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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인전문 레스토랑의 서비스스케이프(SERVICESCAPE)가 서비스 품질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Service Quality and Revisit Intention for Servicescape in the Wine Restaura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3, 2012년, pp.391 - 400  

최민수 (우송대학교 외식조리학부) ,  서용모 (충남대학교 경영학과) ,  이형래 (우송대학교 외식조리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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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와인전문 레스토랑에서의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만족을 유발하고 이를 통해 재방문 의도와 서비스스케이프를 통한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현실에서 와인 전문 레스토랑에 대한 서비스 품질 유지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경쟁력 확보를 위한 핵심 요인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를 위해 가설과 연구모델을 설정하고, 대전지역의 실질적인 경제활동 주체들인 성인 103인을 대상으로 와인 전문 레스토랑 방문객을 대상으로 연구모델을 분석하고 평가하고 가설을 검증하여 실질적인 마케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서비스스케이프의 품질과 고객들의 만족, 재방문 의도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에서 와인 전문 레스토랑의 서비스 품질은 고객 만족, 재방문 의도에 매우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와인 전문 레스토랑의 서비스 품질 자체로는 재방문 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고객 중심적인 서비스 제공을 통해 고객을 만족 시켜 재방문을 유도하고, 경쟁력 강화에 응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imary purpose of this paper was carried out to investigate the casual relationship between the servicescape factors and customer`s voluntary behavior, and revisit intention on the wine specific restaurant. For this purpose, a research was developed based on the relevant literature reviews. D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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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서비스 공간에서의 물리적 환경은 고객의 와인 전문 레스토랑에 대한 이미지 구축 및 인식 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개념으로 여겨, 와인 전문 레스토랑을 이용하는 고객을 중심으로 고객의 반응을 조사하고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와인 전문 레스토랑의 서비스 스케이프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경험을 통해 직접 느낀 서비스에 대한 만족을 조사하였다
  • 본 연구는 대전지역에 거주하는 성인을 대상으로 와인 전문 레스토랑의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만족을 통해 재방문 의도를 유발하는지에 대한 연구이다. 본 연구의 표본에 대한 대표성을 나타내는 인구통계학적 표본이 대전지역에 국한되었기 때문에 전국적인 대상으로 한 일반화의 입장에 대해 객관적인 자료의 확보를 좀 더 높여야할 것이다.
  • 본 연구는 와인 이용객들의 이용현황을 분석하고 고객 만족 및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여 와인 전문 레스토랑의 건전하고 지속적인 수요를 창출하기 위한 개념적 활성화 방안을 추구하는데 있다
  • 본 연구는 와인 전문 레스토랑을 이용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와인 전문 레스토랑에 대한 서비스스케이프, 고객만족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와인 전문 레스토랑에 대한 차별화되고 전문성을 통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마케팅적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하여 실증적인 연구를 통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와인 전문 레스토랑의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 모형은 [그림 1]과 같다.
  • 본 연구에서 사용된 와인 전문 레스토랑은 기존의 와인 바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며, 와인자체를 즐기는 목적으로 하며 와인 저장고(와인 셀러 등)와 같은 와인 관련 전문 시설을 구비하고, 소믈리에가 근무하는 장소로 의미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각 요인에 대해 측정한 측정 변수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서비스스케이프의 문항에 대한 신뢰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크론바하의 알파계수 (Cronbach`s α)를 산출하여 신뢰성을 검정하였다.
  • 이러한 한계에도 불구하고 호텔, 패밀리 레스토랑과 같은 기존의 외식기업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던 기존의 연구에서 실시한 표본들이 20대 대학생들로 이루어졌다는 것을 탈피하여 실제로 와인 전문레스토랑을 이용 가능한 경제활동 주체를 표본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연구라는 점에 의의를 두고자한다. 추후 이러한 점을 확대하고 현실적인 접근을 통해 와인 전문 레스토랑에 대한 고객의 이해와 경영적인 실증을 파악하는데 유용한 정보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H1 : 와인전문레스토랑의 서비스스케이프는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와인전문레스토랑의 서비스스케이프는 재방문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와인전문레스토랑의 서비스스케이프는 재방문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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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재이용 의도 혹은 재방문 의도는 어떠한 지표로 사용되고 있는가? 재이용 의도 혹은 재방문 의도는 소비자가 만족 또는 불만족을 경험한 후에 보이는 구매 후 행동으로서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계획된 미래 행동을 의미한다 [25]. 이는 고객이 관계를 지속할지의 여부를 평가하는데 풍요한 지표로 사용되고 있다. 즉, 일련의 구매 후 행동 중에서도 재이용 의도는 소비자들의 최종적인 판단을 직접적으로 반영할 뿐만 아니라 미래의 구매행동 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12][13].
서비스스케이프의 구성요소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Bitner[16]의 연구를 살펴보면, 서비스스케이프에 관하여 ‘건축된 환경(built environment)’ 즉, 인간에 의해 창조된 물리적 환경의 개념으로 나타내었으며, 구성요 소로는 공조환경, 공간배치 및 기능성, 신호 및 상징물 등으로 구성된다.
서비스스케이프란 무엇인가? 서비스스케이프(servicescape)란 서비스(service)와 시각적으로 보이는 것, 인테리어, 경치 등을 나타내는 접미사인 스케이프(scape)의 두 단어가 접목된 합성어로서 서비스 사업에서의 물리적 환경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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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1. 권성태, "외식업 종사자의 직무만족과 이직 요인에 관한 연구", 관광서비스연구, 제5권, 제2호, 2005. 

