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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구성 예측식의 제안 및 현장적용을 통한 효율적인 터널 유지관리 기법의 개발
A Proposal of Durability Prediction Models and Development of Effective Tunnel Maintenance Method Through Field Application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16 no.5, 2012년, pp.148 - 160  

조성우 (서울시립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창수 (서울시립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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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구조물의 합리적인 압축강도탄산화 예측식을 제안하고, 이 제안식의 현장적용을 통한 보다 효율적인 터널 진단 및 유지관리 기법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하여 공용연수가 약 30년 이상 경과하였으며, 약 15년 동안 수회에 걸친 진단 및 점검으로 무수히 많은 현장 내구성 측정 데이터가 축적된 서울메트로를 대상 시설물로 선정하였다. 압축강도 및 탄산화 분석결과 80% 이상의 정확도를 확보하는 각각의 예측식을 도출하였으며, 기존 제안식과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본 연구 제안식의 신뢰도를 확인하였다. 또한 제안식의 현장적용 결과 압축강도 및 탄산화 깊이에 대한 예측치의 평균오차율이 약 20%내외로서 80% 이상의 높은 정확도를 확보하는 것으로 분석되어 현장적용의 적합성을 확인하였다. 현장조사 전 내구성 예측 맵(Map)을 활용한 효율적인 유지관리 기법을 개발하였다. 예측 맵(Map) 활용 시 진단기술자 및 시설물 담당자는 설계기준강도에 미달되거나 탄산화로 철근부식 가능성이 높은 취약부위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으므로 일일이 조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취약부위를 도출해야 하는 현 조사기법 보다 효과적으로 터널 조사 및 유지관리를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posed more reasonable prediction models on compressive strength and carbonation of concrete structure and developed a more effective tunnel safety diagnosis and maintenance method through field application of the proposed prediction models. For this study, the Seoul Metro's Line 1 thr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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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서울메트로 등 지하구조물 뿐만아니라 도심지 차량 통행이 많은 도로터널 및 산악에 위치한 철도터널 등 다양한 종류의 터널에 적용 가능한 보다 향상된 유지관리 기법을 개발코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메트로의 특성이 반영된 내구성 예측식의 현장 적용을 통하여 각 부위의 압축강도 및 탄산화 예측치를 도출하고, Fig.
  • 본 연구에서는 서울메트로 지하구조물의 신뢰할 만한 압축강도 예측 및 예측식의 도출을 위하여 1~4호선까지 1차(02년) 및 2차(07년) 진단 시 총 1000여개 콘크리트 표면의 반발경도(R)값을 NR형 슈미트해머로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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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후 현재까지 국내 주요 터널들에 대한 수회에 걸친 진단 및 점검을 통하여 각 터널별 압축강도, 탄산화 등 수많은 내구성 조사 자료들이 축적된 배경은? 1995년 “시설물의 안전에 관한 특별법” 제정 이후 현재까지 국내 주요 터널들에 대한 수회에 걸친 진단 및 점검을 통하여 각 터널별 압축강도, 탄산화 등 수많은 내구성 조사 자료들이 축적되었으나, 각 터널에 적합한 예측 식의 제안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였으며, 일본 등기존 제안식(岸谷 등, 1986)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에서는 최근에 도심지와 산간지로 구분하여 교량 및터널의 탄산화속도계수를 예측하는 등의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압축강도 및 탄산화 분석결과 어떤 결과를 얻었는가? 이를 위하여 공용연수가 약 30년 이상 경과하였으며, 약 15년 동안 수회에 걸친 진단 및 점검으로 무수히 많은 현장 내구성 측정 데이터가 축적된 서울메트로를 대상 시설물로 선정하였다. 압축강도 및 탄산화 분석결과 80% 이상의 정확도를 확보하는 각각의 예측식을 도출하였으며, 기존 제안식과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본 연구 제안식의 신뢰도를 확인하였다. 또한 제안식의 현장적용 결과 압축강도 및 탄산화 깊이에 대한 예측치의 평균오차율이 약 20%내외로서 80% 이상의 높은 정확도를 확보하는 것으로 분석되어 현장적용의 적합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효율적인 터널 진단 및 유지관리 기법을 개발을 위해 어떤 것을 대상으로 하였는가?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구조물의 합리적인 압축강도 및 탄산화 예측식을 제안하고, 이 제안식의 현장적용을 통한 보다 효율적인 터널 진단 및 유지관리 기법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하여 공용연수가 약 30년 이상 경과하였으며, 약 15년 동안 수회에 걸친 진단 및 점검으로 무수히 많은 현장 내구성 측정 데이터가 축적된 서울메트로를 대상 시설물로 선정하였다. 압축강도 및 탄산화 분석결과 80% 이상의 정확도를 확보하는 각각의 예측식을 도출하였으며, 기존 제안식과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본 연구 제안식의 신뢰도를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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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건설교통부, 콘크리트 표준시방서 내구성편, 한국콘크리트학회, 2004. 

  2. 국토해양부, 콘크리트 표준시방서, 한국콘크리트학회, 2009. 

  3. 김종호 외 2명, "콘크리트 구조물의 탄산화속도에 관한 연구", 한국구조물진단학회지, 제12권 2호, 2008, pp.163-170. 

  4. 서울특별시 지하철건설본부, "지하철 구조물 내구성 확보를 위한 연구 보고서", 1999 

  5. 오광진, "콘크리트 구조물의 탄산화깊이 측정방법 및 평가방법", 한국구조물진단학회지, 제5권 4호, 2001, pp.11-18. 

  6. 이창수 외 2명, "서울시 지하철 구조물의 탄산화 현황 분석", 한국콘크리트학회 추계 학술발표회, 제19권 2호, 2007, pp.553-556. 

  7. 이창수 외 2명, "콘크리트의 중성화로 인한 철근의 부식정도 평가", 한국콘크리트학회 논문집, 제12권 3호, 2000, pp.21-30. 

  8. 한국시설안전공단, "서울지하철 1-4호선 지하구조물 정밀안전진단 보고서", 2001-2008. 

  9. 한국콘크리트학회, "콘크리트 염해 및 탄산화로 인한 내구성 저하 방지대책 연구 보고서", 2001. 

  10. 岸谷孝-他建, "コンクリ?ト 構造物の 耐久性-中性化", 1986. 

  11. 日本建築學會, "コンクリ?ト 强度推定の ための 非破壞 試驗方法 マニュアル", 1983. 

  12. 日本コンクリ?ト工學協會, "コンクリ?トの 非破壞試驗法 硏究委員會 報告書", 1992. 

  13. American Concrete Institute, "Standard Practice for Selecting Proportions for Normal, Heavyweight, and Mass Concrete", 1991. 

  14. Clifton, J. R., "Service life of concrete", ACI Materials Journal, Nov.-Dec. 1993, pp.611-617. 

  15. Glanville J. and Neville A., "Prediction of Concrete Durability", Proceedings of STATS 21st Anniversary Conference, E & FN SPON, 1997, pp.86-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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