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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보충학습 결합 모형을 적용한 기초.기본학력 신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nhancement of basic scholastic ability applied combined model of cyber home study 원문보기

한국정보교육학회 2010년도 동계학술대회, 2010 Jan. 20, 2010년, pp.9 - 16  

김승태 (광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철 (광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미래의 교육은 전통적인 면대면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오프라인 학습과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활용한 온라인 학습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학습체계 속에서 교과서의 지식을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방식의 기존 교육과는 매우 다른 모습을 보일 것이고, 학습자 중심의 개인별 맞춤식 교육을 지향하고, 원활한 의사소통 방법을 이용하여 협력 중심의 활동을 강조할 것이다. 이에 교육현장에서는 다양한 이론과 연구를 통해 교수 학습방법 개선하고, 기초 기본 학력 신장에 끝없는 노력을 기울여 왔다. 하지만 이처럼 부단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기초 기본 학력의 성취 수준이 부족한 학생은 여전히 대부분의 학급에서 많이 존재하고 있다. 때문에 학생들의 학력과 교사의 지도방법을 신뢰하지 못하는 학부모들은 자녀들을 어릴 때부터 사교육으로 내몰고 있는 것이 우리 교육의 현실이다. 이러한 현실에 공교육을 보완하기위해 등장한 사이버가정학습이 그 취지에 맞게 공교육울 내실화하여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신뢰성을 회복한다면 사교육비 경감 효과와 더불어 제대로 된 학교 교육의 정체성을 확보하게 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블렌디드 학습모형의 하나인 온라인 보충학습 결합모형을 적용하여 학생들에게 학습에 대한 흥미와 지적 호기심을 자극함으로써, 기초 기본학습의 내실화가 이루어져 결과적으로 학생들의 기초 기본학력이 신장되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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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3학년이상 위주로 구성되어 다른 학년에 비해 학습컨텐츠가 부족한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 블렌디드 학습 모형의 하나인 온라인 보충학습 결합 모형을 적용하여 기초·기본학력을 신장시키고자 한다.
  • 특히 본 연구에서는 제1형의 ‘온라인 보충학습 결합 모형’이 정보활용능력이 미숙하고 자기주도적 학습보다는 교사의 역할이 강하게 작용할 수 밖에 없는 초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사이버가정학습을 운영하기에 적합하다는 판단에 따라 이 모형을 중심으로 연구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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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들에게 온라인 보충학습 결합 모형을 적용한 결과는 무엇인가? 첫째, 학습의 흥미와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였다. 사이버 가정학습의 종이접기 강좌를 수강하면서 종이를 접고, 접은 결과물을 보면서 환호성과 함께 자기의 작품을 뿌듯해 하고, 온라인상에서 그림을 그리고 공개된 다른 수강자의 작품을 보면서 즐거워하고, 게임형 학습에서 정답과 오답에 환희가 교차하는 일련의 활동 과정에서 학습 동기가 유발되고 지적 호기심과 열정이 가득 차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기초·기본학습의 내실화가 이루어졌다. 온라인에서 제공하는 국어 심화학습과 오프라인에서 지원되는 스피드 퀴즈, 구연동화, 윤독활동 등을 통해 어휘력이 풍부해지고, 수준별 맞춤형 교육을 통해 기초부터 심화까지 수학적 문제 해결력이 길러지고, 종이접기를 통해 구조를 파악, 손의 협응력이 높아지고, 캐릭터 그리기로 인물의 형태 파악의 감각과 색감을 기르고 사이버 가정학습을 준비하거나 수강하면서 정보소양능력을 길렀다. 셋째, 학업성적의 개인차 극복 및 학력이 신장되었다. 원리와 개념을 깨우치고, 학습의 지루함을 없애는 기초 조작활동, 재미와 창의성까지 기르게 하도록 한 학습진행, 단원별 핵심 내용으로 구성된 평가 문항으로 이루어진 사이버가정학습을 지속적으로 수강하고, 반복학습을 통하여 이해하지 못했던 사항을 보충하면서 많은 학생들이 학업 성적의 개인차를 극복할 수 있었다. 넷째, 학교 수업의 수준이 상향되었다. 사이버가정학습을 통한 반복, 선행, 보충학습으로 학생들의 기초·기본학습이 충실해지고, 학습의 개인차가 극복되면서, 이제까지 예상하지 못한 학교 수업의 수준이 상향되어 수업의 질이 격상되었다. 다섯째, 공교육 내실화에 따른 사교육 대체 가능성 모색의 계기가 되었다. 단기간의 실력 향상에 대한 우려도 있으나 사이버가정학습 운영 프로그램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은 충분하게 마련되었고 학부모들도 우리아이가 달라질 수 있다는 인식의 전환이 일어났다.
온라인 학습의 목적은 무엇인가? 주로 오프라인에서 이루어지고 온라인 학습은 오프라인 학습을 보충하고 보완하여 개별화, 수준별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게 하여 학습 효과를 높이는 것이 목적이다. 오프라인 학습은 수업 및 방과후 활동에서 진행되며 온라인 학습은 주로 가정에서 학생에 의해 온라인 학습 사이트에 접속한 뒤 혼자서 진행한다.
미래의 교육에서는 무엇이 강조될 것으로 예상되는가? 즉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으며 학습자가 다른 학습자들과 즉각적이고 다양한 방법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거나, 학습자가 이동하면서 학습 콘텐츠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고, 학습자 간 또는 전문가와의 의사소통이 용이하며, 자료 수집과 분석을 자유롭게 할 수 있기 때문에 학습 활동의 동선이 넓어지게 될 것이다. 즉 미래의 교육은 전통적인 면대면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오프라인 학습과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활용한 온라인 학습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학습체제 속에서 교과서의 지식을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방식의 기존 교육과는 매우 다른 면모를 보일 것이고, 학습자 중심의 개인별 맞춤식 교육을 지향하고, 원활한 의사소통 방법을 이용하여 협력 중심의 활동을 강조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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