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의 변화에 따라 교육현장도 급격하게 발전하고 있다. 1996년 9월 1일 교수학습사이트인 에듀넷 시스템을 개발 보급한 이래 교수학습지원센터, 사이버가정학습 시스템을 비롯하여 진단처방시스템, 화상강의 및 상담시스템, 학력관리시스템을 지속하여 개발하였으나 상호 연계성이 부족하여 교육수요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지 못하였다. 이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으나 새로운 변화를 예측하거나 비전을 제시하기보다 그 때마다 새로 구축하여 연속성이나 지속성을 고려하지 못한 결과이다. 스마트교육에 적합한 시스템은 독립된 시스템을 단순한 통합로그인에 의한 시스템보다 가장 기본이 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빅데이터 개념을 도입, 다양한 데이터를 유용한 정보로 분석 가공하여 교육수요자에게 제공한 시스템으로 통합이 이루어 져야하며, 클라우드 컴퓨팅 시스템이 단순한 파일을 관리하고 응용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시스템이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와 데이터를 관리하고 제공할 수 있는 형태로 구축하여야 한다.
사회의 변화에 따라 교육현장도 급격하게 발전하고 있다. 1996년 9월 1일 교수학습사이트인 에듀넷 시스템을 개발 보급한 이래 교수학습지원센터, 사이버가정학습 시스템을 비롯하여 진단처방시스템, 화상강의 및 상담시스템, 학력관리시스템을 지속하여 개발하였으나 상호 연계성이 부족하여 교육수요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지 못하였다. 이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으나 새로운 변화를 예측하거나 비전을 제시하기보다 그 때마다 새로 구축하여 연속성이나 지속성을 고려하지 못한 결과이다. 스마트교육에 적합한 시스템은 독립된 시스템을 단순한 통합로그인에 의한 시스템보다 가장 기본이 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빅데이터 개념을 도입, 다양한 데이터를 유용한 정보로 분석 가공하여 교육수요자에게 제공한 시스템으로 통합이 이루어 져야하며, 클라우드 컴퓨팅 시스템이 단순한 파일을 관리하고 응용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시스템이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와 데이터를 관리하고 제공할 수 있는 형태로 구축하여야 한다.
As modern society rapidly changes, the field of education has also developed speedily. Since Edunet system developed in 1996, many different systems are developing continuously such as 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 cyber home learning systems, diagnosis prescribing systems, video systems, teachi...
As modern society rapidly changes, the field of education has also developed speedily. Since Edunet system developed in 1996, many different systems are developing continuously such as 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 cyber home learning systems, diagnosis prescribing systems, video systems, teaching and counseling, and study management systems. However, the aforementioned systems have had not great response from the educational consumers due to a lack of interconnection. There are several reasons for it. One of the reasons is that program administrators did not carefully consider the continuity of each programs but established a brand new system whenever they need rather than predict or consider the future needs. The suitable system for smart education should be one big integrated system based on many different data analysis and processing. The system should also supply educational consumers various and useful information by adopting the idea of bigdata rather than a single sign on system connecting each independent system. The cloud computing system should be established as a system that can be managed not as simple compiled files and application programs but as various contents and DATA.
As modern society rapidly changes, the field of education has also developed speedily. Since Edunet system developed in 1996, many different systems are developing continuously such as 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 cyber home learning systems, diagnosis prescribing systems, video systems, teaching and counseling, and study management systems. However, the aforementioned systems have had not great response from the educational consumers due to a lack of interconnection. There are several reasons for it. One of the reasons is that program administrators did not carefully consider the continuity of each programs but established a brand new system whenever they need rather than predict or consider the future needs. The suitable system for smart education should be one big integrated system based on many different data analysis and processing. The system should also supply educational consumers various and useful information by adopting the idea of bigdata rather than a single sign on system connecting each independent system. The cloud computing system should be established as a system that can be managed not as simple compiled files and application programs but as various contents and 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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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스마트교육에 적합한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여섯째, 교육현장에서는 빅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여 최근 학교폭력, 학력중심 사회, 부진아문제 등은 한두 가지 자료를 가지고는 불가능하므로 그동안 관리 되지 않던 다양한 데이터를 근거로 정보를 제공하는 방안을 강구하여야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전에 관리되지 않던 새로운 데이터를 포함하여 학생정보를 분석함으로써 예측 능력 및 충분한 정보자료를 활용하여 효율적인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제안 방법
넷째, 상세설계는 디자인 설계, 데이터베이스 상세 설계, 프로그램 상세 설계를 확인한다.
