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음악과 심상 음악치료의 과정에서 치료사와 내담자간의 상호 성장의 경험을 치료사의 관점에서 조망하고자 하였다. 치료사-내담자 간의 상호 성장의 과정을 치료사의 관점으로부터 심층 인터뷰를 통해 질적 자료를 취합하였으며, 이를 근거이론의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연구 문제는 음악과 심상 치료사가 느끼는 '상호 성장 경험(the experience of mutual maturity)'은 어떤 과정이며, 그 경험은 어떤 의미를 갖는가'이다. 상호 성장 경험과 관련하여 치료사들은 반구조화된 심층인터뷰를 통해 상호 성장에 대한 개인적 정의와 그 예들, 상호 성장 경험에 관한 통찰과 깨달음, 상호성장 경험의 의미와 해석에 관하여 대답하였다. 본 연구의 인터뷰에 참여한 4명의 치료사들은 Lisa Summer가 인증하는 음악과 심상치료사(MIT, Music & Imagery Therapist)의 자격을 획득한 음악과 심상치료사이며, 현재 GIM(Guided Imagery & Music) 훈련과정에 있다. 분석된 심층 인터뷰의 내용은 개방 코딩의 결과 총 81개의 개념들이 추출되었고, 이들 개념들은 20개의 하위범주로 나뉘었으며, 축코딩을 통해 9개의 범주로 정리되었다. 근거이론의 패러다임 모형에 입각하여 분석된 범주들로부터 음악과 심상 치료사들의 성장 과정이 도출되었는데, 결론적으로 내담자-치료사 간 상호 성장 경험에서 '역전이를 다루는 것'은 중심현상을 이루고 있다. 역전이를 작업한 결과로서 치료사들은 자신에 대한 앎과 수용을 넓혀 스스로의 성장을 경험하며, 다른 한 축으로는 치료사로서의 유능감을 확인받아, 내담자의 성장을 이끈다고 하겠다.
본 연구는 음악과 심상 음악치료의 과정에서 치료사와 내담자간의 상호 성장의 경험을 치료사의 관점에서 조망하고자 하였다. 치료사-내담자 간의 상호 성장의 과정을 치료사의 관점으로부터 심층 인터뷰를 통해 질적 자료를 취합하였으며, 이를 근거이론의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연구 문제는 음악과 심상 치료사가 느끼는 '상호 성장 경험(the experience of mutual maturity)'은 어떤 과정이며, 그 경험은 어떤 의미를 갖는가'이다. 상호 성장 경험과 관련하여 치료사들은 반구조화된 심층인터뷰를 통해 상호 성장에 대한 개인적 정의와 그 예들, 상호 성장 경험에 관한 통찰과 깨달음, 상호성장 경험의 의미와 해석에 관하여 대답하였다. 본 연구의 인터뷰에 참여한 4명의 치료사들은 Lisa Summer가 인증하는 음악과 심상치료사(MIT, Music & Imagery Therapist)의 자격을 획득한 음악과 심상치료사이며, 현재 GIM(Guided Imagery & Music) 훈련과정에 있다. 분석된 심층 인터뷰의 내용은 개방 코딩의 결과 총 81개의 개념들이 추출되었고, 이들 개념들은 20개의 하위범주로 나뉘었으며, 축코딩을 통해 9개의 범주로 정리되었다. 근거이론의 패러다임 모형에 입각하여 분석된 범주들로부터 음악과 심상 치료사들의 성장 과정이 도출되었는데, 결론적으로 내담자-치료사 간 상호 성장 경험에서 '역전이를 다루는 것'은 중심현상을 이루고 있다. 역전이를 작업한 결과로서 치료사들은 자신에 대한 앎과 수용을 넓혀 스스로의 성장을 경험하며, 다른 한 축으로는 치료사로서의 유능감을 확인받아, 내담자의 성장을 이끈다고 하겠다.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prospect for mutual maturity between therapist-client in Music and Imagery music therapy session from therapists' points of view. Qualitative data has been collected by in-depth interview of therapist-client mutual maturity process, then analysed with grounded theorie...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prospect for mutual maturity between therapist-client in Music and Imagery music therapy session from therapists' points of view. Qualitative data has been collected by in-depth interview of therapist-client mutual maturity process, then analysed with grounded theories. The questions of the study were to ask process of mutual maturity experienced by music and imagery therapist and meaning of the experience itself. Therapists ware to answer the moment of mutual maturity, realization and meaning of mutual maturity process through semi-structured in-depth interview. The four therapists who participated in the interview are certified MIT(Music & Imagery Therapist) by Lisa Summer and currently in training GIM. From the in-depth interview, 81 concepts have been collected and have been divided into 20 categories in open coding, then rearranged into 9 categories in axis coding. To explain music and imagery therapists' maturity process through grounded theory paradigm, as a result, the main phenomenon of experience was 'to deal with counter-transference'. When dealing their counter-transference, therapists experienced their maturity process. Supervision and musical/non-musical self-reflection are also used for interactive intervention medium. So, maturity of therapists leads to knowing and accepting herself and mature therapists are able to help clients mature.