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4 no.1 = no.51, 2012년, pp.1 - 8
김동기 (경북대학교 공간정보학과) , 최세휴 (경북대학교 건축토목공학부)
The horizontal alignment of road is deeply related with the stability of the road and traffic capacity. It is necessary to analyze horizontal alignment of road accurately for efficient maintenance of the road and relevance judgment about the standard. Recently the study on horizontal alignment of r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대구광역시 동대구역 주변의 도로 지역의 특징은 무엇인가? | 본 연구의 적용 대상지는 대구광역시 동대구역 주변 도로 지역으로 선정하였다. 이 지역은 출퇴근시간에 잦은 병목현상이 발생하고 있으며, 동대구역 고가교 개체 및 확장계획을 추진하고 있는 구간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을 적용하여 도로의 선형을 분석하고 도로기준에 적합한지를 판정해 보았다. | |
도로의 선형이란 무엇인가? | 도로의 선형이란 도로의 중심선이 입체적으로 그리는 연속된 형상으로서, 평면적으로 본 도로 중심선의 형상을 평면선형이라 한다. 도로의 평면선형은 직선, 원곡선, 완화곡선으로 구성된다. | |
도로의 평면선형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 도로의 선형이란 도로의 중심선이 입체적으로 그리는 연속된 형상으로서, 평면적으로 본 도로 중심선의 형상을 평면선형이라 한다. 도로의 평면선형은 직선, 원곡선, 완화곡선으로 구성된다. 그림 1의 도로 중심선 궤적은 곡선구간을 사이로 양쪽의 직선구간을 연장하여 만나는 교점 (IP : Intersect Point) 좌표와 곡선구간에서 원곡선반경의 크기로 결정되며 이 곡선 반경의 크기는 도로의 설계속도와 관계해서 차량의 주행 안전과 쾌적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기본적인 설계요소이다. |
김민석, 유기윤, 김용일, 곽태석(2004) "수치지도의 도로 중심선을 이용한 도로의 평면선형 설계요소 자동추출에 관한 연구", GIS/RS 공동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지형공간정보학회, pp. 551-557
이종출, 이영대, 서정훈(2001) "동적 GPS관측에 의한 도로의 평면선형분석", 한국측량학회지, 제19권 제1호, pp. 553-557
장영운, 최연웅, 조기성(2008) "도심지역 Lidar자료로부터 도로포인트 추출기법 연구",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8권 제2D호, pp. 269-276
박수홍, 구자용(1999) "수치지도 도로사상의 위치정확도 측정방법", 한국GIS학회지, 한국GIS학회, 제7권 제1호, pp.119-131
국토해양부(2009) "도로의 구조.시설기준에 관한 규칙 "
민 원(2011) "도로공학원론" 도서출판 구미서관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