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구성 예측식의 제안 및 현장적용을 통한 효율적인 터널 유지관리 기법의 개발 A Proposal of Durability Prediction Models and Development of Effective Tunnel Maintenance Method Through Field Application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구조물의 합리적인 압축강도 및 탄산화 예측식을 제안하고, 이 제안식의 현장적용을 통한 보다 효율적인 터널 진단 및 유지관리 기법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하여 공용연수가 약 30년 이상 경과하였으며, 약 15년 동안 수회에 걸친 진단 및 점검으로 무수히 많은 현장 내구성 측정 데이터가 축적된 서울메트로를 대상 시설물로 선정하였다. 압축강도 및 탄산화 분석결과 80% 이상의 정확도를 확보하는 각각의 예측식을 도출하였으며, 기존 제안식과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본 연구 제안식의 신뢰도를 확인하였다. 또한 제안식의 현장적용 결과 압축강도 및 탄산화 깊이에 대한 예측치의 평균오차율이 약 20%내외로서 80% 이상의 높은 정확도를 확보하는 것으로 분석되어 현장적용의 적합성을 확인하였다. 현장조사 전 내구성 예측 맵(Map)을 활용한 효율적인 유지관리 기법을 개발하였다. 예측 맵(Map) 활용 시 진단기술자 및 시설물 담당자는 설계기준강도에 미달되거나 탄산화로 철근부식 가능성이 높은 취약부위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으므로 일일이 조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취약부위를 도출해야 하는 현 조사기법 보다 효과적으로 터널 조사 및 유지관리를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구조물의 합리적인 압축강도 및 탄산화 예측식을 제안하고, 이 제안식의 현장적용을 통한 보다 효율적인 터널 진단 및 유지관리 기법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하여 공용연수가 약 30년 이상 경과하였으며, 약 15년 동안 수회에 걸친 진단 및 점검으로 무수히 많은 현장 내구성 측정 데이터가 축적된 서울메트로를 대상 시설물로 선정하였다. 압축강도 및 탄산화 분석결과 80% 이상의 정확도를 확보하는 각각의 예측식을 도출하였으며, 기존 제안식과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본 연구 제안식의 신뢰도를 확인하였다. 또한 제안식의 현장적용 결과 압축강도 및 탄산화 깊이에 대한 예측치의 평균오차율이 약 20%내외로서 80% 이상의 높은 정확도를 확보하는 것으로 분석되어 현장적용의 적합성을 확인하였다. 현장조사 전 내구성 예측 맵(Map)을 활용한 효율적인 유지관리 기법을 개발하였다. 예측 맵(Map) 활용 시 진단기술자 및 시설물 담당자는 설계기준강도에 미달되거나 탄산화로 철근부식 가능성이 높은 취약부위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으므로 일일이 조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취약부위를 도출해야 하는 현 조사기법 보다 효과적으로 터널 조사 및 유지관리를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This study proposed more reasonable prediction models on compressive strength and carbonation of concrete structure and developed a more effective tunnel safety diagnosis and maintenance method through field application of the proposed prediction models. For this study, the Seoul Metro's Line 1 thro...
This study proposed more reasonable prediction models on compressive strength and carbonation of concrete structure and developed a more effective tunnel safety diagnosis and maintenance method through field application of the proposed prediction models. For this study, the Seoul Metro's Line 1 through Line 4 were selected as target structures because they were built more than 30 years ago and have accumulated numerous diagnosis and maintenance data for about 15 years. As a result of the analysis of compressive strength and carbonation, we were able to draw prediction models with accuracy of more than 80% and confirmed the prediction model's reliability by comparing it with the existing models. We've also confirmed field suitability of the prediction models by applying field, the average error of an estimate on compressive strength and carbonation depth was about 20%, which showed an accuracy of more than 80%. We developed a more effective maintenance method using durability prediction Map before field inspection. With the durability prediction Map, diagnostic engineers and structure managers can easily detect the vulnerable points, which might have failed to reach the standard of designed strength or have a high probability of corrosion due to carbonation, therefore, it is expected to make it possible for them to diagnose and maintain tunnels more effectively and efficiently.
