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RTF 필터링을 이용한 모바일매핑시스템 레이저 데이터의 도로 장애물 제거에 관한 연구
A Study for Removing Road Shields from Mobile Mapping System of the Laser Data using RTF Filtering Techniques 원문보기

한국지형공간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cience, v.20 no.1, 2012년, pp.3 - 12  

송현근 (서울시립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  강병주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공간정보공학과) ,  이성훈 ((주)지온텍코리아) ,  최윤수 (서울시립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재 전 세계적으로 환경보전이나 석탄자원 고갈 등의 문제로 인해 친환경 자동차의 개발이 매우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고정밀 3차원 도로 지도제작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추세이다. 이와 같은 목적의 달성을 위해 현재까지 MMS을 이용한 데이터 획득 방법이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항공 레이저 측량 데이터에 대한 처리를 목적으로 개발된 기본적인 RTF 필터 알고리즘을 MMS에 적합하도록 수정하여 적용하였다. 실험을 통해 도출된 정량적 분석 결과 지면은 99.71%, 비지면은 99.95%의 매우 높은 제작자 정확도를 나타내고 있으며, 도로 내에 존재하는 자동차, 가로수, 중앙분리대 등의 도로 장애물이 효과적으로 제거된 결과가 도출되었다. 이를 통해 실무 작업에 효과적인 적용 및 작업 효율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a global trend to give attention to generating precise 3D navigation maps since eco-friendly vehicles have become a critical issue due to environmental protection and depletion of fossil fuels. To date, Mobile Mapping System (MMS) has been a efficient method to acquire the data for generat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MMS를 이용하여 획득된 LiDAR 데이터를 이용하여 도로 상에 존재하는 다양한 형태의 차폐물들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하여 RTF(Recursive Terrain Fragmentation) 필터 알고리즘을 수정하여 적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항공 LiDAR 데이터에 대한 지면/ 비지면 필터링을 목적으로 개발된 RTF(Recursive Terrain Fragmentation) 필터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MMS에서 획득한 데이터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수정하여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항공 LiDAR 데이터의 처리를 목적으로 개발된 RTF 필터 알고리즘을 MMS를 통해 획득된 지상 LiDAR 데이터의 처리에 적용하여 그 정확도 및 효율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지상 LiDAR 데이터의 특성을 분석하고, 분석결과를 토대로 기존의 RTF 필터에 적용되는 다양한 필터 파라미터들을 수정 적용하였으며, 그 결과에 대해 그림 1과 같은 방법으로 정확도 평가를 수행하였다.
  • RTF 필터 알고리즘은 Dowman과 Sohn(2004)에 의해 최초로 제안된 방법으로 기존의 항공 LiDAR 데이터 처리에 사용되던 다양한 Adaptive 필터 중 지형의 형태에 따라 정확도가 크게 저하되지 않으며, 상대적으로 정교한 분류 결과의 도출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은 RTF 필터의 특징은 MMS을 통해 획득된 LiDAR 데이터에 보다 효과적으로 적용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며, 이를 통해 지면과 비지면을 분리하여 다양한 형태의 도로 장애물을 제거함으로서 그 성능을 정량적으로 비교 평가하고, 실무에의 적용 가능성 및 정확도를 검증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 사용한 RTF 필터는 아무리 복잡한 지형의 경우라도 매우 좁은 영역으로 분할해나가면 결국 균질한 특성을 갖는 평면들의 조합으로 표현할 수 있다는 가정을 전제로 한다. 이와 같은 균질한 단위 평면을 평면지형모델(PTM)이라고 정의하며, 필터링 과정을 통해 지면점을 추출한 후 이를 기반으로 연속적인 평면지형모델을 구성하는 것을 최종적인 목표로 한다.
  • 이를 위해 기본적으로 전체 대상지역을 일정영역으로 분할한 후, 이 영역 내에서 가장 낮은 점들을 이용하여 TIN을 구성함으로써 개략적인 초기 지표면을 가정한다. 일단 초기 지표면이 생성되면 전체 데이터에 대해 점차 세분화하면서 해당 지역의 특성에 적합한 기준에 따라 지면점을 분류해나가는 Corse-to-Fine 방식을 적용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daptive TIN 모델은 어떤 방식인가? Axelsson(2001)은 복잡한 도심지의 지면점 추출을 위해 Adaptive TIN 모델의 사용을 제안하였다. 이 방법은 일정 크기로 분할된 각각의 영역에서 최저점을 추출하여 초기 지표면 TIN을 구성한 후, 일정 높이 기준이내의 점들을 연속적으로 지면점에 추가함으로써 지표면을 세분화해가는 방식이다. 따라서, 단절된 표면에 대해 상대적으로 높은 정확도를 나타내지만 각각의 TIN에 포함되는 지면점이 적을 경우 오류 발생 가능성이 높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Adaptive TIN 모델의 단점은? 이 방법은 일정 크기로 분할된 각각의 영역에서 최저점을 추출하여 초기 지표면 TIN을 구성한 후, 일정 높이 기준이내의 점들을 연속적으로 지면점에 추가함으로써 지표면을 세분화해가는 방식이다. 따라서, 단절된 표면에 대해 상대적으로 높은 정확도를 나타내지만 각각의 TIN에 포함되는 지면점이 적을 경우 오류 발생 가능성이 높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RTF 필터 알고리즘의 장점은? RTF 필터 알고리즘은 Dowman과 Sohn(2004)에 의해 최초로 제안된 방법으로 기존의 항공 LiDAR 데이터 처리에 사용되던 다양한 Adaptive 필터 중 지형의 형태에 따라 정확도가 크게 저하되지 않으며, 상대적으로 정교한 분류 결과의 도출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은 RTF 필터의 특징은 MMS을 통해 획득된 LiDAR 데이터에 보다 효과적으로 적용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며, 이를 통해 지면과 비지면을 분리하여 다양한 형태의 도로 장애물을 제거함으로서 그 성능을 정량적으로 비교 평가하고, 실무에의 적용 가능성 및 정확도를 검증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최승식, 2004, 항공 라이다 데이터 필터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지리정보공학과 석사학위논문. 

  2. 김문기, 2005, 라이다를 이용한 도로망 추출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지리정보공학과 석사학위논문. 

  3. 이정호, 한수희, 유기윤, 변영기, 2004, 라이다자료의 필터링 기법에 관한 연구, 한국측량학회 2004년도 춘계학술발표회논문집, pp.471-475. 

  4. Axelsson P, 2000, DEM Generation from Laser Scanner Data Using Adaptive TIN Models, In IAPRS, Vol. 33. Part B4/1, pp.110-117. 

  5. Vosselman G., 2000, Slope Based Filtering of Laser Altimetry Data, IAPRS, Vol 33, Part B3, Amsterdam, The Netherlands. pp.935-942. 

  6. Gunho Sohn and Ian Dowman, 2007, A Modelbased Approach for Reconstructing a Terrian Surface from Airbone LIDAR Data, The Photogrammetric Record 23(122), pp.170-193. 

  7. Gunho Sohn, 2004, Extraction of Buildings from High-Resolution Satellite Data and Airbone LIDAR, Ph.D, Department of Geomatic Engineering University College Londo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