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재활 회원을 위한 음악치료 임상실습에서의 동기부여에 관한 근거이론 연구 A Study on the Grounded Theory of Motivation in Clinical Music Therapy Practice for the Mental Rehabilitation Members원문보기
본 연구는 성인 정신보건센터의 성인들을 위한 임상 음악치료에서 음악적 표현 동기의 과정과 패턴을 분석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참가자들은 27에서 53세 사이의 1년 이상 음악치료를 경험한 8명의 의도 표집된 정신보건센터 회원들이였다. 주요 범주와 분석은 Strauss와 Corbin의 근거이론 방법에 의하여 이루어졌다. 질적 분석 결과 음악치료에서 자발적 음악표현 동기는 치료사와 세션에서 사용되는 노래에 의해 결정된다. 치료사의 친화적 태도, 높은 음악적 역량, 선곡된 노래의 친숙성 그리고 선곡된 노래 가사에 대한 의미부여가 중심현상의 인과적 조건으로 작용한다. 이때 음악치료사에 대한 전문인으로서 인격적, 음악적 신뢰도 정도와 세션에서 사용된 노래의 긍정적 환기가 맥락적 조건으로 작용한다. 음악치료에서 자발적 음악 표현은 공감이라는 중재조건을 통해 현실 도피, 스트레스 해소 그리고 나눔이라는 작용을 일으키며 이것은 무드조절, 희망의 고취 그리고 집단 응집력이라는 결과를 가져왔다. 음악치료에서 참여 동기 유형은 3가지로 내재적 동기, 관계 의존적인 외재적 동기 그리고 회피적 동기유형이 발견되었다.
본 연구는 성인 정신보건센터의 성인들을 위한 임상 음악치료에서 음악적 표현 동기의 과정과 패턴을 분석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참가자들은 27에서 53세 사이의 1년 이상 음악치료를 경험한 8명의 의도 표집된 정신보건센터 회원들이였다. 주요 범주와 분석은 Strauss와 Corbin의 근거이론 방법에 의하여 이루어졌다. 질적 분석 결과 음악치료에서 자발적 음악표현 동기는 치료사와 세션에서 사용되는 노래에 의해 결정된다. 치료사의 친화적 태도, 높은 음악적 역량, 선곡된 노래의 친숙성 그리고 선곡된 노래 가사에 대한 의미부여가 중심현상의 인과적 조건으로 작용한다. 이때 음악치료사에 대한 전문인으로서 인격적, 음악적 신뢰도 정도와 세션에서 사용된 노래의 긍정적 환기가 맥락적 조건으로 작용한다. 음악치료에서 자발적 음악 표현은 공감이라는 중재조건을 통해 현실 도피, 스트레스 해소 그리고 나눔이라는 작용을 일으키며 이것은 무드조절, 희망의 고취 그리고 집단 응집력이라는 결과를 가져왔다. 음악치료에서 참여 동기 유형은 3가지로 내재적 동기, 관계 의존적인 외재적 동기 그리고 회피적 동기유형이 발견되었다.
This study is conducted to analyse the process and the pattern of motivation for musical expression in clinical music therapy for the adults in the mental health center. The participant were 8 adults purposive sampling who had more than one year music therapy experience in the mental health center a...
This study is conducted to analyse the process and the pattern of motivation for musical expression in clinical music therapy for the adults in the mental health center. The participant were 8 adults purposive sampling who had more than one year music therapy experience in the mental health center and their age ranged from 27 to 53. A major category derived and analysed from the grounded theory method by Strauss and Corbin. The qualitative analysis indicated that motivation for musical expression in music therapy, which was the central phenomenon in this study, was determined by the music therapist and songs used in the sessions. The central phenomenon was caused by the therapist's friendly attitude, high musical capacity, the familarity of the selected songs and the significancy of the lyrics of selected songs. The levels of reliability about the therapist's personality and musical ability as a professional music therapist and the positive arousal of the songs used in sessions affected as the contextual condition. Spontaneous musical expression in music therapy brought the escape from reality, release of stress and sharing by the intervening condition 'empathy' and this resulted in mood regulation, the instillation of hope and group cohesion. It has been found that there were three types of motivation in music therapy: intrinsic motivation, relationship dependent extrinsic motivation and evasive motivation.