This study proposed more reasonable prediction models on compressive strength and carbonation of concrete structure and developed a more effective tunnel safety diagnosis and maintenance method through field application of the proposed prediction models. For this study, the Seoul Metro's Line 1 through Line 4 were selected as target structures because they were built more than 30 years ago and have accumulated numerous diagnosis and maintenance data for about 15 years. As a result of the analysis of compressive strength and carbonation, we were able to draw prediction models with accuracy of more than 80% and confirmed the prediction model's reliability by comparing it with the existing models. We've also confirmed field suitability of the prediction models by applying field, the average error of an estimate on compressive strength and carbonation depth was about 20%, which showed an accuracy of more than 80%. We developed a more effective maintenance method using durability prediction Map before field inspection. With the durability prediction Map, diagnostic engineers and structure managers can easily detect the vulnerable points, which might have failed to reach the standard of designed strength or have a high probability of corrosion due to carbonation, therefore, it is expected to make it possible for them to diagnose and maintain tunnels more effectively and efficient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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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서울메트로 등 지하구조물 뿐만아니라 도심지 차량 통행이 많은 도로터널 및 산악에 위치한 철도터널 등 다양한 종류의 터널에 적용 가능한 보다 향상된 유지관리 기법을 개발코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메트로의 특성이 반영된 내구성 예측식의 현장 적용을 통하여 각 부위의 압축강도 및 탄산화 예측치를 도출하고, Fig.
본 연구에서는 서울메트로 지하구조물의 신뢰할 만한 압축강도 예측 및 예측식의 도출을 위하여 1~4호선까지 1차(02년) 및 2차(07년) 진단 시 총 1000여개 콘크리트 표면의 반발경도(R)값을 NR형 슈미트해머로 측정하였다.
제안 방법
(5) 현장조사 전 내구성 예측 맵(Map)을 활용한 효율 적인 유지관리 기법을 개발하였다. 예측 맵(Map) 활용 시 설계기준강도에 미달되거나 탄산화로 철근부식 가능성이 높은 취약부위를 한 눈에 파악할수 있으므로 일일이 조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취약 부위를 도출해야 하는 현 조사기법 보다 효율적인 터널 조사 및 유지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0선(Zero Line)으로 조정한 추정 회귀선을 기준으로 실측치와 추정치간 잔차(residual)의 분포양상을 산점도로 확인하였으며, 통계분석에서 이상치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하는 기준인 ±2지침(±2guidelines)을 벗어나는 12개소의 일부 측정치를 도출하였다.
서울메트로 1~4호선까지 축적된 실측 자료들의 회귀, 상관 및 정확도 분석 등을 통하여 강도 및 탄산화 예측식을 도출하였고, 기존 제안식들과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적합식을 제안하였다. 또한, 제안식을 서울메트로 1~4호선 각 구간에 적용 후 현장 실측치로 제안식의 정확도를 확인하였으며, 제안식으로 현장조사 전 예측한 압축강도 맵 (Map)과 탄산화 맵(Map)을 활용한 효율적인 유지관리 기법을 개발하였다.
Table 9는 각 예측 식 적용 시 실측 속도계수와의 정확도를 분석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본 연구 제안식(5)의 경우 평균오차율이 약 20%로 식 (6) 및 식 (7)에 비해 가장 높은 정확도를 확보하고, 전 강도 영역에 걸쳐 합리적인 예측이 가능하며, 간편식으로 현장에서 실용적으로 적용이 가능하므로 서울메트로의 탄산화 적합식으로 제안코자 한다.
