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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2 no.1, 2012년, pp.103 - 111
이정혁 (연세디지털게임교육원)
Games in 1970s have used the savings of analog wavelength as in music and the like on hardwares of small cassette, gramophone, and the like. Due to these configuration elements, durability has to be declined so much. In the event of using the music on the video game, more affordable method is to 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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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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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게임에 음악을 사용하는 경우 보다 저렴한 방법은 무엇인가? | 이러한 구성 요소들로 인해 내구성이 매우 떨어질 수 밖에 없었다. 비디오 게임에 음악을 사용하는 경우 보다 저렴한 방법은 컴퓨터 칩을 사용하여 아날로그 음형을 컴퓨터 코드로 변환해 스피커로 보낼 수 있는 전기 파형으로 변환하는 것이다. 게임 음향 효과도 이와 같은 방식으로 생성되었다. | |
컴퓨터 뮤직은 무엇인가? | 컴퓨터 뮤직은 하드웨어상에서 전자칩을 효과적으로 제어하는 음악이다. 그 중 대표적 장르중의하나가 게임음악이다. | |
Pong 이전의 기계식 게임기는 어떤 방식인가? | “Pong” 이전에 기계식 게임기가 있었다. 전동식 방식의 게임기였으나 기계식요소가 반영된 게임기들은 기계 내부의 카세트 테이프 데크에 소리를 녹음한 테이프1)를 작동시켜 음향효과를 구현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방법은 카세트 테이프의 물리적 내구성의 한계로 인해 게임기 관리에 문제가 많아 오래 사용되지 못하였다. |
권미혜, "전자악기 발전에 관한 고찰 : 1870년대 후반 - 1990년대 초반", 동아대학교대학원 음악학과 석사학위 논문, pp.16, 1999
김영식, "전자음악(elektronische Musik)에 對한 硏究 - Synthesizer를 中心으로 -" , 음악평론 Vol.3, 한국음악평론가협회, pp.8,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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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경, 노바디즘 2, 휴머니스트, pp.38, 2002.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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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ven Kent, And Then There Was Pong, Ultimate History of Video Games, Three Rivers Press, pp. 40-43, 2001
Cam Shea, Al Alcorn Interview, 2008.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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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지모토 켄, 컴플리트 DTM 가이드북, SRMUSIC, pp. 98, 2009.06.03
David Miles Huber, Robert E. Runstein, Modern Recording Techniques, Elsevier, pp.335, 2008
이재홍, PC Sound Recording, Dreambook, pp. 51-53, 2000.04.15
Robert Harley, Home Theater for Everyone, pp.34-46,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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