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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부가 움직이는 모바일하버용 크레인의 동적 응답 최적설계
Dynamic Response Optimization of a Mobile Harbor Crane with a Moving Support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6 no.5, 2012년, pp.497 - 504  

김현범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재준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장환학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박경진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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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하버는 해상에서 컨테이너 상하역 작업을 하는 새로운 해상물류 시스템이다. 모바일하버용크레인과 같이 해상에서 작업하는 대형 구조물은 파도에 의해 발생하는 지지부의 운동으로 관성력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따라서 구조물의 안전성에 대한 정확한 검증이 요구되며, 생산 비용을 줄이기 위해 경량화가 매우 중요하다. 이런 요구조건을 위해 동적 응답 최적설계를 수행한다. 등가정하중법은 동하중을 등가정하중으로 변환한 후, 정적 응답 최적화기법을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동적 응답 최적설계 방법이다. 지지부의 움직임을 고려한 등가정하중법을 제안하고, 제안한 방법으로 모바일하버용 크레인을 최적화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obile harbor is a new innovative system that delivers containers from a containership to a harbor without good infrastructure. A crane is installed on the deck of the mobile harbor and transfers the containers. The structure of the crane is influenced by the inertia force that occurs from a mov...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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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모바일하버용 크레인에서 사용하는 2 단 트롤리는 스프레더와 트롤리의 상하, 전후, 좌우 운동의 제어를 통해 해상에서 컨테이너를 안전하게 이송하는 기능을 한다. 트롤리의 질량 20 ton 은 붐 끝 단에 달린 와이어에 질량으로 가해지고, 스프레더와 컨테이너의 질량 40 ton 은 같은 절점에 외력으로 가하였다. 따라서 붐 양단에 10 ton 의 질량과 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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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상에서 작업하는 대형 구조물은 무엇의 영향을 크게 받는가? 모바일하버는 해상에서 컨테이너 상하역 작업을 하는 새로운 해상물류 시스템이다. 모바일하버용크레인과 같이 해상에서 작업하는 대형 구조물은 파도에 의해 발생하는 지지부의 운동으로 관성력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따라서 구조물의 안전성에 대한 정확한 검증이 요구되며, 생산 비용을 줄이기 위해 경량화가 매우 중요하다.
모바일하버란? 모바일하버는 해상에서 컨테이너 상하역 작업을 하는 새로운 해상물류 시스템이다. 모바일하버용크레인과 같이 해상에서 작업하는 대형 구조물은 파도에 의해 발생하는 지지부의 운동으로 관성력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선행 연구의 모바일하버용 크레인의 설계방법의 단점은? 기존의 연구에서는 모바일하버용 크레인의 설계방법으로 동적계수를 이용한 정적 응답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1) 그러나 이 방법으로는 불안정한 해상상황의 동적 응답을 구현하는데 한계가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동적 응답 최적설계(2)를 이용해 동적 특성을 보다 사실적으로 구현하여 모바일하버용 크레인을 설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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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Lim, W. J., Jung, U. J., Jeong, S. B., Lee, J. J. and Park, G. J, 2010, "Structural Design of the Mobile Harbor Crane Using Structural Optimization," 2010 KSME Autumn Annual Meeting, pp. 1750-1755. 

  2. Park, G. J., 2007, Analytic Methods for Design Practice, Springer-Verlag, Germany. 

  3. Choi, W. S. and Park, G. J., 2002, "Structural Optimization Using Equivalent Static Loads at All the Time Intervals," Computer Methods in Applied Mechanics and Engineering, Vol. 191, No. 19, pp. 2077-2094. 

  4. Kang, B. S., Park, G. J. and Arora, J. S., 2005, "Optimization of Flexible Multibody Dynamic Systems Using the Equivalent Static Load," Journal of American Institute Aeronautics and Astronautics, Vol. 43, No. 4, pp. 846-852. 

  5. Hyperworks User's Guide Version 10.0, 2009, Altair Engineering Inc., USA. 

  6. Korean Register of Shipping, 2010, "Rules for the Classification of Mobile Offshore Structures," Technical Rules 2010, Korea. 

  7. Ministry of Labor, 2009, "The Crane Manufacture and Safety Examination Standard,"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Act, Korea. 

  8. Shapiro, Howard I., Shapiro, Jay P., Shapiro, Lawrence K., 1999, Cranes and Derricks, McGraw-Hill, New York, pp. 144-156. 

  9. Korea Ocean Research & Development Institute, 2004, Development of Design Technology of Very Large Floating Structures, Ministry Of Maritime Affairs & Fisheries, Korea. 

  10. MD NASTRAN 2010.1 User's Manual, MSC.Software, USA. 

  11. MD NASTRAN 2010.1 DMAP User's Manual, MSC.Software, USA. 

  12. GENESIS User's Manual, Version 10.0, 2008, Vanderplaats Research and Development Inc., Colorado,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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