본 연구에서 분석에 활용한 코어강도는 Fig. 2에 도시한 바와 같이 정규분포 형상을 나타내었으며, Table 3에 제시한 바와 같이 14~44MPa까지 각 강도 영역별로 충분한 빈도수를 확보하는 것으로 분석되어 도출한 강도 예측식의 서울메트로 1~4호선에 대한 대표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내구성 예측 맵(Map)의 효용성을 정확성, 실용성 및 경제성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압축강도 예측식(3)과 탄산화 예측식(5)의 정확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서울메트로 1~4호 선까지 각 호선별로 두 구간씩 선정하여 분석을 실시하였 다. 그 결과는 Table 10에 제시한 바와 같이 코어 압축강도 및 드릴링에 의한 실측 탄산화 깊이에 대한 예측치의 평균오차율이 약 20% 내외로서 80% 이상의 높은 정확도를 확보하는 것으로 분석되어 본 연구 제안식의 현장적용의 적합성을 확인하였다.
분석 결과로부터 높은 정확도를 확보하고, 별도의 재령 계수 적용 없이 간편하게 현장 사용이 가능한 본 연구 제안 식 (3)을 서울메트로에 적합한 압축강도 예측식으로 제안코자 한다.
서울메트로 1~4호선까지 축적된 실측 자료들의 회귀, 상관 및 정확도 분석 등을 통하여 강도 및 탄산화 예측식을 도출하였고, 기존 제안식들과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적합식을 제안하였다. 또한, 제안식을 서울메트로 1~4호선 각 구간에 적용 후 현장 실측치로 제안식의 정확도를 확인하였으며, 제안식으로 현장조사 전 예측한 압축강도 맵 (Map)과 탄산화 맵(Map)을 활용한 효율적인 유지관리 기법을 개발하였다.
서울메트로 지하구조물의 합리적인 압축강도 예측식의 도출을 위하여 총 240개소의 반발경도(R)값과 동일부위 코어 압축강도(fc)간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예측압축강도의 정확도를 확인하고, 합리적인 압축강도 예측식의 도출을 위하여 1~4호선까지 1차(02년) 및 2차 (07년) 진단 시 총 240개소의 코어를 채취하고, 압축강도를 측정하였다. 압축강도 예측식의 1~4호선에 대한 대표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코어 압축강도의 정규분포곡선을 도시하고, 각 압축강도 영역별로 충분한 빈도수를 확보하는지를 확인하였다.
0선(Zero Line)으로 조정한 추정 회귀선을 기준으로 실측치와 추정치간 잔차(residual)의 분포양상을 산점도로 확인하였으며, 통계분석에서 이상치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하는 기준인 ±2지침(±2guidelines)을 벗어나는 12개소의 일부 측정치를 도출하였다. 이 측정치들의 강도 경향을 파악한 결과 동일 반발경도 55~60에서의 대표적인 강도인 약 40MPa 수준보다 약 15~25% 차이가 나는 46~50MPa의 고강도 영역으로서 이 측정치들을 이상치로 판단하여 제외하고, 재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분석결과로부터 1차(02년) 및 2차(07년) 진단시 총 180여개 동일부위의 반발경도(R)값은 미소한 오차범위 내에서 일치할 것으로 판단되므로 회귀 및 상관분석을 통하여 본 연구에서 측정한 반발경도(R)값의 신뢰 여부를 확인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의 Fig.
이를 위하여 2007년 진단 시 압축강도가 50MPa과 약 10MPa로 현저한 차이를 나타내는 지하철 3호선 두 코어 시편에 대한 주사전자현미경 분석을 실시하여 내부 조직 구조를 관찰하였다. 그 결과 Fig.
본 연구에서는 서울메트로 등 지하구조물 뿐만아니라 도심지 차량 통행이 많은 도로터널 및 산악에 위치한 철도터널 등 다양한 종류의 터널에 적용 가능한 보다 향상된 유지관리 기법을 개발코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메트로의 특성이 반영된 내구성 예측식의 현장 적용을 통하여 각 부위의 압축강도 및 탄산화 예측치를 도출하고, Fig. 11~12에 도시한 내구성 예측 맵(Map)을 작성하였 다. 예측 맵 활용 시 사전에 압축강도 및 탄산화 취약부위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으므로 보다 효율적인 진단 및 유지관리의 수행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콘크리트 탄산화에 영향을 미치는 물-시멘트비, CO2농도, 시멘트 및 골재의 종류 등 여러 인자들 가운데 서울메트로 시공 당시 사용 재료, 물-시멘트비, 다짐 및 양생 등에 의해 결정된 구조물의 압축강도와 CO2농도, 온⋅습도 등 지하철 노출 환경 하에서 약 30여년 이상 경과하면서 진행된 탄산화 간의 관계를 규명코자 하였다.