This study is conducted to analyse the process and the pattern of motivation for musical expression in clinical music therapy for the adults in the mental health center. The participant were 8 adults purposive sampling who had more than one year music therapy experience in the mental health center and their age ranged from 27 to 53. A major category derived and analysed from the grounded theory method by Strauss and Corbin. The qualitative analysis indicated that motivation for musical expression in music therapy, which was the central phenomenon in this study, was determined by the music therapist and songs used in the sessions. The central phenomenon was caused by the therapist's friendly attitude, high musical capacity, the familarity of the selected songs and the significancy of the lyrics of selected songs. The levels of reliability about the therapist's personality and musical ability as a professional music therapist and the positive arousal of the songs used in sessions affected as the contextual condition. Spontaneous musical expression in music therapy brought the escape from reality, release of stress and sharing by the intervening condition 'empathy' and this resulted in mood regulation, the instillation of hope and group cohesion. It has been found that there were three types of motivation in music therapy: intrinsic motivation, relationship dependent extrinsic motivation and evasive motiv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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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1년 이상 음악치료를 경험한 성인 정신보건센터 회원들을 의도적 표집하여 이들과의 심층적 면담을 통해 음악치료에서 음악활동 참여 동기를 유발하는 요소를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D 정신 보건센터에서 정신재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남자 5명, 여자 3명, 총 8명이며 연령은 만 27세에서 53세 사이로 모두 정신분열증 병력을 가지고 있다.
음악치료에서 노래하기, 악기 연주하기와 같은 음악 만들기(music making)는 내담자가 음악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는 창구이므로 음악이 충분한 동기부여에 의하여 진솔하게 연주되었을 때 치료적 가치와 효과를 갖는다. 그렇다면 이러한 음악 만들기에 동기를 부여해 주는 요인은 무엇이며 어떠한 치료적 결과를 가져오는가? 본 연구는 음악치료를 직접 경험한 성인 음악치료 경험자들을 대상으로 그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음악치료 임상에서 음악적 동기부여의 과정과 결과를 근거이론을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근거이론 연구방법은 현장 인터뷰에서 나타난 개념을 단계별로 코딩하고 중심현상에 대한 인과조건, 맥락, 상호작용, 중재조건, 결과와 같은 구체적인 구성 틀을 갖는다는 점에서 음악치료에서 동기부여에 관한 연구의 과정과 결과를 체계적으로 기술하여 분석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질적 연구방법으로 사용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1년 이상 음악치료를 경험한 정신보건 센터의 회원들이 ‘자발적이고 자기 표현적 음악활동 참여’라는 현상이 일어나는 과정에 대한 이야기이다.
맥락적 조건은 중심현상을 일으키는 속성을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자발적이고 자기 표현적 음악활동이라는 중심현상의 속성 정도를 설명하는 맥락을 노래의 긍정적 환기와 치료사에 대한 신뢰도로 보았다. 즉, 회원들의 기억 속에 긍정적 정서로 자리 잡은 사건, 사람, 시대 등의 회상과 희망적이고 용기를 북돋는 미래지향적 노래의 긍정적 환기 정도에 따라 중심현상의 강도에 영향을 미친다.
물론 이러한 현상은 상호보완적으로 또는 상호 독립적으로도 나타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참여자들이 강한 정서적 환기를 불러일으키는 음악을 통해 과거, 현재, 미래를 표출하고 그 과정에서 해소와 통찰이라는 경험이 무드조절, 희망의 고취를 통한 인식과 행동의 변화, 동병상련의 정을 통한 집단 응집력이라는 연구결과에 기인했음을 알 수 있다.
제안 방법
그렇다면 이러한 음악 만들기에 동기를 부여해 주는 요인은 무엇이며 어떠한 치료적 결과를 가져오는가? 본 연구는 음악치료를 직접 경험한 성인 음악치료 경험자들을 대상으로 그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음악치료 임상에서 음악적 동기부여의 과정과 결과를 근거이론을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근거이론 연구방법은 현장 인터뷰에서 나타난 개념을 단계별로 코딩하고 중심현상에 대한 인과조건, 맥락, 상호작용, 중재조건, 결과와 같은 구체적인 구성 틀을 갖는다는 점에서 음악치료에서 동기부여에 관한 연구의 과정과 결과를 체계적으로 기술하여 분석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질적 연구방법으로 사용되었다.
본 연구는 성인 대상 집단 음악치료에서 내담자의 자발적이고 자기 표현적 음악활동 동기를 유발하는 요소와 이러한 현상의 체계적 과정을 분석하기 위하여 연구 참여자들이 경험한 현상에 초점을 맞추어 과정과 결론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분석해보면 성인 집단 음악치료에서 자발적이고 자기 표현적 음악활동이 치료의 결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성인 집단음악치료 참여자들의 음악치료 경험을 토대로 음악치료에서 자발적이고 자기 표현적 음악활동의 과정과 결과를 근거이론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그러나 자발적이고 자기 표현적 음악활동이라는 동기를 일으키는 요소에만 초점을 맞추어 음악치료에서 동기와 관련된 현상에 관한 포괄적 분석은 배제되었다.
