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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밀 또는 비조밀 복부판을 갖는 HSB 플레이트거더의 비탄성 횡비틀림좌굴에 의한 휨강도
Flexural Strength of HSB Plate Girder with Compact or Noncompact Web Due to Inelastic Lateral-Torsional Buckling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A. 구조공학, 원자력공학, 콘크리트공학, v.32 no.6A, 2012년, pp.399 - 409  

신동구 (명지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조은영 (명지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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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세장 복부판을 갖고 균일모멘트를 받는 HSB 강재가 적용된 플레이트거더의 비탄성 횡비틀림좌굴 영역 휨강도 특성을 비선형 유한요소해석으로 분석하였다. HSB600 및 HSB800 강재로 제작된 균질단면 강거더와 HSB800 강재와 SM570-TMC 강재를 함께 적용한 하이브리드단면 거더를 고려하였으며, 일반강재와의 상대 비교를 위하여 SM490-TMC 강거더에 대한 해석도 수행하였다. 해석대상 비합성 I-거더 단면의 플랜지와 복부판을 쉘요소로 모델링하고 ABAQU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재료 및 기하학적 비선형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다. 강재는 탄소성-변형경화 재료로 모델링하였고 초기변형과 단면의 잔류응력을 고려하였으며, 이들이 비탄성 횡비틀림좌굴 영역에서 휨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HSB 고강도강을 적용한 플레이트거더의 FE 해석과 한계상태법 도로교설계기준, AASHTO LRFD, Eurocode 등 국내외 주요 설계기준에 의한 공칭휨강도와 비교하고 이들 설계기준을 평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lexural behavior of HSB plate girder with a non-slender web, due to inelastic lateral-torsional buckling, under uniform bending was investigated by the nonlinear finite element analysis. Both homogeneous sections fabricated from SM570-TMC, HSB600 or HSB800 steel and hybrid sections with HSB800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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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교량용 HSB 고강도 강재를 적용한 균일모멘트를 받는 비합성 강거더에 대하여 단면의 일부 또는 전부가 항복하는 비탄성 횡비틀림좌굴 거동을 비선형 유한요소해석으로 분석하고, 일반강재에 대한 설계규정과의 비교를 통하여 현 설계규정을 고강도 강거더에 확장 적용 가능 여부를 검토하는 것이다. 해석대상 강거더는 비탄성 횡비틀림좌굴 강도를 갖도록 횡방향 비지지길이의 범위를 선정하였으며, 압축플랜지의 국부좌굴과 복부판의 휨좌굴이 휨강도를 지배하지 않도록 플랜지와 복부판은 조밀 또는 비조밀 요소에 해당하는 세장비를 갖도록 설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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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횡 방향 지지 부재의 간격인 비지지길이가 지나치게 길면 어떤 일이 발생하는가? 휨을 받는 I-거더는 크로스 프레임이나 다이아프램 또는 가로보에 의해 적절하게 횡방향으로 지지되어 있지 않으면 횡비틀림좌굴(lateral-torsional buckling)이 발생하여 휨저항강도가 현저히 감소할 수 있다. 횡방향 지지부재의 간격인 비지지길이(unbraced length)가 지나치게 길면 탄성 횡비틀림좌 굴이 휨강도를 지배하는 반면에 매우 짧으면 횡비틀림변형이 거의 일어나지 않고 단면의 전부가 항복에 도달하여 소성모멘트(Mp)까지의 휨강도를 가질 수 있으며, 비지지길이가 탄성 횡비틀림좌굴 한계값과 완전소성 한계값 사이에 있는 경우에는 단면의 일부가 항복하는 비탄성 횡비틀림좌굴이 휨강도를 지배한다. 따라서, 강거더 설계에 있어서 비지지길이에 따른 탄성 또는 비탄성 횡비틀림좌굴 안정성에 대한 검토는 압축플랜지 국부좌굴(flange local buckling)과 복부판 휨좌굴(web bend-buckling) 안정성에 대한 검토와 함께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강거더 설계에 있어서 비지지길이에 따른 탄성 또는 비탄성 횡 비틀림 좌굴 안정성에 대한 검토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휨을 받는 I-거더는 크로스 프레임이나 다이아프램 또는 가로보에 의해 적절하게 횡방향으로 지지되어 있지 않으면 횡비틀림좌굴(lateral-torsional buckling)이 발생하여 휨저항강도가 현저히 감소할 수 있다. 횡방향 지지부재의 간격인 비지지길이(unbraced length)가 지나치게 길면 탄성 횡비틀림좌 굴이 휨강도를 지배하는 반면에 매우 짧으면 횡비틀림변형이 거의 일어나지 않고 단면의 전부가 항복에 도달하여 소성모멘트(Mp)까지의 휨강도를 가질 수 있으며, 비지지길이가 탄성 횡비틀림좌굴 한계값과 완전소성 한계값 사이에 있는 경우에는 단면의 일부가 항복하는 비탄성 횡비틀림좌굴이 휨강도를 지배한다. 따라서, 강거더 설계에 있어서 비지지길이에 따른 탄성 또는 비탄성 횡비틀림좌굴 안정성에 대한 검토는 압축플랜지 국부좌굴(flange local buckling)과 복부판 휨좌굴(web bend-buckling) 안정성에 대한 검토와 함께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Q 공식의 적용한계는 어떤 제한을 두고 있는가? 최근 제정된 신뢰도이론에 근거한 한계상태설계법 도로교설계기준(2012)에서 횡비틀림좌굴을 고려한 공칭휨강도 (nominal flexural strength)의 산정에 Q 공식을 적용하여 항복 모멘트(My)를 초과하고 최대 소성모멘트까지의 공칭휨강도를 갖도록 비탄성설계규정을 두고 있으나, Q 공식의 적용한계를 항복강도가 460 MPa 이하 강재로 제작된 거더로 제한하고 있다. AASHTO LRFD(2012) 설계기준에서는 부모멘트부 또는 비합성단면의 휨강도는 원칙적으로 항복모멘트 이하로 제한하는 탄성설계법을 적용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나, 복부판에서 탄성 휨좌굴이 발생하지 않는 조밀 또는 비조밀 복부판을 갖는 I-거더는 복부판 세장비에 따라 복부판 소성 계수(web plastification factor) 개념을 적용하여 My 이상의 휨저항강도를 가질 수 있도록 비탄성 설계규정을 부록에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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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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