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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게임음악의 변천에 대한 고찰
A Study of the Changes of Game Music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2 no.1, 2012년, pp.103 - 111  

이정혁 (연세디지털게임교육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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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0년대의 게임은 소형카세트와 축음기 등의 하드웨어에 음악 등과 같은 아날로그 파형을 저장하여 사용하였다. 이러한 구성 요소들로 인해 내구성이 매우 떨어질 수 밖에 없었다. 비디오 게임에 음악을 사용하는 경우 보다 저렴한 방법은 컴퓨터 칩을 사용하여 아날로그 음형을 컴퓨터 코드로 변환해 스피커로 보낼 수 있는 전기 파형으로 변환하는 것이다. 게임 음향 효과도 이와 같은 방식으로 생성되었다. 기술적 한계가 점점 극복되어, 작곡가들에게는 더 많은 자유가 부여되었으며 광디스크 등에 의해 미리 녹음된 사운드 트랙이 출현하게 되었다. 오늘날의 게임 개발자는 게임음악을 제작하는 기술에 대해 여러 가지 시도를 하고 있다. 게임 음악 제작의 변화가 기술과 비즈니스 영향을 받아 발달하는 과정에 따른 연구를 고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ames in 1970s have used the savings of analog wavelength as in music and the like on hardwares of small cassette, gramophone, and the like. Due to these configuration elements, durability has to be declined so much. In the event of using the music on the video game, more affordable method is to use...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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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게임음악은 컴퓨터 뮤직의 하위 장르로 분류된다. 그러나 게임음악은 하드웨어의 특수성이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컴퓨터 뮤직의 발달과는 차별되며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게임음악의 역사를 살펴보아 게임음악의 발전과정의 흐름이 어떠한 연관성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해 연구하도록 한다.
  • 본 연구는 게임음악의 역사를 고찰해 보아 게임음악의 발전이 어떤 의미 작용을 통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밝히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게임의 하드웨어 발전사를 게임음악에 대한 관점으로 살펴보았다는 것에 대해 의의를 지닌다. 21세기의 빠른 하드웨어의 발전에 대해서는 다양한 사례분석이 부족하며, 다양한 게임의 비교 분석 역시 미흡했다는 것이 그 한계를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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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디오 게임에 음악을 사용하는 경우 보다 저렴한 방법은 무엇인가? 이러한 구성 요소들로 인해 내구성이 매우 떨어질 수 밖에 없었다. 비디오 게임에 음악을 사용하는 경우 보다 저렴한 방법은 컴퓨터 칩을 사용하여 아날로그 음형을 컴퓨터 코드로 변환해 스피커로 보낼 수 있는 전기 파형으로 변환하는 것이다. 게임 음향 효과도 이와 같은 방식으로 생성되었다.
컴퓨터 뮤직은 무엇인가? 컴퓨터 뮤직은 하드웨어상에서 전자칩을 효과적으로 제어하는 음악이다. 그 중 대표적 장르중의하나가 게임음악이다.
Pong 이전의 기계식 게임기는 어떤 방식인가? “Pong” 이전에 기계식 게임기가 있었다. 전동식 방식의 게임기였으나 기계식요소가 반영된 게임기들은 기계 내부의 카세트 테이프 데크에 소리를 녹음한 테이프1)를 작동시켜 음향효과를 구현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방법은 카세트 테이프의 물리적 내구성의 한계로 인해 게임기 관리에 문제가 많아 오래 사용되지 못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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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권미혜, "전자악기 발전에 관한 고찰 : 1870년대 후반 - 1990년대 초반", 동아대학교대학원 음악학과 석사학위 논문, pp.16, 1999 

  2. 김영식, "전자음악(elektronische Musik)에 對한 硏究 - Synthesizer를 中心으로 -" , 음악평론 Vol.3, 한국음악평론가협회, pp.8, 1989 

  3. 박재은, "현대 전자음악의 발달", 월간문화예술 통권 138호, 한국문화예술위원회, 1991.01 

  4. 이진경, 노바디즘 2, 휴머니스트, pp.38, 2002.12.02 

  5. David Ellis, A Brief History of Video Games, Official Price Guide to Classic Video Games, Random House, pp. 3-4, 2004 

  6. Steven Kent, And Then There Was Pong, Ultimate History of Video Games, Three Rivers Press, pp. 38-39, 2001 

  7. Steven Kent, And Then There Was Pong, Ultimate History of Video Games, Three Rivers Press, pp. 40-43, 2001 

  8. Cam Shea, Al Alcorn Interview, 2008.03.10 

  9. GamesRadar us, Gaming's Most Important Evolutions, GamesRadar, pp. 2, 2010.10.08 

  10. Mark Isaacson, The History of Sega: From Service Games to Master Systems, 2002 

  11. 후지모토 켄, 컴플리트 DTM 가이드북, SRMUSIC, pp. 98, 2009.06.03 

  12. David Miles Huber, Robert E. Runstein, Modern Recording Techniques, Elsevier, pp.335, 2008 

  13. 이재홍, PC Sound Recording, Dreambook, pp. 51-53, 2000.04.15 

  14. Robert Harley, Home Theater for Everyone, pp.34-46,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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