본 연구는 음악치료를 경험한 정신보건 센터의 회원들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녹음하여 녹음자료를 기반으로 Strauss와 Corbin(2001)이 활용한 개방코딩(open coding), 축코딩(axial coding), 선택코딩(selective coding)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개방코딩은 근거이론 연구에서 연구 참여자에서 얻은 정보의 지속적 비교접근(constant comparative approach)을 통해 상위 범주와 하위 범주를 구성하는 과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높이기 위하여 연구대상자에 대한 정보를 연구자의 심층 면접에서 뿐만 아니라 해당 기관의 사회복지사 2명, 음악치료사 2명의 관점을 참고하여 삼각(triangulation) 관점에서 연구대상자들의 기술을 분석하였다. 연구자는 분석과정에서 녹음된 내용을 여러 번 듣고 필사하여 범주화 분석과 핵심내용을 파악하였다.
선택적 코딩은 근거이론 마지막 데이터 분석단계이다. 본 연구에서는 음악치료 임상현장에서 회원들의 자발적이고 자기 표현적 음악활동이 일어나는 중심현상을 기준으로 이야기 윤곽 전개를 통해 핵심 범주와 다른 범주를 체계적으로 연결시켰으며 회원들의 진술에 나타난 이야기를 통해 유형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근거자료를 통해 음악치료에서 자발적이고 자기 표현적인 음악활동 참여 유형은 3가지로 분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높이기 위하여 연구대상자에 대한 정보를 연구자의 심층 면접에서 뿐만 아니라 해당 기관의 사회복지사 2명, 음악치료사 2명의 관점을 참고하여 삼각(triangulation) 관점에서 연구대상자들의 기술을 분석하였다. 연구자는 분석과정에서 녹음된 내용을 여러 번 듣고 필사하여 범주화 분석과 핵심내용을 파악하였다.
인과적 조건은 현상을 일으키거나 발전시키는 사건으로 본 연구에서는 정신보건센터 회원들이 음악치료에 적극적 참여 동기를 유발시키는 요인들을 4가지로 분석하였다. 중심현상인 회원들의 자발적이고 자기 표현적 음악활동 참여의 조건으로는 치료사의 친화적 태도, 치료사의 음악적 능력, 선곡된 노래의 친숙성 그리고 선곡된 노래의 가사내용 의미부여 정도로 이러한 조건들은 상호 독립적으로 발생하기도 하고 동시에 두, 세 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동기부여를 강화하기도 한다.
인터뷰는 정신건강센터의 상담실에서 개인면담으로 짧게는 30분에서 길게는 1시간으로 더 이상 새로운 내용이나 개념이 나타나지 않는 포화(saturation)상태까지 이루어졌으며 반구조적(semi-structured)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모든 면담은 사전 허락을 받고 녹음되었다.
회원들과의 심층 면접에서 나온 자료들을 통해 중요한 현상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비교를 통해 범주화하였다. 일차적으로 심층 면접을 통해 나타난 개념들을 비슷한 유형들끼리 묶어서 하나의 하위 범주를 구성하였고 그 범주는 다시 상위 범주로 추출하였다.
회원들의 진술을 통해 나타난 중심현상의 유형 패턴은 내재적 동기 부여형, 외재적 동기 부여형, 회피적 동기 부여형 이렇게 3가지로 분석하였다. 각 유형은 음악 자체만으로 중심현상을 경험하는 내재적 동기 부여형, 치료사와 다른 회원들과의 관계 지향적 성격의 외재적 동기 부여형 마지막으로 음악을 즐거운 감각 추구의 목적으로 이용하여 현재의 고통을 벗어나고자 하는 회피적 동기 부여형이라는 특징을 나타낸다.
