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2 no.1, 2012년, pp.46 - 63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explore factors which influence visitors' attention on exhibition panels by analyzing visitors' attention according to topic types and visitor group types. The subjects of this research are exhibition panels of a Tesla Coil exhibition in the Gwacheon National Scie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과학관이나 박물관의 전시물 설명판이란 무엇인가? | 과학관이나 박물관의 전시물 설명판은 전시 매체의한 종류로서, 전시 라벨(label) 혹은 패널(panel)이라고도 불리우며, 설명문, 삽화, 도표 등으로 전시물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Belcher, 1991; Falk & Dierking, 1992; Jeannercet, 2010; 김경미, 2005; 유지현, 2008). 설명판은 관람객에게 전시물에 담긴 전시 기획자의 의도를 전달하고 공유하도록 하는 매체이다(Jeanneret et al. | |
체험활동을 기획하는 교사의 지침 및 학생과 교사 사이의 상호작용이 학생의 관람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고 된 이유는 무엇인가? | 가족 단위 관람객은 자발적인 동기에 의해 과학관을 방문하는 반면, 학생 단체 관람객은 학교 교육 중 체험활동의 일환으로 과학관을 견학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체험활동을 기획하는 교사의 지침 및 학생과 교사 사이의 상호작용이 학생의 관람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고되었다(Griffin & Symington, 1997). | |
Bitgood (2000)에 의하면 설명 판에서 주목도는 무엇으로 나누어 평가하는가? | 초기 연구에서는 설명판의 효과(effectiveness)를 주목 도의 측면에서 분석하였으며, 주목하는 시간이 중요 시되었다(Serrell, 1997; Serrell, 2002). Bitgood (2000)에 의하면 주목도는 얼마나 많은 관람객이 설명판에 주목하는지를 보는 견인력(attracting power)과 읽는 시간을 의미하는 유지력(holding power)의 범주로 나누어 평가한다. 전시물의 견인력은 해당 전시물 앞에서 관람객이 머무르는 빈도수나 전체 관람객 대비 해당 전시물 앞에서 머무른 관람객의 백분율로 평가하기도 하며, 유지력은 관람객이 전시물 앞에서 머무른 시간으로 평가할 수 있다 (Serrell, 2002). |
국립과천과학관 (2011). 2010년도 연간 보고서. 미발행.
김경미. (2005). 정보디자인의 관점에서 본 박물관 전시매체의 유형분류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14(6), 252-259.
김기상, 이선경, 김찬종. (2009). 자연사박물관에 서 일어나는 또래 아동간의 상호작용적 학습 양상. 한국지구과학지, 30(1), 127-140.
유지현. (2008). 전시패널의 주목도에 관한 연구: 국립중앙박물관 상설전시관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나영. (2009). 국립과천과학관 전시물 중 테슬라코일 관련 전시매체 개선방안, 제56차 과학교육학회 하계학술대회.
이보아. (2000). 박물관학 개론. 서울: 김영사. 179p.
Belcher, M. (1991). Exhibitions in museums. Leicester,: Washington, D.C.: Leicester University Press.
Barnard, W. A., & Loomis, R. J. (1994). The museum exhibit as a visual learning medium. Visitor Behavior, 9(2), 14-17.
Bitgood, S. (2000). The role of attention in designing effective interpretive labels. Journal of Interpretation Research, 5(2), 31-45.
Brooke, H., & Solomon, J. (2001). Passive visitors or independent explorers: Responses of pupils with severe learning difficulties at an interactive science centr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3(9), 941-953.
Borun, M., & Miller, M. (1980). What's in a name? A study of the effectiveness of explanatory labels in a science museum. Philadelphia: Franklin Institute Science Museum and Planetarium.
Diamond, J. (1986). The Behavior of family groups in science museums. Curator, 29(2), 139-154.
Dierking, L. D., & Falk, J. H. (1994). Family behavior and learning in informal science settings: A review of the research. Science Education, 78(1), 57-72.
Falk, J. H., Koran, J. J., Dierking, L. D., & Dreblow, L. (1985). Predicting visitor behavior. Curator, 28(4), 249-258.
Falk, J. H., & Dierking, L. D. (1992). The museum experience. Washington, D.C.: Whalesback Books.
Hohenstein, J., & Tran, L. U. (2007). Use of questions in exhibit labels to generate explanatory conversation among science museum visitor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9(12), 1557-1580.
Jeanneret, Y., Depoux, A., Luckerhoff, J., Vitalbo, V., & Jacobi, D. (2010). Written signage and reading practices of the public in a major fine arts museum. Museum Management and Curatorship, 25(1), 53-67.
Kelley, J. B., & Dunbar, S. L. (1952). The tesla coil. American Journal of Physics, 20(1), 32-35.
Korn, R., & Jones, J. (2000). Visitor behavior and experiences in the four permanent galleries at the tech museum of innovation. Curator, 43(3), 261-281.
McManus, P. M. (1987). It's the company you keep ...: The social determination of learning-related behaviour in a science museum. Museum Management and Curatorship, 6(3), 263-270.
McManus, P. M. (1988). Good companions: More on the social determination of learning-related behaviour in a science museum. International Journal of Museum Management and Curatorship, 7(1), 37-44.
McManus, P. M. (1989). Oh, yes, they do: how museum visitors read labels and interact with exhibit texts. Curator, 32(3), 174-189.
Miller, S. (1990). Labels. Curator, 33(2), 85-89.
Serrell, B. (1997). Time Is Indeed of the Essence. Curator, 40(4), 253-255.
Serrell, B. (2002). Are They Watching? Visitors and Videos in Exhibitions. Curator, 45(1), 50-64.
Skeldon, K. D., Grant, A. I., & Scott, S. A. (1997). A high potential tesla coil impulse generator for lecture demonstrations and science exhibitions. American Journal of Physics, 65(8), 744-754.
Wolf, L. F., & Smith, J. K. (1993). What makes museum labels legible? Curator, 36(2), 95-11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