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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송전철탑 구조물의 주기점검을 통한 경년열화 변화특성
Aging Deterioration for Electric Power Transmission Tower on Offshore Through Periodic Inspections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16 no.4, 2012년, pp.25 - 33  

이호범 ((주)쓰리텍) ,  장일영 (금오공과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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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송전철탑 구조물에 있어서 구조 및 재료 손상에 대해 주기적으로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이용한 수명관리(life management)의 시행은 적극 추천되는 일이다. 본 연구에서는 영흥도 시화호 내에 있는 총 6개의 해상송전철탑에 대해서 강재부재에 대해 3가지, 콘크리트 기초에 대해 5가지, 해수 중 강관파일 및 해수 자체에 대해 4가지 형태의 열화점검을 각각 수행하였다. 강재에 대한 점검 항목들은 외관조사, 부재두께, 도막상태 등에 대한 것이고, 콘크리트 기초에 있어서는 균열형상, 압축강도, 중성화깊이, 염화물 함유량 등에 대한 항목, 그리고 해중 강관파일에 있어서의 전위 및 양극조사에 따른 부식정도, 동영상 촬영 및 해수의 수질환경성 평가 등에 대한 항목이다. 이와 같은 정기적 열화점검은 연속 3년 동안 매년 10월경에 동일위치에 대해 평가하였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자료를 체계적으로 활용함으로써 해상송전철탑 안전성 유지관리에 유익하게 적용될 수 있는 새로운 열화지표를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electric power transmission tower structures on offshore, implementation of life management using the event data of regular safety inspections for structural and material damages is strongly recommended. In this study, six tower structures in Sihwa Lake around Yeoungheung island were target bodi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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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시화호 내 Jacket 기초 또는 강관파일 및 콘크리트 매트의 합성기초를 갖는 총 6개의 송전철탑을 대상으로 3개년간 실시한 안전점검 시험결과를 이용한 구조물 열화도 분석 및 지수화 연구 등을 수행하였다. 결과적으로 도출된 모든 제반 자료들을 기 개발되어 있는 종합적 정보 D/B 프로그램에의 포괄적 자료로 활용되도록 하므로써 해상송전철탑 구조물에 대한 유지관리 및 수명관리가 보다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 (2) 일반적으로 기 개발된 해상 송전철탑 구조물 영구 모니터링 시스템에서는 실시간 전송되는 실계측 값을 이용한 수치적 역해석을 수행하고, margin 산정에 따른 실거동 평가를 수행한다. 이때 본 연구결과인 구조물 안전점검 항목별 열화상태 등급화 자료를 적용케 함으로써 구조물 실거동 예측에의 신뢰성을 가일층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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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해상송전철탑의 강재에 대한 점검 항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본 연구에서는 영흥도 시화호 내에 있는 총 6개의 해상송전철탑에 대해서 강재부재에 대해 3가지, 콘크리트 기초에 대해 5가지, 해수 중 강관파일 및 해수 자체에 대해 4가지 형태의 열화점검을 각각 수행하였다. 강재에 대한 점검 항목들은 외관조사, 부재두께, 도막상태 등에 대한 것이고, 콘크리트 기초에 있어서는 균열형상, 압축강도, 중성화깊이, 염화물 함유량 등에 대한 항목, 그리고 해중 강관파일에 있어서의 전위 및 양극조사에 따른 부식정도, 동영상 촬영 및 해수의 수질환경성 평가 등에 대한 항목이다. 이와 같은 정기적 열화점검은 연속 3년 동안 매년 10월경에 동일위치에 대해 평가하였다.
해상송전철탑 구조물의 효율적인 경년열화 예방 및 유지관리가 중요한 이유는 어떤 특성 때문인가? 이러한 요소들은 설계 및 시공 단계와 유지관리 단계에서 상호 연계되면서 요구되는 구조물 수명확보를 위한 중요 분석대상이 된다. 해상송전철탑 구조물은 이러한 수명관리 차원에서 볼 때 중대한 문제점 발생시 교체 등의 근원적인 조치방안의 적용이 곤란한 장수명 수동형(long-lived passive) 특성을 갖고 있어 효율적인 경년열화(aging effect) 예방 및 유지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현장 구조물 손상점검은 무엇으로 구분되는가? 현장 구조물 손상점검은 외관육안검사와 일반점검으로 구분된다. 외관육안검사로는 콘크리트 및 강재 균열, 백태, 박락, 철근노출, 강재부식, 도장상태 등의 열화현상을 조사하였으며 일반점검은 강구조물과 콘크리트 구조물에 대해 비파괴 시험을 통한 검사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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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건설교통부(시설안전기술공단), "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 세부지침(교량, 항만)". 

  2. (주)쓰리텍, "345kV 영흥 T/L 축도 철탑 No. 108 송전탑 구조 안전성 평가 및 대책 결과보고서", 2006. 10. 

  3.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345kV 영흥T/L 해상철탑구조물 수명관리 방안 연구", 04 전력연-단463, 2004. 8. 

  4. 한국전력공사, "영흥 해상 철탑기초 구조물의 유지관리 지침서". 

  5. 한국전력공사, "가공송전선용 철탑설계기준-1111". 

  6. 한국전력연구원, "345kv 영흥T/L 해상철탑구조물 수명관리 방안연구", 2004. 

  7. 한상묵, 방기성, 김도겸, 정송수, "345k 영흥T/L 해상철탑구조물 콘크리트 매트 기초의 유지관리 방안 연구", 2004년도 학술발표회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2004, pp.509-512. 

  8. KOPEC, "345kV 영흥 T/L 건설공사 시화호구간 I, II형, "SB2 형 강관철탑 설계도", 2002. 8. 

  9. KOPEC, "345kV 영흥 T/L 건설공사 시화호구간 I, II형, "SD2 형 강관철탑 설계도", 2002. 8. 

  10. KOPEC, "345kV 영흥 T/L 건설공사 해상구간 1차분 2형 "SB2 TYPE 강관철탑 설계도", 2002.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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