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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 개선된 대골형 파형강판의 설계 압축 및 휨 강도 평가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Design Compressive Strength and Flexural Strength of the Improved Deep Corrugated Steel Plate 원문보기

구조물진단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15 no.3 = no.67, 2011년, pp.155 - 162  

심종성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현기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  강태성 (삼표건설(주) 기술개발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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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형강판을 이용한 구조물은 기존의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에 비하여 공기단축효과 및 경제성 등이 우수하고 유지관리비의 절감 측면에서 유리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최근 수로암거 및 생태 이동 통로등에 철근콘크리트 암거 대체 재료로 널리 활용되고 있으며 앞으로 적용실적이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파형강판을 사용한 구조물은 주로 아치형과 박스형의 두가지 형태이며, 아치형 구조물은 압축력에 의하여 설계하며 박스형 구조물은 플레이트 부재내의 모멘트에 의하여 설계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대골형 파형강판보다 골의 피치와 깊이가 늘어난 성능 개선된 파형강판의 성능을 평가고하고 설계에 반영하기 위해 정적 압축 시험 및 휨시험을 수행하여 시험체 두께별 이음부의 극한강도 및 모멘트 강도를 검토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ructures that use the bridge plates are considered to have advantages such as short work term, excellent economical efficiency and low maintenance cost. Bridge plates are being widely used for water ducts and eco-corridors as replacements of reinforced concrete ducts. Bridge plates are deep a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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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단순한 볼트의 강도뿐만 아니라 파형강판의 볼트 이음부는 강교량에서 주로 쓰는 강판의 마찰이음이 아니라 볼트 홀과 몸체 사이의 접촉면에서 발생하는 강판 지압력에 의해 축력을 전달하기 때문에 이러한 역학적인 메카니즘에 따른 이음부 축력에 대한 근거 확보가 필요하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기존의 파형 강판에 비해 골의 피치와 깊이가 늘어난 파형강판의 압축 시험 및 휨 시험을 통하여 파형강판 플레이트 부재의 거동을 분석하고 장 지간에 적용할 수 있는 플레이트 부재의 설계 휨 강도 및 모멘트 강도를 제시함으로써 장 지간 파형강판 구조물에 적용하기 위한 유용한 정보로 활용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성능개선된 파형강판의 성능평가를 위해 볼트 이음 플레이트의 압축시험, 이음부가 없는 플레이트와 볼트 이음 플레이트의 휨 시험을 수행하여 파괴거동을 분석하였고 실제 구조물을 설계할 경우 적용 가능한 압축강도와 휨강도를 실험적으로 규명하였다. 이에 대한 결론을 정리하면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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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파형강판 구조물의 특징은? 파형강판 구조물은 지반 플레이트 합성 구조물로서 기존의 아치형 철근콘크리트 라멘 구조물에 비하여 공기 단축 효과 및 경제성 등이 우수하고 유지 관리비의 절감 측면에서 유리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이경모, 2003). 최근 소규모 교량, 개착직 터널과 같은 지중 구조물, 수로암거 및 생태 이동 통로등에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사용 목적에 따라서 적용 실적이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적용되고 있는 파형강판 구조물은 어떤 이론을 배경으로 사용해왔나? 최근 소규모 교량, 개착직 터널과 같은 지중 구조물, 수로암거 및 생태 이동 통로등에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사용 목적에 따라서 적용 실적이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적용되고 있는 파형강판 구조물은 환 압축 이론을 배경으로 축력 지배 구조물을 형성하기 위하여 원형 및 아치형의 단면을 주로 사용하여 왔다(이경모 2003). 이러한 원형 및 아치형 파형강판 구조물은 압축링 이론을 통해 해석이 가능하다.
파형강판 구조물은 어디에 사용되나? 파형강판 구조물은 지반 플레이트 합성 구조물로서 기존의 아치형 철근콘크리트 라멘 구조물에 비하여 공기 단축 효과 및 경제성 등이 우수하고 유지 관리비의 절감 측면에서 유리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이경모, 2003). 최근 소규모 교량, 개착직 터널과 같은 지중 구조물, 수로암거 및 생태 이동 통로등에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사용 목적에 따라서 적용 실적이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적용되고 있는 파형강판 구조물은 환 압축 이론을 배경으로 축력 지배 구조물을 형성하기 위하여 원형 및 아치형의 단면을 주로 사용하여 왔다(이경모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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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유호연, "장스팬 파형강판 구조물의 설계법 개발", 한양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2001, pp.1-5. 

  2. 이경모, "대골형 파형강판 휨 강도에 대한 연구", 서울산업대학교 산업대학교 구조공학과, 2003, pp.1-4. 

  3. 이종구, 조성민, 이종관, 윤태양, "지중강판 구조물에서 볼트 균열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 분석",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 27권, 2c호, 2007, pp.129-137. 

  4. 포항산업과학연구원, "파형강판 지중암거의 설계와 시동", 1998. 

  5. 포항산업과학연구원, "장스팬 파형강판 구조물 실용화 연구", 2002. 

  6. 한양대학교, "강합성 빔보강 공법의 성능 점검 및 실용화 방안 연구", 2007. 

  7. AASHTO, "Standards Specification for Transportation Materials and Methods of Sampling and Testing", 9th Ed, 1998. 

  8. KS B 0801, "금속 재료 인장 시험편", 한국산업규격, 2007. 

  9. KS B 0802, "금속 재료 인장 시험 방법", 한국산업규격, 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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