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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축하중을 받는 파형강판 연결부 상세에 따른 구조거동 분석
Verification on the Compressive Behavior of Corrugated Steel Plates due to Details of Bolted Lap Joint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16 no.1, 2012년, pp.9 - 17  

오홍섭 (경남과학기술대학교 토목공학과) ,  남기욱 (경남과학기술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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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규모 지하통로, 저류시설 및 지중구조물에 많이 적용되고 있는 파형강판구조의 이음부강도를 실험적으로 평가하고자 하였다. 대골형파형강판을 사용하는 지중 강구조물은 압축력에 대하여 충분한 안정성을 확보하여야 한다. 그러나 현장에서 볼트 연결되는 이음부가 강판의 두께, 캐스킷, 와셔, 슬롯홀과 같은 연결상세에 따라 강도가 변화함에도 불구하고 이음부강도에 대한 실험적 이론적 결과가 설계에 반영할 수 있을만큼 충분히 축적되지 않은 상태이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연결상세를 적용한 경우의 이음부 압축거동을 실험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강판의 두께가 증가함에 따라 강판지압파괴에서 볼트전단의 형태로 파괴 형태가 변화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6.omm 이상의 플레이트에서는 개스킷과 슬롯홀을 적용한 이음부가 와셔를 적용한 경우보다 효과적인 거동을 보이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dealt with the experimental seam strength of deep corrugated steel plate which is used as underpasses, storm sewers and other buried applications. The soil-metal structure using deep corrugated plate should be sufficient to ensure safety for compressive loading. The experimental and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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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강판 연결의 경우 마찰이음 또는 지압이음 등의 형태에 따라 볼트 연결부의 응력 분산 및 볼트의 풀림방지 등을 위하여 와셔, 슬롯 등을 적용하도록 하고 있으나(최병정, 2005), 파형강판 구조체의 경우에는 국내에 명확한 규정 등이 제시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다.(심종성 외, 2011)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파형강판 연결부 볼트이음시 1)볼트구멍 상하부를 길게 천공한 slot hole을 적용한 경우, 2) 볼트 이음부에서의 방수 처리를 위하여 두 강판사이에 개스킷을 설치하는 경우, 3) 이음부의 응력집중 및 볼트 풀림을 방지하기 위하여 워셔를 사용하는 경우에 대하여 강판 두께별 영향을 실험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 2와 같이 파형강판구조는 원형 또는 아치형의 지중구조물의 형태로 시공되므로 구조체에는 압축응력이 주응력의 형태로 작용하게 되며, 부분적인 휨응력이 발생 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두께 5, 6, 7, 및 8mm의 파형강판의 볼트연결 조건을 변화시킨 경우에 대하여 압축하중하에서의 내하력, 파괴형태 및 연성 등의 거동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압축실험체의 파괴형태가 강판의 두께 및 연결조건에 따라 상이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실험체의 연성도를 평가하여 구조물의 파괴연성 정도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구조물의 연성을 평가하는 방법은 여러 형태가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변위를 기준으로 하였으며, 하중변위 관계를 분석하여 하중-변위관계의 선형에서 비선형으로 변화 되는 구간을 항복점으로 가정하였으며, 최종 실험 종료시의 변위를 파괴 변위로 정의하여 식 (4)와 같은 연성지수를 적용하였다.
  • 압축하중을 받는 파형강판 볼트 이음부는 강판의 지압 저항과 볼트의 전단저항에 대한 이론적인 이음부 저항력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현재 파형강판 구조체의 설계는 한계상태설계기준에 근거한 CSA의 CHBDC(2003)를 준용하고 있으므로 지압과 전단에 대해서는 식(1)과 (2)에 의하여 이음부의 파괴강도를 산정하였으며, 좌굴에 대해서는 AASHTO의 하중저항계수설계법(LRFD)에 근거하여 산정하였다.

