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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설비공학논문집 =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24 no.3, 2012년, pp.256 - 264
서석원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 예휘열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관수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A general procedure for the optimal design of a micro-channel heat exchanger for heat pump systems is presented. For this design, a performance analysis program that can reflect the various geometric variables of the micro-channel heat exchanger was developed. The deviation between simulated and ex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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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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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엔진구동 히트펌프용 열교환기의 경우 마이크로채널 열교환기를 사용하 는 것이 가능한 이유는? | 이에 따라 기존의 공랭식 히트펌프에서는 마이크로채널 열교환기에 비하여 전열성능이 떨어지지만 응축수의 배출이 유리한 핀-관 열교환기(fin-tube heat exchanger)를 주로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엔진으로 압축기를 구동하는 방식의 가스엔진구동 히트펌프(gas driven heat pump)의 경우 난방 운전 시 엔진과 라디에이터에서 발생하는 열에 의해 응축수와 착상에 의한 성능저하 문제가 전기구동 히트펌프(electric driven heat pump)에 비하여 현저히 낮다. 따라서 가스엔진구동 히트펌프용 열교환기의 경우 마이크로채널 열교환기를 사용하 는 것이 가능하다. | |
루버핀은 어떤 구조인가? | 따라서 가스엔진구동 히트펌프용 열교환기의 경우 마이크로채널 열교환기를 사용하 는 것이 가능하다. 자동차용 열교환기에 주로 사용되는 마이크로채널 열교환기는 다수의 유로를 가지는 플레이트 튜브, 공기측 열저항을 줄이기 위해 열경계층을 재생성 시키는 구조의 루버핀, 냉매 분배를 위한 헤더(header) 및 분리막(separator)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마이크로채널 열교환기는 핀-관 열교환기에 비하여 단위체적당 전열면적이 크고 플레이트 튜브와 루버핀 사이의 접촉 열저항이 없기 때문에 전열성능이 매우 우수하다. | |
마이크로채널 열교환기의 특징은? | 자동차용 열교환기에 주로 사용되는 마이크로채널 열교환기는 다수의 유로를 가지는 플레이트 튜브, 공기측 열저항을 줄이기 위해 열경계층을 재생성 시키는 구조의 루버핀, 냉매 분배를 위한 헤더(header) 및 분리막(separator)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마이크로채널 열교환기는 핀-관 열교환기에 비하여 단위체적당 전열면적이 크고 플레이트 튜브와 루버핀 사이의 접촉 열저항이 없기 때문에 전열성능이 매우 우수하다. 우수한 성능의 마이크로채널 열교환기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냉매 유로, 플레이트 튜브 및 루버핀 등의 형상이 열교환기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설계인자를 최적화 시켜야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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