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prospect for mutual maturity between therapist-client in Music and Imagery music therapy session from therapists' points of view. Qualitative data has been collected by in-depth interview of therapist-client mutual maturity process, then analysed with grounded theories. The questions of the study were to ask process of mutual maturity experienced by music and imagery therapist and meaning of the experience itself. Therapists ware to answer the moment of mutual maturity, realization and meaning of mutual maturity process through semi-structured in-depth interview. The four therapists who participated in the interview are certified MIT(Music & Imagery Therapist) by Lisa Summer and currently in training GIM. From the in-depth interview, 81 concepts have been collected and have been divided into 20 categories in open coding, then rearranged into 9 categories in axis coding. To explain music and imagery therapists' maturity process through grounded theory paradigm, as a result, the main phenomenon of experience was 'to deal with counter-transference'. When dealing their counter-transference, therapists experienced their maturity process. Supervision and musical/non-musical self-reflection are also used for interactive intervention medium. So, maturity of therapists leads to knowing and accepting herself and mature therapists are able to help clients ma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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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의 상호주관성에 관한 접근이 치료사-내담자 간의 관계로 확대되는 첫 걸음으로서 치료사가 말하는 ‘상호성장적 순간의 경험’으로부터 시작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연구자가 음악과 심상에서 행해지는 치료사 자신의 자기반영작업에 대한 선행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연구자는 지난 2006년 이후 음악과 심상에 입각한 훈련을 받고 있다.
본 연구는 음악과 심상 치료사들이 경험하는 ‘상호성장의 과정’을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음악과 심상 치료사들은 세션에서 만나는 내담자로부터 촉발된 역전이를 음악적/비음악적 중재로 다루며, 역전이를 다루는 과정은 성장과 성장의 과정이라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자는 지지적 과정에서의 음악과 심상 훈련 단계(Supportive level of Music & Imagery)를 마친 후에, 자기평가서에서 음악 작업 안에서 어떻게 치료사의 음악 선곡 과정이 내담자의 이미지를 반영하는 지에 관해 보고하였는데, 그 과정동안 치료사였던 연구자가 얻은 통찰은 치료사 자신이 성장의 과정과 매우 흡사한 경험을 했다는 점이다.
이에 본 연구는 GIM 치료 과정에서 나타나는 ‘성장의 과정’을 치료사와 내담자 간의 상호적인 맥락에서 설명하고, GIM 치료에서 어떻게 치료사와 내담자 간 상호적인 성장 과정이 도출되는 지를 치료사의 관점으로부터 접근해 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음악과 심상 치료사가 느끼는 ‘상호 성장 경험(the experience of mutual maturity)’은 어떤 과정이며, 그 경험은 어떤 의미를 갖는가 하는 것이다.
제안 방법
GIM 치료사의 상호성장 경험의 순간과 그 경험의 질을 분석하기 위한 인터뷰 질문지는 반 구조화된 형식으로 구성되었다. 질문은 첫째, 상호성장 경험의 순간들에 관한 문항들과 둘째, 상호성장 경험이 일어난 것을 치료사가 어떤 과정과 방법을 통해 알아차림이 나타나는 지에 관한 문항들, 셋째, 치료사 개인이 자신의 상호성장적 경험을 어떻게 의미를 부여하고 해석하는 지에 관한 문항의 3가지 항목으로 분류될 수 있다.
근거이론 패러다임 모형에 따른 범주 분석은 인과적 조건, 맥락적 조건, 중심 현상, 중재 조건, 상호전략 그리고 결과의 과정에 따라 분석 되었다.
