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 방향에 대한 연구: 〈마당을 나온 암탉〉을 중심으로 The Study of the Direction of Development of the Korean Feature Length Animation for Movie Theater : in the Case of 〈 Leafle, A Hen into The Wild 〉원문보기
이 논문의 목적은 <마당을 나온 암탉>의 성공요인을 분석하여 한국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2011년 개봉한 <마당을 나온 암탉>은 1976년 76만 관객을 동원한 <로보트 태권 V> 이후 200만 관객 동원이라는 새로운 흥행 기록을 달성하며 기획력과 시나리오 부재, 하청 중심의 제작환경 등으로 지지부진하던 한국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에 성공모델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흥행 성공은 영화와 애니메이션 간의 산업적 분업이 있어 가능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분석을 위해 여러 매체의 자료들과 <마당을 나온 암탉>의 김선구 프로듀서의 심층 인터뷰를 행했다. 분석 결과, 다음의 다섯 가지 성공요인을 찾을 수 있었고 각 항목에 대한 구체적인 논증과 분석으로 논문의 본론을 구성하였다. 1.제작 방식은 상업영화와 같이 철저한 기획에 의해 시작되고 진행되었다는 것, 2.제작에 있어서도 전문적인 세부 전공에 따라 분업화된 업무 분담이 있었다는 것, 3.투자자의 성격에 따른 순차적 자본의 유치가 가능했던 점, 4. 롯데, CJ 같은 배급사를 통한 대규모 스크린 수를 확보하는 배급망이 구축됐던 점, 5.영화와 애니메이션 두 분야를 조율하는 프로듀서가 있었다는 점이 두드러진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한국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의 발전을 위해 산업적 측면과 인력양성의 측면에서 제언을 하였다. 산업적 측면에서는 투자 배급 라인을 가진 영화산업과의 과도기적 협업 혹은 연대가 필요하다고 보았다. 기획, 투자, 배급, 마케팅과 같은 산업적 접근은 실사 영화와 경쟁관계에 있는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의 성공에서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또 인력양성의 측면에서는 대학교육의 커리큘럼 제고를 제안하였다. 단시간 내에 이루어지기는 쉽지 않겠지만, 애니메이션 업계 내부에서 재능과 열정이 있는 인재 양성이 무엇보다 절실하며 가장 현실적인 방법은 애니메이션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져야하기 때문이다.
이 논문의 목적은 <마당을 나온 암탉>의 성공요인을 분석하여 한국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2011년 개봉한 <마당을 나온 암탉>은 1976년 76만 관객을 동원한 <로보트 태권 V> 이후 200만 관객 동원이라는 새로운 흥행 기록을 달성하며 기획력과 시나리오 부재, 하청 중심의 제작환경 등으로 지지부진하던 한국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에 성공모델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흥행 성공은 영화와 애니메이션 간의 산업적 분업이 있어 가능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분석을 위해 여러 매체의 자료들과 <마당을 나온 암탉>의 김선구 프로듀서의 심층 인터뷰를 행했다. 분석 결과, 다음의 다섯 가지 성공요인을 찾을 수 있었고 각 항목에 대한 구체적인 논증과 분석으로 논문의 본론을 구성하였다. 1.제작 방식은 상업영화와 같이 철저한 기획에 의해 시작되고 진행되었다는 것, 2.제작에 있어서도 전문적인 세부 전공에 따라 분업화된 업무 분담이 있었다는 것, 3.투자자의 성격에 따른 순차적 자본의 유치가 가능했던 점, 4. 롯데, CJ 같은 배급사를 통한 대규모 스크린 수를 확보하는 배급망이 구축됐던 점, 5.영화와 애니메이션 두 분야를 조율하는 프로듀서가 있었다는 점이 두드러진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한국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의 발전을 위해 산업적 측면과 인력양성의 측면에서 제언을 하였다. 산업적 측면에서는 투자 배급 라인을 가진 영화산업과의 과도기적 협업 혹은 연대가 필요하다고 보았다. 기획, 투자, 배급, 마케팅과 같은 산업적 접근은 실사 영화와 경쟁관계에 있는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의 성공에서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또 인력양성의 측면에서는 대학교육의 커리큘럼 제고를 제안하였다. 단시간 내에 이루어지기는 쉽지 않겠지만, 애니메이션 업계 내부에서 재능과 열정이 있는 인재 양성이 무엇보다 절실하며 가장 현실적인 방법은 애니메이션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져야하기 때문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direction of the development of the feature length animation for movie theater by analyzing of the reasons of the success of . released in 2011 has broken box office records by drawing 2 millions since drew 760 thousands in 1976. This can be one of the 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direction of the development of the feature length animation for movie theater by analyzing of the reasons of the success of . released in 2011 has broken box office records by drawing 2 millions since drew 760 thousands in 1976. This can be one of the success model of the animation for movie theater, considering it has had trouble not only in planning ability and scenario power but also in producing environment where subcontracts are prevalent. This box office hit seems to have been possible through cooperation and division of movie crews and animation crews. Many kinds of materials are reviewed and producer Kim Seonku was interviewed for analysis of the reasons of box office success. Followings are five reasons of success found as the result of analysis and the body of this article is composed of the argument and analysis of each. 1.This animation was planned and produced in the same way of commercial feature films. 