대상 데이터
회원들은 공통적으로 모두 10대 후반에 발병하여 정신병원과 정신건강센터를 반복적으로 드나들었으며 현재 증상의 재발을 막기 위한 약을 복용하기 있는 상태이다. 본 연구는 2012년 1월 9일부터 13일까지 일주일간 정신보건센터 상담실에서 시행되었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서울 성북구에 위치한 D 성인 정신건강센터의 정신재활 회원들로 1년 이상 음악치료 경험을 한 회원들을 대상으로 의도적 표집(purposeful sampling)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회원들은 길게는 7년 짧게는 1년 정도 정신건강센터에서 음악치료를 경험하여 음악치료의 대략적 구조와 목적 등을 이해하고 있었으며 음악 치료사, 음악선곡, 악기연주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1년 이상 음악치료를 경험한 성인 정신보건센터 회원들을 의도적 표집하여 이들과의 심층적 면담을 통해 음악치료에서 음악활동 참여 동기를 유발하는 요소를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D 정신 보건센터에서 정신재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남자 5명, 여자 3명, 총 8명이며 연령은 만 27세에서 53세 사이로 모두 정신분열증 병력을 가지고 있다. 음악치료에서 자발적이고 자기 표현적 음악활동 동기가 유발되는 과정과 요인들의 질적 분석은 Strauss와 Corbin의 근거이론 방법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서울 성북구에 위치한 D 성인 정신건강센터의 정신재활 회원들로 1년 이상 음악치료 경험을 한 회원들을 대상으로 의도적 표집(purposeful sampling)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회원들은 길게는 7년 짧게는 1년 정도 정신건강센터에서 음악치료를 경험하여 음악치료의 대략적 구조와 목적 등을 이해하고 있었으며 음악 치료사, 음악선곡, 악기연주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할 수 있었다.
집단 A는 약 7~8명의 회원들로 매주 월요일 오후 A 음악치료 대학원생들과, 집단 B는 7~8명으로 매주 금요일 오후에 B 음악치료 대학원생들과 음악치료 세션을 경험해왔다. 회원들이 경험하는 음악치료사와의 기간은 6개월이며 본 연구에 참여한 회원들은 집단 A, B에서 표집한 회원들로 사회 복지사의 도움을 받아 연구취지에 동의하며 연구자와 심층 면접이 가능한자를 표집하였다.
이론/모형
연구 참여자들은 D 정신 보건센터에서 정신재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남자 5명, 여자 3명, 총 8명이며 연령은 만 27세에서 53세 사이로 모두 정신분열증 병력을 가지고 있다. 음악치료에서 자발적이고 자기 표현적 음악활동 동기가 유발되는 과정과 요인들의 질적 분석은 Strauss와 Corbin의 근거이론 방법을 이용하였다. 분석결과 중심현상인 자발적이고 자기 표현적 음악활동은 치료사의 친화적 태도, 치료사의 높은 음악적 역량, 선곡된 노래의 친숙성 그리고 선곡된 노래에 가사내용 의미부여라는 인과적 조건에 의해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성능/효과
본 연구에서 외재적 동기 부여형은 관계 지향적 성격으로 음악치료사 그리고 타 회원들과의 관계가 자발적이고 자기 표현적 음악활동 참여에 영향을 주는 유형이다. 회원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요구하는 음악적 레퍼토리를 성의껏 준비해오며 치료사의 개인적 이야기도 개방하여 회원들과 나누는 음악치료사의 친화적 태도는 핵심적인 외재적 동기로 작용한다.
중재적 조건은 특정한 맥락 안에서 취해지는 전략을 촉진하거나 억제하는 방향으로 작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자발적이고 자기 표현적 음악활동 참여라는 중심현상에 대한 작용/상호작용 전략이 공감에 따라 촉진 또는 억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어 노래 가사에 대한 개인적 공감 수준 또는 타 회원의 음악적 표현에 대한 공감이 높을수록 강한 작용/상호작용을 불러일으킨다.
작용/상호작용은 중심현상에 대응하는 전략을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자발적이고 자기 표현적 음악활동 참여라는 현상에 대응하는 전략으로 노래를 통한 현실 도피적 기분전환과 현재 스트레스의 해소 그리고 나눔이라는 현상이 나타났다. 여기서 현실 도피적 기분 전환 음악이라 함은 회원들이 높은 공감을 나타내는 음악들이 발병이전의 과거 선호 노래 그리고 미래에 대한 소망과 희망의 고취 노래로 현실이 아닌 과거와 미래를 통한 긍정적 기분으로의 전환을 말한다.
음악치료에서 내재적 동기의 작용은 내담자 스스로가 자신의 음악을 통해 의미를 부여함으로서 나타나는 내적 역동의 긍정적 결과로 보아야할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내담자의 변화는 음악에 의미부여를 통해 나타난 해소와 통찰의 결과인 무드 조절, 희망의 고취를 통한 인식과 행동의 변화, 집단 응집력 이였다. 즉, 음악치료에서 내담자에게 모든 치료에서 이상적으로 여겨지는 심리 에너지인 내재적 동기는 음악을 통해 부여됨을 알 수 있었다.