둘째, 요구사항 분석으로 용어집, 요구사항 수집서, 요구사항 기술서, 쓰임새 기술서, 프로젝트 표준 기술서 등을 작성한다.
첫째, 프로젝트 초기화로 프로파일러, 프로젝트 개요서, 프로젝트 계획서, 예산안, 이해관계 분석서 등을 작성한다.
대상 데이터
리더의 구성은 안테나, FDX/HDX와 마이크로웨이브시스템, 순차시스템과 같은 HF 인테페이스, Control Unit Part등으로 되어있다.
성능/효과
넷째, 데이터 관리와 여러 형태의 서비스로 화상 강의 시스템, 학력관리시스템, 독서교육시스템, 정서함양시스템, 그림그리기 시스템, 노래 따라 부르기 시스템, 역량강화 시스템을 비롯하여 향후 도입되는 시스템을 관련기관 및 권역별, 도 단위별로 연계 구축함으로써 예산 절감은 물론 효과적인 제안를 함으로써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다섯째, 구현은 UI디자인의 구현, 프로그래밍의 코딩, 프로그램과 디자인을 통합한다.
셋째, 미래형 스마트 교육 시스템은 클라우드 컴퓨팅을 도입하고 다양한 디바이스를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나 개발하여야 하나 충남교육청은 이미 개발이 완료되어 서비스만을 기다리고 있다.
셋째, 아키텍쳐 설계는 정보 아키텍쳐 설계, 하드웨어 및 네트워크 아키텍쳐 설계, 소프트웨어 아키텍쳐 설계, 기타 기술 및 개발 전략을 확인한다.
첫째, RFID는 전원의 유무에 따라 능동형과 수동 형으로 구분되며 사용주파수의 대역에 따라 인식거리, 인식속도, 환경에 대한 영향 측면에서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학교현장에서는 도입시신중을 기해야 할 것으로 본다. 즉 단순히 학생들의 출결, 도서관리 등만을 관리하는 시스템이 아니라 다양한 형태를 만족하기 때문에 신중을 기해야 할 것으로 본다.
첫째, 교수학습지원센터나 사이버가정학습에 개발된 LMS, LCMS를 스마트 교육에 적합하도록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여야 한다. LMS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개발기간의 확보와 표준화, N세대의 특성을 고려하고 시스템 설계를 구체화하여 스마트교육에 적합하도록 시스템을 개발․지원 한다.
후속연구
둘째, LCMS를 다양한 현태의 콘텐츠와 평가문항, 진단처방시스템, 화상강의시스템, 독서교육시스템과 연계하여 모든 DATA를 콘텐츠로 변환하여 다양한 형태로 지원하여 다양한 사고력과 창의력이 개발 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한다.
각 기관마다 클라우드 컴퓨팅을 구축할 것인가, 아니면 스마트노트처럼 관련 서비스를 융합하여 그룹별 클라우드 컴퓨팅을 할 것인지 아니면 국가 및 권역별로 클라우드 컴퓨팅을 구축할 것인지 아니면 세계적인 클라우드 컴퓨팅을 활용할 것인지는 서비스의 대상, 서비스의 범위, 서비스의 내용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또한 이미 구축되어진 서버의 활용면도 면밀히 검토하여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의 교육정보화 부분에서 과거의 C/S사업과 같은 과오를 두 번 다시 겪어서는 안 될 것이며 최근 16개 교육청에서 서비스하였던 교수학습지원센터나 사이버가정학습, 학력관리시스템, 연수관리시스템처럼 구축비용 대비 효과를 살핀 후 클라우드 컴퓨팅을 도입해야 할 것이다.