대상 데이터
약 30년 이상 경과하는 동안 타 도시철도에 비해 탄산화로 인한 철근 부식 및 콘크리트 박락 등의 영향으로 내구성 측면에서 불리하며, 향후 내구수명의 유지 및 연장을 위해 효율적 유지관리의 수행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이다. 또한, 1996년 진단 이후 약 15년간에 걸친 진단 및 점검으로 수많은 실측 자료들이 축적되었으며, 메트로에 적합한 내구성 예측식의 도출을 위하여 이 실측 자료들을 활용하였다. 이는 사용재료, 시공상태 및 노출 환경 등 메트로의 고유한 현장특성 하에서 강도 및 탄산화 시험을 통하여 얻어진 실측 자료가 시설물의 특성을 가장 잘 나타내고, 반영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각 터널별 고유한 특성이 반영된 합리적인 강도및 탄산화 예측식을 도출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하게 되면 보다 효과적으로 터널을 유지관리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여러 터널 구조물 가운데 우리나라 도시철도를 대표하는 서울메트로를 대상시설물로 선정하였다. 약 30년 이상 경과하는 동안 타 도시철도에 비해 탄산화로 인한 철근 부식 및 콘크리트 박락 등의 영향으로 내구성 측면에서 불리하며, 향후 내구수명의 유지 및 연장을 위해 효율적 유지관리의 수행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이다.
예측압축강도의 정확도를 확인하고, 합리적인 압축강도 예측식의 도출을 위하여 1~4호선까지 1차(02년) 및 2차 (07년) 진단 시 총 240개소의 코어를 채취하고, 압축강도를 측정하였다. 압축강도 예측식의 1~4호선에 대한 대표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코어 압축강도의 정규분포곡선을 도시하고, 각 압축강도 영역별로 충분한 빈도수를 확보하는지를 확인하였다.
데이터처리
구조물의 압축강도와 탄산화 진행속도 간의 인과관계로부터 서울메트로 지하구조물의 합리적인 탄산화 예측 식을 도출하기 위하여 Table 7에 제시한 ’07년 진단 시 1~4호선까지 총 64개소의 코어 압축강도(fc)와 탄산화 속도계수(A)간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두 예측식간의 정확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25~60까지의 반발경도(R)값을 각 식에 적용 시 예측 압축강도 간비교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Table 5에 나타내었다. 두 식 적용 시 평균 압축강도는 약 24MPa로 일치하고, 절대치를 적용한 평균 오차는 1MPa 미만이며, 3% 의 미소한 오차 범위 내에서 두 식이 일치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사용재료, 시공상태 및 노출 환경 등 메트로의 고유한 현장특성 하에서 강도 및 탄산화 시험을 통하여 얻어진 실측 자료가 시설물의 특성을 가장 잘 나타내고, 반영하기 때문이다. 또한, 수많은 실측 자료들로부터 메트로의 강도 및 탄산화 경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회귀분석 등 통계적 분석기법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예측한 식 (5)와 기존 한국콘크리트학회 에서 “콘크리트 염해 및 탄산화로 인한 내구성 저하 방지 대책 연구(’01년)” 중 서울메트로 탄산화 예측식으로 제안한 식 (6) 및 일본 岸谷가 제안한 식 (7)과의 비교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도출된 압축강도 예측식의 신뢰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타 년도(’00년과 ’05년 및 ’01년과 ’06년) 각 2회차 진단 시 측정한 총 217개소의 반발경도(R)값과 동일부위 코어 압축강도(fc) 간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다 합리적으로 W/C를 추정하기 위하여 ACI 211.1-91 Table A1.5.3.4(a)에 제시된 물-시멘트비와 AE제를 사용하지 않은 비연행 콘크리트의 압축강도 간 관계식(8)을 활용하였다. 총 64개소 압축 강도를 식 (8)에 적용하여 W/C를 예측하였으며, 이를 Table 7에 제시하였다.
