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도어 체커 개폐력 해석
Door Effort Analysis for Hybrid Door Checker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0 no.3, 2012년, pp.52 - 57  

강성종 (대구가톨릭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김동환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자동차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per door effort is required for the safety of passenger and pedestrian while securing door operating convenience. 3D finite element analyses for a hybrid door checker were carried out to estimate door checker arm resistance force. And, from the estimated door checker arm resistance force and the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하이브리드 도어 체커를 대상으로 유한요소 해석모델을 개발하여 체커암 종방향 및 횡방향 체커암 저항력(checker arm resistance force)을 해석하였다. 이론식으로부터 도어 자폐력(door self-closing force)을 계산한 후 도어 체커암 저항력과 자폐력으로부터 도어 개폐력을 산출하여 시험결과와 비교하였다.

가설 설정

  • 따라서 체커암 단면은 ⊓ 형태를 나타내고 있다. 케이스 내부에 장착되는 스프링, 캐리어, 롤러 부 그리고 슬라이드 부품들은 서로 윤활제에 의해 원활한 접촉이 이루어지므로 마찰계수 0.01을 가정하였다. 케이스와 베이스 플레이트는 강체 보 요소를 사용 결합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어 개폐력이란 무엇인가? 1,2)(Fig. 1) 도어 개폐력(door effort)은 도어 개폐 시 아웃 사이드 도어 핸들에 작용해야 하는 힘으로 도어가 체커 암의 피크 부분을 통과하면서 결정되는 개폐에 대한 저항력이다. 따라서 도어 개폐력 설계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체커암 피크부(checker arm peak)형상설계가 매우 중요하다.
도어 체커의 역할은 무엇인가? 도어 체커(door checker)는 케이스 어셈블리에 의해 도어 내부에 장착되고 체커암 브라켓에 의해 차체의 프론트 필라(front pillar)에 마운팅 되어 도어 움직임에 대해 저항력을 나타내는 역할을 한다.1,2)(Fig.
도어 체커 성능시험 중 개폐력 시험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도어 체커 성능시험은 개폐력 시험과 내구시험으로 이루어진다. 도어 개폐력 시험의 경우 실차를 모사한(도어 제원, 중량 등을 고려) 실차 조건 시험과 도어 시작품을 대상으로 한 실차 장착 시험으로 수행된다. 도어를 개폐하면서 열림각에 따른 도어 개폐력을 아웃사이드 도어 핸들 중심에서 측정하며, Fig. 2는 실차 조건 시험기와 측정된 도어 개폐력 커브를 나타낸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Handbook of Automotive Technology, JSAE, Vol.2, pp.289-290, 1991. 

  2. O. S. Ko and W. N. Choi, "Door Checker Arm Surface Profile Design for Optimum Door Effort," Hyundai Motor Review, Vol.2, No.1, pp.114-125, 1994. 

  3. S. J. Kang, "Development of Design Program for Checker Arm Shape," Technical Report,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pp.17-19, 2003. 

  4. K. T. Kwak, S. M. Kim and K. H. Cho, "A Theoretical Study on the Profile of Door Checker Arm and Door Operating Force for Spring Roller and Hybrid Typ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KSAE, pp.2247-2252, 2009. 

  5. LS-DYNA User's Manual, Nonlinear Dynamic Analysis of Structure, Ver.971, LSTC, 2006. 

  6. C. W. Kim and S. J. Kang, "Analysis of Door Effort Using 2D Model," Transactions of KSAE, Vol.11, No.3, pp.131-137, 200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