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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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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보강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장방형 보에 대해 휨 보강에 대한 연성 및 내력 증대에 대하여 주로 연구가 되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철근콘크리트 보-슬래브 구조에서는 시공의 특성상 보와 슬래브의 콘크리트가 동시에 부어넣기되기 때문에 경화 후 일체가 되어 인접한 슬래브는 보의 플랜지를 이루어 보의 강성을 높이고 압축응력을 지지하는 면적을 넓혀 주는 T형보단면을 갖지만 T형보의 휨 거동에 대해 유용한 자료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철근콘크리트 T형보를 제작하여 보강재 종류와 위치별로 전단 보강을 실시하여 보강효과 및 구조적 특성을 파악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각종 실험결과를 종합한바, 탄소섬유막대 보강은 콘크리트 내부에 매입되어 일체 거동함으로써 파괴시 거동 및 내력 및 강성 향상 면에서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강판 보강은 강성 및 전단내력은 증대 되었으나 보강강도는 큰데 반해 콘크리트와 부착성 저하에 의해 낮은 보강효과를 보였다. 섬유시트 보강은 보강효과는 우수하나 파괴 시 부착성의 한계로 의해 계면박리가 나타나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of studies on existing strengthening methods were mainly on increase of stiffness and strength of shear strengthening to rectangular beam. As concrete of beam and slab is poured simultaneously on the characteristics of construction in reinforced concrete beam-slab structure, adjacent slab unif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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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전단 내력 평가시 섬유시트 및 강판 등의 연속보강과 탄소섬유막대와 같이 띠보강된 경우에 적용이 가능한 다음과 같은 ACI Code에서 제시한 규준식에 의해 전단 내력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는 철근콘크리트 T형보를 제작하여 보강재 종류별로 전단보강을 실시하여 보강효과 및 구조적 특성을 파악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철근콘크리트 T형보에 대한 현재 실무에서 주로 사용되는 보강재료별로 전단 보강을 실시하여 실험을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의 내력 및 압축 구속력 증대효과가 있는 철근콘크리트 T형보를 제작하여 철근콘크리트 T형보에 섬유시트(CFS, GFS), 탄소섬유막대(CB), 강판(Steel Plate ; 이하 SP) 등을 사용하여 전단 보강하였으며 전단실험을 통해 보강재별 보강 효과 및 거동, 구조적 특성을 파악한다. 철근콘크리트 T형보에 대한 적절한 보강방법을 검토하고 보강 설계 및 시공에 사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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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철근콘크리트 T형보를 제작하여 보강재 종류별로 전당보강을 실시하여 보강효과 및 구조적 특성을 파악한 결론은 어떠한가? (1) 전단 보강 실험체별 내력증가는 모든 보강 실험체가 기준 실험체보다 46.7~80.8% 정도 높게 나타났다. (2) 보강 실험체의 파괴 성상은 CFS, GFS 보강 실험체는 단부에서, SP 보강실험체는 보강재 주변에서 전단균열에 의해 보강재가 박리되면서 파괴되었다. CB 보강실험체의 경우 중앙부의 전단균열에 의해서 파괴되었다. (3) 보강 실험체의 초기강성은 전단 보강으로 인해 부재 항복 전의 처짐의 감소로 기준실험체에 비해 증가하였다. 소성역강성은 GFS 보강 실험체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섬유시트와 탄소섬유막대의 보강량 증가로 인해 항복 이후의 처짐이 증대되어 기준 실험체에 강성이 저하되었다. (4) ACI Code에서 제안하고 있는 전단내력 평가식을 적용 결과한 결과, 보강재 겹수 증가와 보강 간격에 따른 보강의 부착성 저하로 인해 실험값이 이론 값에 비해 8~98% 정도의 차이를 보여 보강재의 종류 및 보강겹수, 보강 간격에 따라 0.37~1.08정도의 부분조정계수(βf)의 적용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철근콘크리트 구조물 노후화의 요인은 어떤것들이 있는가?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은 과하중, 피로하중, 사용 및 노출 환경의 변화 등 재료적, 시공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에 의하여 노후화가 진행된다. 이러한 요인에 의해서 구조 부재의 내력과 사용성이 저하되면서 보강이 필요하게 된다.
강판 보강 공법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철근콘크리트 부재의 구조적 보강은 보강재료와 공법에 따라 강판, 섬유시트 등을 부착하거나, 외부의 posttensioning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중 강판 보강 공법은 보강 대상 구조물에 자중의 증가, 강판 부식 현상 등의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어 섬유 형태의 합성재 등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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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김정섭 외 3인, "구조적 손상을 입은 철근콘크리트 보의 전단 보강효과에 과한 연구", 한국건축시공학회지 논문집, 제8권 5 호, 2008, pp.183-190. 

  2. 신성우 외 4인, "탄소섬유시트로 보강된 RC보의 전단거동에 관한 연구",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학회 논문집, 제2권 3호, 1998, pp.206-211. 

  3. 신영수, "탄소섬유시트에 의한 철근콘크리트 보의 전단 보강효과",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제15권 9호, 1999, pp.11-18. 

  4. 신용석, "철근콘크리트 T형보의 구조 보강 특성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8. 

  5. 심종성, 김규선, "FRP로 보강된 RC보의 전단보강효과 비교 연구", 한국콘크리트학회 논문집, 제10권 4호, 1998, pp.11-18. 

  6. 양근혁 외 2인, "와이어로프로 외부 보강된 철근콘크리트 연속 T형보의 전단내력", 한국콘크리트학회 논문집, 제19권 6 호, 2007, pp.773-783. 

  7. 이용택, 이리형, "탄소섬유시트로 보강된 철근콘크리트 보의 전단강도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제16권 1호, 2000, pp.11-17. 

  8. ACI 440. 2R-02, "Guide for the Design and Construction fo Externally Bonded FRP Systems for Strengthening Concrete Structures", ACI Committee 440. 

  9. Amir M. Malek, Hamid Saadatmanesh, Ultimate Shear Capacity of Reinforced Concrete Beams Strengthened with Web-Bonded Fiber-Reinforced Plastic, ACI Structural Journal, 1997, pp.363-370. 

  10. Gahazi J. Al-Sulaimani, Alfarabi Sharif, Istem A. Basunbul, Mohhamed H. Baluch, B. N. Ghaleb, Shear Repair for Reinforced Concrete by Fiberglass Plate Bonding, ACI Structural Journal, 1994, pp.458-464. 

  11. Thanasis C. Triantafillou, Shear Strengthening of Reinforced Concrete Beams Using Epoxy-Bonded FRP Composites, ACI Structural Journal, 1998, pp.107-115. 

  12. Tom Norris, Hamid Saadatmanesh, Mohammad R. Ehsani, Shear and Flexural Strengthening of R/C Beams with Carbon Fiber Sheets,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1997, pp.903-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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