성능/효과
(1) 서울메트로 1~4호선까지 약 10여년 진단 시 축적된 총 445개소의 코어 압축강도(fc)와 반발경도 (R)간 분석 결과 약 85%의 정확도를 확보하는식 (3)을 도출하였다. 제안식은 기존 일본 예측식에 비해 높은 정확도를 확보하며, 간편식으로 현장 에서 실용적으로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 압축강도와 탄산화 진행 간 인과관계로부터 총 64 개소 코어 압축강도(fc)와 탄산화 속도계수(A ) 간 분석 결과 약 80%의 정확도를 확보하는 식 (5)를 도출하였다. 기존 탄산화 예측식과의 비교 분석 결과 전 강도 영역에 대해 합리적인 예측이 가능하고, 현장 적용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3) 압축강도 분석을 통하여 기존 일본 예측식 적용 시재령계수 0.63의 적용이 적합한 것으로 도출되었 으며, 서울메트로 유지관리 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본 연구 탄산화 예측식(5)는 목표강도를 정하고, 철근부식까지의 내구수명 100 년 이상을 확보하는 합리적인 피복두께를 결정할수 있으므로 지하철 내구성 설계 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4) 본 연구 제안식의 현장적용 결과 실측 압축강도 및탄산화 깊이에 대한 예측치의 평균오차율이 약 20% 내외로서 80% 이상의 높은 정확도를 확보하는 것으로 분석되어 현장적용의 적합성을 확인하 였다.
(6) 내구성 예측 맵(Map)의 효용성을 정확성, 실용성및 경제성 측면에서 분석한 결과 80% 이상의 정확도를 확보하고, 취약부위 중심의 실용적인 조사및 유지관리의 수행이 가능하며, 50% 이상의 진단비용 절감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6에는 지하철 내 CO2농도 및 온⋅습도에 대한 분석결과를 도시하였다. CO2농도는 지상보다 약 100PPM 높은 약 470PPM 수준으로 분석되었으며, 온도는 측정 당시 여름철로서 약 28℃로 높게 나타났으며, 습도는 약 47% 수준으로 분석되었다.
Table 4에 제시한 바와 같이 총 228개소 측정 코어 압축강도와 예측 압축강도의 평균치는 약 30MPa로 일치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상관도는 74%, 절대치를 적용한 평균 오차는 3.5MPa이고, 평균오차율은 11.0%로서 약 90% 수준의 높은 정확도를 확보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Table 6과 같이 총 445개소 측정 코어강도에 대해 본 연구 제안 식 (3)과 일본 재료학회 식 (1) 적용 시 예측 강도 간 평균 오차율은 14%로 일치하고, 개별 분산들의 평균치는 5% 오차 범위 내에서 일치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개별 분산들의 전체 분산은 식 (3) 적용 시가 식 (1) 적용 시에 비해 약 20% 정도 작은 것으로 나타나 예측식 중 정확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Table 8에서와 같이 총 64개소 코어 실측 및 예측 탄산화 속도계수의 평균치는 약 5mm/# 로 일치하고, 상관도는 80%, 평균오차는 1mm/#미만이고, 평균오차율은 22%로서 약 80% 수준의 높은 정확도를 확보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경제성 분석결과 예측 맵을 활용하여 강도와 연계한 취약부위 중심의 탄산화 조사 시 개별적으로 일일이 조사를 수행하여 취약부위를 도출해야 하는 기존의 조사법에 비 해 약 50% 이상의 진단 비용 절감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위하여 2007년 진단 시 압축강도가 50MPa과 약 10MPa로 현저한 차이를 나타내는 지하철 3호선 두 코어 시편에 대한 주사전자현미경 분석을 실시하여 내부 조직 구조를 관찰하였다. 그 결과 Fig. 5에 도시한 바와 같이 50MPa의 고강도인 경우는 공극이 거의 없는 치밀한 조직구조를 나타내었고, 규산칼슘 수화물(C-S-H)이 대부분 관찰되었으며, 탄산화에 따른 탄산칼슘(CaCO3)은 거의 관찰되지 않았다. 또한, 코어 시편 할렬 후 페놀프탈레인 1%시약으로 측정한 탄산화 깊이는 약 5mm이고, 식 (4)에 의해 구한 탄산화 속도계수(A)는 1mm/# 미만으로서 탄산화 진행속도가 현저히 느린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압축강도 예측식(3)과 탄산화 예측식(5)의 정확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서울메트로 1~4호 선까지 각 호선별로 두 구간씩 선정하여 분석을 실시하였 다. 그 결과는 Table 10에 제시한 바와 같이 코어 압축강도 및 드릴링에 의한 실측 탄산화 깊이에 대한 예측치의 평균오차율이 약 20% 내외로서 80% 이상의 높은 정확도를 확보하는 것으로 분석되어 본 연구 제안식의 현장적용의 적합성을 확인하였다.
