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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6 no.4 = no.55, 2012년, pp.703 - 708
유환신 (호원대학교 자동차기계공학과) , 박형배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자동차과)
This paper proposes the improvement of control performance in the wheeled inverted mobile robot system. and describes the modeling of a wheeled inverted pendulum type mobile robot driven by two different wheels for the position and velocity control. The system is sensitive on the parameter vari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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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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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재생에너지를 에너지원으로 하는 친환경 주제가 부상하게된 원인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 현재 화석연료의 고갈이 다가오는 시점에서 신재생에너지를 에너지원으로 하는 친환경 전기자동차의 주제가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다. 또한 최근의 대중교통의 대체 이동수단으로 이동도립진자형의 두 개의 바퀴를 가지고 있는 차량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 |
미분제어기를 이용하면 어떤 장점이 있는가? | PID 제어를 통하여 바퀴의 속도를 센서를 이용해 진자의 이동하는 각속도와 비교하여 비례제어기는 상승시간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상승시간을 줄여주나 결코 제거할 수는 없고 적분제어는 정상상태오차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으나, 과도응답 상태를 더욱더 나쁘게 할 수도 있다. 미분제어기는 시스템의 안정도를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고 오버슈트를 줄여 주는 효과와 과도응답을 향상시키는 효과도 있다. 이를 도식화 하여 나타내면 아래와 같다[5]. | |
자이로 센서와 가속도 센서로 각도를 추정해 나갈 때 그 특성을 고려하여 주로 두 개의 센서를 병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그림 4와 그림 5에서 보면 자이로 센서로 각도를 추정한 값은 그 추세를 거의 정확히 반영하지만 누적되는 자이로 센서의 오차로 인해 측정 결과가 실제값과 점점 벌어지게 된다. 가속도 센서로 각도를 추정해낸 결과는 저주파에서는 그 추정 값이 실제 각도 값과 거의 일치하지만 고주파수의 움직임을 보일 때의 특성이 좋지 않다. |
http://www.hizook.com/blog/2010/06/16/tbot-reconfigurable-140kg-balancing-robot-us-milit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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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Feng and K. Yamafuji, "Design and Simulation of Control Systems of an Inverted Pendulum", Roboutica, Vol.6, pp.235-241,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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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Grasser, A.D.Arrigo, S.Colombi and A.C.Rufer, "JOE: A Mobile Inverted Pendulum", IEEE Trans. Indus. Elec., No.1, pp.107-114, 2002
B.Brrowning, P.E.Rybski, J.Searock and M.M.Velso, "Development of a Soccer-Playing Dynamically-Balancing Mobile Robot", Proceedings of the 2004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obotics & Automation, pp.1752-1757,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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