음악치료에서 자발적이고 자기 표현적 음악활동 동기가 유발되는 과정과 요인들의 질적 분석은 Strauss와 Corbin의 근거이론 방법을 이용하였다. 분석결과 중심현상인 자발적이고 자기 표현적 음악활동은 치료사의 친화적 태도, 치료사의 높은 음악적 역량, 선곡된 노래의 친숙성 그리고 선곡된 노래에 가사내용 의미부여라는 인과적 조건에 의해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맥락적 조건으로는 치료사에 대한 전문인으로서 인격적, 음악적 신뢰도와 음악치료에 사용된 노래의 긍정적 환기 정도에 따라 중심현상의 강도가 결정된다.
본 연구는 성인 대상 집단 음악치료에서 내담자의 자발적이고 자기 표현적 음악활동 동기를 유발하는 요소와 이러한 현상의 체계적 과정을 분석하기 위하여 연구 참여자들이 경험한 현상에 초점을 맞추어 과정과 결론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분석해보면 성인 집단 음악치료에서 자발적이고 자기 표현적 음악활동이 치료의 결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심리치료에서 내담자가 치료사의 치료기술을 수용하고 치료 방향에 동의하여 자발적 참여의지 높을 때 치료의 효과성이 높게 나타난다는 심리치료의 이론(Ryan et al.
즉 음악치료사에 대한 신뢰도와 음악치료에서 사용되는 노래의 긍정적 환기 정도가 높을수록 회원들의 자발적이고 자기 표현적 음악활동 동기는 강하게 나타난다. 중심현상의 작용/상호작용으로는 현실 도피적 음악활동, 음악을 통해 스트레스 해소, 음악 안에서 회원들 간의 정서적 나눔이 발견되었다. 회원들은 힘들 현실을 떠나 긍정적 정서 환기를 일으키는 과거회상, 소망 충족적, 희망 고취적인 노래가사를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회원들 간의 동병상련의 정을 나눈다.
본 연구의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내담자의 변화는 음악에 의미부여를 통해 나타난 해소와 통찰의 결과인 무드 조절, 희망의 고취를 통한 인식과 행동의 변화, 집단 응집력 이였다. 즉, 음악치료에서 내담자에게 모든 치료에서 이상적으로 여겨지는 심리 에너지인 내재적 동기는 음악을 통해 부여됨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그러나 참여 동기 저하 요인과 동기부여 요인의 비교는 가능 하나 동기저하는 단순히 음악치료 참여거부라는 결과만을 가져올 뿐 동기부여 결과와 의미 있는 비교가 불가능하였다. 추후 연구에서는 음악치료에서 나타나는 현상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질적 분석을 통해 표현과 통찰로서의 음악의 치료적 기능에 관한 포괄적 주제가 다루어지길 희망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기는 무엇인가?
동기(motivation)는 인간의 행동을 조정하는 심리적 원천이자 인간 행동의 에너지원이다. 진화과정에서 인류는 생존을 위한 신체적 욕구와 유해한 환경으로부터의 보호를 위하여 동기라는 심리적 기제를 발현하여 행동을 유도해왔다.
상담과 심리치료에서 동기는 치료결과의 성공여부를 결정하는 핵심적인 요소인 이유는 무엇인가?
상담과 심리치료에서 동기는 치료결과의 성공여부를 결정하는 핵심적인 요소이다. 왜냐하면 내담자의 적극적 치료 참여 동기, 자기개방의 동기, 그리고 자기 변화에 대한 동기에 이르기까지 동기는 치료의 전 과정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Ryan, Lynch, Vansteenkiste와 Deci (2011)에 따르면 치료의 효과성은 내담자가 치료기술을 수용하고 치료사의 방향에 동의하여 자발적 참여 의지를 보일 때 분명하게 나타난다고 한다.
음악치료는 어떤 이점을 가지고 있는가?
그리고 자기표현의 자발성을 갖기 위해서는 핵심 에너지인 동기(motivation)라는 심리적 기제가 요구된다. 언어 중심의 심리치료와 비교할 때 음악치료는 음악이 주는 미적 즐거움과 자유로움으로 인해 내담자의 참여 동기와 자기표현 동기를 유발하는 이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치료에서 음악은 내담자의 문화, 교육, 개인 성의 변인으로 인해 항상 주의 깊은 중재를 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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