두 예측식간의 정확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25~60까지의 반발경도(R)값을 각 식에 적용 시 예측 압축강도 간비교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Table 5에 나타내었다. 두 식 적용 시 평균 압축강도는 약 24MPa로 일치하고, 절대치를 적용한 평균 오차는 1MPa 미만이며, 3% 의 미소한 오차 범위 내에서 두 식이 일치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로부터 식 (3)의 신뢰여부를 확인하였다.
또한, 1차(02년) 및 2차(07년) 진단 시 반발경도(R)값을 일본재료학회 식 (1) 및 일본건축학회 식 (2)에 적용하여 압축강도를 예측하였으며, 총 240개소의 개별 예측강도와 코어강도간의 비로부터 전체 평균 비를 구한 결과 재령 계수가 각각 0.65로 나타났다. 이는 Table 1의 3000일 이상 경과 시 재령계수 0.
0으로 미소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또한, 상관분석 결과 2회차 반발경도 간 상관도는 약 90%를 나타내었으며, 평균 오차율을 고려한 정확도는 약 96%수준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 도출한 압축강도 예측 식 (3)과 기존 일본 재료학회 식 (1) 및 일본건축학회 식 (2)과의 비교 분석을 실시하여 정확도가 가장 높은 서울메트로의 적합식을 확인하였다. 분석에 활용한 ’00년에서 ’06년까지의 총 445개소 측정치와 각 예측식으로 구한 예측치 간 분석결과를 다음의 Table 6에 나타내었다.
식 (7)에 의해 구한 보정 전 예측 속도계수에 실측치를 기준으로 산정한 보정계수를 적용한 결과 W/C 47%를 초과하는 35MPa 미만 구간에서 식 (5) 적용 시예측 속도계수와 약 5% 내외의 오차범위에서 일치하나, W/C 48% 이하인 35MPa 이상 구간에서 오차가 약 35% 이상으로 현저히 크게 증가하고, 특히 W/C 40% 이하인 40MPa 이상부터 예측 속도계수가 음수로 추정되어 Table 9와 같이 분산이 매우 심하게 나타났다. 분석결과 로부터 岸谷 식 (7)은 W/C 48% 이하인 35MPa 이상 구간의 합리적인 속도계수 추정이 어려운 것으로 판단되며, 본 연구에서 분석에 활용한 총 500여개의 코어 강도 중 35MPa 이상의 비율을 확인한 결과 약 25%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발경도(R)값 간 미소한 오차는 1차(02년) 및 2차 (07년) 측정 시 기계적 오차 등 측정오차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된다. 분석결과를 통하여 본 연구에서 압축강도 예측 및 예측식의 도출을 위하여 1~4호선까지 1차(02년) 및 2차(07년) 진단 시 측정한 반발경도(R)값이 신뢰할 만한 값임을 확인하였다.
