 얼마나 깊은 의미를 주는 지를 잘 나타내 주고 있는 것이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김선정, "무용공연장 서비스 품질과 공연장 만족 및 재관람 의사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 제11권, 제8호, pp.150-158, 2011. 

  2. 김성오,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교사의 학교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3. 한혜리, "예술통합 무용교육 방법론 연구", 한국무용교육학회, 제22집, 제2호, pp.21-37, 2001. 

  4. 권선영, "무용교사효능감의 결정요인탐색",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5. 이혜미, "고등학교교사가 지각한 교사효능감의 수준 및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6. 김명주, 김정련, "무용전공자의 완벽주의 성향이 자기효능감 및 공연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제10권, 제2호, pp.231-240, 2010. 

  7. 최은용, "대학 무용지도자의 서번트 리더십이 리더에 대한 태도 및 리더효과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8. 최소빈, "직업무용단의 조직분위기가 임파워먼트 및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9. 조태현, "경영자의 서번트 리더십이 기술경영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S기업의 통신망구축/운용을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0. 이진영, "고등학교 학생들의 무용교육 만족도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11. 김혜련, "무용교수행동 유형에 따른 예술 고등학교 무용전공자의 학습 몰입도 및 학습만족도", 상명대 교육대학원, 2011. 

  12. 최남례, "서번트리더십에 대한 유아교육기관 종사자의 지각이 조직 헌신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회, 2005. 

  13. R. K. Greenleaf, "On Becoming a Servant Leader," Sanfrancisco : Jossey-Bass, 1996. 

  14. L. C. Spears, "Servant Leadership: A pathway to the emerging territory," in spears, L. C.(Ed.), Reflection on Leadership: How Robert K. Greenleaf's theory of servant-leadership influenced today's top management thinkers, pp.198-213, New York: John Wiley & Sons, inc, 1995. 

  15. 김기성, "중고등학교 핸드볼 팀 지도자의 서번트 리더십 행동이 선수들의 스포츠 자신감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16. 문철, "초등교사가 지각한 교감의 서번트리더십 과 직무만족의 관계 연구",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10. 

  17. 금은정, "대기업 근로자의 성취목표지향과 조직 몰입 및 상사의 서번트 리더십의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18. 송수인, "호텔 관리자의 서번트 리더십이 종사원의 임파워먼트와 고객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19. 이정희, "창업기업 CEO의 변혁적 리더십과 서번트 리더십의 성과변수를 신뢰유의성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산업.창업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20. 김용기, "21세기의 바람직한 목회 리더십에 관한 연구 : 느헤미야를 중심으로", 경안신학대학원대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9. 

  21. 박형순, "지역복지선교 조직에 유효한 서번트 리더십의 패러다임 재구성에 관한 연구", 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 2010. 

  22. 김수연, "태권도 지도자의 서번트 리더십에 따른 임파워먼트와 운동몰입 및 경기력의 인과관계", 상지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10. 

  23. 김영인, "태권도 지도자의 서번트리더십이 리더 신뢰 및 운동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여성체육학회지, 제22권, 제5호, pp.63-72, 2008. 

  24. 박경혜, 강지현, 박종범,. "태권도지도자의 리더십유형이 조직문화 및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리서치, 제19권, 제3호, pp.55-68, 2008. 

  25. 박선학, "태권도 지도자의 서번트 리더십이 의사 소통 및 지도효율성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체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26. 백문종, "태권도 지도자의 서번트 리더십과 학습지향성 및 선수태도와의 관계",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27. 이일제, "대학 태권도 지도자 서번트 리더십의 리더신뢰 및 선수만족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28. J .P. Meyer and N. J. Allen, "A Three-Componen Conceptualization of Organizational Commitmen," Human Resource Management Review, Vol.1, pp.61-89, 1991. 

  29. L. J. Williams and S. Anders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 as predictors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and in-role behaviors," journal of Management, Vol.17, No.3, pp.601-617, 1991. 

  30. 고광혁,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 교사효능감, 학교조직몰입 및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관계 연구,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31. 김민정, 조광민, "태권도 지도자의 서번트리더십이 선수과정에 미치는 영향-셀프리더십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43권, 제1호, pp.215-226, 2011. 

  32. 조우정, "태권도장 경영자의 서번트 리더십 유형이 관원 만족도와 재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 인문.사회과학편, 제48권, 제3 호, pp.349-357, 2009. 

  33. 최성룡, "서번트 리더십이 조직 성과에 미치는 영향 : 상사신뢰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고려대경영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34. 임성택, "Service Desk의 서비스 품질이 조직의 업무 효율성 증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8권, 제4호, pp.17-40, 2009(12). 

  35. 윤창원, "병원조직에서의 서번트 리더십이 직무 태도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동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36. 이성혜, "고교 태권도 팀의 멘토관계기능이 운동 몰입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0. 

  37. 강경희, 박성애, "수술실 간호사의 성과 평가에 대한 인식이 조직몰입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 간호행정학회지, 제17권, 제2호, pp.189-197, 2011. 

  38. 전상대, "태권도 지도자의 카리스마리더십이 선수들의 운동몰입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스포츠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39. 윤인옥, "내부마케팅 활동이 조직몰입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