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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A. 구조공학, 원자력공학, 콘크리트공학, v.32 no.5A, 2012년, pp.267 - 275
황경민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 이경진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 이종보 (한국수력원자력(주) 중앙연구원) , 원덕희 (고려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This paper describes the experimental study on the structural behavior of the joint plane between a RC(Reinforced Concrete) wall and a SC(Steel Plate Concrete) wall under out-of plane flexural loads and in-plane shear loads. The test specimens were produced with L and I shape to assess efficiently 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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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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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공성 측면에서 SC 구조와 RC 구조를 비교해 보면, 단순벽체 구조인 경우 RC 구조는 철근 조립에서 거푸집 제거까지 소요되는 기본공기가 몇일인가? | SC 구조는 구조체의 양면에 강판을 설치하고 내부에 콘크리트를 타설하는 구조형식으로, 강판과 스터드를 이용하여 콘크리트와 일체화시키는 구조로서, 강판과 스터드가 RC 구조의 거푸집과 구조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는 개념이다. 시공성 측면에서 SC 구조와 RC 구조를 비교해 보면, 단순벽체 구조인 경우 RC 구조는 철근 조립에서 거푸집 제거까지 소요되는 기본공기가 28일이고, SC 구조는 14일로서 SC 구조가 RC 구조에 비해 공기단축 면에서 큰 장점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 |
SC 구조란? | 최근들어, 국내 APR+ 신형 원자력발전소 구조물에 대한 설계가 이루어지면서, 건설공기를 단축시키고 건설단가를 절감시키기 위해 철근 콘크리트(Reinforced Concrete, RC) 구조 대신에 강판 콘크리트(Steel plate Concrete, SC) 구조를 일부 적용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SC 구조는 구조체의 양면에 강판을 설치하고 내부에 콘크리트를 타설하는 구조형식으로, 강판과 스터드를 이용하여 콘크리트와 일체화시키는 구조로서, 강판과 스터드가 RC 구조의 거푸집과 구조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는 개념이다. 시공성 측면에서 SC 구조와 RC 구조를 비교해 보면, 단순벽체 구조인 경우 RC 구조는 철근 조립에서 거푸집 제거까지 소요되는 기본공기가 28일이고, SC 구조는 14일로서 SC 구조가 RC 구조에 비해 공기단축 면에서 큰 장점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 |
본 연구에서 원전 구조물 내 RC벽과 SC벽이 이질접합 형태로 만나는 경우에 대하여, 이를 모사한 L형 및 I형의 실험체를 제작하고 면외 휨 및 면내 전단 실험을 통해 이질접합 구조물의 거동 특성을 확인한 결과는? | 수직방향 이질접합 형태인 L형 실험체를 대상으로 동적하중을 모사한, Push 및 Pull 반복하중에 의해 면외 휨 하중을 구현하고자 하였으나, 1단계 Pull 하중가력(321 kN) 시이질접합부의 전단패널 존 내 콘크리트 전단균열 파괴가 발생하면서 반복하중 가력이 중단되었다. 따라서, 수직방향 이질접합 구조물 설계 시 접합부의 전단패널 존에 대한 보강이 검토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수직철근의 접합부의 연성 미겹침 이음길이의 검증을 위해, KEPIC-SNG 설계기준식에 따른 730 mm 길이(ldh=408 mm, h=322 mm)로 실험체를 설계하고 실험을 수행한 결과, Push 하중 가력에 의한 외측부 수직철근의 최종 파괴모드가 정착길이로 인한 인발파괴가 아닌, 연성 항복거동을 보였다. 따라서 설계기준식의 접합부 철근의 연성 미겹침 이음길이의 적정성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730 mm의 길이를 ldh=408 mm, h=322 mm로 반영하여 설계가 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 한편, 수평방향 이질접합 형태인 두 개의 I형 실험체를 대상으로 SC부 수평철근의 유무를 변수로 하여 실험을 수행한 결과, 하중의 크기에 따른 변위의 크기가 유사하였으며, 두 실험체 모두 예상 파괴하중인 1,422 kN을 초과하는 면내 전단내력을 발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이론식이 수평철근과 콘크리트의 전단내력만으로 전체 전단내력을 예측하는데 기인한 것으로 판단되며, 따라서 수직철근이 일정부분 전단에 대한 내력을 발휘함으로써 큰 실험하중 값을 나타낸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45도 각도의 전단파괴선을 가정하면 RC부 수평철근들이 일정한 간격으로 배열되어 전단보강 역할을 하고 있으며, SC부 강판과 RC부 수평철근이 일정한 간격으로 떨어져 있어도 이들 모두 전단보강 역할을 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SC부 미겹침 이음 구간에서 수평철근이 없어도 실험체는 면내 전단내력을 확보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
대한전기협회(2010) 전력산업기술기준(KEPIC), SN 원자력구조 - SNG 강판콘크리트구조.
지식경제부(2010.06) 원전기기/구조물 복합모듈화 기술개발, 공통핵심기술개발(세부 2과제), 1단계 보고서 Vol.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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