예측선을 기준으로 한 실측치의 분포양 상을 확인한 결과 ±2 내외의 범위에 분포하는 본 연구 모델에 비해 콘크리트학회 모델의 실측속도는 ±4 이상의 큰 범위에 분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코어 시편 할렬 후 페놀프탈레인 1%시약으로 측정한 탄산화 깊이는 약 50mm이고, 식 (4)에 의한 탄산화 속도계수(A)는 10mm/# 로서 고강도인 50MPa의 경우에 비해 탄산화 진행 속도가 약 10배 이상 빠른 것으로 분석되어 현저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로부터 구조물의 압축강도와 탄산화 진행속도 간에 뚜렷한 인과관계가 있음을 규명하였다.
예측선을 기준으로 한 실측치의 분포양 상을 확인한 결과 ±2 내외의 범위에 분포하는 본 연구 모델에 비해 콘크리트학회 모델의 실측속도는 ±4 이상의 큰 범위에 분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확도 및 상관도도 약 20% 이하로 본 연구 모델의 80%에 비해 현저히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콘크리트 학회에서 분석 당시까지 축적된 탄산화 측정자료가 28개소로 제한된 측면, 진단 초창기의 자료들로서 시험의 정확도가 다소 떨어지는 측면 등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된다.
정확성 분석 결과 Fig. 11~12에 도시한 각 호선별 총 4개 구간의 내구성 예측 맵(Map)과 Table 10에 제시한 바와 같이 80% 이상의 정확도를 확보하며, 실측치에 근접한 예측 결과가 도출된 것을 확인하였다.
9에는 콘크리트 학회와 본 연구의 회귀분석 결과를 비교하여 도시하였다. 콘크리트 학회에서 분석에 활용한 청색의 실측 데이터를 면밀히 분석한 결과 동일강도 21MPa에서의 탄산화속도가 약 1~6mm/#의 범위로 분산이 매우 심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각 실측치의 전체 분산은 콘크리트 학회 실측치의 분산이 6.
후속연구
(7) 향후 실험실에서 서울메트로 현장 여건에 최대한 근접한 접근과 구현을 통하여 실험결과를 도출한 다면 본 연구 제안식의 현장 적용의 적합성 여부를 보다 명확히 밝힐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8) 향후 타 도시철도와 도심지 도로터널, 산악지 철도 터널 등 국가 주요 터널에 대해서도 각 터널별로 합리적인 압축강도 및 탄산화 예측식의 제안 및 현장 적용을 통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터널을 유지 관리해 나가는 노력이 지속적으로 경주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2) 압축강도와 탄산화 진행 간 인과관계로부터 총 64 개소 코어 압축강도(fc)와 탄산화 속도계수(A ) 간 분석 결과 약 80%의 정확도를 확보하는 식 (5)를 도출하였다. 기존 탄산화 예측식과의 비교 분석 결과 전 강도 영역에 대해 합리적인 예측이 가능하고, 현장 적용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각 터널별 고유한 특성이 반영된 합리적인 강도및 탄산화 예측식을 도출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하게 되면 보다 효과적으로 터널을 유지관리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여러 터널 구조물 가운데 우리나라 도시철도를 대표하는 서울메트로를 대상시설물로 선정하였다.
