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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시대 국내 콘텐츠 산업의 진흥정책 방향성 연구: 현황 및 중요도 평가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Development Policy of Contents Industry in the Convergence Era: Focusing on the Evaluation of Status and Importance 원문보기

한국언론정보학보 =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no.57 = no.57, 2012년, pp.227 - 249  

정윤경 (순천향대학교 신문방송학과) ,  김미선 (이화여자대학교 커뮤니케이션미디어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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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융합시대 국내 콘텐츠 산업의 진흥정책 현황을 평가하고, 앞으로의 진흥정책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을 지닌다. 이를 위해 디지털 콘텐츠 산업 분야별 전문가 10명에 대한 심층인터뷰와 전문가 30명에 대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콘텐츠 산업을 기술, 인력, 제도의 3개 범주로 구분하여 델파이 조사를 실시한 결과, 기술분야에 대한 다양하고 적극적인 지원이 요구되고 있었으며, 크로스오버형 전문가, 상위 고급인력에 대한 인력분야의 수요가 두드러지고 있었다. 또한 제도분야에서는 규제완화에 대한 지속적인 요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동시에 정부정책의 효율적이며 적극적인 지원방안에 대한 수요도 높게 나타났다. 영역별 주요 항목에 대해 중요도와 현상태를 평가한 결과, 현상태에 대한 평가는 상대적으로 회의적인 결과가 도출되어 현정책의 지체현상을 단적으로 보여주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산업적 측면에서 기술표준화 도입이나 신규 비즈니스 모델 구축 등과 같이 새롭게 요구되는 수요가 발생하고 있으며, 정책적 측면에서 정부의 비전 제시나 해외진출을 위한 지원 등 적극적인 역할기대가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융합 인력을 배출하는 구조적 한계나 효율적 정책지원을 수행하기 위한 정부 부처의 구조적 한계 등은 우리 사회가 융합시대 콘텐츠 산업의 진흥시기로 접어들기 위해 해결해야 할 원천적인 문제로 이해된다. 본 연구는 급변하는 융합 환경 속에서 시장의 결함을 점검하고 콘텐츠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정책 방향성을 모색하였다는데 의미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media convergence era, contents industry is raising core area in the government level. This study explores directions of development policy of national contents industry. So this study performs depth interview with 10 experts and investigates delphi research with 30 experts who are specialis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이란 무엇인가? 콘텐츠의 잠재력이 무한히 증대되기 시작한 것은 디지털화 이후이다. 디지털은 콘텐츠나 매체가 기반하고 있는 물리적인 특성, 즉 아날로그 신호가 0과 1이라는 바이트로 구분되는 것을 의미한다 (Menton, 2006; Dijk, 1999). 디지털 이후 융합이 본격화되고, 콘텐츠의 복수 플랫폼 유통이 일반화되면서 콘텐츠의 장르나 형식, 분야는 그 경계를 획정하기 어려울 정도로 광범위하며, 무한해지고 있다.
미디어 시장에서 융합이 야기한 것은? 미디어 시장의 화두는 여전히 융합이다. 융합은 각기 다른 미디어 분야를 통합함으로써 사업자에게 새로운 가능성과 도전, 신속한 전략적 선택을 강요하고 있고, 소비자들에게는 어제까지도 상상할 수 없었던 서비스의 현실화와 유용성을 제공하고 있다. 물론 긍정적인 변화 이면에는 어두운 현실도 존재한다.
미디어 시장에서의 융합의 어두운 현실은? 물론 긍정적인 변화 이면에는 어두운 현실도 존재한다. 장르 간, 업종 간 충돌과 융합에 따른 시장의 수요, 소수의 거대 미디어 등장과 이로 인한 다양성의 축소, 소비자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디지털 격차 등은 사회의 기반을 흔드는 문제가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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