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TEAM 기반 통합교과 학습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TEAM-Based Integrated Subject Study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reative Personality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7 no.2, 2012년, pp.79 - 86  

권순범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남동수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태욱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의 목적은 STEAM기반 통합학습 프로그램을 통하여 초등학생의 창의적 인성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통합학습과 STEAM에 대한 내용을 분석한 후 통합학습 프로그램의 모형을 적용하여 교육용 로봇을 활용한 콘텐츠 자료를 개발하고 이를 초등학교 현장에 적용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눈 후 t-검정을 적용하였고,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얻었다. 이를 통해 STEAM 기반 통합교과 학습은 초등학생의 창의적 인성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mprove creative personal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with integrated subject study program based STEAM education. On this study, I analyzed integrated subject study and STEAM, developed contents using educational robot applied integrated subject study program m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STEAM기반 통합 학습 프로그램을 적용한 수업이 초등학생들의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구성하여 실험집단에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STEAM기반 통합 PBL 프로그램 수업을 적용하였고, 통제집단에는 일반적인 내용의 PBL 수업을 적용하였다.
  • 본 연구는 STEAM기반 통합 학습이 초등학생의 창의적인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선정하여 사전 검사를 통해 먼저 두 집단이 동질 집단임을 보이고, 이에 따라 실험집단에는 STEAM기반 통합 PBL 수업을 처치하고 통제집단에는 일반적인 PBL 수업을 처치한 후, 창의적 인성 검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창의적 인성 향상을 위해 STEAM 기반 통합교과 PBL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 프로그램을 초등학교 교육현장에 적용하였다. 그 결과를 토대로 논의해 보면 다음과 같다.
  • 이러한 목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STEAM 기반 통합 교과 PBL 학습을 통하여 학생들의 창의적 인성 측면을 향상시킨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의적 인성이란? 창의적 인성이란 정의적 측면에서 창의성을 규정하려는 시도에 해당된다. 창의적 인성의 하위요인은 다양하게 규정되고 있다.
STEM은 무엇을 통합한 학문인가? STEAM은 학문통합의 일환으로, STEM에서 진보된 개념이다. STEM은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matics를 통합한 학문으로, 미국에서 그 뿌리가 시작되었다. STEAM은 버지니아 공대 출신의 Georgette Yakman이 STEM에 Art의 개념을 접목시켜 그 범위와 활용을 확장한 개념이다.
현대사회의 병폐의 원인은? 오성근[4]은 현대사회의 병폐는 인명경시 풍조와 비인간화이며 크고 작은 사고와 인명을 경시하는 사건들이 한탕주의, 도덕적 불감증에서 연유된다고 보았다. 그리고 원인으로는 급속한 기계문명의 발달에 따른 배금주의, 개인주의 사상의 팽배를 들 수 있고 이런 사회적 병폐를 근본적으로 치유할 수 있는 길은 인성교육밖에 대안이 없다고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Choi Sung-Hee, "Effects of the creativity training program for elementary stdents" Seogang University, 1998. 

  2. Arthur Cropley, "Creativity in Education and Learning. A Guide for Teachers and Educators." London: Kogan Page, 2001. 

  3. Mike Martin, "Creativity: ethics and excellence in science." Lanham, MD: Lexington Books, 2007. 

  4. Oh Seong-Geun, "A study on the Influences of the Various Aesthetic Experiences upon the Cultivation of the Children's Humanity"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4. 

  5. Moon Yong-Lin, Choi In-Soo, "An Introduction of Creativity . Personality Educatioin" Inha University Education Research Institute Symposium Vol.2010 No.10, 2010. 

  6. Kim Gill Lye,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Fine-art Teaching-Learning Program for Personality Education" Incho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2. 

  7. Kim Young Im, "The Effect of Sensibility from Misuc Education on Emotional Quotient and Personality of the Youth - Focused on Middle School Students -" Kongju National University, 2005. 

  8. Hur Jung Ho, "The Effects of A Convergence Study Program for Creative Activities on Energy Saving Attitud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1. 

  9. Lee Gyeong Syeob, "Curriculum" Kyoyukgwahaksa. 1992. 

  10. Kim Seoung Sook, "A Study on Fusion-Type Teach ing-Learning Method for Art and Science"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1. 

  11. "An Introduction of revision curriculum in Element ary. Middle School" An Official of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9-41, 2009. 

  12. Gorgette Yakman, "STEAM Education: an overview of creating a model of integrative education." Intellectual Property, 2007. 

  13. Ha Ju-hyun, "The Developmental Study of Creative Thinking and Creative Personality from Childhood to Youth" SungKyunKwan University, 2000. 

  14. Na Soon-Rye, Yum Si-chang, "Differences in Creative Thinking and Creative Personality by the Levels of Emotional Intelligence" Education Study 2003, 26, 93-113, 2003. 

  15. Kim Dae-Hyun, "Management of Project Learning" Hakjisa, 2001. 

  16. Seo Young-Min, "A Subject Integration Robot Progra mming Instruction Model to Enhance the Creativity of Information Gifted Students" KSCI Vol.13 No.1, 2010. 

  17. Hur Jung-Ho, "A study of Convergence Study Program Using Pico-Cricket" KSCI Vol.18 No.2,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