  2. 전중옥, 방진식, 최태호, "와인소비자의 선택 속성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조리학회지, 제12권, 제2호, pp.88-105, 2006. 

  3. Broekhuizen "Understanding channel purchase intentions : measuring online and offline shopping value perceptions, ISBN 90-5335-081-0, 2006. 

  4. A. Hofmeister Toth, "Wine purchase behavior and personal value based consumer segmentation, the Third Australian Wine Marketing Conference, ISBN- 08-6803-988-8, 2003. 

  5. 이학식, 안광호, 하영원, 소비자행동: 마케팅 전략적 접근, 서울: 법문사, 제3판, 2001. 

  6. 조문주, "구전 커뮤니케이션이 소비자의 태도변화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연구, Vol.11, No.3, 2000. 

  7. 전중옥, 박현희, 한희영, "서비스스케이프에서의 부정적 감정이 고객의 회피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영학회, 통합학술대회, 2008. 

  8. 이유재, 김우철, "물리적 환경이 서비스 품질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업종 간의 비교", 마케팅연구, Vol.13, No.1, pp.61-86, 1998. 

  9. 김윤수, "서비스 물리적 환경이 서비스 품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1999. 

  10. 김천중, 정진철, "물리적 환경의 지각에 따른 구매 후 행위에 관한 연구-특급호텔과 콘도호텔 간비교를 중심으로", 관광경영연구, Vol.19, 2003. 

  11. 박경숙, "레스토랑 유형에 따른 서비스스케이프와 고객만족에 관한비교연구", 부경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12. 주간한국, 2005.11.22 

  13. 박종원, 윤성준, 최동춘, "의료서비스품질과 이미지가 고객만족과 재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비스경영학회지, Vol.4, No.1, pp.57-74, 2003. 

  14. 전현모, 문옥선, 전정연, "와인 바의 서비스스케이프가 점포이미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학회, Vol.12, No.2, pp.183-203. 

  15. J. Baker, "The Role of the Environment in Marketing Services," in J. Shanhan (ed) The Service Challenge : Integrating for Competitive Advantage, 79-84, Chicago, IL;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1987. 

  16. M. J. Bitner, "Servicescape : The Impact of Physical Surroundings on Customers and Employees," Journal of Marketing, Vol.54, pp.69-82, 1992(1). 

  17. A. Tombs and J. McColl-Kennedy, "Socialservices cape conceptual model," Marketing Theory, Vol.3, No.4, pp.447-475, 2003. 

  18. K. L. Wakefield and J. G. Blodgett, "The effect of the servicescape on customers' behavioral intentions in leisure service settings,"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Vol.10, No.6, pp.45-61, 1996. 

  19. A. F. Lucas, "The determinants and effects of slot servicescape satisfaction in a Las Vegas hotel casino. PhD thesis, University of Nevada, Las Vegas, NV. 2000. 

  20. 전현모, "와인 구매자의 선택 속성 중요도 차이 분석", 우송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21. R. L. Oliver, "Measurement and evaluation of satisfaction process in retail settings," Journal of Retailing, Vol.57(Fall), pp.25-48, 1981. 

  22. 원갑연, 최인섭, 강영욱, 유윤종, 고치원, 주장경영실무, 대왕사, 2002. 

  23. M. B. Holbrook and R. Batra, "Assessing the Role of Emotions as Mediators of Consumer Responses to Advertising,"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4, pp.404-420, 1987(12). 

  24. M. Zeelenberg and R. Pieters, Beyond valence in customer disappointment : a review and new findings on behavioral responses to regret and disappointment in failed service. Journal of Marketing, Vol.60, No.4, pp.31-46, 2004. 

  25. J. F. Engle, R. D. Blackwell, and P. W. Miniard, "Consumer Behavior, 8th ed., Dryden, 1995. 

  26. R. L. Oliver,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7, pp.460-469, 1980. 

  27. J. C. Nunnally and I. H. Bernstein, Psychometric theory (3rd ed.). New York: McGraw-Hill. 1994. 

  28. 김향란, "녹차 품질성과가 고객만족, 신뢰,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한?중 비교를 중심으로-", 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29. K. L. Walkfield and J. G. Blodgett, "The important of servicescapes in leisure service settings,"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Vol.8, No.3, pp.66-77, 1994. 

  30. 정영우, 이은용, 이수범, "패밀리레스토랑의 서비스스케이프 및 이미지 포지셔닝 맵에 관한 연구", 한국조리학회지, Vol.4, pp.69-86, 2007. 

  31. K. MacNeil, Wine Bible, Workman Publishing Co., 153, 2001 

  32. 조영호, "와인바 이용고객의 만조도가 재방문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외식산업학회지, Vol.4, pp.69-86, 2006. 

  33. 최창권, "서비스스케이프 품질이 레스토랑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34. 이상건, "패밀리레스토랑 점포이미지를 이용한 시장세분화와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외식경영연구, Vol.9, No.1, pp.197-216, 2006. 

  35. 웅건용, 김원겸, "점포이미지, 고객반응 및 행동 의도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 9호, pp.267-274,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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