본 연구는 첫째, 치료사의 관점에서 ‘내담자-치료사 간 상호 성장의 순간’에 관한 경험과 그 의미를 분석하기 위해 음악과 심상 훈련을 마쳤거나 과정에 있는 4명의 치료사로부터 심층 인터뷰를 통해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첫째, 치료사의 관점에서 ‘내담자-치료사 간 상호 성장의 순간’에 관한 경험과 그 의미를 분석하기 위해 음악과 심상 훈련을 마쳤거나 과정에 있는 4명의 치료사로부터 심층 인터뷰를 통해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인터뷰의 질문지는 동료 피드백 및 GIM 전문치료사와 상호 검사를 통해 3차에 걸쳐 수정되었다.
질문은 첫째, 상호성장 경험의 순간들에 관한 문항들과 둘째, 상호성장 경험이 일어난 것을 치료사가 어떤 과정과 방법을 통해 알아차림이 나타나는 지에 관한 문항들, 셋째, 치료사 개인이 자신의 상호성장적 경험을 어떻게 의미를 부여하고 해석하는 지에 관한 문항의 3가지 항목으로 분류될 수 있다. 질문 과정에서는 이러한 문항의 순서에 상관없이 내담자와의 대화 과정에서 각 항목의 내용들이 대화의 맥락에 맞게 재구성되어 진행되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GIM 치료과정에서의 치료사의 상호성장 경험을 심층인터뷰를 통해 다루게 되므로, 질문대상은 GIM 훈련과정에 있거나 훈련을 마친 숙련된 치료사로 그 대상을 제한하였다. 인터뷰에 참여한 4명의 음악과 심상 치료사들은 현재 GIM 훈련 과정 중에 있으며, 평균 훈련 5년 차이다.
성능/효과
둘째, 인터뷰의 내용은 녹음되어 필사되었으며, 필사본과 과정기록의 노트들은 반복적으로 청취되거나 읽음으로써 충분히 내용이 숙지되도록 하였다. 그 결과 개방 코딩에서 자료들은 개념이 명명되었으며, 개념들은 범주화되었고 비슷한 개념들은 상위범주로 도출되었다. 이에 따라 81개의 개념과 20개의 하위범주, 9개의 범주가 도출되었으며, 범주들은 근거이론의 패러다임에 따라 5개의 패러다임으로 축코딩 되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문제는 연구자가 훈련과정으로부터 얻은 경험에 기초하고 있는데, 선행적으로 얻은 경험들은 첫째, 음악심리치료에서 발생하는 내담자의 긍정적인 자기 심상의 변화의 결과는 치료사가 역전이에 대한 전문적이고 섬세한 알아차림의 과정 안에서 촉진되고, 둘째, 치료사가 보다 알아차림에 대한 민감성, 자기 앎에 대한 통찰의 정도가 심화될수록, 내담자는 신체적-심리적, 그리고 영적인 관점에서 자기 심상을 긍정적이고 의미 있게 변화하도록 격려 받고, 셋째, 역전이에 대한 처리로써 음악과 심상 치료사들의 ‘자기반영’ 작업은 치료사-내담자 간 상호성장 과정을 촉진할 것으로 정리된다.
둘째, 인터뷰의 내용은 녹음되어 필사되었으며, 필사본과 과정기록의 노트들은 반복적으로 청취되거나 읽음으로써 충분히 내용이 숙지되도록 하였다. 그 결과 개방 코딩에서 자료들은 개념이 명명되었으며, 개념들은 범주화되었고 비슷한 개념들은 상위범주로 도출되었다.
또한, 그것이 ‘다른 내담자와의 치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거나, ‘스스로 치료사로서 인정하고 신뢰’하면서 ‘치료사로서 유능감을 확인’하게 되어 치료사로서 성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중재 조건에서 ‘음악적/비음악적 자기 반영 작업’이라는 범주와 ‘수퍼비전을 활용’하는 범주가 정리되었는데, 만약 음악과 심상 치료사만이 역전이를 다루는 독특한 중재 조건인 ‘음악적 자기 반영 작업’이 더 질적으로 부각되지 못한 아쉬움을 남겼다.
본 연구에서는 음악과 심상 치료사는 주로 ‘역전이를 다루는 것’에서 치료사의 성장과정의 중심현상임을 보여준다.
후속연구
근거이론의 맥락을 갖기 위해서는 보편적이고 신뢰성 있는 자료의 충분한 확보가 필수적이다. 그러나 본 연구는 4명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질적 자료를 추출하였는데 그것은 보편성과 신뢰성을 확보를 위해서는 매우 한계성을 내포한다고 하겠다. 특히 음악과 심상 세션의 경험의 질을 충분히 보고할 수 있는 사례의 수는 확보하기 어려운 문제를 가졌던 제한점을 갖고 있다.