2.There was detailed division of work while producing 3. Various kinds of investments were made sequentially, 4. Major film distributor like Lotte and CJ could be motivated 5. There were producers who can mediate between the animation and film field This study suggests the direction both in the aspect of industry and the aspect of training professionals as the result of analysis. In the industrial aspect, transitional cooperation is needed between animation filed and film field which can motivate distributor. Industrial approach like planning, investment, distribution and marketing is absolute for the success of animation for movie theater. Also in the aspect of training professionals, curriculum needs to be improved in the university because the ability and passion of the professionals in the field of animation industry are the most important and education is the most approachable wa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direction of the development of the feature length animation for movie theater by analyzing of the reasons of the success of . released in 2011 has broken box office records by drawing 2 millions since drew 760 thousands in 1976. This can be one of the success model of the animation for movie theater, considering it has had trouble not only in planning ability and scenario power but also in producing environment where subcontracts are prevalent. This box office hit seems to have been possible through cooperation and division of movie crews and animation crews. Many kinds of materials are reviewed and producer Kim Seonku was interviewed for analysis of the reasons of box office success. Followings are five reasons of success found as the result of analysis and the body of this article is composed of the argument and analysis of each. 1.This animation was planned and produced in the same way of commercial feature films. 2.There was detailed division of work while producing 3. Various kinds of investments were made sequentially, 4. Major film distributor like Lotte and CJ could be motivated 5. There were producers who can mediate between the animation and film field This study suggests the direction both in the aspect of industry and the aspect of training professionals as the result of analysis. In the industrial aspect, transitional cooperation is needed between animation filed and film field which can motivate distributor. Industrial approach like planning, investment, distribution and marketing is absolute for the success of animation for movie theater. Also in the aspect of training professionals, curriculum needs to be improved in the university because the ability and passion of the professionals in the field of animation industry are the most important and education is the most approachable wa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 글은 <마당을 나온 암탉>을 상찬하는 것이 목적도 아니고, 이전의 장편 애니메이션 산업의 실패를 비난하자는 것도 아니다. <마당을 나온 암탉>의 성공 요인들을 분석하여 한국의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의 성장과 그 가능성에 힘을 보태고자 하는 것이다. 그래서 산업적 측면과 인력양성이라는 큰 두 개의 제언을 하고자 한다.
이 글은 의 성공사례를 통해 한국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 실사 영화의 투자, 제작 시스템을 접목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찾아보고자하는 하나의 시도이다.
이러한 영화 제작 시스템과 애니메이션 제작 시스템이 함께 한 의 작업 과정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가설 설정
1) 디즈니는 물론 드림웍스와 픽사를 위시한 유수의 애니메이션 스튜디오들 뿐 아니라 유니버설 영화사나 소니 픽쳐스 같은 영화 제작사들이 다양한 장편 애니메이션 들을 쏟아내고 있는 실정이다.2) 장편 애니메이션을 만들지 않는 영화 스튜디오는 없다고 말해도 지나치지 않다. 그들은 모두 3D 와 CG로 달려가며 장편 애니메이션에 주력하고 있다.
제안 방법
<마당을 나온 암탉>의 기획은 이미 여러 해 동안 1백 만 부가 넘게 팔린 스테디셀러로 인정받은 황선미 작가의 원작을 바탕으로 영화기획 시스템에 기반을 둔 시나리오 각색을 진행했으며 독창적인 캐릭터 디자인과 한국의 자연미를 담아내기 위해 현장답사와 고증을 실시했다. 김선구 PD는 “착하고 건강하면서도 의미와 감동을 줄 수 있는 시나리오가 필요했다.
대상 데이터
1억5천만원의 제작비가 투여된 은 독립영화 제작 방식으로 만들어졌고 20개 남짓의 스크린에서 개봉을 했다.
처음 <마당을 나온 암탉>은 롯데의 280개 스크린으로 시작했다. 높은 예매율과 개봉 후 반응이 좋다고 판단되자 CJ가 120개관을 열어줬다. 그래서 첫 주말 400개관에서 관객을 몰아가기 시작한다.
는 98개 스크린에서 개봉했고 는 100개관을 잡았다.