여섯째, 교육현장에서는 빅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여 최근 학교폭력, 학력중심 사회, 부진아문제 등은 한두 가지 자료를 가지고는 불가능하므로 그동안 관리 되지 않던 다양한 데이터를 근거로 정보를 제공하는 방안을 강구하여야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전에 관리되지 않던 새로운 데이터를 포함하여 학생정보를 분석함으로써 예측 능력 및 충분한 정보자료를 활용하여 효율적인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또한 이미 구축되어진 서버의 활용면도 면밀히 검토하여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의 교육정보화 부분에서 과거의 C/S사업과 같은 과오를 두 번 다시 겪어서는 안 될 것이며 최근 16개 교육청에서 서비스하였던 교수학습지원센터나 사이버가정학습, 학력관리시스템, 연수관리시스템처럼 구축비용 대비 효과를 살핀 후 클라우드 컴퓨팅을 도입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러닝 LMS는 학습관리시스템으로써 무엇을 관리하는가?
이러닝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는 학습관리시스템으로 학생들의 학습이력, 콘텐츠 활용, 학습활동, 상호작용, 평가이력관리 등을 관리한다. 이 시스템의 구체적 개발 방향과 개발 방법은 기존의 기능적 요소들을 기초로 하되, 최근 이러닝의 방향과웹 기술의 진화 방향, 표준화, 오픈소스기반 LMS와 상용 LMS의 조화 등을 적용하고 있다[1].
시스템 관리자의 임무는 무엇인가?
교육현장에서의 상용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누구에게, 무엇을 어떻게 서비스할 것인지를 면밀히 검토한 후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는데 먼저 기본적인 네트워크, 서버 구축, 시스템 개발, 콘텐츠를 확보및 개발하고 보안성과 성능을 유지하고 장애가 발생 하지 않도록 운용·관리하는 것이 시스템 관리자의 임무이다.
이러닝 LMS의 성공적인 개발과 운영을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LMS의 성공적인 개발과 운영을 위해서는 정책 및 행정, 사회문화, 교육, 기술 등 다양한 측면에서 접근 하여 개발하여야 하지만, 아직 많은 문제점을 내포한 상태로 개발·운영되고 있다[1].
참고문헌 (17)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사이버가정학습콘텐츠 공동활용을 위한 포럼자료집,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6.
충청남도교육연구정보원, "사이버스쿨 시스템 구축 제안서", 충청남도교육연구정보원, 2006, 2007, 2008.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사이버가정학습체제 구축을 위한 정보화 전략계획수립",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6.
충청남도교육청, "충남이러닝통헙서비스 시스템 구축 제안서", 충청남도교육청, 2010.
충청남도교육청, "학력관리 시스템 구축 제안서", 충청남도교육청, 2010.
충청남도교육청, "화상강의 시스템 구축 제안서", 충청남도교육청, 2010.
시로타 마코토, "Cloud 충격", Jpup, 2010.
찰스 밥콕, "Cloud 혁명", 힌빛비즈, 2011.
교육과학기술연수원, "연수관리통합시스템 구축계획 및 제안서", 교육과학기술연수원, 2009.
한국정보화진흥원, 스마트사회 실현을 위해 CIO가 꼭 알아야 할 ICT 트랜드, 한국정보화진흥원, 2012.
공주대학교, "전원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구축제안서", 공주대학교, 2009.
고석하, 홍정유, "소프트웨어 프로젝트관리", 생능출판사, 2008.
충청남도교육청, "정보전략 계획수립(ISP)", 충청남도교육청, 2010.
이토 나오야, 카츠미 유키, 다나카 신지, 히로세마사야키, 야스이 마사노부, "서버/인프라를 지탱하는 기술", JPUP, 2011
안재명, 이종태, 오해석, "EPC global Network기반의 RFID 기술 및 활용", Global. 2007.
김대선, "데미안의 WI-FI 무선Network의 모든 것", 2011.
"소셜마케팅 시대의 새로운 패러다임 빅데이터", 7th ACC Advanced Computing Conference, 메가뉴스,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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