특히 음악과 심상 세션의 경험의 질을 충분히 보고할 수 있는 사례의 수는 확보하기 어려운 문제를 가졌던 제한점을 갖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더 많은 질적 자료가 확보, 보충되어야 할 것이다.
GIM에서 내담자가 경험하는 과정을 Blom(2011)이 기다리고, 열고, 수용하고, 내려놓고, 만나고, 동의하고(give in), 깨어나고, 듣고, 따르고, 허용하는 과정 곧 성장의 경험이 ‘보여지고-들려지는 과정’, ‘way of being and doing’이라 하였는데, 이러한 과정은 치료사에게서도 같은 의미를 보여준다고 하겠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GIM 치료사들이 상호성장을 이끄는 과정에서 사용하는 역전이를 다루는 상호작용전략; 음악적/비음악적 자기 반영 작업, 수퍼비전의 활용에 대해 더 면밀히 분석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음악과 심상 치료사들의 성장적 과정을 근거이론의 맥락으로 도출하는 것을 시도했다는 의의를 갖으며, 그 결과로서 치료사-내담자 간 상호성장에서 ‘역전이를 다루는 것’이 성장 경험의 중심현상으로 자리잡고 있다는 발견은 향후 연구에 대해 시사하는 바가 크다.
본 연구에서 중재 조건에서 ‘음악적/비음악적 자기 반영 작업’이라는 범주와 ‘수퍼비전을 활용’하는 범주가 정리되었는데, 만약 음악과 심상 치료사만이 역전이를 다루는 독특한 중재 조건인 ‘음악적 자기 반영 작업’이 더 질적으로 부각되지 못한 아쉬움을 남겼다. 이에, 음악과 심상 치료사가 갖는 역전이를 다루는 방법이 보다 뚜렷하게 나타나기 위해서는 더 다양한 음악과 심상 치료사의 질적 자료가 확보되어야 할 것이다. ‘음악적 자기 반영 작업’은 매우 창조적이고 효과적인 역전이를 다루는 중재 방법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심상유도와 음악(Guided Imagery and Music, 이하 GIM)의 정의란?
심상유도와 음악(Guided Imagery and Music, 이하 GIM)은 음악을 통해 유도되는 심상 경험을 통찰함으로써 개인의 내적 세계를 탐색하고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는 심층 음악치료 기법이라 정의 될 수 있다. 현재까지 GIM에 관한 연구들의 동향은 GIM의 치료적 단계, 아동 및 성인 등 다양한 대상군에 관한 임상사례의 제시, 치료사들의 철학적 배경, 음악 프로그램에 관한 분석이 그 주류를 이루고 있다.
Blom(2011)은 그의 글에서 광범위한 ‘상호관계성’의 정의란 무엇인가?
상호관계성은 심층심리치료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인데, Blom(2011)은 그의 글에서 광범위한 ‘상호관계성’이라는 단어를 초월적-영적 GIM 경험을 설명할 때 ‘상호주관성(intersubjectivity)’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정의했다. 그가 정의하는 상호주관성은 대상관계 이론의 전통을 따르는 것으로, 자기(self)와 타인(others) 사이의 물리적-정신적 상호작용을 의미한다. 그는 이러한 상호주관성이 단순히 2명의 독립된 개인의 내적 시스템이 만나고 교류하는 것만을 뜻하지 않고 진정한 경험 안에서의 충돌(the emergence of experiences in shared interaction)일 때 비로소 유의미하며, 관계하고 상호작용하는 결과로써 동시적으로 발전되고 만나며, 인지적-정서적-사회적 상호교류를 뛰어넘는 ‘돌이킬 수 없는(irretrievable) 참여 또는 흡수(embeddedness)’로의 사로잡힘이며, 이러한 상호주관성은 다양한 수준에서의 상징과 질적 도약을 통해 발전된다고 하였다.
심층심리치료인 GIM의 내담자-치료사 상호관계성은 다른 음악치료의 접근에서보다 더욱 긴밀한 이유는?
심층심리치료인 GIM의 내담자-치료사 상호관계성은 다른 음악치료의 접근에서보다 더욱 긴밀한데, 내담자는 전치된 의식의 상태(altered state of consciousness)로 여행하는 동안 의식적, 무의식적, 신체적, 심리적 경험들을 전적으로 치료사와 음악에게 의존하기 때문이다. 치료의 여정에서 내담자의 치료적 여정을 이끄는 치료사의 자기 성숙과 통찰의 정도는 치료의 전체적인 질을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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