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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6 no.2 = no.53, 2012년, pp.318 - 329
정민주 (광주여자대학교 항공서비스학과) , 장대성 (경기대학교 경영학과)
항공서비스에 있어서 인적서비스 품질은 고객만족과 고객인지가치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최근, 서비스 직원의 서비스 역량 가운데 하나로 감성을 이해하고 관리하는 능력이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다. 또한 서비스 기업에서 팀 중심의 업무 수행이 증가되고 개인의 팀웍역량이 서비스 품질에 중대한 영향을 미침으로서 서비스 직원을 채용하고 관리하는데 있어 팀웍역량 또한 중요한 자질로 평가되고 있다. 본 논문은 항공사 승무원이 자신의 감성을 인식하고 조절하는 개인적 감성능력과 타인의 감성을 이해하고 관계를 맺는 사회적 감성능력이 객실서비스를 수행하기 위한 팀웍역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연구 결과, 감성능력이 높을수록 팀웍역량 또한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를 통해 서비스 직원의 감성능력을 개발하고 강화함으로서 고객과의 상호 작용품질 및 팀 성과를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Flight attendants are the most important people which decides customer's satisfaction and service quality toward the airline service. Nowadays the service employees' emotional ability over self and others are considered to be a important service competence. And flight attendants' job performance 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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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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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tcher & Rose가 말하는 팀웍이란? | Hatcher & Rose(1991)는 팀웍을 협력, 노력의 조정, 개방적 의사소통, 호의성으로 특징 지워지는 집단 과정으로 정의하였고[32] Hough(1992)는 작업 동료인구성원과의 협력성의 정도, 타협하고 협력하여 일하는 능력, 사람들 간의 관계, 그리고 개인 간의 건설적인 행동으로 정의하고 있다.[34] 박상배(2001)는 팀제의 특성으로 유연한 조직(flexible organization), 창조적 학습조직(creative & learning organization), 조직계층의 축소(slim organization), 높은 업무 성과를 들고 있다. | |
서비스 직원의 감성능 력을 개발하기 위해 감정의 심층 조절을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한 이 감정의 심층조절에서 심층조절이란 어떤 것인가? | 이현응 등(2010)은 감정노동을 수행하는 서비스 직원의 감성능 력을 개발함으로서 정서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서비스 성과를 창출할 수 있다고 하였다.[11] 이를 위해 감정의 심층조절(deep acting)을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였는데 심층 조절이란 단순히 감정의 표현을 조절하는 표면조절(surface acting)이 아니라 감정 자체를 조절하여 고객에게 보여주어야 하는 긍정적인 감정을 실제로도 느끼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Grandey(2003)에 의하면 회상이나 상상을 통해 상황에 맞는 감정을 도출하는 전략과 현재의 상황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전략이 있다고 하였다. | |
항공서비스의 목적은? | 21세기를 주도하는 성장산업인 항공서비스 산업은 저가 항공사들의 등장, 항공자유화 확산, 항공운송산업의 다국적 화, IT 기술의 발전 등 전 세계적으로 급변하는 사회경제적 환경 속에서 경쟁력 확보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8] 항공서비스는 고객의 예약, 발권부터 기내 서비스, 화물 운송 등 전 여정에 걸쳐 고객이 편안하고 안전하게 목적지까지 갈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항공서비스는 노동집약성이 높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원에 따라 서비스의 내용이나 품질이 달라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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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배, "관광호텔의 팀제 도입에 따른 종업원 팀웍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pp.5-8,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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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현응, 이항, 김준환, "감성지능 및 감정노동이 백화점 판매원의 고객지향성과 판매성과에 미치는 영향," 유통경영학회지, 제13권, 제4호, pp.97-117,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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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주, 최수정, 고은별, "고객센터에서 상담사의 감성지능이 고객지향성과 상담품질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지, 제23권, 제4호, pp.1759-1781,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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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신문기사. 2011, 01,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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