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내화패널이 부착된 프리캐스트 PSC 풍도슬래브의 정적/동적하중에 관한 실험연구
Experimental Studies on PSC Airpit-Slab with Fire Resistance Panel under Static and Dynamic Loads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A. 구조공학, 원자력공학, 콘크리트공학, v.32 no.4A, 2012년, pp.245 - 253  

김태균 ((주)홍지디씨에스) ,  배정 ((주)삼부토건 기술연구소) ,  최헌 ((주)경원건축사 사무소 엔지니어링 연구소) ,  민인기 ((주)도화엔지니어링)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장대터널이나 지하차도 등에 시공되는 횡류식 환기시스템을 구성하는 내화패널이 부착된 프리캐스트 풍도슬래브의 구조성능을 평가하기 위해서 실물모형 구조실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내화패널의 휨강도와 Pull-off test를 통하여 내화패널과 슬래브의 부착성능 등의 기초성능을 우선적으로 확인하였다. 실물모형시험은 내화패널과 프리캐스트 PSC 슬래브의 정적 휨성능과 차량의 통행 시 발생하는 표면압력 이상의 하중에 대한 동적피로부착성능을 평가하였다. 동적피로하중 시험에서 내화패널과 PSC 슬래브 사이의 탈락이나 손상은 발생하지 않았으며, 정적재하시험에서도 매우 안정적인 거동을 보였으며, 하부에 부착된 내화패널의 탈락은 발생하지 않았다. 따라서 시공 중이나 시공 후 외부하중에 의해 내화패널의 탈락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longway tunnel and underground traffic road, the structure of transverse ventilation system is constructed by the airpit slab. In this study, the full scale specimens of the PSC airpit slab that attached fire resistance panel are performed the static and dynamic loading tests for evaluation 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터널 및 지하차도에 적용되는 내화패널이 부착된 프리캐스트 PSC슬래브의 구조성능과 내화패널의 기초성능을 확인하여 구조적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내화패널이 부착된 풍도슬래브 실물시험체를 제작하여 동적/정적재하시험이 수행되었다.
  • 본 논문에서는 터널 및 지하차도의 화재에 대한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개발된 내화패널이 부착된 프리캐스트 PSC 풍도슬래브의 성능평가를 수행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 내화패널과 콘크리트 슬래브 사이의 부착강도는 ASTM D 4541에 따라 시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피부착면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실제 프리캐스트 PSC 콘크리트 슬래브의 설계기준강도와 동일한 강도의 콘크리트를 대상으로 실험을 수행하였다. 동일한 강도의 콘크리트로 제한한 이유는 부착면인 콘크리트가 고강도일 경우 부착되는 내화패널의 부착강도가 과대평가될 수 있기 때문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C슬래브로 구성되는 풍도슬래브의 단점은 무엇인가? 종래의 횡류식 환기방식은 철근콘크리트 구조의 RC슬래브를 이용하여 풍도를 형성하였다. 그러나 RC슬래브로 구성되는 풍도슬래브는 폐쇄된 지하공간에서 시공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작업의 난이도가 높고, 공사기간이 길어지며, 공사비가 매우 높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최근 그림 2(a)와 같이 공장에서 프리캐스트 프리스트레스 방식의 콘크리트 풍도슬래브가 개발되었다.
터널이나 장대지하차도에서 내화성능을 확보하는 방안으로 내화패널을 설치하는 방법을 사용할 때 어떤 문제점이 발생하는가? 터널이나 장대지하차도에서 내화성능을 확보하는 방안으로 내화패널을 설치하는 방법이 최근에 제시되고 있다. 이와 같은 터널구조물에 내화패널을 사용하는 방법의 경우에는 충분한 내화성능을 확보할 수 있지만 터널 구조물에 내화재료가 장기간 부착되어 있지 못하고 박락 및 탈락의 문제점을 노출하고 있다. 특히, 진동 및 내부 공기압 등이 존재하는 터널 및 지하차도 등의 환경에서 내화패널을 적용 시 문제는 더욱 더 심각하게 발생되고 있다(박해균, 2006). 일반적으로 도로터널의 경우 약 25 Pa, 철도터널의 경우 약 600 Pa 정도의 표면 압력이 발생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ITA 2004).
풍도슬래브는 무엇인가? 풍도슬래브란 그림 2(b)와 같이 평시에는 지하도로의 오염된 공기를 외부로 배출시키거나, 화재 시에 발생하는 화재연기를 제연하기 위한 구조물이다. 그러므로 화재시에 풍도슬래브가 화재열에 의한 붕괴가 발생할 경우에 그 기능을 상실할 수도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박경환(2005) 터널화재 설계기준강도 기준 및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시립대학교. 

  2. 박정천, 김태균, 최헌, 최홍식, 김성배(2010) RABT 시간-온도 곡선을 적용한 내화패널의 내화특성,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가을학술발표논문집,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pp. 230-233. 

  3. 박해균, 원종필, 장수호(2006) 최근 터널 콘크리트 내화대책 연구동향, 구조물진단학회지, 한국구조물진단학회, 제10권 제6호, pp. 22-32. 

  4. 원종배, 최석원, 박찬기, 박해균(2006) 터널 내화용 시멘트계 재료의 개발 및 성능평가,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Vol. 26 No. 4C, pp. 265-273. 

  5. 유지오, 김윤선, 김치경, 이동호(2002) 터널사고 조사연구, pp. 191-196. 

  6. 이인모, 윤성배(2007) 도로터널 화재에 안전한가?, 터널기술학회지 일반기사, Vol. 9 No. 4, pp. 46-54. 

  7. ACI Committee 216 (1989) Guide for Determining the Fire Endurance of Concrete Elements, ACI 216R-89, American Concrete Institute, Detroit. 

  8. ASTM D 4541 (2002) Standard Test Method for Pull-Off strength of Coatings Using Portable Adhesion Testers, American Society of Testing Materials. 

  9. ITA Working group No.6 (2004) ITA Guideline for Structural Fire Resistance of Road Tunnels, Repair maintenance of underground structures, ITA, pp. 72-8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