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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국악인의 판소리 감상과정에서의 경험적 요소
Experience of non-Korean Traditional Musicians in the Process of Pansori Music Listening 원문보기

음악치료교육연구 = Korean journal of music therapy education, v.9 no.2, 2012년, pp.19 - 34  

이수연 (이화여자대학교 음악치료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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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판소리의 치료적 요소에 대해 연구하기 위해 비국악인이 판소리를 감상하는 과정에서 경험하게 되는 요소들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5명의 국악을 전공하지 않은 연구 참여자가 판소리를 듣는 동안에 경험하는 것을 심층 면접을 통해 자료로 수집하였고 이를 변형된(modified) 근거 이론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판소리를 감상하는 과정에서 판소리 창자의 창법과 목소리의 음색, 판소리 사설, 고수의 북소리, 고수의 역할 요소는 감상자로 하여금 다양한 차원의 정서, 신체 반응을 경험하고 자신이 경험한 정서와 연관된 사고를 유발하였다. 이는 개인의 내적 문제와 연관되어 자신이 평소에 알지 못했던 내면의 문제를 인식하게 하고, 내 안의 감정과 만나도록 중재되었다. 그리고 감상자가 경험한 개인의 정서와 인식은 또 다른 차원 반응을 유발하여 감상자는 판소리의 요소들을 통해 자신의 부정적 감정을 해결하는 근원을 찾고 내 안의 감정을 정리하는 과정을 경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mpirical elements of non-Korean traditional musicians in the process of Pansori music listening. 5 non-Korean traditional musicians who are not professionally trained Korean music were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 data were collected in depth int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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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는 국악의 한 장르인 판소리를 감상하는 동안 감상자가 어떤 반응과 정서를 갖게 되며 이런 경험들이 판소리의 어떤 음악적, 음악외적 요소에서 기인하는지를 질적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중심으로 판소리의 치료적 요소에 대해 제언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판소리가 비국악 전공자들에게 어떤 경험을 유도하고, 이는 판소리의 어떤 요소와 연관되어지는가를 연구하기 위하여 다섯 명의 비국악인을 대상으로 판소리를 감상하는 동안에 심층면접을 한 후 수정된 근거이론 방법을 사용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판소리를 감상하는 동안 감상자가 경험하는 느낌과 반응의 요소를 알아보고 이는 판소리의 어떤 특성에서 기인하는지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감상자가 판소리를 감상하는 동안 경험하는 과정을 질문과 면접을 하여 녹취하였으며 이를 변형된(modified) 근거이론 방법을 통해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 정현 주(2011)는 문화에 존속하는 음악이 그 나라 민족의 삶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기반으로 하여 판소리를 치료의 주 매개체로 적용한 연구를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한국의 여성을 대상으로 하여 판소리의 다양한 창법과 음계, 장단 등의 음악적 구조를 내담자의 내적 정서와 일치시키고 치료사와 상호 작용하면서 내담자의 비애의 정서인 한을 목소리를 통해 융통적으로 풀어낼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였다. 이런 미적 경험을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내적인 면과 현재 자신의 상황에 대해서 객관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게 되고 통찰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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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악이 지니고 있는 특징은? 국악은 한국 문화, 한국인의 민족적 정체성이 반영되어 표출된 음악으로 한국인의 독특한 내면 적, 심리적 문화체계를 형성한다(유영건, 2011). 국악은 한국의 오랜 역사 속에서 고유한 특징을 갖 는 선율, 음계, 선법, 기보법, 악기 등이 있으며(신현정, 곽세열, 배양현, 1996), 한국인의 일상과 관 련을 맺고 발달하여 기본적인 사고와 정서가 묻어난다.
국악이란 무엇인가? 국악은 한국 문화, 한국인의 민족적 정체성이 반영되어 표출된 음악으로 한국인의 독특한 내면 적, 심리적 문화체계를 형성한다(유영건, 2011). 국악은 한국의 오랜 역사 속에서 고유한 특징을 갖 는 선율, 음계, 선법, 기보법, 악기 등이 있으며(신현정, 곽세열, 배양현, 1996), 한국인의 일상과 관 련을 맺고 발달하여 기본적인 사고와 정서가 묻어난다.
판소리에서 청자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또한, 판소리는 판을 이끌어 가는 창자의 기 량에 따라 다른 음악으로 해석되고 재창조되기도 한다(김유석, 2010). 청자는 창자의 소리를 들으며 아니리(말)나 ‘얼씨구, 좋다’ 등의 추임새를 즉흥적으로 하면서 소리꾼의 표현된 내용을 반영, 지지해 주며 자극하고 촉구하는 역할을 한다(정현주,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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