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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시설 재난사고 실태 분석에 따른 재난안전 평가 방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isaster Safety Assessment on the Analysis of Educational Facilities due to Disasters 원문보기

敎育環境硏究 = The journal of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1 no.3, 2012년, pp.25 - 35  

허병이 (인천대학교 도시건축학부) ,  김성중 (인천대학교 도시건축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ven though newly formed schools do struggle to strengthen their security in safety, existed schools have limitations for active response against natural disaster. From analyzing the results of accident cases and states in misfortune and the safety supervision of school facilities, it is said that 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시설의 재난발생이 예상되는 위험 요인에 대해 요인별 중요도에 따라 평가기준을 설정하여 재난관리를 수행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재난사례 및 안전점검결과를 분석해 보면 시설적, 조직·운영적 측면에서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어 계획적인 재난관리 및 사전예방조치가 필요한 실정이다. 또한 점검 매뉴얼 및 지침들이 현재 일관되게 정리 되어 있지 않고 요소별 중요도에 대한 고려가 없다. 따라서 학교시설의 재난발생이 예상되는 위험 요인에 대해 요인별 중요도에 따라 평가기준을 설정하여 재난관리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
Comfort는 재난의 특성 세 가지를 무엇이라 제시하였나? Comfort(1998)는 재난의 특성으로 상호작용성, 불확실성, 복잡성 등 3가지를 제시하고 있으며, 여기에 Turner는 재난의 비가시적인 특성을 나타내는 누적성과 인지성을 추가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재난의 특성을 5가지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전정석. 재난관리의 효율성 향상 방안, 강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2. 백우철. 재난관리의 효율적 체제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3. 박충건. 한국의 재난관리체계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 석사학위논문, 2008 

  4. 교육시설재난공제회, 2010년도 학교재난대응직무 교육, 2010 

  5. 한국시설안전공단, 시설물의 안전점검 및 정말인전진단 세부지침 

  6. 학교 내진설계 기준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09 - 13호) 

  7. 건축구조 설계기준 (국토해양부 고시 제2009- 1245호) - 풍하중 

  8. 연구실 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에 관한 지침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08-134호) 

  9. 서울시정개발연구원. 도시재난 감소를 위한 재난 위험도평가 방안. 2009 

  10.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서울시 지역안전도 평가모형 개발연구, 2006 

  11. 국립방재교육연구원 방재연구소, 인적재난에 대한 지역안전도 평가방법 개발,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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