성능/효과
그리고 외전격으로 <로보트 태권 V와 황금날개의 대결>, <우주전함 거북선> 등이 존재한다.6)어린이들에게 인기 있는 작품의 부재와 함께 TV에서 총천연색 화면을 볼 수 있게 되고 비디오가 보급되면서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은 침체의 길을 걷게 된다. 또 애니메이션에 대한 수요는 일본서 수입되는 TV애니메이션들로 대체되는 상황이 전개되면서 악화일로를 걷게 된다.
그렇다면 한국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의 고질적인 문제와 그 문제가 구조적으로 고착된 역사를 잠깐 살펴보자. 결론부터 말하자면, 한국 장편 애니메이션은 고질적인 문제로 지적되어 온 하청과 표절시비에서 벗어나는 지난한 과정을 거쳤다. 그 과정의 결과 하청과 표절에 관련된 많은 부분은 극복이 되었으나 산업적 측면에서는 아직도 미흡한 부분이 많다는 것이 이 장의 요지이다.
다섯째, 영화와 애니메이션 두 분야를 조율하는 프로듀서가 있었다는 점이 두드러진다.
또 재무적 투자자 들은 리스크를 경감하기 위해 제작사와의 제휴관계를 전략적 투자자 쪽으로 이동하면서 자본집중화를 심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또한 자본조달구조 분산을 위해 재무적 투자자에 출자하던 공적 투자자는 재무적 투자자의 이동에 따라 자본집중화에 기여 하는 결과를 낳았다. 여기에 영상전문투자조합은 공적자금의 출자로 빠르게 영화산업 내에 안착하면서 안정적인 투자재원 조달 이라는 정책목표는 달성하였으나 투자조합은 수익성을 최우선으로 하는 속성 탓에 메이저 3사, CJ, 쇼박스, 롯데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 집중화 현상을 빚었다.
이 글을 쓰기 위해 자료를 찾고 인터뷰를 하면서, 영화와 애니메이션 두 분야를 조율할 수 있는 전문 프로듀서의 존재가 절실하다는 점을 알게 되었다.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고 영화제작시스템과 질 좋은 애니메이션이 만나 시너지 효과를 이루려면 그 두 분야를 잘 알고 그 둘 사이를 조율할 수 있는 능력은 참으로 귀한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각자 역할분담이 된 프로듀서 4인의 유기적 공조는 성공의 견인차 역할을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해결할 문제를 공유하되 각자 역할은 분리되고 세분화되고 호흡이잘 맞는 공조체제는 성공적이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당을 나온 암탉의 원작 작가는 누구인가?
<마당을 나온 암탉>의 기획은 이미 여러 해 동안 1백 만 부가 넘게 팔린 스테디셀러로 인정받은 황선미 작가의 원작을 바탕으로 영화기획 시스템에 기반을 둔 시나리오 각색을 진행했으며 독창적인 캐릭터 디자인과 한국의 자연미를 담아내기 위해 현장답사와 고증을 실시했다. 김선구 PD는 “착하고 건강하면서도 의미와 감동을 줄 수 있는 시나리오가 필요했다.
마당을 나온 암탉의 제작자는?
<마당을 나온 암탉>의 제작자인 심재명 명필름 대표 또한 “실사 영화에 정통한 충무로의 주류 영화사와 애니 전문 제작사가 기획부터 제작, 배급까지 본격적인 공조체제를 이룬 것으로는 첫 사례입니다. 실사와 애니의 영역 구분이 없는 미국이나 일본과 달리 한국에선 부문 간 장벽이 높았고 교류와 네트워크가 부족했습니다.
마당을 나온 암탉이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이전의 애니메이션과 어떤 점이 달라서였는가?
물론 당시 유프로덕션이 어린이용 만화영화를 만들었던 정황은 실사 영화의 극심한 부진을 타파하고 유신체제 하의 엄했던 검열을 피해가려는 의도였지만 유프로덕션이 장편 극영화 제작의 메커니즘을 잘알고 있던 영화 제작사였다는 점은 <로보트 태권 V>의 흥행 성공에 중요한 요인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TV 애니메이션과 달리 장편 애니메이션들은 실사 영화들과 경쟁적 관계에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제작 메커니즘에 있어서의 노하우는 분명한 성공요인으로 작용했을 것이다. 이 글이 <마당을 나온 암탉>에 주목하는 이유 중 하나도 작품의 질적인 측면을 넘어 영화제작과 투자 메커니즘과 배급의 구조를 아는 것이 장편 영화의 성공에 있어 중요 요인 이라는 점 때문이다.
참고문헌 (11)
닛케이BP사 기술연구부 엮음, 성하묵 역, 일본 애니메이션과 비즈니스 전략, 한울아카데미, 200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