63의 적용이 적합한 것으로 도출되었 으며, 서울메트로 유지관리 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본 연구 탄산화 예측식(5)는 목표강도를 정하고, 철근부식까지의 내구수명 100 년 이상을 확보하는 합리적인 피복두께를 결정할수 있으므로 지하철 내구성 설계 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실용성 분석 결과 내구성 예측 맵(Map)을 통하여 설계 기준강도에 미달하거나, 탄산화가 철근피복까지 도달하여 철근 부식 가능성이 높은 취약부위를 한 눈에 파악할 수있기 때문에 현장에서 실용적으로 이 예측 맵을 활용할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1~12에 도시한 내구성 예측 맵(Map)을 작성하였 다. 예측 맵 활용 시 사전에 압축강도 및 탄산화 취약부위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으므로 보다 효율적인 진단 및 유지관리의 수행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5) 현장조사 전 내구성 예측 맵(Map)을 활용한 효율 적인 유지관리 기법을 개발하였다. 예측 맵(Map) 활용 시 설계기준강도에 미달되거나 탄산화로 철근부식 가능성이 높은 취약부위를 한 눈에 파악할수 있으므로 일일이 조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취약 부위를 도출해야 하는 현 조사기법 보다 효율적인 터널 조사 및 유지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중 빈도수가 1∼2로 낮은 일부 영역은 평균강도가약 30MPa인 서울메트로에서 발생 가능성이 현저히 낮은 10MPa 이하의 저강도 영역과 45MPa 이상의 고강도 영역으로서 현재까지 축적된 자료의 부족으로 이 영역의 강도 경향을 명확히 결정짓는 것은 다소 어려운 측면이 있으며, 향후 지속적으로 데이터를 축적하여 빈도수를 확보시 이 일부 영역의 강도 경향을 보다 명확히 밝힐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11~12 에 도시한 각각의 내구성 예측 맵(Map)을 작성한다. 이작성한 예측 맵(Map)으로 취약부위 중심의 현장 조사를 실시하여 각 부위의 강도 및 탄산화 깊이를 확인함으로써 최종 내구성 맵을 완성하게 되며, 관리주체의 시설물 담당자는 이를 활용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터널 유지관리를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 서울메트로 1~4호선까지 약 10여년 진단 시 축적된 총 445개소의 코어 압축강도(fc)와 반발경도 (R)간 분석 결과 약 85%의 정확도를 확보하는식 (3)을 도출하였다. 제안식은 기존 일본 예측식에 비해 높은 정확도를 확보하며, 간편식으로 현장 에서 실용적으로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후 현재까지 국내 주요 터널들에 대한 수회에 걸친 진단 및 점검을 통하여 각 터널별 압축강도, 탄산화 등 수많은 내구성 조사 자료들이 축적된 배경은?
1995년 “시설물의 안전에 관한 특별법” 제정 이후 현재까지 국내 주요 터널들에 대한 수회에 걸친 진단 및 점검을 통하여 각 터널별 압축강도, 탄산화 등 수많은 내구성 조사 자료들이 축적되었으나, 각 터널에 적합한 예측 식의 제안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였으며, 일본 등기존 제안식(岸谷 등, 1986)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에서는 최근에 도심지와 산간지로 구분하여 교량 및터널의 탄산화속도계수를 예측하는 등의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압축강도 및 탄산화 분석결과 어떤 결과를 얻었는가?
이를 위하여 공용연수가 약 30년 이상 경과하였으며, 약 15년 동안 수회에 걸친 진단 및 점검으로 무수히 많은 현장 내구성 측정 데이터가 축적된 서울메트로를 대상 시설물로 선정하였다. 압축강도 및 탄산화 분석결과 80% 이상의 정확도를 확보하는 각각의 예측식을 도출하였으며, 기존 제안식과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본 연구 제안식의 신뢰도를 확인하였다. 또한 제안식의 현장적용 결과 압축강도 및 탄산화 깊이에 대한 예측치의 평균오차율이 약 20%내외로서 80% 이상의 높은 정확도를 확보하는 것으로 분석되어 현장적용의 적합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효율적인 터널 진단 및 유지관리 기법을 개발을 위해 어떤 것을 대상으로 하였는가?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구조물의 합리적인 압축강도 및 탄산화 예측식을 제안하고, 이 제안식의 현장적용을 통한 보다 효율적인 터널 진단 및 유지관리 기법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하여 공용연수가 약 30년 이상 경과하였으며, 약 15년 동안 수회에 걸친 진단 및 점검으로 무수히 많은 현장 내구성 측정 데이터가 축적된 서울메트로를 대상 시설물로 선정하였다. 압축강도 및 탄산화 분석결과 80% 이상의 정확도를 확보하는 각각의 예측식을 도출하였으며, 기존 제안식과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본 연구 제안식의 신뢰도를 확인하였다.
참고문헌 (15)
건설교통부, 콘크리트 표준시방서 내구성편, 한국콘크리트학회, 2004.
국토해양부, 콘크리트 표준시방서, 한국콘크리트학회, 2009.
김종호 외 2명, "콘크리트 구조물의 탄산화속도에 관한 연구", 한국구조물진단학회지, 제12권 2호, 2008, pp.163-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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