가설 설정

  • 압축실험체의 파괴형태가 강판의 두께 및 연결조건에 따라 상이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실험체의 연성도를 평가하여 구조물의 파괴연성 정도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구조물의 연성을 평가하는 방법은 여러 형태가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변위를 기준으로 하였으며, 하중변위 관계를 분석하여 하중-변위관계의 선형에서 비선형으로 변화 되는 구간을 항복점으로 가정하였으며, 최종 실험 종료시의 변위를 파괴 변위로 정의하여 식 (4)와 같은 연성지수를 적용하였다.(권순범과 윤영수;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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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파형강판 구조물은 무엇인가? 파형강판 구조물(Corrugated steel plate structure) 은 파형강판 세그먼트를 현장에서 볼트 조립한 다음 주변을 양질의 흙으로 뒷채움한 구조물로써 공기가 단축되고, 시공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생태통로, 소규모 교량 및 암거 등에 널리 적용되고 있다.(김태수, 2009; 오홍섭 외, 2011) 파형강판 구조물은 현장에서 각 세그먼트를 조립 하기 때문에 각 파형강판의 제작오차 등을 고려하여 마찰이음이 아닌 지압이음 형태로 볼트 연결하는 것이 원칙이다.
파형강판 구조물이 생태통로, 소규모 교량 및 암거 등에 널리 적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파형강판 구조물(Corrugated steel plate structure) 은 파형강판 세그먼트를 현장에서 볼트 조립한 다음 주변을 양질의 흙으로 뒷채움한 구조물로써 공기가 단축되고, 시공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생태통로, 소규모 교량 및 암거 등에 널리 적용되고 있다.(김태수, 2009; 오홍섭 외, 2011) 파형강판 구조물은 현장에서 각 세그먼트를 조립 하기 때문에 각 파형강판의 제작오차 등을 고려하여 마찰이음이 아닌 지압이음 형태로 볼트 연결하는 것이 원칙이다.
파형강판 구조물의 한계는 무엇인가? (김태수, 2009; 오홍섭 외, 2011) 파형강판 구조물은 현장에서 각 세그먼트를 조립 하기 때문에 각 파형강판의 제작오차 등을 고려하여 마찰이음이 아닌 지압이음 형태로 볼트 연결하는 것이 원칙이다. 강판 연결의 경우 마찰이음 또는 지압이음 등의 형태에 따라 볼트 연결부의 응력 분산 및 볼트의 풀림방지 등을 위하여 와셔, 슬롯 등을 적용하도록 하고 있으나(최병정, 2005), 파형강판 구조체의 경우에는 국내에 명확한 규정 등이 제시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다.(심종성 외, 2011)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파형강판 연결부 볼트이음시 1)볼트구멍 상하부를 길게 천공한 slot hole을 적용한 경우, 2) 볼트 이음부에서의 방수 처리를 위하여 두 강판사이에 개스킷을 설치하는 경우, 3) 이음부의 응력집중 및 볼트 풀림을 방지하기 위하여 워셔를 사용하는 경우에 대하여 강판 두께별 영향을 실험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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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권순범, 윤영수, "고강도 철근을 활용한 휨 부재의 연성거동에 관한 연구", 한국도시방재학회논문집, 제2권 1호, 2002, pp.119-126. 

  2. 김태수, "콘크리트 충전 대골형 파형강판 구조물의 파괴거동에 대한 실험적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석사학위논문. 

  3. 심종성, 이현기, 강태성, "성능 개선된 대골형 파형강판의 설계 압축 및 휨 강도 평가에 대한 연구", 구조물진단학회지, 15(3), 2011, pp.155-162. 

  4. 오홍섭, 이주원, 전병건, "볼트이음된 대골형 파형강판의 구조 거동에 대한 실험적 평가", 구조물진단학회지, 15(3), 2011, pp.79-87. 

  5. 유호연, "장스팬 파형강판 구조물의 설계법 개발", 한양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석사학위논문, 2001. 

  6. 최병정, "볼트로 접합된 인장 이음부의 거동", 구조물진단학회지, 15(3), 2005, pp.225-232. 

  7. AASHTO, "Standard Specifications for Highway Bridges, 17th Edition",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2002. 

  8. AASHTO M167, "Standard Specification for Corrugated Steel Structural Plate", Zinc-Coated, for Field-Bolted Pipe, Pipe-Arches, and Arches,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2009. 

  9. Canadian Standard Association, "Canadian Highway Bridge Design Code(CHBDC)", Ministry of Transportation of Canada, 2003. 

  10. Duncan, J. M., "Behaviour and Design of Long-Span Metal Culvert Structures", ASCE Journal of Geotechnical Division, 105(GT3), 1979, pp.399-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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